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교육심리학의 교육적 시사점

까망쑤나 2010. 6. 1. 12:28

 

교육심리학의 시사점

<교육심리학의 정의>

교육심리학이란 개인의 학습경험이나 성장.발달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심리학적 사실이나 법칙을 밝혀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학문이다.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
[학습자/학습활동/교수활동/생활지도 및 상담/평가] 에 대한 이해


<교육심리학의 역할>

-교육심리학은 학습경험이나 성장과 발달, 즉 교육의 시기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심리학적 사실이나 법칙을 밝혀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학문 분야이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의 목표는 교육의 시기와 방법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교육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으로서 교수-학습을 효과적으로 운영함에 있다.

-교육심리학의 서술적 연구와 실험적 연구는 모든 교사들에게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상관관계 연구는 교실에서 발생할 사건들을 예측할 수 있게 해주고, 실험적 연구는 인과관계를 밝혀주고 바람직하게 변화하도록 돕는다.

-교육심리학은 내용과 과정을 포함하는 학문이다. 연구에서 발견된 사실들은 특정문제에 대한 가능성있는 많은 해답을 제공하며, 그 이론은 야기될 수 있는 거의 모든 상황을 분석하는 데 시각을 제공한다. 연구와 이론의 분석과정은 교수활동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해 준다.
+++++++++++++++++++++++++++++++++++++++++++++++++++++++++++++++++++++++

출처
조화섭 교육학 개정판 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