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준비
-수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한다.
-여러 가지 단추, 6개의 빈 칸으로 나누어진 상자, 주사위(0,1,2,3이 쓰여 있는 것)
■교구제작
①6개의 빈 칸으로 나누어진 상자를 2개 준비한다.
②빈 칸에다가 0부터 5까지의 숫자를 차례대로 붙인다.
③0,1,2,3이 쓰여 있는 주사위를 만든다.
④단추를 여러개 준비한다.
■활동방법
도입
활동자료들을 살펴보게 한다.
전개
①활동자료를 보면서 이야기를 나눈다.
-여기에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 해 보자.
-단추와 숫자가 쓰여 있는 상자로 무엇을 하면 좋을까?
-0이라고 씌여진 구멍 속 에는 단추를 몇 개 넣으면 좋을까?
-왜 0이라고 씌여진 칸에는 단추를 넣으면 안 될까?
②게임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 준다.
-두 명의 유아가 게임을 시작한다.
-게임에 참여한 유아와 상자, 단추가 서로 맞는지 확인한다.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수만큼 숫자를 채워서 먼저 다 채운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상자에 쓰여 있는 숫자에 맞게 빈 칸을 단추로 채워 놓는다.
③게임이 끝난 후 “0”이라고 쓰여 있는 칸에는 왜 단추가 하나도 없는지 물어본다.
-왜 이 칸에는 단추가 없을까?
④0의 개념에 대해 설명을 해 준다.
-0이란 아무것도 없는 비워있는 상태를 말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마무리
-수 교구를 수 영역에 두고 개별적으로 자유롭게 활동할 수있도록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