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시사점
<교육심리학의 정의>
교육심리학이란 개인의 학습경험이나 성장.발달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심리학적 사실이나 법칙을 밝혀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학문이다.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
[학습자/학습활동/교수활동/생활지도 및 상담/평가] 에 대한 이해
<교육심리학의 역할>
-교육심리학은 학습경험이나 성장과 발달, 즉 교육의 시기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심리학적 사실이나 법칙을 밝혀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학문 분야이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의 목표는 교육의 시기와 방법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교육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으로서 교수-학습을 효과적으로 운영함에 있다.
-교육심리학의 서술적 연구와 실험적 연구는 모든 교사들에게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상관관계 연구는 교실에서 발생할 사건들을 예측할 수 있게 해주고, 실험적 연구는 인과관계를 밝혀주고 바람직하게 변화하도록 돕는다.
-교육심리학은 내용과 과정을 포함하는 학문이다. 연구에서 발견된 사실들은 특정문제에 대한 가능성있는 많은 해답을 제공하며, 그 이론은 야기될 수 있는 거의 모든 상황을 분석하는 데 시각을 제공한다. 연구와 이론의 분석과정은 교수활동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해 준다.
+++++++++++++++++++++++++++++++++++++++++++++++++++++++++++++++++++++++
- 조화섭 교육학 개정판 上
'※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에서 놀이의 중요성 (0) | 2010.06.10 |
---|---|
제 7 - 8 강. 놀이 지도 (0) | 2010.06.10 |
교원임용고시 대비한 교육심리학 요점 정리 (0) | 2010.06.01 |
★ 조울병(양극성 기분장애) 이란? (0) | 2010.05.24 |
조울증 (양극성 기분장애) (0) | 2010.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