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목 회 학

까망쑤나 2011. 4. 18. 00:49

목 회 학

 
 

 I. 서론

 

II. 어원적 의미

   A. 목회라는 단어에는 '치료(cure)' 또는 '돌봄(care)'이라는 의미가 있다. 이 의미는 어머니가 아이를 돌본다는 뜻이며, 간호사가 환자를 돌본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곧 목회는 전인을 다루는 것으로서 인간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서 개개인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영혼을 돌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B. 목회라는 용어는 '사역 (ministry)' 혹은 '봉사(service)'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그래서 목양한다는 것은 병자를 방문하고, 슬픔에 빠진 자와 함께 슬퍼하고, 염려하는 자들과 함께 기도하는 것을 포함한다. 목회는 단지 목회자에 의하여 이루워지는 목회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누구에 의해서나 목회적인 방법으로 이루워지는 것을 목양이라고 한다.


III. 성경적 의미

   목회는 성경에서 '목자'나 '목양'이라는 단어의 개념에서 그 어원을 살필 수 있다.
그래서 목회는 "양떼를 먹이고 돌본다"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A. 구약: 하나님 자신이 그의 백성을 돌보시고 인도하시고 훈련시키시고 보호하시는 목자로 출현하고 있다.

   시편 23: 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시편 80: 1 "이스라엘의 목자여...."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그들을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하시고, 또한 그들이 목마르고 배고플 때 반석에서 물을 내시며 만나와 메추라기를 공급해 주시는 하나님, 그리고 아말렉 군대나 불레셋 군대로부터 지켜주시고 보호하시는 하나님, 목자의 직분을 감당하시는 하나님이심을 알 수 있다.

   B. 신약: 예수 자신도 선한 목자로 나타나고 있다.

   요 10: 1-18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IV. 선한 목회(목자)의 특징

예수의 목회관:

   A. 목자는 양을 안다.
   선한 목자는 자신의 양들의 이름을 알 뿐 아니라, 그들의 형편을 알고 있으며, 그들의 필요를 파악하고 있다.

   B. 양은 목자를 안다 - 요 10:3,5.
   양들은 자신이 소속된 교회의 목자가 신뢰받을 만한 지도자인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를 알고 있다. 양들은 목자를 믿고, 의지하고, 따라야 할지, 아니면, 다른 지도자를 찾아야 할지를 안다. 목자는 양으로부터 먼저 신뢰를 받아야 한다. 신뢰를 쌓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신뢰는 상호적인 관계에서 세워진다.

   C. 목자는 양을 위해 목숨을 버린다 (희생적이다) - 요 10:17-18.
   선한 목자는 사람들을 목양하고 돌보는 데 엄청난 위험과 불편함이 따른다는 것을 누구보도다 잘 알고 있다.

   D. 선한 목자는 양떼를 인도한다 - 요 10:3-4.
   유능한 지도자가 되려면 양들을 앞에서 이끌어야 한다. 양들은 이리가라 저리가라 말로만 들으면, 어디로 갈지 전혀 알지 못한다. 우리는 양들에게 이리가라 저리가라 말하는 목자가 되서는 않된다. 그들 앞에서 그들을 이끌어 감으로써 방향을 '보여 주고 설정해 주는'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 그들을 이끌어 주어야 하는 것이다.

   E. 선한 목자는 예수 그리스도 뿐이다. 인간 목자는 '양이며 동시에 목자'인 것이다.

베드로의 목회관:

   벧전 5:2-3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1)부득이 함으로 하지말고 2)오직 하나님의 뜻을 좇아 3)자원함으로 4)더러운 이를 위하여 하지 말고 오직 5)즐거운 뜻으로 하며 맡기운 자들에게 6)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7)양 무리의 본이 되라"

   목자의 특징:
   1. 목자는 하나님의 양떼를 돌본다.
   2. 목자는 자원하여 섬긴다.
   3. 목자는 즐거운 뜻으로 섬긴다.
   4. 목자는 본으로 섬긴다.

   "섬기는 지도자(선한 목자)는 항상 사람을 세워준다. 그들은 '좇는 자'를 계속 격려하고 능하게 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지식 가운데서 자라도록 돕는다.   
   그들은 결코 자기 제자를 육성하지 않는다. 그들은 예수님의 제자를 키우는 자임을 자임한다. 그들은 오직 한 목자와 한 양 무리가 있음을 깊이 확신하면서 섬겨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바로 그 목자이시고, 양 무리는 그분의 양 무리이다." - 폴시다. 섬기는 지도자. p. 83-84


V. 악한 목회자에게 경고

   많은 그리스도인 지도자들(목회자)이 하나님의 양떼들을 사랑과 관심을 가지고 돌보려 하지 않을 때, 어떻게 되겠는가?

   에스겔 34:2
   " 주 여호와의 말씀에 자기만 먹이는 이스라엘 목자들은 화 있을진저 목자들이 양의 무리를 먹이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냐"

   하나님은 악한 지도자(목자)들에게 경고하신다. 에스겔 34장을 살펴 보라.

   A. 주 여호와의 말씀에 자기만 먹이는 이스라엘 목자들은 화있을진저(겔 34:2).
- 자신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자

   B. 너희가 그 연약한 자를 강하게 아니하며(겔 34:4). - 더 강한 성도가 되도록 훈련과 교육하지 않는 자.

   C. 병든 자를 고치지 아니하며(겔 34:4). - 상처를 싸매 주고 치료하지 않는 자. 목자들은 병든 자를 돌보아야 한다. 약 5:14-15

   D. 상한 자를 싸매어 주지 아니하며(겔 34:4). - 돌보지 않는 자.  선한 사마리아인(눅10:25-37).

   E. 잃어버린 자를 찾지 아니하고(겔 34:4). - 무관심한자. 양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자. 잃어버린 양(눅 15:3-7).

   F. 다만 강포로 그것들을 다스렸도다(겔 34:4). - 강압적이고 위협적인 자. 협박하는 자. 양들을 거칠고 야만적으로 다스리는 죄이다. "너희 자녀들을 노엽게 하지 말라" - 엡 6:4.

   G. 목자들이 없어서 그것들이 흩어지며(겔 34:5). - 지도(인도)하지 않는 자.

   H.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목자들을 대적하여(겔34:10). - 저항 받고 어려움에 직면하는 목회자.

   I. 내 양의 무리를 그들의 손에서 찾으리니(겔 34:10). - 손해보는 목회자. 목회지를 빼앗기는 목회자. 달란트 비유 - "무릇 많이 받은 자에게는 많이 찾을 것이요 많이 맡은 자에게는 달라 할 것이니라(눅 12:48)." 고전 4:1-2절을 참고하라.

   J. 내가 내 양을 그들이 입에서 건져내어서(겔 34:10). - 고통에서 회복되는 양무리. 마침내 하나님은 악한 목자의 손에서 그분의 양들을 빼앗으신다고 말씀한다.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이 소홀히 취급되고 혹사당하는 것에 대해서 염려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을 이끌어야 할 지도자들이 이기적이고 돈이나 권력에 유혹 당하는 것을 걱정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지도자들이 마치 이방인들처럼 강압적으로 무리를 이끌려 하실 때에 슬퍼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사랑하는 자기의 양떼가 목자 없이 헤메며 당하는 고통의 울음소리에 귀기울이신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세운 지도자들이 자기의 양떼를 사랑하며 보호해 나기를 간절히 원하신다." - 폴 시다. 섬기는 지도자. p. 86.


VI. 목회를 가로막는 장애물들

   A. 자격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위대한 지혜와 지식과 능력을 가진 자만이 사람들을 치유하며 축복하고 자유롭게 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다. 나는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B.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기도의 응답이 나타나지 않으면 어떻게 할까? 혹은 사역에 대한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어떻게 할까? 염려와 근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VII. 목회 사역의 종류

   A. 물질적인 사역 (material ministry)이다.
   돈과 상품을 나눠주고 축복하며, 물리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B. 영적인 사역 (spiritual ministry)이다.
   불행하게도 교인들은 개종하지 않은 교인들로 가득차 있다.

   C. 치유사역 (healing ministry)이다.
   의학적으로,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그리고 정서적으로 온전히 되도록 돕는 것이다.

   D. 선지자적인 사역 (prophetic ministry)이다.
   더 좋은 정보와 유익한 방법을 제공한다.


VIII. 목회의 실제: 듣는 목회를 계발하라.

   A. 상대방이 말하고 있을 때 상대를 쳐다본다.

   B. 상대방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분명히 하기위해 상대방에게 질문을 한다.

   C. 상대방의 감정에 관한 질문들을 던짐으로 관심을 보여준다.

   D. 상대방이 말하는 어떤 것을 반복하여 확인한다.

   E. 상대방에게 말을 재촉하지 않는다.

   F. 들을 자세를 갖추고 자기 감정을 조절한다.

   G. 머리를 끄덕이거나 미소를 짓거나 눈살을 찌푸림으로써 반응을 보인다.

   H.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I. 상대방의 말을 가로채지 않는다.

   J. 상대방이 자신의 생각을 끝낼 때까지 그 주제에 대하여 계속 경청하거나 말한다.

   * 훌륭한 목회자는 질문을 해야할 것과 질문을 해서는 안될 것이 무엇인지를 알며, 덧붙여 적절한 때에 말할 줄 아는 감각을 지닌 사람이다.



'※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천신학 개론  (0) 2011.04.18
3) 사역의 본질 (바울을 통하여)  (0) 2011.04.18
제목 : 기독교 윤리학 개론   (0) 2011.04.17
계 시(啓示, Revelation)   (0) 2011.04.17
사도 바울의 일생  (0) 2011.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