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점을 짚어본다면요
첫째 학생의 신분에서 공부에 열중을 해야되므로
학업을 하지않고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 부모님들이
항상 강조하는 좋은 대학에 들어가지 못하겠죠...(전 반대에요)
둘째 첫번째경우처럼 학업을 소홀히 하게 되면
아르바이트를 한다는 핑계로 불량한 청소년들과
어울릴수도 있게 되고 좋지 않은 환경에 빠질 수도 있죠
셋째 우리나라의 경우 근로환경 자체가 청소년들에게는
매우 불리하게 책정되어 있는데 , 예를 들어 법적으로도
청소년은 성인보다 더 낮은 임금을 적용받는 다든지 또
사업주가 청소년을 무시하고 임금을 제대로 주지 않는다든지
해서 강제노동을 시키는 등의 여러가지 환경에 대해서 부모들이
우려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구요
1) 학교폭력의 발생현황
각국의 현황 및 대처방안 비교
일본
- 학생 문제행동에 있어서는 학교, 교육위원회, 가정, 지역사회, 관계기관 등이 서로 연계하고 각각이 스스로의 역할을 착실하게 다하면서 일체가 되어 몰두
- 양호교사의 복수배치나 학교카운슬러 배치가 잘되어지고 있음
- 학급담임, 학생지도 담당교원, 교육상담 담당교원, 보건주사, 양호교사, 학교카운슬러 등이 팀을 조직
- 사회성 증진을 위해 사회체험, 봉사활동, 집단활동 등이 활성화
우리나라
- 우리나라의 경우 학교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의 경우 학교에서는 쉬쉬하며 덮어두기에 바 쁘며 각 기관,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는 부분 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 아직 학교사회사업가가 배치되어있지 못하며 학교의 상담실은 유명무실한 실정
- 학교와 관련된 기관의 연계와 팀 조직에 취약성을 보이고 있음
- 본래의 교육적 목적은 사라지고 시간 때우기 식의 봉사활동이 지속. 체험중심의 인성교육이 바탕이 되어야 함
- 사회체험은 입시제도 아래에서 시행되지 못하며 집단 활동은 동아리 활동만 나타남
미국
- 인종갈등
- 학생들도 손쉽게 총기를 소지하므로 총기사고는 물론 강도사건까지 종종 일어남
- 대다수의 학교에서 폭력관련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음(상담, 위기개입, 기술 훈련, 또래상담, 지역사회프로그램, 교사를 위한 프로그램 및 안전대책 등)
우리나라
- 피해로는 구타․폭행, 금품갈취, 성폭행, 협박, 따돌림, 교사체벌 등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음
- 학교 내에서의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그에 따른 대책이 미흡하다.
2) 학교폭력의 사례
학교폭력으로 숨진 학생 유골, 교장실에 17일째 보관
이천시 한 중학교 교장실에 이 학교를 다니던 학생의 유골함이 지난 2일부터 17일째 보관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이천 A중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이 학교에 다니다 숨진 B군의 부모는 지난 2일 B군의 유골함
을 학교 교장실 한쪽에 둔 채 지금까지 찾아가지 않고 있다. A중학교는 이날까지 교장실 한쪽 탁자위에 있는 B군의 유골함을 칸막이 등으로 가려 놓은 채 보관하고 있다.
B군은 지난달 30일 같은 학교에 재학중인 선배 학생들에게 폭행을 당해 숨졌으며 B군의 부모는 장례식날 학교
측에 가해학생들의 명단을 요구하다 받아들여지지 않자 화장한 B군의 유골함을 교장실에 두고 간 것으로 알려
졌다. A중학교 교장은 “제자의 유골함이 정상적인 장례를 치르지 못한 채 벌써 17일째 제 방에 보관돼 있어 안타깝
다”며 “전교생이 이같은 사실을 모두 알고 있으나 수업에 지장을 주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장은 “다른 문제가 발생할까 싶어 `가해 학생들의 명단을 달라`는 B군 부모의 당초 요구를 받아줄 수
없었다”며 “학교측에서 임의로 유골함을 옮기지 않고 지역 인사들의 도움을 받아 부모가 자발적으로 유골함을
옮겨 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B군의 어머니는 “내 자식은 저 세상으로 가고 없는데 가해 학생들은 (미성년자라는 이유로)별다른 처벌도
받지 않고 있다”며 “언젠가는 아들의 유골함을 매장을 하거나 하겠지만 지금은 이 문제와 관련해 어떤 이야기
도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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