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 개론
I. 실천신학의 문제:
A. 그 동안 실천신학은 이론신학(성서신학, 조직신학, 역사신학)에 밀려 서자 취급을 받아왔다. 많은 학자들이 그 동안 이론신학을 정립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과 재정을 투자해 왔으나 실천신학은 소홀히 하였다.
B. 그 동안 많은 신학자들은 실천신학을 학문으로 다루기보다는 목회기술, 목회방법으로만 취급해 왔다. 그래서 신학교에서도 실천신학에 비중을 두지 않아 왔을 뿐 아니라, 목회자들도 목회현장 에서 목회 경험만을 강조한 나머지 성경적 목회철학이나 목회전략, 등을 개발하는 데 소홀히 해 왔다.
C. 1960년 대 까지 실천신학이 무시되어 왔으나 시대와 문화가 변함에 따라 교회의 발전과 사명이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했다. 특히 80년대에 들어서면서 실천신학의 신학적 위치와 위상은 더욱 높 아지게 되었다. 21세기에 들어선 이 시점에서 그 위상이 더욱 높다.
II. 실천신학의 정의:
A. 슐라이어마허(Friedrich Schleiermacher): 그는 실천신학을 교회를 유지하고 완전하게 하는 방법 적인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 그는 경험적 방법론에 근거하여 실천신학을 정의하고 있다. 즉 성 도 개개인의 신앙적 경험을 학문의 내용으로 삼은 것이다. 그는 신학의 틀을 성경에 두지 않았고 인간의 감정에 둔 것이다. 이 같은 그의 신학이 신비주의와 경험주의 태동의 모체가 되었다.
B. 카이퍼(Abraham Kuyper): 그는 실천신학을 교회에서 봉사하기 위한 기독교적인 실체의 모든 것 으로 정의하고 있다.
C. 쉐드(Shedd): 그는 실천신학을 이론적 학문을 실천하도록 응용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한다.
- 그는 말씀의 진리가 실천적 진리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III. 실천신학의 발달:
A. 필립 마헤네케 (Philipp Marheinecke) - 1837년에 그는 '실철신학개요'란 책을 발간하면서 최초로 '실천신학'이란 용어를 사용했다.
B. 슐라이어마어 (F. Schleiermacher) - 1850년에 그는 '복음주의 교회의 원칙에 따른 실천신학'이란 책을 발간하여 실철신학의 저변 확대를 마련하는 계기를 이루었다. 그는 최초로 실천신학을 학문 으로 보기 시작했으며, 목회신학을 여기에 포함시켰다.
C. 아브라함 카이퍼 (Abraham Kuyper) - 1894년에 그는 '신학백과 사전학'이란 책에서 실천신학을 신학의 4번째 학문으로 구분하고, 교회의 봉사를 실천신학의 초점에 맞추었다(고전 12:5). 즉 그 는 봉사의 역할을 실천신학으로 본 것이다. 그러나 그는 교회의 기능과 조직 봉사가 어떤 인간적 인 동기나 윤리적 원리에 의하여 나오는 것을 경계하였다.
IV. 실천신학의 위치:
A. 두 가지 위치
1. 실천신학을 모든 학문보다 낮춰 보는 경향이 있다.
2. 실천신학을 모든 학문의 윗자리로 보는 경향이다.
B. 실천신학의 연구 영역이 넓다고 해서 비전문적인 학문이 되어서는 안된다.
- 실천신학은 신앙의 원칙이 없는 경험주의와 종교현상학적 접근 방법에 의하여 연구되어서는 안된다. 우리는 인본주의와 주관적 실천신학을 경계해야 한다.
C. 빌림 단틴 - "실천신학은 조직신학을 포함한 기타의 모든 분야를 집결시킨 결정체이다. 언제나 개체로서가 아닌 전체로 보아야 한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특수성을 잃지 말아야한다." 예를 들면, 성경신학과 설교학(Biblical Preaching), 혹은 청중과 설교학의 결합이다.
D. 실천 신학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성구들:
1. 마 7:24 - "말을 듣고 행하는 자"
2. 마 28: 20 - "가르쳐 지키게 하라"
3. 롬 2:13 - "율법을 듣는 자가... 아니요, 율법을 행하는 자... 이다."
4. 약 2:14-26 - "믿음이 있노라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임 이니라"
V. 실천신학의 범위:
A. 종전에는 실천신학의 범위를 교회에만 국한 시켰으나 이제는 교회와 세계를 동시적으로 포함하 고 있다. 호켄다이크의 '모이는 교회와 흩어지는 교회'.
B. 하나님의 선교에 대한 교회의 참여를 다루는 학문으로 보고, 그 범위를 점점 확대하고 있다. 선교 지역의 변화에 따른 실천신학의 연구가 요청됨.
C. 실천신학 분야에 있어서 평신도를 새롭게 인식하고 있다. 모든 성도는 신앙을 행동으로 연결하여 표현해야 하기 때문이다. 평신도신학의 대표적 주자는 핸드릭 크래머이다.
D. 실천신학은 응용신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상황과 환경과 조건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적 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으로 실천신학은 목회학, 설교학, 기독교교육, 선교학, 전도학, 윤리학, 교회행정학, 교회헌 법, 등으로 구분되나 점점 더 전문화 되어 가는 것이 현대의 특징이라 하겠다. 그 밖에도 예배학, 평 신도학, 지도자론, 등 여러 분야로 나뉠 수 있다.
실천신학은 교회에서 일어나는 현상들뿐만 아니라 복음이 접하는 모든 곳에서 발생
하는 학문이다.
VI. 실천신학의 위험성과 역할
A. 실천신학은 좋은 이론신학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이론신학이 미완성 되었거나 부적절하다면, 그 이론에 근거한 행동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B. 성공적 사례가 입증되었다고 아무 철학이나 원리를 성경적 평가 없이 받아들이는 것은 그 자체에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편의주의나 이기주의에 입각한 실천행동은 배격되어야 한다. 실천신학 의 평가 기준은 현실요청이나 현실의 정당성, 혹은 어떤 프락시스의 공통분모나 윤리를 찾을 것 이 아니라, 그 프락시스가 성경으로 평가되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성경적이면서도 유익한 신 학을 정립해 나가야 한다.
C. 실천신학은 이론신학과 분리된 영역이 아니다. 실천신학은 이론신학과 연계되어야 한다. 만일 그 렇지 않으면, 그 실천신학은 위험하다. 실천신학은 이론신학과 분리된 것이 아니고 이론적인 것 을 적용하고 증명하는 영역이다.
D. 그러므로 모든 신학은 실천신학의 전제가 된다. 실천신학은 모든 신학과 무관한 독립된 개체가 아니다. 그래서 이 두 학문은 서로 분리할 수 없는 상호 보완적 전체성으로 접근해 가야 할 것이 다. 그러나 실천신학 자체로도 학문성을 인정할 수 있다.
그러면 실천신학의 역할은 무엇인가? 실천신학의 역할은 교회의 프락시스가 참으로 성경이 말 하는 것과 일치하는 지를 집중적으로 살피고 탐구하는 과업이라 하겠다. 즉, 실천신학은 오늘의 교회를 성경적으로 신학적으로 평가하고 비판하는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것이다. 실천신학은 교 회를 항상 교회 되게 하며 교회의 본래 모습으로 바꿔 나가는 개혁신학이 되어야 할 것이다. "교 회는 항상 개혁되어야 한다."
이 부분의 결론으로 정성구박사의 글을 인용한다:
"오늘날의 세계교회는 새로운 실천신학이 태동되고 있고 신학계에는 적지 아니
한 혼란을 겪고 있다. 필자가 의아스럽게 생각하는 것은 조직신학 분야나 성경
신학분야에는 문맥하나, 단어 하나의 표현까지도 세심한 반응을 보이고, 개혁주
의 신학사상에서 한치의 양보도 허용치 않으면서도 실천신학의 문제에 대해서
전혀 연구가 없을 뿐 아니라 너무나 주관적이고 비성경적인 방법이 난무해도 참
으로 관용해 버리는 것은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 교의적으로 개혁주의 입장을
취한다고 하면서 설교의 현장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입장을 취하고, 하나님의 말
씀이 바로 해석되지 않고 실용주의적으로 인본주의적으로 행하여짐은 무엇인지
알 수 없다." - 정성구. 실천신학개론. p. 43.
VII. 실천신학 방법론의 중요성
주관적이고 경험적인 방법에 의하여 실천신학을 정립하려고 하는 자유주의 신학
사상을 가진 신학자들과 신정통주의자들이 있다. 그러나 개혁주의와 복음주의 신학
자들은 성경에 근거한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실천신학은 올바른 이론적 신학의 기
초 위에 실제적 활동을 해야 하는 학문이다. 올바른 신학의 기초 없이는 올바른 실
천적 적용을 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다시말하면, text을 무시하고 context만을 보는
것은 지극히 위험한 것이다. context가 text를 재해석하려는 시도는 커다란 위험성
을 내포하고 있다. [예) 적극적 사고방식 (로버트 슐러, 뉴에이지 운동가), 거룩한
실용주의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 등등.]
목표가 성경적이고 신앙적이라면 그 방법과 과정도 역시 성경적이고 신앙적이어
야 함은 두말할 것도 없다. 세상에서는 결과만 좋으면 방법과 과정은 문제삼지 않
을 수도 있다. 그러나 신학의 경우, 그 방법과 과정은 너무나 중요하다. 과정이 결
과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출발이 성경적이면 결과도 성경적이
어야 하고그 과정도 역시 성경적이어야 하는 것이다.
VIII. 실천신학 방법론 종류
A. 경험주의
실천신학의 아버지인 슐라이어마허 (Schleiermacher)는 근대신학의 아버지로서
실천신학을 하나의 학문으로 이끄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이다. 하지만 그는
실천신학을 학문화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아주 자유주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Feeling is believing"을 주창하며, 경험적인 것을 최고의 가치와 기준으로 삼고 있
다. 그의 실천신학 방법론은 경험을 위주로 하고 있다.
B. 개혁주의
이와는 반대로, 화란의 개혁신학자인 아브라함 카이퍼 (Abraham Kuyper)는 신
학을 경험적이고 사색적인 방법으로만 연구해서는 위험하다고 슐라이어마허의 주장
을 반박한다. 만일 어떤 사람이 경험적으로 종교적인 현상만으로 실천신학을 취급
한다면, 그 사람은 이미 신학자가 아니고, 종교를 인간학적으로 또는 철학적으로 연
구하는 자에 불과하다고 일축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모든 신학은 실천신학을 전제로 할 수밖에 없다. 결국, 성서신학, 조
직신학 그리고 역사신학도 실천신학의 객관성을 보증하는 전제가 되는 것이다. 실
천신학은 교회를 위한 것이요, 선교를 위한 것이요, 사회문제까지 해답을 주워야 할
학문이다. 그러므로 실천신학의 접근 방법론에 있어서 그 중요성은 아주 높은 것이
다.
C. 기타 접근 방법들
1. 슐라이어마허(Schleiermacher)의 방법론
실천신학을 모든 학문 위에 올려놓는 최초의 신학자로서 감정을 중요시하여 주
관적, 경험적 접근 방법을 시도하였다. 그는 성경에서 신학적 진리를 추구하는 대신
에 실험적인 방법, 성도의 공통된 의식이 신학의 근간이 된 것이다. 그는 주관적인
경험을 학문의 내용으로 삼고 있다. 주관적 방법은 신비주의적인 경향으로 흐르기
쉽다.
2. 투루나이젠(Thurneysen)의 방법론 - 소극적 수용
투루나이젠(1888-1974)은 독일의 실천신학자로서 Kart Barth의 친구이자 스위스
에서 교수와 목회자로 보냈다. 변증법 신학의 아버지, 신학개혁의 아버지로 불린다.
그는 실천신학의 범위를 삶의 전체로 강조하고 현대심리학자들의 인간이해를 그대
로 목회에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면서도 성경적 평가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인간의
영혼구원은 인간의 영혼만의 구원이 아니고, 전인(영과 육) 구원으로 보고 있다.
3. 힐트너(Hiltner)의 방법론 - 적극적 수용
미국의 실천신학자이다. 그는 예일, 유니온신학대학을 거쳐, 프린스톤 신학교의
목회실천신학 교수로 있다. 그는 심리학과 정신위생, 등을 목회에 접목시켜 전신분
석학적 과학적인 방법을 도입했다. 그의 방법은 선포목회에서 치유목회로 전환시킨
다. 그러나 실천신학을 기능중심의 신학으로만 보고 아무런 성경적 고찰과 비판 없
이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실천신학 방법을 형성하고 있다.
4. 화버(Faber), 스톨벅(Stollberg), 샤펜버(Scharfenber)의 방법론
화버-목회심리학자, 스톨벅-심리학적 방법을 강하게 구사, 샤펜버-치유적인 것
을 신학적 과제로 삼음. 이들은 독일의 실천신학자들이다. 목회심리학자들로서 힐트
너처럼 심리학의 치유적 체험들을 목회에 적용하고 있다.
5. 카이퍼(Kuyper), 바빙크(Bavinck), 아담스(Adams), 클라우니(Clowney)의 방법론
이들은 칼주의적 입장에 선 화란의 신학자와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실천신
학 교수들이다. 그리고 정통 개혁주의자들이다. 이들은 실천신학 방법론에 있어서
성경 신학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들은 "그리스도께서 명령하신 목회방법은 별난 방법이 아니라
오직 성경을 가지고 설교하도록 한 것이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 설교할 것이며,
하나님의 말씀 전부를 선포할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1 - 실천신학 개론 (I) (0) | 2011.04.18 |
---|---|
실천신학의 위치(位置)와 역할(役割) (0) | 2011.04.18 |
3) 사역의 본질 (바울을 통하여) (0) | 2011.04.18 |
목 회 학 (0) | 2011.04.18 |
제목 : 기독교 윤리학 개론 (0) | 2011.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