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아이 놀잇감 어떤 것이 좋을까요?
1. 놀잇감은 왜 중요할까요?
가. 놀이는 유아의 생활일 뿐만 아니라 학습의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적절한 놀잇감은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학습의 도구역할을 합니다. 상품화된 놀잇감은 물론이고, 집안의 생활용품, 길거리의 나뭇잎이나 돌멩이 등 유아가 놀 수 있도록 흥미를 자극하는 모든 물건은 무엇이나 놀잇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어떤 놀잇감이 좋을까요?
놀잇감 중에는 유아의 놀이나 발달을 도와주는 것이 있는가 하면 오히려 유아의 발달을 저해하거나 위험한 놀잇감도 있습니다. 자녀에게 적절한 놀잇감을 선택하려면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1) 기능적인 조건 |
2) 교육적인 조건 |
․ 견고성 ․ 안전성 ․ 청결유지의 용이 ․ 크기와 무게의 적합성 ․ 다양한 활용방법 ․ 심미성 |
․ 자녀의 흥미와 개성 고려 ․ 발달적합성 ․ 개방적 놀잇감 ․ 성 고정관념화가 되지 않은 놀잇감 ․ 부모가 직접 만들어 주는 놀잇감
|
가. 감각 놀잇감 - 물과 물놀이용품, 모래놀이용품, 죽 등
생활 속에서 즐겁게 놀면서 직접 만지고,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는 오감을 통한 경험은 뇌 전체가 골고루 발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각 놀잇감은 유아들의 오감각을 자극하여 줄 수 있는 놀잇감을 말합니다.
나. 구성 놀잇감 - 여러 가지 블록, 소품 등
블록을 이리 저리 옮겨 길게 늘어놓거나 높이 쌓으면서 만족감을 느끼기도 하고, 다리를 만들거나 복잡한 구조물을 만드는 것을 즐깁니다. 다 만든 후에는 그것을 이용하여 혼자 혹은 친구와 역할을 맡아 극놀이로 전환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구성 놀잇감은 나무 블록이나 플라스틱 끼우기 블록류를 말합니다.
다. 역할 놀잇감 - 소꿉놀이 용품, 인형류
역할 놀잇감은 유아들이 소꿉놀이 같은 극놀이나 상상놀이를 할 수 있는 소품을 말합니다.
만3세 유아는 가족놀이를 즐겨하므로 가정생활과 연관된 소품이 적절하고, 만4,5세 유아들은 텔레비전이나 책을 통해 본 인물이나 사건을 놀이화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에 적절한 소품을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라. 조작 놀잇감- 퍼즐류, 일상생활 훈련틀
조작 놀잇감은 어린이들의 소근육 발달을 돕거나 수, 도형, 색깔, 분류, 비교 등의 수학적 개념 습득을 도와줄 수 있는 장난감을 말합니다. 조작 놀잇감은 가지고 노는 동안 집중력과 지구력을 증진시켜 주며, 언어 및 사회성 발달, 감각 기능도 증진시켜 줍니다.
마. 언어발달을 돕는 놀잇감 - 그림책, 종이, 필기구, 카세트 등
유아는 이야기나 동화 듣기, 이야기 꾸며 말하는 놀이, 듣고 지시에 따르는 놀이, 글자에 해당되는 그림 카드를 찾아보는 놀이, 동요나 동시를 짓는 창의적 놀이를 좋아합니다. 따라서 카세트테이프, 손 인형과 인형, 쓰기를 도와줄 수 있는 필기구를 골고루 준비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바. 미술 작업을 위한 자료 - 여러 가지 종이, 그리는 도구, 자르는 도구
미술활동에는 그림 그리기, 붙이기, 자르기와 찢기, 도장 찍기 등의 활동인 평면 조형 활동과 모형 빚기, 모빌 꾸미기, 바느질하기, 구성해 보기 등의 입체 조형 활동이 모두 포함됩니다.
사. 과학 개념의 발달을 돕는 놀잇감 - 측정기구, 실험기구
만3세 유아들은 관찰을 통하여 호기심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고, 만4,5세 유아들은 예측, 관찰, 기록, 분석도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주변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시고, 동식물을 직접 길러 보도록 하며, 이와 관련된 놀잇감도 준비해 주면 좋습니다.
아. 신체발달을 돕는 놀잇감 - 종합놀이기구, 미끄럼틀
미끄럼틀, 공, 농구대, 후프, 평균대, 자전거 등과 같은 놀잇감은 유아가 근육을 사용하여 뛰고, 오르고, 달리고, 돌리고, 뒹굴며, 미끄러지는 놀이를 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이러한 신체 활동을 할 수 있는 놀잇감은 신체 발육의 촉진은 물론 운동 능력을 증진시켜 주고 안전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자. 음률 활동을 위한 놀잇감 - 일상생활용품, 악기, 리듬악기, 가락악기
음률 놀잇감을 가지고 노는 동안 정서적 기쁨과 함께 감각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고, 창의성과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4. 놀잇감을 잘 가지고 놀 수 있도록 이렇게 도와주세요.
유아가 수준 높은 놀이를 진행하거나, 놀이에 몰입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매번 놀이 시간을 짧게 주었더니 유아들에게 요구되는 인지적 능력이 가장 적은 기능놀이나 아주 단순한 구성놀이로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가 놀 때는 중간에 방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나. 놀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줍니다.
자녀가 마음껏 뛰어 놀 수 있고, 자전거도 탈 수 있고, 공도 찰 수 있는 넓은 공간, 여러 동ㆍ식물이 크는 모습을 볼 수 있고 키울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 놀잇감을 쉽게 찾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어린이가 가지고 놀던 놀잇감은 어린이가 정리할 기회를 주시고, 정리할 것이 많으면 함께 도와주세요. 자기 물건은 자신이 챙기고 보관하는 습관은 물론 책임감을 길러 줄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큰 통에 모두 놀잇감을 넣어 정리하는 것 보다는 박스형 가구를 이용하여 유아가 자신의 놀잇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주시고, 관심이 없어하는 놀잇감은 보관해 두었다가 일정시간이 지나면 바꾸어 주세요.
라. 자녀와 함께 참여합니다.
놀이에 부모가 직접 참여하거나 지켜보면 자녀는 자신의 놀이가 인정을 받는다고 생각하여 더욱 놀이가 즐거워지며 자신감을 가지게 됩니다.
'※ § 소중한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숫자 0 알기 (0) | 2010.04.22 |
---|---|
봄꽃 모자 (0) | 2010.04.22 |
관련주제 초록빛 세상이 왔어요 (0) | 2010.04.21 |
봄꽃을 보았나요?2 (0) | 2010.04.21 |
봄꽃을 보았나요 (0) | 2010.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