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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문] 지역복지네트워크의 의미와 실천사례 연구 / 이재완

까망쑤나 2010. 11. 26. 15:11
연구논문

지역복지네트워크의 의미와 실천사례 연구
: 천안시의 "복지세상을 열어가는시민모임" 활동을 중심으로
/ 이재완

본 연구는 지역복지네트워크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통해 지역복지실천에서의 네트워크에 대한 올바른 이해
와 실천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네트워크의 구체적 양태를 살펴봄으로써 이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지역복지실천의 중요한 실천방법인 조직활동은 지역조직화와 복지조직화로 나누어 대별되며, 지역조직화
활동은 그 자체가 네트워킹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각각의 집단을 조직적, 체계적으로 종합화, 통합화
하는 것이다. 이 논문은 지역사회 실천현장의 하부단위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에 대한 경
험적 연구이며, 2007년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통권 제19호에 수록된 내용을 요약 발췌한 것이다.


Ⅰ. 서론


참여정부하에서 지역사회복지정책방향은 주민참여형 지역복지체계 구축이라 할 수 있다. 지난 2003년 사
회복지사업법 개정으로 지역복지의 계획화, 체계화, 전문화, 시민참여 등의 활성화를 표방하고 있다. 구체적
인 내용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신설, 지역복지계획 수립, 시 ․ 군 ․ 구 사회복지협의회 설치, 재가복지서
비스 강화, 사회복지서비스와 보건서비스의 연계규정 신설, 보호대상자별 보호계획수립 등이다. 그러나 지
방정부의 사회복지서비스의 구조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사회복지사업법이 개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지역복지현장의 보건복지서비스 수준과 내용은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
사실 정부가 추진하고자 하는 지역사회중심의 지역복지정책 강화의 주요한 정책들은 실천현장의 밑에서부
터 수렴되어 결정된 정책이라기보다는 중앙정부에서 결정되는 내려오는 하향식(top-down) 정책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지방자치 하에서 지방정부의 복지정책의 정향은 복지재정 빈약과 복지인프라의 미확충으로
중앙정부의 정책기조와 방향을 적극적으로 담아내기 힘든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지역복지연계협력체계(네트워크)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지역사
회복지협의체 설치는 민 ․ 관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지역복지전달체계상의 효율적인 서비스 연계, 조정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혹자는 지역복지협의체설치가 서비스연계의 구조를 마련하는 것이고 연계된 서비
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지만 실제현장에서 소위 협의체라는 이름으로 지역복지실천을 하기 위해
서는 구조와 기능은 선후의 문제가 아니고 해당 지역사회복지환경의 반영하여 서비스의 기능적 연계의 축적
을 통한 구조마련이 자연스러운 결과일 수 있다.
지금까지의 지역복지전달체계와 관련하여 서비스 연계 및 협력체계에 대한 연구들을 보면 지역사회 실천
현장의 하부단위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에 대하여 경험적 연구가 부족하였고 비교적 성공
적인 활동에 대한 사례발굴도 최근에 와서 이루어지고 있다. 앞으로 지역사회의 공공 및 민간간 다양한 네트
워크 발전은 이론적 논의도 중요하지만 지금까지 지역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지역복지네트워크의 경험적
사례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각각의 지역실정에 맞는 네트워크의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Ⅱ. 지역복지 네트워크의 개념과 영역


1. 지역복지네트워크의 개념적 논의

지금까지 사회적 네트워크가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어 왔지만,
그 근저에는 복잡성을 이해하는 방법으로서 사회적 네트워크라는 개념이 자리 자고 있다. 이러한 개념은 상
호작용의 복잡한 패턴 및 다양한 관점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사회복지 실천가들로 하여금 다양한 경계선을
포괄하는 자신의 실천환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네트워크란 용어자체는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혼란스러운 개념이다.
이 용어는 사회내의 일반적이고 구체화도지 않은 상호연관 관계를 언급하기 위한 은유적 표현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이해는 상호연관 관계의 복잡성을 강조하는데 목적이 있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의 사
회적 네트워크는 “관계의 개념이나 과정의 측면에서 표현되는 이론, 방법, 적용을 포괄하는 하나의 관점”으
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네트워크의 개념을 지역사회복지에 적용한다면 지역복지네트워크란 지역복지서비스 강화
를 위해 지역단위의 모든 복지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연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복지서비스의 차별적 분배에
따른 인간의 소외, 분절화를 극복하여 인간의 주체성과 연대를 회복하기 위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Barker에 의하면 자원, 기술, 사회관계, 지식 등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 또는 단체의 공식적 혹은 비
공식적 관계로서 규정한다. 최근에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네트워킹에 대한 논의가 무성하게 진행되고 있으
면서 개념상의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즉, 사회복지대상자 또는 당사자의 측면에서 비공식적 관계망을 확대
라는 측면과 사회복지공급자(기관)의 관계망 구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자는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가족, 친구 등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존재할 수 있는 사회적 관계를 확
대, 발전시키고자 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을 도울 수 있는 사람들과 연계 고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며, 개별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후자의 경우에는 사회체계를 통해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 전문가들 사이에서 구축되는 관계로 이해된다. 네
트워킹과정에서 사회사업가는 이러한 개인이나 집단 혹은 단체들을 서로 연결하여 모든 노력을 결집시키
며, 이를 통해 단체나 개인 혼자만으로 달성할 수 없는 목표를 성취하도록 한다.


2. 지역복지네트워크 중요성과 구축영역


1) 지역복지네트워킹의 중요성

지역복지테트워크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지역복지실천과정상의 서비스 중복과 낭비를 방지하고 다양한 자
원을 동원하여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네트워크의 참여조직 중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서비스 제공기관으로 규정하고 있다.
○ 지역복지실천에 있어서 네트워킹이 중요한 이유(규범적 ․ 실천적 측면)
- 클라이언트는 비공식적 원조망을 통한 혜택
- 클라이언트 연결하고 공식적 기관의 원조를 안 받으려는 클라이언트에게 접근 가능
- 공식적 자원 증가
- 공식적 체계에서 서비스를 받도록 함
- 사회사업가의 기능수행능력을 높여줌
2) 지역복지네트워크의 구축 영역

지역복지네트워크의 구축은 2가지 차원의 접점에서 형성된다. 즉,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네트워크
가 이루어지는 단위(지점)를 중심으로 전국단위에서, 광역시 ․ 도차원에서, 그리고 시군구 단위에서 또는
지역, 소집단, 개인단위에서의 종적인 네트워킹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복지대상자 또는 복지분야별로 즉, 아
동, 노인, 장애인, 여성, 환자, 또는 담당기관 및 부문별(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보건의료기
관, 노동관련 기관 등)로 횡적인 복지네트워킹이 형성된다.
지역복지네트워크는 이러한 수직적(세로축), 수평적(가로축) 체계의 협동체계 구축이다. 지역복지네트워
크 구축은 수직적(공간적, 지역적 범주 및 단위), 수평적(대상자별, 영역별부문별)으로 만나는 한 지점을 범
주로 할 수도 있고, 다른 영역이나 지역을 상호 교차하여 설립될 수 있다. 즉, 공간적, 영역별 범주를 어디까
지 할 것이가 의 문제를 고민해야 한다.

○ 지역복지 네트워크 구축 접근의 4가지 차원
- 사회복지기관간의 상호네트워킹 방안 : 사회복지실무자 모임.
- 복지, 노동, 보건, 의료관련기관 등 복지관련 기관과의 네트워킹방안 : 천안지역 사회 복지실무자 모
임 초기단계.
- 복지대상자(지역주민) 및 그의 가족집단, 그리고 비공식적 단체 등을 포괄하는 네트워 킹 방안 : 충
남장애인부모회, 충남여성장애인연대.
- 이러한 각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는 통합적인 지역복지네트워킹 방안 : 살고 싶은 복지도시천안
네트워크,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등
이러한 네트워크 구성 시 처음부터 모든 관련 집단, 단체가 다 참여하기 곤란하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부터
점진적으로 구성해 나가야 한다.
한편 이러한 지역복지네트워크의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 <표 1>과 같다.

3. 지역복지네트워크의 연구 동향
사회복지분야에서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는 1990년 이후 사회복지전달체계 개편의 논의와 함께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 초에는 지역복지네트워크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이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는 정도였다. 이후 보건복지사무소시범사업과 이의 평가과정을 통해 연계 ․ 협
력의 논의가 구체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1990년대 중반이후 나타난 네트워크의 논의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서비스 연계를 주제로 한 연구는 주로 동사무소, 보건소, 복지관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초기
의 연구로써 박경숙(1996)의 연구에 의하면, 일부 사회복지관과 보건소들이 사회복지전문요원에게 생활보
호대상자 명단이나 신상파악 등의 협조요청을 하고 있으며, 결연 ․ 후원 서비스 요청과 간병 ․ 가사지원
등 가정방문서비스 제공요청을 하고 있는 등의 협조, 의뢰활동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
이 공식적으로 체계화가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지역별 편차 및 기관간의 경쟁관계를 유지하는 한계가 있다
고 하였다.
조애저 외(1996)는 종합사회복지관들 사이에는 비교적 업무협의가 잘 이루어지고 있으나 장애인이나 노
인복지관 등 종별복지관과 업무협의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서비스 중복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
다. 김정우 외(1998)는 사례관리기법을 이용한 연구에서 수혜자에 중복지원, 정보교류체계의 부족, 사회복
지전문요원과 연계미비, 클라이언트의 참여부족 등이 효율적 서비스 연계를 가로막고 있음을 연구하였다.
이후 1998년 읍면동사무소 기능전환에 따른 주민자치센터의 도입과 그것이 사회복지 전달체계에서 어떻
게 활용되어야 하는지에 관한 연구로 김경혜(1999)의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지역복지의 접근성향상
과 연계체계구축을 위한 방안이 모색되었는데, 동사무소를 지역복지센터로 활용하고 지역복지협의체를 구
성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현주(2000)는 지역복지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지역복지네트워크의 실태를 조명하였다.
즉, 조직간 네트워크의 구축보다는 관련된 서비스의 공간적 집산이거나 지역내 특정 서비스 제공자들간의
제한된 협력의 시도였으며 지역단위의 복지협의체의 시도는 아직 미완의 상태임을 지적하였다. 한편 심재호
(2000)는 지역복지네트워크의 이론과 구체적인 구축방안을 제시하였다.
최근의 지역복지네트워크의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성과에 힘입어 지역사회내의 관련 조직간의 네트워
크 구조와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는 시도와 일선 현장에서 사회복지관의 네트워크 수준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를 연구 그리고 지역복지실천현장에서의 네트워크 활동의 구체적인 사례(이재완, 2005)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운영과정과 각종 사회복지시설평가지표상에도 연계정도 및 협력
에 관한 내용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지역사회에서의 네트워크의 구성단위와 내용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Ⅲ. 지역복지실천에서 네트워크 사례


지역복지실천현장에서 네트워크 사례는 1998년 6월23일 창립한 천안의 복지운동단체인 “복지세상을열
어가는시민모임”의 지역조직화와 복지조직화활동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지역복지실천은 지역사회의 변화를 의미한다. 즉, 지역사회변화를 주도하는 조직활동의 심리적 복지를 증
진시키는 역량강화 과정이다. 지역복지실천활동 역시 개인차원이 아니라 조직차원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지
역사회의 변화는 연대를 통한 집단행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연대를 통한 문제해결은 개별문제에 대한 집단
차원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으로, 이 과정에서 개인은 고립감을 해소하고 사회심리적 지지를 얻게 된다. 지
역사회의 변화과정에는 다양한 개인과 집단의 참여가 이루어진다. 다양한 집단/개인의 참여는 지역복지실천
활동의 주체와도 중요한 관련을 갖는다. 지역복지실천의 중요한 실천방법인 조직활동은 지역조직화와 복지
조직화로 나누어 대별된다.
○ 지역단위에서 전개된 조직화활동은 지역복지네트워크 4가지 차원의 영역에서 진행
- 사회복지기관간의 상호네트워킹 방안으로 사회복지실무자 모임을 구성하여 지역복지의 정보공유와 유
대강화를 도모
- 복지, 노동, 보건, 의료관련기관 등 복지관련 기관과의 네트워킹방안 : 천안지역 사회복 지실무자뿐만
아니라 타부문인 노동, 보건, 의료기관 실무자와의 모임
- 복지대상자(지역주민) 및 그의 가족집단, 그리고 비공식적 단체 등을 포함하는 네트워킹 방안으로 충남
장애인부모회, 충남여성장애인연대 그리고 노인복지건강센터, 지역사회정 신건강을 생각하는 모임
- 이러한 각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는 통합적인 지역복지네트워킹 방안으로 살고싶은 복지도시천안네
트워크,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성
여기에서는 지역복지네트워크의 세 번째와 네 번째 차원의 활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표 2> 참조).
첫 번째와 두 번 째는 사실 네 번째인 통합적인 지역복지네트워크로 발전하는데 토대가 되었다.

1. 복지대상자 ․ 당사자 네트워킹 사례 : 사회복지인큐베이터 활동
사회복지인큐베이터 활동은 지역복지운동을 함께 추동해 갈 수 있는 다양한 세력들을 조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즉,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자원봉사활동을 접촉점으로 시민
들의 참여가 이루어지고 이것이 특정한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예를 들어 지금은 독자적인 운영구조로 발전한 “미래를여는아이들”의 사례는 조직화 모델의 전형적인 사례
이다. 처음에는 단순히 프로그램 자원활동의 역할로 참여하였던 사람들이 프로그램을 계기로 지역의 저소득
층 아동들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후 아이들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고 이
후 아이들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망 구축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지역의 장애인 문제에 대한 접근과 추진방식의 경우, 장애인 문제에 대한 활동은 평소에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었던 회원들의 적극적인 제안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장애인 관련 의료전문가, 특수교사, 교육전문
가, 장애인 당사자 및 부모 등이 함께 모여 협의과정을 거치면서 활동방향을 수립하고 장애아동학부모회 조
직 결성과 지역장애인들을 위한 지원체계를 만들어 나갈 것을 결정하였다. 처음엔 개별적인 이해관계 및 인
식수준이 달랐던 참여자들이 장애아동부모들의 위한 장애아동부모 세미나와 캠프 등을 함께 진행하는 과정
을 통하여, 이후 활동과제에 대한 의견이 조율되고 공동의 과제를 발굴하게 되었다. 현재는 ‘충남장애아동부
모회’로 설립되어 독자적인 운영구조를 갖게 되었다. 이후 사단법인 충남장애인부모회로 발전하였다(<표
3> 참조).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사회복지대상자 ․ 당사자들의 네트워킹은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이 중심
이 되어 전혀 새로운 이슈를 창출하기 보다는 지역사회에 잠재되어 있던 과제와 사람들을 연계하면서 공동
의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이 과정을 통해 이후 상설화된 모임으로 발전시켜 나간 것이 특징이다.
○ “복지세상을열어가는시민모임”에서 추진한 사회복지인큐베이터 활동의 의의
- 지역사회실정에 맞는 조직화 사업의 전형을 보여줌
-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개인 및 단체의 지도력 개발과 교육이 이루어짐
- 사회복지인큐베이터 활동은 다양한 지역사회자원을 동원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수단이 됨
- 현장활동을 통해서 지역사회복지욕구와 문제를 발견하고 이것을 지역복지정책화 하는 데 중요한 계
기와 과제를 명확히 함


2. 통합적인 지역복지네트워킹 사례 : 살고싶은복지도시천안네트워크,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성


“살고싶은복지도시천안네트워크”라는 지역단위의 통합적인 지역복지네트워크가 결성된 것은 지난 2002
년 6.13지방선거를 계기로 살고 싶은 복지도시 천안을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초기엔 IMF경제위
기 이후이어서 실직자 지원과 관련하여 지역의 노동단체와 복지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구조였으나 이후 복지
단체의 중심의 실무자 모임을 변화하였다.
2001년 9월부터 시작된 제2기 지방정부(천안)의 복지사업 평가와 과제를 제시하는 과정에서 천안시의 복
지사업의제를 개발할 것을 제안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 조직이 자연스럽게 결성되게 되었다. 초기에 ‘복지세
상을열어가는시민모임’에서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에 흩어져 있는 공식적, 비공식적 집단(조직, 기
관)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지도력을 발휘하였다.
2002년 5월 1일 ‘살고싶은복지도시천안네트워크’ 출범하기까지 조직결성에 연연하기 않고 사회복지기관
․ 단체 간담회 형식으로 긴밀한 접촉과 정책의제를 공유하는 작업을 하였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단체
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참여단체(기관)는 복지세상을열어가는시민모임, 아우내은빛복지관, 익선
원, 죽전원, 정신건강을생각하는사람들이모임, 천안시노인종합복지관, 천안YWCA, 천안자활후견기관, 천안
정신요양원, 천안지역방과후교실연합회, 천안한빛회, 충남성폭력상담소, 충남여성장애인연대, 충남장애인
부모회, 한국이웃사랑회충남지부, 교수집단 등이며 간사단체는 복지세상을열어가는시민모임이다.
주요활동으로는 2002년 6.13지방선거시 복지이슈화(지방선거에서 복지문제를 정치쟁점화)를 위한 천안
시장후보자초청토론회, 지역복지포럼을 개최하여 지역복지현안에 대한 정책대안제시활동을 지속적으로 전
개하였다. 그리고 지난 2003년 10월에 천안자원봉사박람회를 개최하였다. 특히 지역복지포럼을 통해 이
와 관련한 사항들이 지역복지정책에 반영되고 구체적인 변화가 있었다.
○ 통합적 지역복지네트워크 활동의 의의
- 지역복지정책결정과정에 지역주민과 지역복지단체가 참여하는 수단이 됨
- 지역주민들의 실질적 참여를 방해하는 정보의 비접근성문제가 해소되고 자유로운 의사 소통의 창구가
마련됨
- 사회복지기관 ․ 단체간 개인적 이해관계를 벗어나 지역복지증진이라는 공동의 선을 위해 노력하는 환
경이 조성됨
- 지역복지현안에 대한 우선과제의 선정과 구체적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정책대안제시운동 으로 발전함
‘살고싶은복지도시천안네트워크’를 통한 지역복지네트워크는 지방차치라는 지방정치공간속에서 지역복지
를 신장시키기 위해서, 시민참여의 운동적 참여가 필요하며 이것을 네트워킹하는 노력이 함께 진행되어야
함을 각인시켰다. 결국 지역복지실천을 위한 복지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시민참여의
지도자 교육과 육성 그리고 주민조직화와 기관 및 단체들과의 긴밀한 연대가 필요한 것이다.


Ⅳ. 결론 및 제언


지역복지네트워크의 구체적 방법 중의 하나가 조직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개인차원이 아닌 조직차원의
운동을 통해 지역사회변화를 도모해야 한다. 조직활동의 성패는 시민 그리고 사회복지실무자들의 참여여부
에 달려있다. 지역복지실천과 관련하여 공공과 민간의 네트워크는 단지 기관간의 연계로 협소하게 이해해서
는 안 되며 지역사회의 구성원 개인에서부터 서비스 공급기관 및 대상자지단을 연결하고 하나의 지역사회복
지망을 구축하는 차원으로 확대해야 한다. 지역사회의 공공과 민간영역의 상호이해와 문제해결을 위한 자발
적 참여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 네트워킹과정에서 몇 가지 문제에 대한 이해 필요
- 전문가들이 비공식적 네트워크가 기여한 가치를 인정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것으로 친 구나 가족으로
구성되는 비공식네트워크가 지역사회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다 고 할지라도 지속성, 집중성,
양적인 측면에서 공식적 체계를 통해 제공되는 이상으로 기여도가 높다는 것 인식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비공식 네트워크 체계에 지나치게 개입할 경우 클라이언트 가 무능력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지역사회에서 지도자의 발굴과 육성을 위해 네트워 크 활동상의 내부지도력을 발휘
할 수 있는 환경(조건)을 마련하는 것 중요
- 공식적 네트워크에서 있어서 내부적으로 비기능적인 관계는 네트워크의 효과성 감소
- 네트워크의 결속과 연대를 위해서는 네트워크 내부에 있는 구성원들에게 정보 공유
- 상이한 기관의 대표자들로 구성된 네트워크는 이들 기관들이 네트워크를 통한 활동을 지지하지 않을
때 네트워크의 분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문제에 대한 공동의 해 결노력을 위한 공통의 과제설정
과 사업을 만들어 나가야 함
○ 지역보기협의체 구성과 복지네트워크 활동과 관련 제기되는 과제
- 지역복지협의체를 통한 보건과 복지 그리고 노동 등과 같은 제부분의 네트워크는 통합 적 공식적 네트
워크의 특성을 갖는데 각부문간의 상호이해의 기능적 연계의 필요성이 확 산되고 이에 따른 자발적 참여
를 견지해야 함
- 지역복지협의체의 결성 또는 네트워크의 구조마련은 지금과 같이 위원회 성격 같은 느 슨한 조직으로
공공과 민간의 네트워킹을 위한 활동이 불가능하며, 지역단위의 네트워크 활동을 총괄하는 기구나 책임
있는 단체에 간사단체의 역할을 부여할 필요가 있음
- 공공과 민간의 상호협력은 결국 대등한 동반자로서의 위치가 확보되었을 실질적인 성과 를 가져올 수
있음
- 지역복지실천과정상에 가능한 많은 영역과 수준에서 지역주민과의 접촉점을 개발하고 확보하는 네트
워킹을 지원하고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하부단위의 네트워크가 영역별, 부문별 네트워크로 성
장 발전하고 이것이 전체 지역사회의 통합적 네트워크로 상향 발전해야 함
- 다섯째, 네트워크의 소프트웨어 개발이 필요하다. 이것은 각각의 분야의 업무의 표준화, 보고서의 표
준화 등과 함께 네트워크가 추진하는 공통의 과제를 설정할 수 있는 프로그 램 발굴과 개발노력이 함께
병행되어야 함
- 복지정보통신망의 확충과 정보공유가 중요하며, 컴퓨터가 상용화되고 있는 현재 이를 통 한 네트워크
를 활성화시켜야 함
- 지역복지네트워크 활동은 지역복지실천의 중요한 사업임을 인식하여 이에 대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
이 필요함
지역복지네트워크에 있어서 책임 있는 전문사회사업가의 역할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대상이 개인인 경우
클라이언트를 자조집단에 의뢰한다든지, 집단이나 지역사회일 경우 기존의 네트워크가 활성화하도록 원조
하거나 새로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일을 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활동에 대한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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