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준비
동화자료준비
*부직포로 아기개구리, 엄마개구리, 곰, 다람쥐, 뱀, 병아리를 만든 후 뒤에 찍찍이를 붙인다.
■활동방법
(도입)
①교사는 동화시간임을 유아들에게 알려주고 이야기자리에 앉도록 한다.
-모두 제자리 모두 제자리 모두모두 제자리~
-신나고 재미있는 동화시간입니다, 모두 제자리에 앉아보세요~
(전개)
②앞치마 융 판을 이용해서 동화“봄꽃을 보았나요?”를 들려준다.
③동화자료는 코팅하거나 뒤에 두꺼운 도화지를 대서 만든 후 찍찍이를 붙인다.
④동화를 듣고 동화내용에 대해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동화의 제목이 뭐였나요?
-아기개구리는 왜 곰의 집으로 갔나요?
-잠을 자던 아기개구리의 잠을 깨운 것은 무슨 소리인가요?
-봄꽃의 소식을 누가 알려주었나요?
⑤융 판 동화 자료를 가지고 유아들이 동화를 말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누가 나와서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동화내용에 대해 말 해 줄 수 있나요?
(마무리)
⑥동화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동화내용
<봄꽃을 보았나요>
여기는 산 속의 동물 마을입니다. 얼어 있던 시냇물이 녹아 졸졸졸 흐릅니다.
잠을 자던 아기개구리가 그 소리에 잠이 깨었습니다.
아기개구리:엄마, 봄이 왔나 봐요. 봄꽃을 보고 싶어요.
엄마개구리:아직도 추운데. 봄꽃은 아직 피지 않았을거야.
아기개구리:봄꽃이 피었는지 보고 올게요. 아기개구리는 곰의 집으로 갔습니다.
아기개구리:안녕하세요, 곰 아저씨. 봄꽃을 보았나요?
곰 아저씨: 아함! 졸려. 봄꽃은 아직 피지 않았어. 조금 더 자야겠구나!
아기개구리는 곰의 집을 나와서 다람쥐의 집으로 갔습니다.
아기개구리:안녕, 다람쥐야. 봄꽃을 보았니?
다람쥐:아함! 졸려. 봄꽃은 아직 피지 않았어. 조금 더 자야겠구나!
개구리는 다람쥐의 집에서 나와서 뱀의 집으로 갔습니다.
아기개구리:안녕하세요, 뱀 아줌마. 봄꽃을 보았나요?
뱀 아줌마:아함! 졸려. 봄꽃은 아직 피지 않았단다. 조금 더 자야겠구나!
아기개구리는 뱀의 집에서 나와서 들판으로 갔습니다. 그리고 들판으로 나들이 나온 병아리 가족을 만났습니다.
아기개구리:안녕, 병아리야, 봄꽃을 보았니?
병아리:그럼, 저 언덕에 개나리, 진달래 꽃이 활짝 피었단다.
아기개구리:엄마와 아빠에게 알려 드려야지.
개구리 가족과 병아리 가족은 꽃이 핀 언덕으로 봄 나들이를 갔습니다.
아기개구리는 참 기뻤습니다.
<동화글 참조 : 강원도 원주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