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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사

까망쑤나 2011. 11. 30. 02:03

 

고대사

Ⅰ 사도 시대 (A.D.1-100)

1. 사도 시대의 특징

1) 기독교가 각지에 전파되었다는 점
2) 신약 성경이 기록되었다는 점
3) 영적 세력이 성도의 생활에 충만하였다는 점
4) 바울의 개종과 전도에 의해 세계 종교로 발전하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2. 기독교의 기원

1) 예수 그리스도의 도성인신(道成人身)으로 시발되어
2) 세례 요한의 출현으로 증거를 받고
3)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전도,십자가,부활,승천)하심과
4) 12제자에 대한 훈련을 하여
5) 오순절의 성령 강림으로
6) 사도들의 사명과 활동이 시작되어
7) 초대 교회 조직(7집사 선정)이 되고
8) 유대교의 핍박으로 분산되어
9) 이방 지역인 안디옥에 교회가 설립되므로 기독교의 기원을 이룬다

3. 기독교와 로마 제국과의 관계
(로마 제국이 복음 전파의 도구로 준비되어짐)

1) 판도가 확대됐다는 점
(1) 지중해를 중심한 전 지역이 로마 영토가 되고
(2) 로마가 문화의 중심지로서 문화의 동화,통일,융화에 자극함.

2) 교통이 편리해졌다는 점
(1) 로마를 중심하여 각지로 도로가 발달 교통이 편리해지고
(2) 군사용 도로가 전도 여행,문서 전달,개인 교류에 유익하게 활용됨.

3) 언어가 통일되었다는 점
헬라어와 라틴어로 통용되어 전도에 크게 도움이 됨.
4) 군제(軍制)가 통일됐다는 점
(1) 군률이 엄하였고
(2) 백성들의 안녕,질서를 유지함

5) 유대인이 분산됐다는 점
(1) 기독 유대인들이 상업,박해 등으로 이주 각지에 분산됨
(2) 가는 곳마다 회당 (Synagogue)를 세움.
이것이 전도에 활용 되었음.

6) 도덕이 타락되어,기독교를 동경하게 됐다는 점
(1) 노예 매매가 성행.
(2) 잔인 포악한 풍속-맹수와의 격투 등.
(3) 자녀에 대한 살해권을 가짐
(4) 성적인 타락-신전에서 매춘이 있었음

7) 종교 상태가 혼란했다는 점
(1) 잡신, 황제 숭배 등이 성행.
(2) 영적 감화와 생명력이 있는 기독교를 동경하게 됨

8) 철학 사상이 혼미했다는 점이 기독교 발전에 요인이 되어줬다
(1) 스토아 철학 (Stoicism)..이성주의,규칙적 철학이었음
(2) 에피쿠로스파(Ephicurrianism)..쾌락주의, 유물적 철학이었음
(3) 플라톤.신 플라톤주의(Neo-Platonism)..범신론,무신론으로 방황함

4. 사도 바울

1) 생 애
(1) 출생...길리기아 다소 (Stoicism의 중심지)
(2) 가정 * 순수한 베냐민 지파
* 귀족이며 재산이 많았었고
* 유대인으로서 로마 시민권을 가졌다
(3) 교육 * 전통적 유대인 가정 교육을 받았으며
* 예루살렘에 유학을 했고
* 가말리엘 문하에서 바리새 주의를 수학했다
(4) 회심 * 기독교인 박해위해 다메섹으로 가는 도중
* 예수님의 음성듣고 회심하여,
* 아라비아, 길리기아에서 수양하고
* 세계적 전도자로 나섰다
(5) 순교...최후로 로마에 가서 전도하다가 순교했다

2) 사 업
(1) 제 1 차 전도 여행
* 출발지...안디옥 * 동행자...바나바
* 전도지...구브로,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루스드라,더베.
(2) 예루살렘 회의
* 동기... 이방인의 할례 문제로
* 결정... 할례에 상관없이 믿음으로 구원얻음을 결정했다
(3) 제 2,3차 전도 여행
* 2차...유럽으로 건너가 빌립보,데살로니가,아덴(아테네),고린도
등지에서 전도했고
* 3차...마게도냐,헬라를 돌아 에베소에서 전도했다
(4) 로마행
* 유대인의 율법과 성전의 신성을 범하였다고 피소되어
* 가이사랴에 3년 수감되었다가 로마에 호송 도중 파선당하고
* 로마에 도착해서 오히려 전도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3) 신 학
(1) 하나님의 주권 강조
(2) 믿음으로 구원 얻음을 강조
(3)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강조

5. 네로와 도미티아누스의 박해

1) 네로 (Nero)의 박해 (54-68)
(1) 원인...로마 대화재 사건 (64년 6월 18일,14구중 3구 전소.7구 반소)
(2) 죄명... 방화 책임을 기독 신자에게 지움.
(3) 처형방법 * 맹견과 사자밥으로 던지고
* 십자가에 못박고
* 화형시켰다
(4) 순교자...바울,베드로가 순교했다
(5) 네로의 최후 * 국민의 신망을 잃게 되고
* 원로원 결의로 퇴위되어, 69년에 자살을 했다

2) 도미티아누스 (Domitian) 의 박해 (81-96)
(1) 원인...기독교인이 황제 예배 불복하므로
(2) 죄명...기독교도 때문에 모든 신이 노했다는 죄명이었으며
(3) 처형 방법 * 재산 몰수하고
* 맹수와 결투를 시키고
* 저명인사를 추방하고, 신자 고관을 살해했다
(4) 순교자...황제의 4촌 동생 등 많은 신자가 순교했고
(5) 카타콤... 박해를 피해 지하 미로에서 예배드리는 카타곰바 생활이
시작되었다(기독교를 보호 유지 발전시킨 거점이었다)

6. 예루살렘 멸망

1) 멸망전 상태(原因)

(1) 로마의 악정이 계속되고
* 펠릭스(Felix)(51-62) (행 24:26), 알비누스(Albinus)(62-64)의
지나친 탐욕으로
* 개인 재산, 공공 재산 압수를 자행하며
* 뇌물 만능이었다
(2) 백성들이 강포했으며
* 감람산에 4천여명이 폭동을 이르키고(4분의 1이 죽고 다수가 포로 됨)
* 유대인의 생업이 농업과 목축업이라 잘 선동되어 폭동을 이르켰다
(3) 제사장들이 부패하였다
* 사리 사욕에 눈이 어두웠고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대표적)(행 23:3)
* 지도 역량이 부족하여 백성들의 신임을 잃었다 (엘르아살)

2) 멸망의 원인(原因)
(1) 가이사랴 유대인 반란 사건이 일어남...헬라인이 유대인의 시민권
없음을 주장하자 로마 정부가 이를 인정한 일에 대한 반란임.
(2) 예루살렘에서도 주전당(主戰黨)이 득세하여 로마 군영을 습격하고.
(3) 로마관리들의 악정이 극심함이 근인이 되었다

3) 멸망의 과정
(1) 가이사랴에서 유대인 2만명이 살육을 당하고.
(2) 수리아 총독 갈루스(Gallus)가 3만명의 군사로 예루살렘을 공격했 으나 실패했고
(3) 로마 정부는 베스파시아누스장군에게 6만명의 군대를 주어 예루살렘을
공격하려 했으나 네로의 자살로 귀환했다가
(4) 디도가 70년 4월에 출정, 성을 포위하니 외부와 교류되지 않아 식량
결핍으로 고난을 당하게 되었다

4) 결과...결국 70년 9월 8일에 함락되고 말았다
(1) 성파괴 (2) 성전 방화 (3) 사망자 110만명 (4) 포로9만 7천명

7. 예루살렘 멸망이 기독교에 끼친 영향

1) 유대교 총본산을 함락하므로서 기독교가 유대교를 능가하게 되었다
2) 기독교인이 각지로 흩어져 전도의 판도가 확장되었다(주무대가 예루
살렘에서 지중해 연안 전 지역으로 확장됨)
3) 정경 (Canon) 형성이 촉진되었다
4) 본격적인 기독교 조직화가 촉진되었다

8. 사도들의 종말

1) 야고보....예루살렘에서 아그립바 1세에게 피살당하고 (44년)
2) 베드로....로마에서 십자가에 거꾸로 달려 순교했으며 (64년)
3) 바울 .....로마에서 순교했고 (67년)
4) 야고보(주의 동생)....예루살렘에서 순교하고(62년)
5) 유다 ....수리아에서 전도했고
6) 안드레 ... 러시아 남방 시티아에서 전도하다가 사망했으며
7) 마태 .....파사에 이디오피아에서 전도했고
8) 시몬 .... 인도에서 전도하다가 십자가에 못박혀 순교하고.
9) 도마 ....수리아와 인도에서 전도하다가 십자가에 못박혀 죽고
10) 바돌로매...아라비아에서 가죽 벗기어 죽임 당했으며
11) 요한 ... 밧모섬에서 유배되어, 100년경에 죽었다

9. 사도 시대의 예배와 예전

1) 직원...사도,전도자,교사,장로,감독,집사
2) 예배 (1) 장소 * 예루살렘 성전 * 회당 * 개인집
(2) 시일 * 안식일과 주일 양일 예배를 드리다가
* 후에는 주일 예배로 통일되었으며
* 밤 예배,비밀 예배,축제 예배들이 거행되었다
(3) 순서
* 성경낭독...구약,사도서신,주님의 교훈
* 교훈.... 회장의 권고, 설교,예언
* 기도...사회자 공고로 기도 (금식.회중의 기도)
* 찬송...시편 및 성경 어느 부분
* 성찬
3) 예전
(1) 세례 * 세번 침수함(병자나, 물이 없을 때는 머리에 물을 뿌림)
* 성부,성자,성령의 이름으로 베풀었다
* 죄를 회개하는 신앙 고백이며 예수와 일치한다는 표시였고.
* 세례 후 성령 강림 바라는 안수도 행했다
(2) 성찬 * 매주일 예배에서 행하여졌고.
* 세례받은 자만이 참예했고 * 기도로 떡과 잔을 받았다
4) 축제 (교회 명절)
(1) 부활절...동방은 유대인의 유월절인 니산월 14일로 지키고,
서방은 춘분후 첫만월 (보름)다음 주일에 지켰다
(2) 사순절 (Lent)....부활절 전 40일간을 지켰고
(3) 승천일과 오순절을 지켰다

10.초대교회의 신앙 생활의 특징

1) 생활의 특징
(1) 영적 감화가 많았고
* 직접으로 하나님과 교통하여 능력받음.
* 병고치고 귀신 쫓아내는 능력이 일반에게도 임함
* 전도가 활발해짐.
* 결함....감정에 치우쳐 잘못된 길을 갈 위험이 많음
(2) 재림의 확신을 가지고
* 유익...고난을 참고 박해를 이길 힘을 얻음
* 피해...정치 개혁,사회 개선에 무관심해 짐
(3) 사랑의 덕을 배풀었으며
* 평등주의...주인과 종이 함께 예배함
* 자선사업...고아,과부,가난한 자를 돌보아 줌
* 봉사생활 ...먼 곳에서 온 손님의 발을 씻는 풍속이 생김
* 부인의 지위를 높임
(4) 순결의 덕을 지켰다
* 1 부 1 처제,독신 생활 장려함
* 금욕주의 (육식 안하는 자도 있었음)
* 음주와 음란을 방지했음
2) 생활의 징계 (범죄자에 대한 징계 순서)
(1) 개인적으로 충고하고
(2) 공중 앞에서 징계하고
(3) 교회에서 추방했고
(4) 교제를 단절해 버리는 순서로 단호하게 징계했다

II 속사도 시대 (100-313)
(콘슨탄티누스 대제가 기독교를 공인할 때까지)

1. 속사도 시대의 특징

1) 박해와 순교의 연속이었다는 점
2) 카토릭교회가 탄생되었다는 점
3) 교부들의 등장과 사상의 발달이 있었다는 점
4) 정경의 형성이 있었다는 점이다

2. 기독교의 전파

1) 교회 확장의 중심지

(1) 예루살렘 ...유대 각지로 전파하고
(2) 안디옥... 수리아와 메소보다미아로 확장했고
(3) 에배소... 소아시아 각지로 전파했으며
(4) 빌립보,데살로니가 ...마게도냐 지방으로 확산시켰고
(5) 알렉산드리아 ...신학교를 설립했고
(6) 고린도, 아덴 ...헬라 지방으로 전파시켰으며
(7) 로마 ... 여러 지방에 선교했다

2) 성장의 성과를 거두게 된 요인

(1) 성령의 역사에 있었고 (2) 신자들의 비상한 전도열과
(3) 왕과 상류 계급의 입신이 있었다는 점과
(4) 가난한 자와 어려운 자 구제에 힘써 빛을 발했으며
(5) 봉사와 상부상조로 하나되고
(6) 박해에도 굴하지 않고 인내했으며
(7) 고상한 도덕적 생활을 한점이 요인이 됐다

3. 로마의 기독교 박해

1) 원인

(1) 우연한 원인
ㄱ. 기독교인은 부도덕한 자들이다... 동굴속에서 남녀가 음행한다 오해하여
ㄴ. 기독교인은 불의한 자들이다...성찬식을 보고 자식 잡아먹는다 오해되어
ㄷ. 기독교인 때문에 신이 노하여 천재 지변이 일어난다는 미신으로
박해 이유가 제공됐다

(2) 진정한 원인
a.사상의 부조화 때문이었다
ㄱ.로마인은 국가 지상주의이고. 기독교인은 신본주의였으며
ㄴ.로마 제국은 영원하다고 생각하고, 기독교인은 끝이 있다고 생각했고
ㄷ.가장(家長)명령에 절대 복종,기독교인은 불신자이면 복종치 않았다
b.사회 생활의 부조화 때문이었다
ㄱ.로마인은 오락,사치를 죄로 여기지 않으나 기독교인은 죄로 여김겼고
ㄴ.이교도들과 융화되지 못함을 보고 사회와 정부를 분해 개조하려는 행위로 보았던 것이다
c.로마의 종교 정책 부조화 때문이었다
ㄱ.황제 예배 강요하나 (국가 통일 위해), 기독교인은 거부하였고
ㄴ.비밀 결사로 취체(비밀 집회는 딴 국가를 세우려는 정치적 음모로 봄)하고
ㄷ.기독교인은 군대 복무를 안하므로 박해가 생기게 된 것이다

2) 박해의 방법

(1) 기독교와 절연 증거로 성경과 기물을 주어, 버리거나 파괴하도록 했고
(2) 사회에서 추방해 버리며(직업 방해,재산 몰수,공직 박탈)
(3) 폭력 방화로 악형을 가하고(화형,십자가형,맹수와의 결투)
(4) 문서상 공격으로 교리적 박해를 했으며
(5) 기독교를 부인하면 과거 죄 사면함으로 회유 박해를 했다.

3) 박해의 결과

(1) 더욱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주요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확신했고
(2) 기독교도들은 더욱 서로 협력하게 됐으며
(3) 신약 정경 (Canon) 형성을 촉진하고
(4) 진리를 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됐으며
(5) 사도, 교부들의 순교로 기독교가 생명의 종교임을 증명하였으며
(6) 교회와 국가의 구별을 명확히 하게 했다

4) 박해에도 불구하고 기독교가 발전한 이유

(1) 도덕적으로 성별된 생활을 하므로 모범이 된점
(2) 공동체 생활로 모범을 보여 준점
(3) 사회적 문제를 잘 처리한 점
(4)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한 점이라 할 수 있다

5) 황제 숭배 사상
(1) 내용 : 헬라로부터 유입, 왕권강화를 위해 지배자를 예배케한 것이다
(2) 양상 : 지배 계급 유지를 위한 정책으로 선호됐고, 기독교를 압박
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 것이다


4. 10대 박해

로 마 황 제 이 유 방 법 발생 사태

1 네 로 로마시 생일연(宴) 촛불 베드로,바울
Nero(54-68) 방화자라고 대신 화형 빛 순교

2 도미티아누스 국내에 따로 재산 몰수, 카타콤 생활
Domitian(81-96) 국가세운다고 살해 생김

3 트라야누스 비밀결사,사회 황제상 숭배 이그나티우스
Traian(97-117) 생활 부조화 강요 맹수에게

4 하드리아누스 그리스도인을 기독인을 죄인 취급 성묘에 여신단
Hadrian 증오 국경일에 헌제 세움, 호교론자
(117-138) 케함 나옴

5 마르쿠스 아우 질병 흉년으로 고문,리용교회 유스티누스,
렐리우스 Marcus 복음을 경시 베일교회에 심 폴리캅 죽음
Auerlius(161-180) 한 핍박

6 셉티미우스 세베루 폭악,무도 입교금지 측령 이레네우스,
스(Septimius Sev 오리겐 순교
erus(205-211)

7 막시미누스Max- 지진 사고로 유 형 두 감독 금광
iminus(235-288) 노예로 감

8 디키우스 기독교 때문에 재산 몰수,악형 오리겐 중형
Dicius(240-251) 빈쇄해 진다고. 키프리안 도피

9 바렐리아누스 병과 흉년은 재산몰수,예배 키프리아누스
Valerian 신이 노한 까 금지 순교
(253-260) 닭이다고

10 디오클레티아 부제(副帝) 갈 교회 파괴, 니고메디아 회당
누스 Dioclele 렐리우스의 성경 교회 교인 파괴, 성 가다
-tiam(284-305) 참소로 인하여 을 분살(焚殺) 리우스 옥사

5. 사상적 공격

1) 루키아누스(Lucianus of Samosada)
(1) 120년 수리아 출생,200년 헬라 혹은 애굽에서 죽었다. 에피쿠로스 학파
소속이었고.
(2) 기독교인의 생활과 풍습을 비방했다
(3) 저서- <페레그리누스의 죽음> (De Morte Peregrini)180년경 출간.
165년 올림피아 경기 때 키니크 학자 페레그리누스(Peregrini)가 불
속에 투신 자살한 상황을 알리는 편지 형식의 소설이었다.
a.페리그리누스는 부모를 죽이고 간음한 자로 후에 예수 믿고 목사까지 된다.
b.악행이 탄로되어 투옥되었다 그러나 성도들의 도움으로 출옥한다.
c.출옥후 우상의 제물을 먹다가 추방되어 키니크 학파에 가입하고.
d.명성을 내려다가 투신 자살한다는 내용이다.
(4) 결과...오히려 더 잘 믿고 사랑하게 되었다.

2) 켈수스(Celsus)

(1) 로마 혹은 알렉산드리아인이며 플라톤 학파에 속하면서도 에피쿠로스
학설에 기우러졌었다.
(2) 저서 <참말>로 기독교 공격,여기에 대하여 알렉산드리아의 대 신학자 오리게네스가(켈수스를 반박한다>는 책을 저술하여 반박했다
(오리게네스의 저서만 전해짐)
<내 용>
켈수스는 이용할 수 있는 온갖 학설과 풍자 상식을 총동원하여 기독교 를 공격하였다. 후세의 기독교 반대론자인 볼테르(Voltaire),시트라우스 가 사용한 말들이 켈수스의 저서에서 인용될 정도였다.
a. 그리스도의 신성 부인 (동정녀 탄생 부인)
b. 천지 창조는 신화 (헬라 신화보다 조금 우월하다함)
c. 구약 부인 (유대인만 사랑하였느냐)
d. 신의 계시가 있다고 하면 이는 신의 존엄을 저하시키는 것.
e. 그리스도의 신성은 변화를 의미하는 것.
f. 부활 신앙은 <벌레의 희망>과 같은 것.
g. 성경의 문장이 조잡한 것 이라는 내용이었다.

3) 신플라톤 학파 (Neo-Platonsism)
(1) 파생 원인
a. 기독교로 인하여 로마 재래 종교가 없어질까 하여 생긴 것이며
b. 재래 철학 사상에 종교적 요소를 가미하여 신비 철학을 구성한 것이다.
(2) 시조- 암모니아우스 삭카스(Ammonius Saccas. 243년에 죽음)
(3) 중요 학자
a. 플로티누스 (Plotinus)
ㄱ. 208년 애굽 출생. 269년 로마에서 죽었다. 삭카스의 제자였다.
ㄴ.페르시아 원정에 종군했고, 동방 학문을 배웠다.
① 내 안에 있는 하나님과 우주에 계신 하나님과의 조화에 도달하려고
힘쓰고 있다
② 우주 만상은 하나님으로부터 출발, 이루어졌는데 3단계로 된다.
(1) 마음 (Spirit) (2) 영 (Soul) (3) 물질 (Body)
③ 사람이 하나님께 복귀하는 행정(行程)은 덕과 에로스(愛)로 엑시타시
(忘我現狀)에 이르러 하나님과 하나가 된다고 한다.
b. 포르피리우스(Porphyrius, 304년 사망)
다신교의 옹호자로서 15권의 저서를 통해 기독교를 공격했다
① 신약과 구약의 모순을 밝혀내어 두 성경이 서로 같지 못함을 알 수 있다.
② 사도끼리 분쟁했다.
③ 예수는 거짓말하였고 제자의 본이 되지 못하였다.
④ 제자의 사상이 일치되지 못함을 볼 때 그리스도인은 신성치 못하다
⑤ 제자들이 그리스도의 교훈을 곡해하여 사족을 달았다고 주장했다.
신 플라톤 학파가 철학으로서 종교를 대신하려는 시도는 실패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이들의 실패 원인을 3가지로 지적하였다.
(1) 교조 (敎祖)가 없었다는 점.
(2) 어떻게 하면 축복과 평화를 영원히 유지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에
대답을 주지 못한 점.
(3) 사색하는 힘이 없는 사람들을 인도하는 방법을 가지지 못한 점이라 했다.

6. 교부(敎父.Fathers )

1) 정의

(1) 사도들의 직계 제자이고. (2) 교리에 정통성을 가진자여야 하고.
(3) 교리의 발전에 역사적 중요 위치를 차지한 자이다

2) 구분

(1) 속 사도 교부 (Apostolic Fathers)
(2) 변증가 (Apologists)
(3) 헬라 교부 (Greek Fathers)
(4) 라틴 교부 (Latin Fathers)

7. 속 사도 교부 (Apostolic Fathers)

1) 이름과 저서가 같이 전해 오는 교부
(1) 로마의 클레민스 (Clements of Rome)
a. 1세기말의 로마의 유명한 장로이다
b. 저서
ㄱ. < 고린도 교회에 보내는 편지>
(1) 4분의 1을 구약 인용
(2) 질투말라, 겸손하라, 규칙지키라
(3) 부활을 확신하라
(4) 감독.집사 선거에 조심하라
(5) 서로 사랑하라.
ㄴ. 제 2 서신은 설교였다 (2세기 후반 타인의 필적임)

(2) 이그나티우스 (Ignatius)
a. 안디옥 감독으로 로마에서 맹수에게 던저져 순교했다
b. 사상
ㄱ. 교회의 통일 ㄴ.감독의 권위 ㄷ.순교자의 영광을 갈파했다.
c. 저서...로마로 호송 도중 7통의 서신을 집필하였다
ㄱ.<에베소> <마그네시아> (Magnesia) <트라리아> <로마인에게> 는 서머나에서 집필
ㄴ. <빌라델피아> <서머나> < 폴리카르푸스에게>는 드리아에서 집필.

(3) 폴리카르푸스 (Polycarp)
a. 서머나 교회 감독,사도 요한의 제자, 이그나티우스 친구.이레니우스의 스승임
b. 155년 Antonie 박해시 순교했다
c. 저서 <빌립보의 서신>
ㄱ. 이그나티우스에 대한 친절을 칭찬함.
ㄴ. 바울 서신, 요한 1서, 베드로서 인용함.

(4) 파피아스(Papias)
a. 브프리기아 (브리기아) 감독으로 150년에 순교했다
b. 사도 요한의 제자인 듯하다
c. 저서 <주의 가르침의 설명> 5권
ㄱ. 사도와 사도의 제자에게서 듣고 본 바를 기록한 것이다
ㄴ. 유세비우스 교회사 속에 인용된 단편이 있으며
ㄷ. 천년 왕국론이 소개되었다

2) 저서만 전해지고 저자가 전해지지 않은 교부
(1) 헤르마스 (Hermas)의 <목양자>,롬 16;14의 허마인 듯하다
a. 미래 문학으로 천로 역정과 비슷하다.
b. 이신 득구보다 의무와 도덕을 강조했다
(2) <바나바서>
a. 히브리서와 비슷한 점이 많다.
b. 성전 예배에 무식한 유대교를 반대하는 입장이다
(3) <디오그네투스에게 주는 편지>
a. 발신자, 수신자를 모르며.
b. 황제를 양해시키려는 변증서이다.
c. 내 용
ㄱ. 기독교 예배와 생활의 진의 설명하고.
ㄴ. 신자는 비국민인 근거가 없다하고.
ㄷ. 박해는 신자들이 기뻐한다고 했으며.
ㄹ. 사상과 내용, 문장이 힘있고 풍부한 내용이었다.
(4) <12사도의 교훈) (Teaching of the Twelve Apostles Didache)
a. 신자의 생활과 습관을 교훈한 것이다.
b. 세례 받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실제적 교훈 기록이고
c. 1873년 콘스탄티노폴리스 성내의 살렘 수도원에서 발견 되었고
1883년에 출판되었다.

8. 교부들의 신학

1) 기독론(인성을 믿으나 신성을 더 강조)
(1) 클레멘스 (Clemens of Rome)...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존엄한 홀이다.
(2) 이그나티우스 (Ignatius)
a. 그리스도는 신이요 우리의 하나님이시다.
b. 창세 전에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났다.
(3) 헤르마스 (Hermas) ... 선제설을 주장한다

2) 3.1 신 교리 (희미한 듯하나 삼위일체 교리를 믿은 듯함)
(1) 이그나티우스 a. 신자는 건축재(돌)라 하고
b. 십자가는 끌어올리는 기계로 비유했으며
c. 성령은 밧줄이라 비유했다
(2) 클레멘스....사도들은 임명받고, 예수 부활로 확신을 얻고, 하나님의
말씀에 견고히 되고, 성경의 보증을 얻고, 하나님나라가 임한다는
복음을 들고 나아갔다.

3) 속죄론...주께서 생명의 길을 보이시고자 피 흘리시고, 회개하여 죄사함
받는 은혜를 주시기 위하여 죽으셨으므로 믿는 자들을 전능의 신께서 의롭게 하신다는 그 신앙으로 의를 얻는다 했다 (이신득의 제창)

4) 천년설...재림이 멀지 않은 장래에 있다고 믿었으며 그리스도께서 천년간
이 땅에서 왕 노릇 하신다고 설명하였다.(재림 천년 왕국 기대)

5) 이방과 구약 사상의 영향을 받아 윤리주의가 아직 농후하였다.

9. 변증가

1) 대표적 변증가들

(1) 유스티누스 (Justinus)
a. 125년에 사마리아에서 출생, 166년에 죽었다.
b. 신자된 동기...해변에서 산보할 때 노인이 나타나 구약을 주면서 이
책이 예수에 이르러 성취되었다고 말하고 사라진 것이 동기가 됐다.
c. 저서 ㄱ. < 대 변증서> ㄴ. <소 변증서>
ㄷ. <트리포(Trypho)와의 대화>

(2) 아리스티데스 (Aristides. 아테네 사람)
a. 하드리아누스 황제에게 글을 올려 기독교를 변증함 (시내산에서 발견)
ㄱ.참 신의 성질을 설명하고 ㄴ. 이교의 신화을 공격하고.
ㄷ.기독신자의 풍성을 설명했다.

(3) 콰드라투스 (Quadratus)
a. 하드리아누스 황제에게 변증서 제출...예수에게 병 고침 받은 자들이
아직도 생존해 있다고 주장했다 (126년경)

(4) 타티아누스 (Tatianus,110-170)
a. 유스티누스의 제자로 로마에 거주했다
b. 저서 <헬라인에 대한 담론>
<디아텟사론 (Diatessaron. 전기라는 뜻)>

(5) 아테나고라스 (Athenagoras,아테네 출생)
a. 저서 <기독교에 관한 사명> <부활> 이 있다
(6) 멜리토 (Melito)
a. 소아시아 사데 교회 감독이었고
b. 헬라 신화 비판과 5.6 종의 저서가 있다

(7) 라틴어 사용의 변증가들

a. 미누키우스 펠릭스 (Minucius Felix)로마의 법률가, 저서로는
<옥타비우스>가 있다
b. 아르노비우스 (Arnobius)... 다신교의 불합리성을 공격했다
c. 락탄티우스( Lactantius) 저서 <하나님의 법칙><완비된 변증론>

2) 변증의 정신과 내용

(1) 정신
a. 신자는 세계의 심령이다.(심령이 육체에 충만한 것 같이 세계 각처에
널리 있다. 그러나 세상의 것이 아니다)
b. 육은 영을 미워하고 이것과 싸우기 좋아함은 영으로 말미암아 손해를
입어 그런 것이 아니고, 자기를 정욕대로 향락을 쫓아 내려가는 것을
금하는 까닭이다.

(2) 내 용
a. 신자들이 불공평한 재판을 받는 억울한 형편을 변호한 것이다
ㄱ. 기독교는 어떤 것인가?
ㄴ. 신자는 어떠한 생활을 하느냐를 설명하여 오해를 풀고 비난과 박 해를 없이 하려 했다
b. 비난의 요점과 변증
< 비 난 >
ㄱ. 기독 신자는 무신론자 ㄴ. 세상에 별다른 왕국을 세우려 한다
ㄷ. 부도덕한 자 ㄹ. 예수는 요술쟁이
< 변 증 >
ㄱ. 이교도들이 우상 섬기는데 비해 신론자라 할 수 있겠으나, 사실 참
하나님을 믿고 의지한다고 함.
ㄴ. 신자는 신앙을 위해 순교한다. 이것은 세상 왕국을 세우려는 것이
아님을 증명한다고 함.
ㄷ. 예수의 도덕적 교훈을 인용하여 도덕적 탁월함을 설명함.
ㄹ. 예수는 신이요 요술쟁이가 아니며 예언 성취자라고 증명함.

10. 그리이스(헬라) 교부

1) 소아시아의 신학자

이 시기는 대략 주후 170년경으로 변증가 시대의 끝으로 삼는다. 이들은
사도 요한의 계승자이며 성경 해석의 중점을 이단에 대한 태도로 취하였다.

(1) 이레네우스(Irenaeus,115-119경 출생)

a. 소아시아 신학자로 고올 (Gaul)지방 감독이었다.
b. 온유,준수했고 박학자였다
c. 리용(Lyon)시에 전도하여 전 시민이 거의 신자가 되었었다.
d. 그의 신학
ㄱ. 사도 이래의 전설을 존중하고 신앙의 표준을 존중했다.
ㄴ. 신관 (1) 신은 자유 의지로 창조한 유일신이다.
(2) 신의 피조물인 우주는 선하다.
ㄷ. 기독관 (1) 그리스도는 신이 자기를 표현한 로고스다.
(2) 그리스도는 영원히 아버지와 함께 계신다.
(3) 출생 방법은 모른다.
ㄹ. 성령관 (1) 성자와 같이 하나님 아버지께 포함된 것이다.
(2) 성자에게 복속의 지위가 있다.
ㅁ. 특색...그리스도는 교사가 아니요 구주이고. 사람 경험을 체험하면서
사람이 하나님께 드릴 충성을 한몸에 지고 대신하였다 했고
구약보다 신약을 많이 인용했다는 점이다

(2) 힙폴리투스(Hippolitus)

a. 이레네우스의 제자로 박학자였다.
b. 사르지니아 섬에 추방당해 순교한 듯 하다.
c. 1551년 티베르강 한 섬의 순교자 사당 자리에서 그의 이름이 세겨진
상을 발견했다.
1842년 프랑스 학자 빌맹(Villemain)이 터어키 아소스산 수도원에서 그의 저서< 모든 이단을 배척함> (Against all Heresies)을 발견했다.

2) 알렉산드리아 학파 (Alexandrian School)

(1) 판테누스 (Pantaenus)
a. 스토아(Stoics) 철학을 교육받은 자이다.
b. 열심가로 인도에서 전도했다.

(2) 클레민스 (Flavius Clemens)
a. 판테누스 문하에서 수학하고, 189년부터 12년간 신학을 교수했다
b. 202년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Septimius Severus) 황제 박해로 안디 옥에 피난,저술과 강론으로 교회 봉사를 했다
c. 성격이 온순, 명상을 좋아했다
d. 213년 알렉산드리아에서 죽었다
e.저서
* <그리이스인에게 주는 권면 (Exhortation to the Greek)
* <교육자 (Paedagogue)>
* <잡설 (Stromata)>


(3) 오리게네스 (Origenes)
< 생 애 >
a. 185년 알렉산드리아 출생.
b. 어릴 때 신앙독실, 총명,부지런했다.
c. 아버지는 202년 대 박해시 순교, 모친과 6명의 자매 위해 필경과 학생
가르치기를 했고.
d. 18세부터 클레멘스 후계로 신학 교수가 되었으며.
e. 청년시에 수술하고 고자가 되었다 (천국 위해).
f. 명성이 높아지자 시기하여 군인들이 감시하고 그 문하생 7명 사망.
g. 211년부터 로마, 아라비아,팔레스티나,그리이스 등지로 전도 여행했고.
h. 이단설 주장한다고 추방되어 가이샤라에서 신학교 교장이 되었으며.
i. 244년 옥중에서 사망했다.
j. 저서가 6천권이라고 전해진다.
< 신 학 >
a. 기독교 진리를 철학으로 해석하고 조화시키려 함.
b. 육신.정신.영이 있는 것처럼 성경에도 문의(文意).도의(道意).심령적
3종이 있다함.
c. 부(父)와 자(子)는 하나이다. 동질이며 같은 인격이다고 함
d. 영혼 선재설(先在說) 주장함.
e. 내세관은 연옥설과 지옥유한설 주장함.
f. 우주관은 플라톤의 영향을 입어 Idea 세계와 물질 세계가 있음을 주장함.
g. 계시관은 성경을 은유적으로 해석함.
h. 구원관은 만인구원설 주장함.
< 요 약 >
(1) 극기 생활 (천국 위해 고자, 청년 시절 금주)
(2) 업적 많음 (기독교 학자, 변증가, 저술가)

4) 알렉산드리아 신학 과정
a. 과학,기하학,생리학,천문학을 수학하고
b. 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의 책을 연구했으며.
c. 논리학 연구를 하고
d. 신학 연구를 중심으로 하였다

11. 라틴 교부

1) 테르툴리아누스 (Tertullian)
(1) 160년경 카르타고에서 아버지는 백부장, 어머니는 이교도인 가정에서
출생하여, 40세에 신자가 되었다.
(2) 그의 신앙관
a. 시조 아담의 불순종으로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불화가 생겼다는 죄악론과.
b. 영혼은 부모에게서 유전 받았다는 유전설을 취했으며.
c. 죄도 유전 받은 고로 죄가 육체에 있지 않다고 주장하고.
d. 그리스도의 사업은 십자가의 죽음으로 포괄했다고 주장하며.
e. 삼일신 사상의 창시자가 되었고.
f. 유아 세례를 반대했다.
2) 키프리아누스 (Cyprian)
(1) 200년에 칼타고의 부잣집에서 출생,수사학,문학,법학 교사가 되었다.
(2) 248년 카르타고 교회 감독이 됐고.
(3) 250년 박해로 사막에 피난가서 서신으로 교회를 격려했다.
(4) 그의 교회론
a. 교회 안에만 구원이 있다.
b. 교회를 버린자는 외인이고, 속인이며 적이다.
c. 교회를 어머니라고 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할 수 없다.
d. 노아 방주 밖의 사람이 멸망 받음 같이 교회 밖의 사람은 멸망당한다
e. 교회는 단일, 즉 가톨릭 교회 외에 다른 교회는 있을 수 없다.
f. 교회는 감독에 의해 세워졌으니 감독 없으면 교회도 없다.
g. 분리한 교회나 이단자의 세례는 무효이다.
h. 교회 통일을 주장한 가톨릭 교회 사상의 시조.
* 키프리안의 업적 요약
(1) 교회만이 구원이 있고 감독권을 가짐. 교회를 방주 등으로 표현함.
(2) 최초의 가톨릭 성직제도 계급을 기초한 지도자.

* 헬라교부 신학과 라틴교부 신학의 비교



* 교권 확립을 이루는 역사 계보


(이단,말시온 배격)
(이단,영지주의 논박)
(교회론 주창)
(카톨릭주의 주창)
(교권주의 주창)
(교황주의 주창)
12. 이단과 분파들

1) 유대교적 이단

(1) 에비온 파 (Ebionites. 가난한 자)
a. 바울 교리의 배척 (마태 복음만 사용한 듯함)
b. 율법고수
ㄱ. 할례를 행하고 ㄴ. 안식일을 지키고
ㄷ. 금식하며 ㄹ. 율법을 문자적으로 해석했다
c. 기독관
ㄱ. 동정녀 탄생을 부인하고 ㄴ. 인성만 주장했으며
ㄷ. 수세시 직분 받음을 거부하고 ㄹ.예수가 하나님의 아들됨을 주장했다.

(2) 엘카사이파 (Elkesaites)
a. 예수는 아담이 다시 사람이 되어 나왔고 앞으로도 다시 육신을 입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바울서신을 배격하고,점성술 마술 인정했다
b. 할례를 행하고, 안식을 지키고.금식하는 기독교와 유태교의 혼합이었다.

(3) 그노시스파 (Gnosticism)
a. 말뜻(語義)...헬라어(지식.Gnosis)에서 나옴.지식이란 신비적 초자연적
지식이요 보통 지식이 아니다. =靈知主義
b. 당시 유행하는 점성술, 마술, 철학,페르시아의 이원적 우주론의 혼합체에
기독교 교리를 혼합해서 일종의 종교 철학을 구성하려고 한 것이다
c. 그들의 새 교리
ㄱ. 구약에서 유대교적 요소를 거절함
ㄴ. 예수의 육체적 고난, 부활 등의 실재를 부인함.
ㄷ. 금욕과 방랑 생활을 시인함.
d. 그들이 해결하려는 문제
ㄱ. 하나님이 창조한 우주에 왜 죄가 있고 재해가 있느냐?
ㄴ. 어떻게 하면 사람이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ㄷ. 속죄는 무엇을 통해 완수할 수 있을까?
e. 여기에 대한 이들의 해명
ㄱ. 신으로부터 유출(流出)된 아이온 (Aeon- 영원히 존재하는 자라는
뜻)이 신에게서 멀어져 최하급에 달하여 이 우주가 됐다.
ㄴ. 우주는 신창조가 아니라 유출과정이므로 불완전과 죄가 있다.
ㄷ. 구약 성경의 신은 하급신이다.
ㄹ. 그리스도는 최고 아이온이며 가현(假現)하였다.
ㅁ. 구원은 물질의 구속을 해탈하고 신께로 귀의함으로 얻는다.
ㅂ. 속죄는 지식을 통해 완수한다.
ㅅ. 인류는 선악의 혼합으로 삼분할 수 있다고 진술해 나갔다.
* 물질적 인간 * 심령적 인간 * 정신적 인간


2) 교회의 분파
(1) 몬타누스파 (Montanism)
a. 기원... 156년 프리기아(브루기아)의 몬타누스에 의해 시작되었다
영지주의와 세속화에 반대하여 일으킨 것이다
b. 교리... 구교와 일치한다 (성경은 전부 정경)
c. 목적... 원시 기독교를 부흥시키고자 함이었다
ㄱ. 신앙보다 지식을 강조하는 사상을 반대 (그노스시스주의 반대)
ㄴ. 엄격한 규율을 실시(천년왕국설)하고
ㄷ. 교회의 계급 제도와 세속화를 반대(만인 제사주의)했고
ㄹ. 금식과 고행을 장려, 재혼 금지,금욕주의를 주장했으며
ㅁ. 세례 후 범죄는 무서운 것이라고 강조했다.

(2) 노바티아누스파 (Novatianists)
a. 분파된 원인
ㄱ. 데키우스황제 시대 (249-251)에 박해로 변절자가 많았는데 이들이
다시 교회로 들어오려할 때 어떻게 처리하느냐로 의견이 갈라졌다
ㄴ. 로마 교회와 동방 및 서방 감독들과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관대히 대함에
ㄷ. 노바티아누스는 엄중히 계율을 지키게 할 것을 강조했다
ㄹ. 로마 감독들은 여러 차례 회합하고 노바티아누스를 파면하고 변절자
들은 적당히 회개시키고 받아드리기로 결정한 것이 원인이 됐다
b. 이들의 주장
ㄱ. 신앙을 배반한 치명적인 범죄자는 교회에서 받아드릴 수 없다.
ㄴ. 그외 중죄는 우상 숭배,살인,음란 등이다.
c. 분파주의자로 낙인받고 파문당해도 두려워 하지 않았다
d. 이 분파는 7세기에 가서 자취를 감추게 된다.

(3) 도나투스파 (Donatism)
a. 파생 원인과 주장
ㄱ. 박해시 성경을 버린 자들을 용서할 수 없다는 강경론 때문이다.
ㄴ. 범죄한 자가 속한 교회는 하나님이 떠났으니 제명하라 하고.
ㄷ. 범죄한 교사에게 받은 세례는 무효라고 주장한 것이다.
b. 분파 과정
ㄱ. 카르타고에서 두파로 분렬되고 두 감독이 세워지고 북아프리카는
분란이 계속되었고.
ㄴ.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처음에 이단으로 규정했다가 33년에는 태도가
변하여 신앙과 예배의 자유 법령을 공포하고 가톨릭교회에는 관용
정책을 쓰도록 권유하게 되었으며.
ㄷ. 330년에는 270명의 감독이 이 파에 속하게까지 되었다.
c. 교리와 주장
ㄱ. 엄격한 교회의 규칙과 교인의 순결을 주장
ㄴ. 세속적인 교직자를 배격함.
ㄷ. 교회 일에 세속 사람의 간섭 불허
ㄹ. 감독 정치를 채택.
ㅁ. 세례를 받아야 구원받는다고 주장함.
ㅂ. 결국 개인주의로서 편협,완고,광신 상태로 흘러감.
3) 마니교
로마 제국 동방에서 3세기에 일어난 종교로서 그노시스파와 비슷한 점이 있으나 그 근원이 동방이며, 서방으로 흘러와서 기독교와 접촉하고 기독교적
요소를 흡수하였다.

(1) 교조 마니 (Mani.216-276)
a. 페르시아 귀족의 아들로 19세-24세 때 계시를 받았다고 한다.
b. 인도와 중국 여행을 하고 돌아와서 많은 신도를 얻었으며.
c. 페르시아 궁정에서 우대했으나 반대자의 미움으로 십자가에 달려
가죽 벗겨 죽임을 당하였다.

(2) 교리
페르시아의 이원론을 근거로 이 세계는 광명과 흑암의 투쟁장이라고 함.
a. 인류는 악마가 광명국에 침입하므로 생겼다.
b. 그러므로 인생이 돌아갈 곳은 해탈이다.
c. 해탈하기 위해서는 금욕 생활을 하여야 한다.(三封 道德)
ㄱ. 입의 봉인....육식,망언을 말라.
ㄴ. 손의 봉인....모든 악한 일을 행치 말라.
ㄷ. 가슴의 봉인... 정욕과 악한 생각을 말라.

(3) 조직
마니-12사도-70감독-교사-행장

(4) 전파
메소포타미아,수리아,팔레스티나, 이집트,북아프리카 스페인 등지에서 13
세까지 계속되었다.

13. 성경과 신조

1) 성경
(1) 성경의 집성
a. 초기에는 주일 예배시에 예수의 언행록을 읽었다.
b. 160년 전후 사복음서가 종합 집성되었다.
c. 마르키온은 사도 서신 (바울의 10서신)을 경전의 일부로 했고.
d. 테르툴리아누스 시대에는 이미 신약의 집성이 완료되었다
(2) 무라토리 단편
a. 1740년에 이탈리아의 역사가 무라토리(Muratori)가 미라노의 도서관
에서 발견한 것이다.
b. 4복음서,사도행전,바울의 13개 서신,유다서, 요한2서와 요한 계시록이다
(3) 페시토 (Peshito)
a. 2세기 중엽 이전에 에뎃사에서 만들어진 시리아(수리아)어역이다.
b. 4복음서,사도행전,바우르이 13서신,히브리서,야고보,베드로 후서,
요한 1서가 포함되었고.
c. 유다서,베드로전서,요한2.3서가 추가되었다.
d. 이레네우스는 야고보, 유다서, 베드로 후서,요한3서를 인용치 않았고.
e. 클레민스는 빌레몬, 요한2.3서,베드로 후서,야고보서를 인용하지 않았으며
f. 테르툴리아누스는 야고보, 베드로 후서,요한 2.3서를 인용하지 않았다.

정경 (Canon)에 형성에 대하여 요약하면
(1) 신구약 66권이 정경으로 됨
(2) 희랍어 [카논]은 <곧은 장대> <지팡이>라는 뜻
(3) 성경에는 <규례> <분량>이라는 뜻으로 사용됨(갈6:13,15,16
고전10:13,15,16).
(4) 교회가 Canon 을 정경이란 뜻으로 시작한 것은 이 말이 애초부터 사랑의 신앙 행위를 규정하는 원리라는 관념을 갖고 사용함.
(5) 신약 성경도 콘스탄티누스 대제 때까지 쓰여지고 교부들의 서적에도
이 관념을 갖고 사용함.
(6) Canon : <표준> <근본원리>
<근본적인 원리를 기록한 책의 목록>을 뜻함.
(7) 결정 시기.... ㄱ. 382년 로마 전체 회의에서 정경목록이 확정됨
ㄴ.397년 칼타고에서 신약27권 정경목차 작성됨.
(8) 결정 기준
a. 역사적 기준:사도적 권위가 있는가?
b. 내적 기준: 그 감화력이 사도들의 것과 동일한가?

2) 사도신경
(1) 12 사도가 예루살렘에서 신앙의 표준으로 작성하여 베드로가 로마에
가지고 갔다는 전설에 의하여 <사도신경>이라고 한다.
(2) 당시 수세 후보자의 신앙 고백으로서 오랫 동안 사용되어 왔다.
(오늘의 것과 같지 않음)
(3) 아리우스 등 이단이 일어남으로 정통 교리를 표시할 만한 문자를
넣어 381년에 전문이 완성된 듯하다 (콘스탄티노폴리스 회의에서).

14. 교회 정치와 역원

1) 교회 정치
(1) 교회 주권
a. 대도시 교회로 집중...탁월한 지도자와 경제적 풍부함으로 인하여
b. 교회는 구원의 조직체...교회 외에는 구원이 없다함
c. 감독의 권위....감독 없이는 교회도 없다하여 전권을 장악하게 됨.
(2) 지방 대회
a. 도시를 중심하여 지방 대회가 열렸다.
b. 4세기 경에는 카르타고, 알렉산드리아, 로마 안디옥.갈라디아.엘베리
스(Elberis), 아를스 (Arles) 등지에서 회집했고.
c. 의장은 대부분 대도시 감독이 되고 간혹 연장자가 되기도 했다.


2) 역원
(1) 직제
a. 초기 ...감독,장로 b. 3세기 중엽...감독 1명,장로단,집사국
c. 3세기 후반... 안수직: 감독,장로단,집사
비안수직: 부집사,시승(侍僧) 악마 조복자(調伏者),독경사,수위 등.
(2) 자격
a. 심신이 건전하고 도덕심이 견고한 자.
b. 자기 교회에서 피선된 자.
c. 30세 이상 단,병상에서 수제자, 관직자, 군직자, 재혼자, 노예,스스로
된 불구자, 수세 후 중범자는 될 수 없었다.
(3) 임직
a. 감독...지방 교회 평신도에 의해 선출...3명의 인근 감독이 안수하였고.
b. 장로 집사... 교회가 교직자에 의해 선출...감독이 안수하여 임직했다.
(4) 권한
a. 대감독...그 지방 전 감독을 지휘하고 안수례를 행하고 2년 1차 종교
회의를 소집하고 의장이 되었다.
b. 목사... 하나님과 사람의 중재자로 군림했고.
c. 감독...교회 정치의 수반,행정 관리.집례,설교,종교회의 참석을 했으며.
d. 장로..통상예배 관리,안수례 행함.신도 교육,종교회에서 감독의 상담
역할 등을 했다.

15. 예배와 예전

1) 예배
(1) 예배 장소
a. 초기는 개인집,셋집,회당에서 드렸다
b. 200년 후는 특별한 건물에서 예배를 드리게 됐다.
c. 회당은 평행 4변형으로 본당과 목사의 자리인 강단으로 설비했다.
(2) 예배 내용 (주일 회집)
a. 찬송... 시편과 성경중 이사야 6장,눅 1:46-2:29, 마21:9를 노래하고.
b. 성경 낭독...사도가 쓴 예수의 언행록,선지자의 글을 낭독하고.
c. 설교...회장이 간단한 말로 즉석 설교, 후에는 준비하여 설교했다.
d. 기도...총기립하여 힘에 지나도록 했으며.
e. 성찬식..떡,포도주,물을 가지고 회장이 나누어 줌, 결석자는 집사를
통해 보내줬고.
f. 헌금...회장이 보관하여 고아,과부,병자,곤궁한 자를 구제하였다.

2) 예전

(1) 세례
a. 수세전...기도하고 자주 금식(2년간)했으며
b. 문답시...사죄에 관한 원칙을 알게 하고 구하게 했으며.
c. 세례식...세번 침례했다
d. 수세후...일 주일간 목욕하지 않았다.
e. 축일. 부활절 ...50일간 흰 옷을 입었다
(2) 유아세례
a. 찬성...이레네우스, 키프리아누스
반대...테르툴리아누스
b. 라틴 교회는 전반적으로 시행했다

(3) 부활절
a. 동방...유대인의 유월절 (니산월 14일)
b. 서방...춘분후 첫 만월 다음 주일
c. 이를 통일하기 위해 158년 폴리가르푸스가 로마에 가서 타협하려 하 였으나 에베소 감독과 이레네오가 반대했다.
d. 325년 니케아 회의에서 통일하였다

(4) 렌트 (Lent) (四旬節:콰드라게시마)
a. 부활절전 1주간 (고난주간)근신했으며.
b. 40 시간 무덤에서 머문 시간 동안 금식했고.
c. 40 일간 렌트(大齊期)로 지켰다.

(5) 승천일과 오순절
a. 부활 후 40일째를 승천일로.
b. 부활 후 50일째는 오순절로 지켰다.

(6) 주현절
성탄절이 없을 때 예수의 세례와 그 출현을 축하하는 날이었다.

16. 생활과 풍속

1) 박애와 자선
(1) 박해가 심하므로 성도는 단결했다
(2) 로마 감독 우르바누스 1세 (223-230)는 걸인 없음을 확인했고.
(3) 시리아(수리아),아라비아,가바도기아까지 원조하였고.
(4) 카르타고 질병시에 시체를 처리하여 전염병을 방지하였다.

2) 정결한 생활
(1) 결혼은 인정하나 독신 남녀를 존경하였고.
(2) 이혼 후 재혼하지 못하며 재혼자는 파문했으며.
(3) 교직자는 장립 후에 결혼을 피하도록 했다

3) 은둔 생활과 금식을 중히 여겼다 (수,금요일은 아침 식사를 하지 않음)

4) 순교자와 수절자를 숭배했다

5) 장례식
a. 화장하지 않았고. b. 과도히 슬퍼하지 않았으며.
c. 복상기 상복은 일반과 같이 했고.
d. 죽은자의 일용 기구, 장식품은 묘문에 장식했다
* 교부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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