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시험예상 문제 (08.11-09.2)
*바울의 신학적, 윤리적 교리와 권면은 바울서신에 따라서(정황이 다르기 때문에) 다소 차 이가 있다. 로마서에 근거한 바울의 견해를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1.바울을 발신자로 기록한 바울서신은 총 13권이다. 이를 “바울서신 전서” 또는 “바울전서” 라고 부른다.(Corpus Pauline, Pauline Corpus) 13권을 쓰시오.
(롬, 고전,후, 갈, 엡, 빌, 골, 살전,후, 딤전,후, 딛, 몬)
2.성서에 역사비평적 방법이 도입되면서 서신의 실제저자가 누구인지를 밝히는 연구가 철저 히 진행되고 있다. 이 방법에 따라 13개의 바울서신을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진정바울서신(Authentic Pauline Letters): 7개 (롬, 고전,후, 갈, 빌, 살전, 몬)
(2)후대바울서신(Post-Pauline), 제2바울서신(Deutero-Pauline): 바울의 이름을 빌려서 쓴 편지(골, 엡, 살후, 딤전,후, 딛)
(3)목회서신(Pastoral Letters): 딤전, 후, 딛
(4)옥중서신(Imprisonment Letters): 엡, 빌, 골, 몬
3.바울은 1,2차 선교여행을 마치고 다시 바울선교여행의 전초기지인 시리아의 (안디옥 )을 떠나 3차 선교 여행을 시작한다. ( 에베소 )에서 약 3년동안 머무르며 복음을 전하고 마케
도냐를 지나 56-57년경 (고린도)에 도착하여 3개월 동안 머물면서 로마서를 기록한다.
4.바울은 로마교회를 직접 개척하지도 않았고 방문한 적도 없기 때문에 바울이 로마서를 기록한 목적을 알기란 쉽지 않다. 로마서 본문 안에 나타난 정황을 근거로 기록목적을 3가지로 요약하여 쓰시오.
1)선교적 상황(서버나 선교에 필요한 후원)
2)로마교회의 상황 : 과제신학적 입장에서 로마교회가 당면한 문제해결위해
로마 교회의 두 공동체(이방인그리스도인과 유대인 그리스도인간의 갈등)
3)예루살렘 상황(임박한 예루살렘 방문과 관련-예루살렘교회와 바울간의 갈등)
예루살렘 교회와의 화해 또는 자신의 선교에 대한 변호의 목적
4)자신의 신학 요약:바울의 현재 경험을 요약하려는 목적
5.로마서는 ‘복음에 나타난 의’, ‘칭의’ 라는 주제가 전체적으로 흐르고 있다. 칭의라는 주제 를 가지고 로마서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라.
1)1-4장: 칭의의 2)5-8장: 칭의의
3)9-11장: 칭의의 4)12-15장(16): 칭의의
6.1장 인사부분(1절~7절)에서 바울은 복음을 정의한다. 본문에서 바울이 정의한 복음이란 무엇인가?
(복음은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이요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7.1장(후반부)에서 바울은 이방인의 죄 문제를 다루면서 이방인의 우상을 지적한다. 바울이 지적한 이방인의 우상은 무엇인가?
8.1장에서 이방인은 일반계시가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삶의 중심에 창조주를 버리고 피조물로 대신한다. 그 결과 주어지는 심판의 방법은 무엇인가?
9.2장은 유대인의 죄를 지적하면서 표면적 유대인이 되지 말고 이면적 유대인이 되기를 촉구한다. 표면적 유대인과 이면적 유대인은 구체적으로 어떤 상태를 말하고 있는지 쓰시오.
표면적 유대인:
이면적 유대인:
10.2장에서 바울은 이방인과 유대인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근거를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입장에서 설명한다. 하나님의 보편적, 일반적 심판의 근거는 무엇인가?
11.3장은 온 인류의 죄 문제를 다룬다.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울은 1장부터 3장까지 긴 논증을 전개했다. 온 인류의 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방법은 무엇인가?
12.3장 21~31은 1장 18절부터 전개되어져 온 이방인과 유대인죄와 온 인류의 죄 문제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제시한다. 율법에도 “의”가 계시되었지만 전적부패, 타락한 인간은 율법이 요구하는 완전한 행위를 통하여 의에 도달하지 못함으로 하나님은 이제 새로운 “의” 곧 “하나님의 한 의”를 십자가 사건을 통하여 계시한다. 십자가 사건을 통하여 계시된 “의”는 율법의 행위가 아닌 ( )을 요구함으로 유대인이나 이방인 모두가 구원에 이르게 하는 “의”이다.
13.4장은 십자가를 통해 계시된 하나님의 의는 율법의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됨을 예를 들어 논증하고 있다. 직접적인 예로 등장하는 인물과 간접적으로 등장하는 인물은?
14.5장 11-21절은 내용의 흐름상 매끄럽지 못하다. 그리스도의 사건이 가져다주는 효과를 설명하다가 갑자기 예수와 아담의 “대표와 연합의 원리”를 설명하는 것은 8장까지 연결되는 내용의 흐름을 차단시키는 듯한 모습이다. 그러나 예수와 아담의 대표와 연합의 원리는 5장부터 8장까지 전계되는 칭의가 가져다 주는 효과를 설명하는 기본적인 원리로 작용한다.
아담과 그리스도의 “대표와 연합의 원리”를 설명하시오.
대표의 원리:
연합의 원리:
15.5장부터8장까지는 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의 효과, 결과에 대하여 논증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사건(성육신,십자가,부활사건)이 가져다 주는 효과, 결과를 바울은 한 마디로 무엇이라 표현하는가?
16.5장부터 8장까지 칭의의 효과를 장별로 정리하시오.
1)5장: 2)6장: 3)7장: 4)8장:
17.6장은 죄를 세례와 연결시켜 새롭게 설명하고 있다. 죄와 세례와의 관계를 5장 12-21의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원리’로 설명하시오.
18.바울은 7장에서 그리스도사건이 가져다 주는 율법으로부터 자유를 언급한다. 그러나 7장에서 언급하고 있는 율법은 갈라디아서에서 언급한 율법(갈3-4장)과 차이가 있다. 로마서에서 율법은 갈라디아서와 비교하여 다소 긍정적으로 언급한다. 그러나 갈라디아서에서는 상당히 부정적이면서 논쟁적으로 표현한다. 이유는 무엇인가?
19.7장에서 바울은 율법의 본질, 그리고 율법과 죄와의 관련하여 율법의 이중성을 말한다. 쓰시오.
1)율법의 긍정성(율법의 본질, 목적과 관련하여):
2)율법의 부정성(죄와 관련하여):
20. 십자가사건을 통한 칭의의 주체적 역할을 성부하나님께서 하셨다면 5장~8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이 나의 십자가 사건(십자가 사건의 현재화)이 되도록 성령의 사역이 언급되어진다. 8장에 언급된 성령의 사역을 4가지만 쓰시오.
1)죄와 사망의 법에서 자유,해방 2)하나님의 자녀 증거
3)궁극적 구원 4)하나님과의 영원한 관계유지
21.일명 ‘성령장’, ‘바울의 복음장’, ‘로마서의 황금장’, ‘로마서의 전체 핵심장’, ‘소망장’이 라 불리우는 장은?
22.7장후반부와 8장은 이미와 아직 사이에 존재하는 그리스도인의 실존적 모습을 설명한다. 이미 구원을 받았지만 아직 완성되지 못한 실존이다. 두 세계에서 갈등과 대립은 여전히 연약하고 탄식할 수 밖에 없는 그리스도인의 실존적 모습이다. 양자될 것을 고대하는 그리스도인을 종말론적 구원을 완성하시는 구속사의 주체는?
23.9장에서 바울은 이스라엘에 개입하신 하나님의 구속사 가운데 하나님의 선택적 절대적 주권을 설명하기 위해 일부 신학자들 사이에 예화의 적합성의 문제가 되기도 한 비유는 무엇인가?
24.10장은 현재 이스라엘이 거부된 이유를 하나님의 구속사의 방법에 대한 무지로 설명한다. 그들은 율법의 행위를 통한 자기의 의를 세움으로 구원에 이르고자 한다. 바울이 지적인 이스라엘의 무지는 무엇인가?
25.11장은 9장부터 줄곧 제기된 현재 거부된 이스라엘입장에서의 질문, 곧 이스라엘은 버림받았는가? 라는 질문에 바울은 결코 아니다 라고 답을 내린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구속사는 어떤 사람들을 통하여 계속되고 있는가? 이사야서의 주요 신학적 주제 가운데 하나이다.
26.11장 11~24은 이스라엘의 실족(넘어짐)의 의미를 구속사적으로 설명한다. 이스라엘의 넘어짐과 실패가 가져다는 주는 구속사적 의미는 무엇인가? (바울은 역설적으로 설명한다)
27.11장에서 바울은 이스라엘과 이방인의 구속사적 관계를 설명한다. 현재 거부된 이스라엘은 궁극적으로 구원에 동참하게 될 것이다(이스라엘의 궁극적 회복). 이스라엘의 궁극적 회복은 어떤 방법을 통하여 가능한가?
28.11장에서 바울은 이스라엘과 이방인의 궁극적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구속사적 지혜와 지식을 찬양한다. 바울이 제시한 이스라엘과 이방인의 구속사적 관계를 다음과 같은 도식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스라엘의 선택-이스라엘의 거부-이방인의 선택-이스라엘의 시기-이스라엘의 회복)
29.11장까지 교리를 다루었다면 12장부터 실천적 권면을 다룬다. 실천적 권면의 핵심은 종말론적 삶이다. 종말론적 삶이란 십자가 중심의 삶이고 이것은 곧 말씀 중심, 복음에 근거한 삶이다. 로마서에 나타난 종말론적 삶의 대 강령은 12장1-2절에 제시되어졌다 무엇인가?
30.12장에서 바울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이 가져야 할 교회안에서의 실천적 권면을 제시한다. 교회안에서의 통일성과 다양성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된 비유는 무엇인가?
31.13장에서 바울은 국가와의 관계에서 ‘위에 있는 권세에 굴복’하라고 권면한다. 바울은 권세자들(위정자, 통치자, 관원등)을 하나님의 사자로 묘사하여 권세에 순종하라고 권면하고 있다. 바울이 제시한 순종해야 할 이유 2가지 쓰시오.
32.13장 8-10절은 이웃과의 관계에서 그리스도인들의 삶이 어떠해야 하는가를 권면하고 있다. 이웃과의 관계에서 바울이 강조하는 가장 중요한 실천적 권면은 무엇인가?
33. 14:1-15:13은 과제신학적 입장에서 로마교회의 믿음이 연약한자와 강한자 사이에서 발생한 문제를 다룬다. 다음에 답하시오.
1)‘믿음이 연약하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2)믿음이 연약한 그룹과 강한 그룹은 누구를 지칭하는가?
3)문제의 내용은 크게 두가지이다. 무엇들인가?
4)바울이 제시한 실천적 권면은 무엇인가?
34.바울은 강한자의 입장에 서서 주로 강한자들에게 권면한다. 진정한 자유는 사랑이 수반되어진 것이어야 한다. 바울은 강한자들이 가질 수 있는 자유에 대하여 인정하면서도 화평과 건덕이 되지 못한다면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보여준 사랑을 제한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은 아니다는 것이다. 바울이 강한자에게 믿음이 연약한자들을 위해 제시한 권면은 무엇인가?
35. 로마교회에서 발생한 과제신학적 문제는 구원과 관련된 본질적인 문제가 아닌 비본질적인 문제들이다. 갈라디아교회의 율법주의자들이나 고린도교회의 분파주의, 골로새교회의 이단들을 다룰 때와 달리 비본질적인 문제를 다룰 때 바울은 온화하고 신축성을 가지고 권면한다. 그러나 할례, 음식, 절기등과 같은 비본질적인 문제에 있어서 그리스도인 각자에게 중요한 원리를 적용한다. 무엇인가?
36.할례, 음식, 절기문제등과 같이 절대 진리나 선악과 직접 관련된 것이 아니라 상황과 환경(문화, 전통등)에 따라 여러 가지 대처가 가능한 문제(각자의 믿음으로 결정해야 할 문제)를 가리켜 무엇이라 하는가?
37.15장 22~33절은 바울이 로마 방문을 얼마나 원했는가 알 수 있는 본문이다.
그러나 바울은 로마 방문과 서바나 선교에 앞서 당장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 곧 예루살렘 방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바울은 로마교회에 중보기도를 요청한다.
바울이 요청한 중보기도 3가지를 쓰시요.
a)
b)
c)
38.바울의 로마방문계획과 서바나 선교계획이 언급된 장은 몇 장인가?
39.로마서는 바울의 진정서신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진정성에 큰 문제는 없지만 통일성에 대 하여 많은 문제가 제기된다. 통일성의 문제가 제기되는 장은 몇 장인가?
40.바울신학은 크게 다음과 같이 전개된다.
성부의 사역 그리스도의 사역 성령의 사역
( )--------( ) -------( )
죄인 목,칭의,구원,은혜사건 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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