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중한 자료

숫자 0 알기

까망쑤나 2010. 4. 22. 22:58
숫자 0 알기
 
활동명:
-->
관련주제
대상연령
만 3세
목표
숫자중에서 0의 개념을 알아본다.
관련영역
수학
준비물
여러 가지 단추, 6개의 빈 칸으로 나누어진 상자, 주사위(0~5)이 쓰여 있는 것)
활동지 0~5 주사위


■활동준비

-수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한다.

-여러 가지 단추, 6개의 빈 칸으로 나누어진 상자, 주사위(0,1,2,3이 쓰여 있는 것)

■교구제작

①6개의 빈 칸으로 나누어진 상자를 2개 준비한다.

②빈 칸에다가 0부터 5까지의 숫자를 차례대로 붙인다.

③0,1,2,3이 쓰여 있는 주사위를 만든다.

④단추를 여러개 준비한다.

■활동방법

도입

활동자료들을 살펴보게 한다.

전개

①활동자료를 보면서 이야기를 나눈다.

-여기에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 해 보자.

-단추와 숫자가 쓰여 있는 상자로 무엇을 하면 좋을까?

-0이라고 씌여진 구멍 속 에는 단추를 몇 개 넣으면 좋을까?

-왜 0이라고 씌여진 칸에는 단추를 넣으면 안 될까?

②게임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 준다.

-두 명의 유아가 게임을 시작한다.

-게임에 참여한 유아와 상자, 단추가 서로 맞는지 확인한다.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수만큼 숫자를 채워서 먼저 다 채운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상자에 쓰여 있는 숫자에 맞게 빈 칸을 단추로 채워 놓는다.

③게임이 끝난 후 “0”이라고 쓰여 있는 칸에는 왜 단추가 하나도 없는지 물어본다.

-왜 이 칸에는 단추가 없을까?

④0의 개념에 대해 설명을 해 준다.

-0이란 아무것도 없는 비워있는 상태를 말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마무리

-수 교구를 수 영역에 두고 개별적으로 자유롭게 활동할 수있도록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