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임용고시 대비한 교육심리학 요점 정리
1.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
가. 발달심리학적 측면 : 학습자의 성장 발달(여러 단계의 인간의 행동변화)
나. 사회심리학적 측면 : 교육환경(환경이 개체에 미치는 영향)
다. 학습심리학적 측면 : 학습과 교수의 기본과정(교수,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과정)
라. 인성심리학적 측면 : 성격 적응 및 지도(인간 성격의 이해)
마.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 : 학습 및 교수의 평가(교육현상의 실증적, 과학적 연구)
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
가. 정신분석학
(1) 특징 : 인간행동의 원인을 무의식에 두고, 이를 심층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2) 학파 : ※ 고전 정신분석학(S. Freud) :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 과정에 기인한다.
※ 신 정신분석학(K. Jung, M. Adler, E. H. Erikson) : 인간의 행동 자아를 형성하는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한다.
나. 행동주의 심리학
(1) 특징 : 초기에는 단순한 자극과 반응(S-R)에 관심을 가졌지만, 신행동주의학파가 대두됨에 따라 자극 내부요인반응(S-O-R)의 관계로 발전하였다.
(2) 학자와 이론 : Watson, Thorndike(시행착오설), Pavlov(조건반사설), Skinner(도구적 조건반사설)
다. 형태주의 심리학(인지심리학, Gestalt 심리학)
(1) 특징 : 인간 기능의 내적 정신과정, 즉 인지구조의 변화과정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다.
(2) 학자와 이론 : Kohler(통찰설), Lewin(장이론), Koffka(형태이조설), Tolman(기호형태설), Klahr와 Wallace(정보처리적 접근)
라. 인본주의 심리학
(1) 특징 : 미래를 중요시 하며, 인간의 현재 행동은 그가 지니고 있는 이상, 이념, 목적, 가치관 등이 결정해 준다.
(2) 학자와 이론 : Allport(성격에 관한 특성이론), Maslow(욕구위계이론, 현상학적 성격이론), Rogers(인간중심적 상담이론)
3. 교육심리학적 연구방법
가. 연구형태 : (1)기술적 접근 : 자연관찰법, 조직적 관찰, 측정법, 조사법
(2) 설명적 접근 : 실험법
(3) 임상적 접근 : 사례연구
나. 자료수집의 기법 : (1) 관찰법 (2) 실험법 (3) 질문지법 (4) 면접법 (5) 일화법 (6) 자료해석법
다. 계량화의 기법
(1) 빈도처리법 (2) 품등법 (3) 서열법 (4) 심리검사법 (5) 발달연구법 :
※ 횡단적 연구 : 한 개체의 발달과정에 연속성이 결여되나 짧은 시간내에 많은 연구대상을 택할 수 있다.
※ 종단적 연구 : 연속성은 충족되나 연구기간이 오랜 세월을 요하며, 연구대상을 많이 택할 수 없는 약점이 있다.
(6) 투사법(성격검사의 일종) : 로루샤하검사, 주제통각검사(T. A. T), 문장완성검사, 그림 욕구좌절검사 등
(7) 사회측정법(Moreno)
4. 발달의 개념(Koffka) : Koffka는 발달이란, 유기체의 기관이 양적으로 증대하고 구조에 있어서 정밀화되며, 기능에 있어서 유기화되는 것이다.
5. 발달의 기제
가. 적기성 : 모든 발달은 각 단계에 맞는 과업이 있다.
나. 기초성 : 유아경험의 기초성이 중요하다.
다. 누적성 : 발달단계는 계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발달의 빈익빈, 부익부의 기제)
라. 불가역성 : 전 단계에서 잘한 것이나 잘못한 것은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치지만, 역으로 후 단계의 잘 잘못이 전 단계의 잘 잘못에 영향을 주거나, 교정, 보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신체와 지능은 불가역성이 크고, 정의적, 사회적, 도덕적 발달은 불가역성이 심하지 않다.)
6. 발달의 일반원리
가. 연속적, 점진적인 과정
나.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
다. 일정한 방향과 순서성(頭에서 尾의 방향, 근처에서 원처로의 방향, 전체운동에서 부분운동으로의 방향)
라. 주기성
마. 예언곤란성
바. 분화 통합성
사. 개별성(개인차)
아. 결정적 시기
7. 유아기의 특성
가. 바빈스키 반사 : 발바닥을 부드럽게 자극하면 엄지발가락을 폈다 오므렸다 하는 반사운동 (6개월이 지나면 없어진다.)
나. 모로반사 : 갑작스러운 큰 소리에 놀랐을 때 평형을 이루었을 때 나타나는 반사로, 팔다리를 폈다가 다시 움츠리며 자신을 껴안는 듯한 자세를 취하는데 3개월이 지나면 없어진다.
다. 파악반사 : 작은 막대기를 손에 가져다 주면 이를 잡고 놓지 않으려는 반사운동으로 4개월이 지나면 없어진다.
라. 흡입반사 :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 빠는 반사운동으로 처음에는 아무 것이나 빨려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젖꼭지만 빨게 된다.
8. 발달과업과 결정적 시기
가. 발달과업(Havighurst) : 발달과업은 인간발달과정에 따르는 각 발달단계 마다 획득되어야 할 행동 즉, 달성해야 할 과업을 말한다. 발달과업을 획득하지 못하면 다음 발달에 곤란 고착을 겪게 된다. 고착이란 새로운 행동이 획득되지 못하고 선행행동에 고정되는 미 발달의 상태이다.
나. 결정적 시기(Erickson) :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서 특정한 행동이 발달되는 시기로, 지능, 성격, 신체, 정서, 사회성 등이 발달하는 시기는 정해져 있다는 주장으로 일반적으로 유아기를 의미한다.
※ 발달과업은 어떠한 과업이 일정한 시기에 달성되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중점을 두는데 대해, 결정적 시기는 그 시기에 중점을 둔 개념이다.
9.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가. 전제 : 유아는 태어날 때 부여받는 독특한 잠재력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해 나간다.
나. 주요개념
(1) 조직 : 조직이란 별개의 감각들을 구조 속으로 변형시키고 결합하는 것으로 주변세계의 사건이나 물체에 대하여 정신적으로 작용하도록 하는 행동 또는 사고의 조직화된 체계로 개념도식 또는 스키마(Scheme)라고 한다. 이것은 사고를 형성하는 기본틀이 된다. (Schema : 인지적 인구조)
(2) 적응 :
1> 동화 : 기존 도식(인지구조) 혹은 행동양식에 흡수, 통합하게 하는 인지과정
2> 조절 : 새로운 지각물이나 자극사건에 이미 있던 도식을 변형시키거나 새로운 도식을 만드는 것
3> 평형화 :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말한다.
(3) 특징 :
1> 인지발달이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이다.
2> 인지발달의 단계는 모든 문화권을 초월해서 고정불변하고, 발달의 속도는 개인차가 있다.
3> 발달순서는 경험이나 유전에 관계없이 고정적이다.
4> 인지발달은 기존의 인지구조가 새로 형성된 인지구조 속에 흡수 통합된다.
5> 인지구조의 특징은 위계적 체계를 이루고 서로 독립적이지만 상호의존하는 하나의 강력한 전체체제를 이루어 안정된 균형상태를 이룩한다.
6> 발달단계에 있어서는 사고가 언어에 반영된다.
(4) 인지발달단계
1> 1단계 : 감각운동기(0~2세) : 대부분 감각운동을 사용하여 지각됨, 대상 불연속성(4개월 전후), 대상물 영존개념(8~12개월)
2> 2단계 : 전 조작기(2~7세) : 전개념적 사고기, 혼합적 사고,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성, 물활론적 사고, 중심화, 보존개념의 미발달
3> 3단계 : 구체적 조작기(7~11세) : 논리적 추리력, 자기중심성이 약해짐, 언어의 사회화, 보존개념 발달, 유목화 개념 발달
4> 4단계 : 형식적 조작기(11~15세) : 탈중심적 가역적 추상적 사고 발달, 연역적 사고
(5) 문제점 : 정의적인 측면을 간과, 사회문화적 차이에 의한 개개인의 지적 발달의 차이 간과
10. Freud의 성격발달(정신분석) 이론
가. 주요개념 : Id(본능), Ego(자아), Superego(초자아)
나. 의식수준 : 의식, 전의식, 무의식
다. 성격구조 :
(1) Id(본능, 원본능, 원초아, 성격의 생물학적 요소) :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한다. 삶의 본능과 죽음에 대한 본능이 지배한다.
(2) Ego(자아, 성격의 심리적 요소) : 현실과 접촉을 통해, 내부와 외계를 연결하고, 조정자의 역할을 한다.
(3) Superego(초자아) : 이상, 도덕원리에 의해 지배된다.
라. 발달단계
(1) 구순기(0~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6세) : Oedipus Complex, Electra Complex
(4) 잠복기(6~11세)
(5) 생식기(12세 이후)
11. 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가. 특징
(1) Freud는 아동의 성장 발달에는 아버지, 어머니, 아이의 삼각관계의 영향이 중심이지만, 엘릭슨은 사회환경적 영향, 즉 가족 구성원들의 사회문화적 현실간의 역동을 중요시 한다.
(2) Freud는 Id를 너무 강조한 반면, 에릭슨은 Ego의 기능을 강조하고, 건전한 자아, 자아정체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3) Freud는 인간발달에 부정적인 면(성적 발달)에 중점을 두고, 엘릭슨은 긍정적인 면(자아의 기능)에 중점을 둔다.
(4) Freud는 성인은 발달이 완료된 상태로 보고, 엘릭슨은 성인도 발달과정의 한 형태로 봄
나. 발달이론
(1) 개인의 창의적이고 순응적인 힘으로 자신이 생활양식을 형성해 낼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을 인정하고 있다.
(2)발달단계마다 해결되어야 할 기본적인 갈등이 사회문화적 요인과 개인의 상호작용에서 생기며, 이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그의 잠재력능력이 발달된다는 것이다.
다. 발달단계
(1) 제1단계(기본 신뢰감 대 기본 불신감, 0~1세) (2) 제2단계(자율성 대 수치감, 2~3세)
(3) 제3단계(독창성 대 죄악감, 4~5세 ) (4) 제4단계(근면 대 열등감, 6~11세)
(5) 제5단계(자아정체감 대 자아혼돈, 청년기) (6) 제6단계(친밀감 대 고립감, 성년초기)
(7) 제7단계(생산성 대 침체성, 성년중기) (8) 제8단계(통합성 대 절망감, 성년후기)
12. 비고츠키(Vygotsky)의 역사, 사회적 인지발달이론
가. 주요 개념들
(1) 역사, 사회적 환경 : 마음, 인지, 기억 등의 개념은 개체의 베타적인 속성으로 이해되기보다는 역사사회적 맥락에 의하여 영향을 받아 정신간, 정신내적으로 실행되는 기능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2) 심리적 도구 : 사람들은 환경을 다루기 위하여 심리적 도구를 창출하였듯이, 자신의 행동을 다루기 위하여 심리적 도구(기호)를 창출하였다. 아동의 발달 가능성에 대한 잠재가능성을 시사한다.
(3) 근접발달영역 : 실제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을 구분하여 인지적 발달이란 역사, 사회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강조한다.
나. 발달 기제
(1) 중요한 타인, 교사, 능력있는 또래는 아동의 역사, 사회적으로 설정된 기호체제(말, 글, 수체계 등)를 이용하여 환경 내 대상 혹은 사상을 구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2) 아동은 성인의 지도하에 의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지만 이러한 정신간 과정은 곧 내면화되어, '이것을 하지 말아야지. 대신 저것을 해야겠군' 하면서 스스로에게 내적인 말을 하는 정신내 과정으로 변형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한다.
※ 언어는 사회적 경험이 내면화된 것이며 사회적 언어는 개인의 언어(혼잣말)를 형성 해준다고 봄 즉, 유아는 처음에는 언어를 사회적 상호작용의 도구로 사용하다가 점차적으로 크게 말하거나 의도한 행동을 말로하면서 환경과 개인적 상호작용을 시작한다. 그 결과 언어가 유아의 행동구조의 근원이 되거나 사고를 지지하는 근원이 된다.
(3)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에서는 자기, 언어가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다.
(4) 사적언어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좀더 들을 수 없게 되고, 점차 정신 속으로 숨어들어 내적 언어가 된다.
다. 언어발달 4단계
(1) 제1단계(원시적 단계, 0~2세) : 비 지적 언어 가능, 언어와 의식적 사고가 결합되기 이전의 시기
(2) 제2단계(순수심리적 단계) : 언어의 상징적 기능 발견, 언어와 사고가 차츰 결합되기 시작
(3) 제3단계(자기중심적 언어의 단계, 유치원 시기) : 독백형태의 언어사용, 자기중심적 언어
(4) 제4단계(내적 언어 단계, 7세 정도) : 자기중심적 언어 감소, 내적 언어로 이행, 논리적 기억이라는 수단을 사용하여 사고를 하는 시기
1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가. 전제 : 아동과 성인의 도덕성 발달은 어떤 국가나 문화에 관계없이 일정한 발달단계를 갖고 있다.
나. 도덕성 발달단계 :
(1) 인습이전 수준의 도덕성(전 도덕기)
1> 1단계(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0~1세)
2> 2단계(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1~6세)
(2) 인습수준의 도덕성
3> 3단계(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6~11세)
4> 4단계(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11세~21세)
(3) 인습이후 수준의 도덕성
5> 5단계(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책임 의무)
6> 6단계(보편적 도덕원리에 의한 도덕성)
14. 지능검사의 발달과정
가. 지능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이는 Cattel이고, 1905년 Simon과 Binet에 의해, '비네-시몬 검사'의 지능검사가 처음으로 제작되었다. 이것은 정시박약아와 정상아를 구별할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다.
나. 1916년 스텐포드 대학의 터만교수는 비네검사를 개정해서 스텐포드 지능검사를 만들었는데, 이 검사에서 지능지수를
MA/CA × 100으로 산출하였다. (편차 IQ = DIQ : 15Z + 100)
다. 개인 지능검사로 웩슬러의 성인 지능검사(WAIS), 아동용 지능검사(WISC) 등이 있다.
라. 집단 지능검사로는 1차대전 때 군인을 변별하기 위해 만든 군인 알파검사와 군인 베타검사가 있다.
마. 우리나라 최초의 지능검사는 1954년 정범모의 지능검사가 있다.
바. 1984년 행동과학연구소에서 전국 고교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표준화된 검사는 Kit - S 지능검사(언어능력, 수리력, 추리력, 공간지각력)가 있다.
15. 지능검사의 유형
가. 일반 지능검사와 특수 지능검사
나. 언어검사(α검사)와 비 언어검사(β검사) : 비언어검사는 취학 전 아동, 문맹자, 언어장애자, 노인, 외국인을 위해 개발한 검사이다. 특히, 도형, 그림, 기호, 실제의 작업을 통해, 지능을 측정하는 것을 β검사라 한다.
다. 동작검사와 필답검사 : 필답검사는 주로 집단검사에 이용한다.
라. 개인 지능검사와 집단 지능검사
16. 지능의 구조론
가. Spearman의 양 요인설(일반요인과 특수요인)
나. Cattel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다. Thorndike의 다 요인설(추상적 지능을 검사하는 내용으로 C. A. V. D의 4가지가 있다.)
라. Thurstone의 군집요인설(지능의 7가지 요인)
마. Guilford의 지적 능력구조론(3차원 지능구조)
※ 지능 : (1) 기억력
(2) 사고력 : 인지적 사고력, 평가적 사고력, 생산적 사고력(수렴적 사고력, 발산적 사고력)
※ 수렴적 사고력 : 관습적인 지식의 제한 내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 발산적 사고력 : 확산적 사고력, 분산적 사고력, 독창적인 능력으로 창의력과 가장 관계 깊은 사고력
바. Gardner의 다중 지능이론 : 지능에 관한 광범위한 자료를 종합하여 9가지의 비교적 독립적인 지능
17. 창의력 발달의 원리
가. 판단보류의 원리 나. 결합의 원리 다. 창의성의 원리
라. 다양성의 원리 마. 개방성의 원리 바. 자율성의 원리
18. 창의력 개발 기법
가. Brain Storming(두뇌 폭풍) : Osborn
(1) 의의 : 창의력 개발을 위한 특수기법으로 회의에서 여러 사람의 지혜와 아이디어를 규합해서 어떤 문제해결이나, 의사결정을 하려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2) 기본전제 : 인간은 잠재적으로 창의력을 갖고 있는데, 비창의적인 사회문화적 풍토 때문에 불가능함으로, 개인이 가진 부정적 태도를 바꾸어 줌으로써 창의력이 개발된다.
(3) 기본원리 :
1> 비판금지 2> 자유개방 3> 양산 4> 결합과 개선
19.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
가. 독창적이고 다양한 방식의 확산적 수업을 고무한다.
나. 강한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맺도록 도와준다.
다. 창의적인 표현은 계속적으로 고무되고 강화되어야 한다.
라. 독특하고, 창의적인 성격을 증진시킨다.
마. 문제에 대해 갖고 있는 가정을 생각해 봄
바. 기존적인 고정관념에서 벗어난다.
20. 동기(動機)
가. 종류
(1) 1차적 동기 : 생리적 동기
(2) 2차적 동기 : 심리적 욕구로써 경험에 의해서 학습된 욕구이다. 즉, 예술적 창작 및 학문탐구와 관련된 동기를 말한다.
(3) 외재적 동기(외발적 동기) : 칭찬, 상, 벌, 경쟁심, 결과의 제공, 학습목표의 인식, 학습과제의 제시 등
※ 내발적 동기보다 단기적인 효과만 있을 뿐이다.
(4) 내재적 동기 : 호기심, 흥미, 적성, 욕구, 긍정적 자아개념, 보람, 기쁨 등으로 효과는 장기간 지속된다.
내, 외재적 동기와 학습의 관계 :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는 학습을 진행시키고 촉진시키고, 외재적 동기는 내재적 동기보다 약하거나 거칠거나 혹은 학습행동을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이끄는 수가 많다.
(5) 외재적 학습동기에 의한 성취과업은 그게 성취되면 망각이 빨리 온다.
나. Weiner의 귀인이론
(1) 어떤 현상의 원인을 어디에 귀인하느냐에 따라 학습자가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데 내부요인에는 능력, 노력이 속하며 외부 요인에는 과제 곤란도, 운이 속하게 된다.
(2) 성취동기가 높은 학생들의 특징은 결과는 노력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다. Atkinson의 이론
(1) 동인 습관설 : 행동은 동인, 유인, 그리고 습관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
(2) 기대가치설 : 동기화 = M × P × I (M=동기의 강도, I=유인가, P=기대치)
21. 동기유발의 개념모형(Dececco)
가. 각성 나. 기대 다. 유인 라. 벌
22. 동기유발의 방법
가. 내발적 동기유발의 방법 : (1) 호기심 유발 (2) 동일시 (3)성취의욕
(4)켈러(Keller)의 A. R. C. S. 모형(A : 주의집중, R : 관련, C : 신념, S : 성공감)
나. 학습동기유발의 방법
1> 적절한 학습목표와 과제를 제시한다.
2> 학습목표를 뚜렷하게 인식시킨다.
3> 학습과제는 개인의 흥미와 적성에 부합되게 한다.
4>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시킨다.
5> 학습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시한다.
6> 상(칭찬), 벌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Hurlock : 상찬반> 질책반 > 방임반 > 통제반)
7> 협동과 경쟁을 활용한다.
8> 부분해답을 제시한다.
23. 사회성의 발달 :
가. Buhler에 의하면 최초의 사회적 반응은 웃음이다.
나. 사회성의 측정 : Moreno의 사회성 측정법(집단내 각 성원간의 선택, 배척, 무관심 등의 관계를 측정, 분석함)
24. 정서
가. Watson은 인간의 기초적인 정서적 반응의 초기형(생후 1개월 이내)을 공포, 분노, 애정으로 봄
나. Bridges는 초기의 정서를 흥분으로 보고, 생후 3개월이 되면 흥분이 쾌, 불쾌, 흥분으로 분화되고, 6개월이 되면 불쾌에서 분노, 혐오, 공포가 분화되고, 5년이 되면 성인이 갖는 대부분의 정서가 나타난다.
25. Pavlov의 조건반사설 (고전적 조건화설)
가. 개념
(1) 무조건 자극 : 고기(개의 먹이)
(2) 무조건반응 : 타액분비 반응(먹이에 의한 유발)
(3) 조건자극 : 종소리(먹이와 연결)
(4) 조건반응 : 종소리와 연합된 타액분비 반응(침)
나.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1) 조건반응의 형성(조건자극을 무조건자극과 결합시켜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것을 조건화라 한다.) : 조건반응이 형성되려면 무조건 자극과 조건자극이 짝지어 지는 횟수와 두 자극간의 시간간격이 매우 중요하다.
(2) 자극의 일반화 : 조건자극과 비슷한 자극에 유사한 반응이 유발되는 현상이다.(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3) 변별 : 조건화가 완전히 이루어진 뒤에는 최초에 주어졌던 조건자극에 대해서만 조건반응이 나타나고 유사한 자극에는 조건 반응을 나타내지 않는 것을 말한다.
(4) 소거
(5) 자발적 회복)
(6) 재조건 형성
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1) 시간의 원리 (2) 강도의 원리 (3) 일관성의 원리 (4) 계속성의 원리
26. Thorndike의 시행착오설(고양이의 문제함 실험, 쥐의 미로 실험)
가. 유기체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행동에 있어서 막연한 가운데서 시행과 착오를 되풀이하다가 우연히 목표에 도달하게 된다.
나. 학습의 주요법칙
(1) 효과의 법칙 : 만족의 법칙, 불만족의 법칙
(2) 연습의 법칙 : 사용의 법칙, 불사용의 법칙
(3) 준비성의 법칙
27. 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설
가. 개념
(1) 강화란 반응의 빈도를 높이기 위하여 유쾌한 자극을 제시하거나 불쾌한 자극을 제거해 주는 것이다.
(2) 소거란 강화물을 계속 주지 않으면 반응의 빈도가 감소되는 것을 의미한다.
나. 강화계획
(1) 계속강화와 간헐강화
(2) 간격강화계획 : 고정간격 강화계획(월말고사), 변동간격 강화계획(낚시), 고정비율 강화계획, 변동비율 강화계획(주사위 확률)
다. 강화의 종류
(1) 정적 강화(적극적 강화) (2)소극적 강화(부적강화) (3) 1차적 강화(음식물, 과자)
(4) 2차적 강화(어린이 머리를 쓰다듬는 것) (5) 일반적 강화(돈이나 명성 등)
라. 강화의 원리
(1) 칭찬의 원리 (2) 점진접근의 원리 (3) 즉시 강화의 원리 (4) 일관성의 원리
28. Hull의 체제적 조건화설(S-O-R Theory)
가. 개념 : Hull은 아무리 강한 자극을 받더라도 유기체의 반응은 자극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유기체의 요구상태에 의해서 반응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는 자격변수와 반응변수의 함수관계에서 매개변수로 유기체의 욕구나 습관 등의 개념을 인정하였다.
나. 이론
(1) 자극 -반응 사이에 유기체의 변인(O) 즉, 유기체의 욕구- 습관 등을 삽입하여 S-O-R이론으로 수정하였다.
(2) 학습은 새로운 습관의 형성이며 이는 충동의 감소, 강화에 의해 이루어진다.
29. 접근적 조건화설
가. 개념 : Guthrie는 조건반사의 형성에 있어서 접근률에 입각한 독특한 이론을 형성하였다. 자극과 반응간에 어떠한 결합체제가 이루어지는데, 이 결합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 자극과 반응이 접근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 내용
(1) 거스리는 학습의 법칙으로 인접의 법칙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반응에 수반되었던 자극과 결합은 그것이 다시 일어날 때는 그 반응도에 따라 일어나 결합이 된다고 주장한다.
(2) 학습이 전후 학습의 자극과의 사이에 연합이 잘 이루어지려면 자극과 반응 사이에 접근된 것이어야 한다.
(3) 일회 시행학습 : 그는 연습의 법칙을 거부하고 인접된 자극과 반응이 한 번 짝 지워지면, 그 결합은 완전하다고 주장한다.
(4) 최신의 원리 : 여러 행동 중에서 가장 최근에 일어난 자극과 반응의 결합에 재현될 확률이 가장 높다는 것이다.
※ 인지학습이론(형태주의 학습이론) : 학습은 행동의 변화가 아니라, 인지구조의 변화라고 설명한다.
30. Kohler의 통찰설
가. 학습이론
(1) 학습은 전체 구조의 통찰에 의해 이루어진다.
(2) 장면 전체가 관찰되면 문제해결이 쉽다.
나. 학습곡선 - 계단식의 곡선(전용선교육학 P.204 참조)
31. Lewin의 장(場)이론
가. 학습이론 : 학습은 개체와 환경과의 역학적 관계로서의 場에서, 인지의 구조화와 제구조화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B = f (P × E))
나. 장이론의 특징
(1) 지각과 실재는 상대적 관계에 있다.
(2) 인간은 자기의 자아관심을 추구하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3) 상황은 강조하는 현시성의 원리이다.
32. Tolman의 기호 형태설 (기호 학습설)
가. 학습이란 학습자가 수단-목표와의 의미관계를 파악하고 인지구조를 형성하는 것 즉, 목표에로의 기호학습이다.
나. 인지구조란 수단과 목적간의 관계를 아는 것으로, 하나의 인식형태 또는 사고방식이라 할 수 있다.
다. 톨만은 학습을 기호형태의 학습에 두고, 기호는 자극을 말하고, 형태는 기호간의 관계를 의미하는 구조적 형태를 말한다.
33. 형태심리학적 학습이론의 적용
가. 지각과 학습 : 지각은 원자적인 감각의 기계적인 연합이 아니라 처음부터 전체로 조직되어 있다.
나. Wertheimer의 파이 현상(가현 현상) : 인간의 지각하는 것은 정적인 부분이 아니라, 운동 그 자체에 의한 전체이다.
다. 함축성의 법칙(Law of Preganancy) : 폐쇄성의 법칙, 근접의 법칙, 유사성의 법칙, 단일성의 법칙, 영속성의 법칙
34.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
가. 의미 : 인간은 사회적인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 모방함으로써 여러 행동이 학습된다는 것이다.
나. 관찰학습의 단계
(1) 주의집중 단계 → (2) 파지단계 → (3) 재생단계 → (4) 동기화단계(외적강화, 대리적 강화, 자기강화)→(5) 수행
다. 관찰학습의 종류
(1) 직접모방 전형
(2) 동일시 전형(모형학습)
(3) 무시행 학습 전형
(4) 동시 학습전형
(5)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
35. 각인이론
가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 : 각인은 어린 동물이 일단 생후초기의 특정한 시기동안 어떤 대상에 노출된 후, 그 뒤를 따르게 되어 그 대상에 애착하게 되는 것을 의미
나. 보울비(Bowlby)의 애착형성이론 : 영아는 자신이 생존의 위협을 받을 때 가까운 양육자로부터 보호를 받아야만 하고, 이러한 동기에서 형성된 생존보호반응이 진되어 애착기제로 발달되었다는 것을 의미
36. 인본주의(인간중심) 학습이론
가. 학습이론
(1) 인본주의는 인간의 내적 행동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2)인본주의 교육목표는 자아실현이다.
(3) 인본주의는 개인의 자율성과 자기 결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4) 인본주의는 교사를 촉진자로 여긴다.
나. 수업원리
(1) 자기결정의 원리
(2) 자기평가의 원리
(3) 知와 情의 통합의 원리
(4) 위협으로부터의 해방의 원리
37. 전이(轉移)
가. 개념 : 선행학습이 그 후의 새로운 학습에 미치는 영향 또는 효과를 말한다.
나. 종류 : 적극적 전이(정적 전이)와 소극적 전이(부적 전이)
다. 전이의 조건 :
(1) 유사성의 요인 (2) 학습정도의 요인 (3) 시간적 간격의 요인
(4) 학습자의 지능의 (5) 학습자의 태도 요인 (6) 학습방법의 요인
(7) 학습원리의 요인
라. 전이이론
(1) 가 형식도야설(Locke) : 사람들은 기본능력(기억력, 추리력, 상상력 등)만 잘 훈련되면 그 효과는 여러 가지의 특수한 분야에 걸쳐 일반적으로 전이된다는 설이다.
(2) 동일요소설(Thorndike) : 선행의 학습경험과 새로운 학습 경험사이에 같은 요소가 있을 때에만 전이가 가능하다는 이론이다. 특히 유사성의 정도가 클 수록 더 많은 전이가 일어난다.
(3) 일반화설(Judd) : 두 가지 학습사이에 놓여있는 일반적 원리가 유사할 때 전이가 가능하고 또한 원리를 가르치면서 실제 시험을 해 보이면 원리가 가르치는 것보다 전이가 잘 일어난다.(예 : 굴절의 원리를 가르쳐 주고, 수중에 목표물을 향해 창을 던지는 경우)
(4) 형태이조설 : 어떤 상황에서의 완전한 형태의 수단- 목적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원리를 이해하는 것보다 더 잘 일어난다는 것이다.
38. 기억의 과정과 망각곡선
가. 기억의 과정
(1) 기명 → (2) 파지 → (3) 재생 → (4) 재인
※ 재생은 파지되어 있는 내용을 아무런 절차없이 순수하게 생각해 내는 일이다.
※ 재인은 파지되어 있는 내용을 어떤 절차의 도움을 빌려 생각해 내는 일이다.
나. 망각곡선
(1) 에빙하우스는 무의미 철자에 의한 연구의 결과에서, 대체로 기억 직후 하루만에 잊어 버리는 비율이 가장 높다는 것과 무의미 철자의 나열보다는 유의미한 문장이 기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2) 망각곡선(전용선교육학 P.230참조)
39. 파지를 높이는 방법
가. 의미있게 기명함은 파지력을 높인다.
나. 동기화된 학습자료는 파지를 증대시킨다.
다. 충분한 학습은 망각을 예방한다.
라. 복습의 시기가 최초학습에 가까울 수록 기명과 파지에 효과적이다.
마. 분산법은 집중법보다 더 잘 돕는다.
바. 기억된 자료간의 간섭은 파지를 방해한다.
사. 초과학습을 한다.
아. 절약법을 활용한다.
40. 연습곡선
가. 연습곡선은 소요되는 횟수에 따라 진보량도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한참 상승하다가 일정한 시간을 계속하면 오르지도 않고 내려가지 않은 상태가 잠시 계속된다. 이것을 고원(高原)이라 한다. 이 상태에서 연습을 계속하면 피로상태에 빠져 연습곡선은 내려간다. 그리고 연습의 초기 상태인 무 반응권에서 망각이 심하나, 최대 반응권에 갈수록 망각의 정도는 적어진다.
나. 연습곡선과 망각곡선의 관계(전용선교육학 P.234참조)
41. 전습법과 분습법(학습과제를 하나로 묶느냐 나누는야에 따라 분류)
가. 전습법의 이점 : 망각이 적다, 반복이 적다, 연합이 생긴다, 시간과 노력이 적다
나. 분습법의 이점 : 어린이는 분습법을 좋아한다, 학습이 빠르다, 주의의 범위가 적어서 적당하다, 길고 복잡한 학습에 알맞다
다. 지적으로 우수한 학생과 연령과 경험이 많은 학생은 전습법이 유리하다.
라. 연습이 진행됨에 따라 전습법이 유리한 경우가 많다.
마. 집중학습인 경우 분습법이, 분산학습인 경우 전습법이 유리하다.
바, 일성이 있는 종합적인 학습재료는 전습법이, 상호관련성이 적고 분과적인 것은 분습법이 유리하다.
42. 집중학습법과 분산학습법(학습의 시간에 따라 분류)
가. 집중법이 유효한 경우
(1) 습하기 전에 준비운동 같은 것이 필요할 때 집중학습이 유용하다.
(2) 의미한 학습이나 길고 곤란한 학습자료나 문제해결의 학습에서 집중학습이 좋다.
(3) 과거의 학습효과로 적극적인 전이가 용이할 경우에 좋다.
(4) 잘 알고 있거나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 학습자료는 집중학습이 유효하다.
(5) 학습자료가 의미있고 생산적인 것은 집중학습이 유효하다.
나. 분산법이 유효한 경우
(1) 학습과제가 유의성이 없는 경우에 유효하다.
(2) 학습과제나 작업량이 많을 경우에 유효하다.
(3) 학습내용이 매우 복잡하고 학습자의 수준에 비추어 어려울 때 유효하다.
(4) 학습의 초기단계에서는 분산법이 좋다.
(5) 학습자의 준비도가 낮고 많은 노력이 필요할 때 유효하다.
43. 방어기제
가. 보상(Compensation) : 보상은 자신의 결함과 무능에 의하여 생긴 열등감이나 긴장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장점 같은 것으로 그 결함을 보충하려는 행동이다.
※ 예 : 키가 작은 사람이 어깨를 벌리고 다닌다거나 ,용모에 자신이 없는 여성이 짙은 화장을 하는 경우
나. 합리화 : 자기의 실패나 약점을 그럴 듯한 이유를 들어 남을 비난을 받지 않도록 하거나 자위하는 방어기제이다.
※ 예 : 시험에 떨어진 것을, 평점법이 불공평하였다던가, 배우지도 않은 범위에서 출제되었다고 하는 경우
다. 투사
(1) 투사란 자신의 불만이나 불안을 해소시키기 위해서 남에게 뒤집어 씌우는 식의 적응기제이다.
(2) 예 : 선생님을 미워하는 학생이 선생님이 자기를 미워 한다고 한다든가, 어린아이가 장난감 말을 타고 놀다가 떨어지면 그 말을 발길로 차는 경우
라. 동일시 : 자기가 실현할 수 없는 적응을 타인이나 어떤 집단에서 발견하고 자신을 그 타인이나 집단과 동일한 것으로 여겨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행위이다.
※ 예 : 자기 형을 자랑함으로써 우쭐해진다든가, 자기의 동창은 국회의원이다라고 하는 경우
마. 승화(가장 바람직한 방어기제) : 억압당한 욕구를 다른 가치있는 목적을 실현하도록 노력함으로써 욕구를 충족하는 기제이다.
※ 예 : 결혼에 실패한 여자가 고아들에게 정열을 쏟는 경우
바. 치환 : 어떤 감정이나 태도를 취해보려는 대상을 다른 대상으로 바꾸어 향하게 하는 적응기제이다.
※ 예 : 누님에 대한 애정이 나이 먹은 연인에게 대치된다던가,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 가서 눈 흘긴다던가 등
사. 반동형성 : 자신의 욕구가 받아들여질 수 없는 경우에 그와는 정반대의 욕구로서 정서를 표현하는 기제
※ 예 : 외설만화에 매료된 학생이 외설만화 퇴치운동에 적극 참여하는 경우
44. 도피기제
가. 고립 : 자신이 없을 때 현실로부터 벗어남으로써 곤란한 상황과의 접촉을 피하여 자기 내부로 도피하는 행동이다.
※ 예 : 사업에 실패하고 두문불출한다던가, 키가 작은 사람이 키 큰 친구와 같이 사진을 안찍는다던가의 경우
나. 퇴행 : 발달단계를 역행함으로써 욕구를 충족하려는 행동
※ 예 : 동생이 생겼을 때 형이 어리광을 버리는 행동의 경우나, 어른이 난처할 때 손톱을 깨무는 행동의 경우
3) 억압 : 불쾌한 생각, 감정 등을 눌러서 의식 밑바닥으로 가라앉게 하고, 의식에 떠오르지 않도록 하는 것 ※ 예 : 사업에 실패한 사람이 술을 마시고, 모든 걸 잊으려고 하는 경우
4) 백일몽 : 현실적으로 도저히 이루어지지 않는 희망이나 공상의 세계 속에서 만족을 얻으려는 행동이다.
※ 공상 속에서 고관이 된다던가 꿈속에서 백만장자가 되는 경우
45. 공격기제
가. 직접적인 공격기제 : 폭행, 싸움, 기물파괴 등
나. 간접적인 공격기제 : 욕설, 비난, 조소 등
46. 욕구의 갈등
가. 접근-접근 갈등(예 : 친구 따라 등산도 가고 싶고 부모와 해수욕도 하고 싶은 경우)
나. 회피-회피 갈등(예 : 공부하기도 싫고 F학점도 받기도 싫은 경우)
다. 접근-회피 갈등(예 : 임용고사에 합격하고 싶으나 공부하기는 싫은 경우)
라. 이중접근 회피 갈등(예 : A를 살까 말까, B를 살까 말까 하는 경우)
- [직접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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