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 - 8 강. 놀이 지도
“7강과 8강에서는 놀이지도를 공부하게 됩니다. 하나의 주제 이지만, 두 차수로 나누어 강의하게 되어 강의안을 함께 만들었습니다. 본 강의안은 7강과 8강시 참고하세요.”
7-1. 자유놀이 시간의 의미
- 유아교육기관에서 놀이가 이루어지는 시간은 실내, 실외 자유놀이 시간이다. (자유놀이 시간, 자유선택활동 시간)
※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1 총론. 교육부.
-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놀이를 통한 활동은 유아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하고 참여하여 이루어지며, 교사가 아무런 계획 없이 유아를 방임하는 것은 아니다.
- 개별화: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교실의 실내와 실외에서 다양한 종류의 흥미 영역별 활동 중에서 자신의 요구와 흥미에 따라 활동을 선택하여 계획하고 수행하며 평가해 보는 시간이다.
-> 따라서 자유선택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의 흥미와 능력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 가능.
- 흥미영역: 쌓기놀이, 수∙조작 놀이, 역할 놀이, 조형, 과학및음률 등
- 시간: 반일제 프로그램에서는 유아가 도착하는 시간부터 40~50분 정도의 시간을 배정하므로, 유치원 전체 교육 시간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한 활동 시간이다.
- 교재 및 교구: 실내∙외 흥미 영역별로 진행 중인 주제나 교육 목표, 내용, 유아의 흥미와 발달 정도를 고려한 다양한 활동과 교재∙교구를 준비한다.
-> 또한 계절이나 주제의 변화에 따라 수시로 교체하여 유아의 흥미를 지속시켜 주도록 한다.
- 놀이를 총한 활동: 모든 활동들은 놀이 속에 통합되어 자연스럽게 유아가 스스로 몰입되도록 구성해야 한다. 즉, 놀이를 통한 주변 사물과 교사와 또래 유아와의 상호 작용으로 학습이 일어나 유아의 발달이 이루어져야 한다.
-> 예를 들면, 유아가 다양한 블록을 가지고 쌓기 놀이를 하는 동안 모양, 수, 입체에 대한 인지적 개념이 발달되고, 다른 유아들과 협동하여 구성물을 쌓음으로써 언어적 상호작용 능력이 신장되며, 자료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서로 돕는 사회적 기술이 발달된다.
- 영역의 통합: 쌓기 놀이는 다른 역할놀이와 연결되어 이루어질 수도 있다.
-> 예를 들면 소방서 놀이를 위한 장소를 블록들로 구성한 소방서를 배경으로 이루어지도록 활동 계획을 할 수도 있다.
- 실외 자유선택 활동: 실내 자유 선택 활동만큼 중요한 시간이므로, 생동감이 있는 학습의 장이 되도록 세심한 준비를 하도록 한다. 종일제나 시간 연장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실외 활동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도록 한다.
∘ 자유놀이 시간의 교육적 의의
① 어린이의 능동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 자유놀이 시간에 어린이 스스로 구체적인 사물을 가지고 직접경험을 함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어린이가 개별적인 흥미와 요구에 따라 자발적으로 놀이에 적극 참여하게 되고 이러한 놀이 경험은 어린이의 성장을 촉진.
② 개별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 어린이가 개별적으로 놀이에 참여하기 때문에 교사는 어린이와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개인차에 따라 지도할 수 있다.
③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 자유놀이 시간에는 하나의 개념을 각 영역에서 놀이 경험을 통하여 반복, 통합하여 습득할 수 있다.
- 예) 수개념의 경우 수 놀이 영역에서 수 막대 놀이를, 쌓기 놀이 영역에서 블록을 쌓으며 수 개념 학습을, 역할놀이 영역에서는 친구들에게 음료수를 대접하는 상상놀이를 하면서 친구 수와 컵 수를 맞추는 것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하루 수 있다.
- 또한 인지 학습 뿐 아니라 정서, 신체, 사회성, 창의성 발달 들 모든 영역의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 자유놀이 시간에 이루어지는 학습은 반복적이고, 통합적이기 때문에 효과적.
④ 인간관계를 학습하는 시간이다.
- 허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놀이를 하며 친구나 성인과의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다.
⑤ 어린이에게 기쁨을 주는 시간이다.
- 어린이 개개인의 자유와 흥미가 존중되는 가운데 풍부하고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
<놀이지도에서 교사의 역할>
- 교사가 자유놀이 시간에 놀이 지도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어린이가 유익한 놀이를 즐겁게 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하게 계획을 세워야 하며 어린이의 놀이를 확장시켜 주기 위해 적절한 시기에 개입을 하여야 한다.
- 또한 교사는 어린이의 놀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놀이 지도를 위한 자료로 활용해야 한다. 그밖에 놀이 환경과 어린이를 잘 관리하여 모든 어린이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7-2,3 그리고 8-1,2에서는 교사의 역할을 나누어서 살펴보게 됩니다. 7-2는 놀이지도 계획, 7-3은 놀이개입, 8-1은 놀이관찰, 8-2는 놀이 감독,관리입니다.
<그림> 놀이 지도에서 교사 역할
계획
관리 유아교사 관찰
개입
7-2. 교사의 역할 I : 놀이지도 계획
(1) 놀이 시간
- 교사는 기관의 하루 일과 중 자유 놀이 시간을 언제 또 얼마 동안 실시할 것인가를 사전 계획해야 한다.
- 실내∙외 자유놀이 시간의 순서나 시간은 고정된 것이 아니며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계획되어야 한다.
- 자유 놀이 시간을 계획할 때 고려할 조건
① 어린이의 연령 및 발달 수준: 2세 어린이의 교육은 일상 생활 속에서 놀이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하루 일과 대부분이 놀이로 구성. 3,4세 어린이는 5세 어린이에 비해 집단 활동에 오래 집중하여 참여할 수 없으므로 자유놀이 시간을 더 길게 계획.
② 어린이의 흥미 및 참여도: 자유놀이에 대한 어린이의 흥미가 높아지고 참여가 많아지면 자유놀이 시간을 길게 계획
③ 학년도의 시기: 학기 초에는 자유놀이 시간을 길게 계획하여 어린이의 흥미와 자유를 존중해 주고 학기말에는 자유놀이 시간을 단축하여 계획
④ 유아교육 기관의 교육 방향 및 운영 유형: 어린이의 자발적 참여를 중시하는 개방주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기관에서는 자유놀이 시간을 길게 계획한다. 또한 종일제 학급은 반일제 학급에 비해 자유놀이 시간을 길게 하고 횟수를 더 많이 계획해야 한다.
⑤ 날씨 및 기온: 날씨가 더운 여름철에는 어린이가 아침에 등원하면서 실외 자유놀이를 먼저 하고 기온이 높아지는 낮에 실내 자유놀이를 하도록 계획하는 것이 효과적
(2) 놀이 활동 및 환경 구성
- 교사는 실내놀이실의 흥미 영역과 실외놀이장에 제공할 놀이 활동과 놀잇감 및 놀이 기구와 시설물 등을 사전에 계획해야 한다.
- 놀이 활동 및 환경 구성을 계획할 때 유의할 사항
① 주간교육계획안과 일일교육계획안을 작성할 때 각 흥미 영역별로 놀이 활동과 이에 필요한 환경 구성을 계획(p.129 표6-1)
② 어린이의 흥미나 발달 정도 들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양한 수준의 놀이 활동을 계획
③ 각 흥미 영역별로 놀이 활동의 종류와 양을 적절하게 계획. -> 흥미 영역에 너무 많은 놀이 활동을 제공하면 어린이들이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있으며 너무 적게 제공하면 놀이에 대한 흥미를 상실하게 만든다.
④ 놀이 활동을 계획할 때는 생활 주제와 관련된 놀이 활동을 선정하고 각 흥미 영역의 활동이 상호 연관이 되도록 배려한다. 예를 들어 생활 주제가 ‘동물’인 경우, 역할놀이 영역에서 ‘동물원 놀이’, 미술 영역에서 ‘동물 가면 만들기’, 쌓기 놀이 영역에서 ‘아기 돼지 삼형제 집 짓기’, 음률 영역에서 ‘동물 움직임 표현하기’ 등을 계획할 수 있다.
⑤ 실외자유놀이도 실내 자유놀이 만큼 중요하므로 어린이가 실내, 외에서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3) 사전 경험
- 어린이의 놀이를 확대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교사는 놀이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사전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 예를 들어 어린이가 역할놀이에서 맡은 역할을 충실하기 위해서는 놀이 내용이나 역할에 대한 지식과 사전 경험이 필요하다. 음식점 놀이에서 요리사 역할을 맡았는데 요리사에 대한 기본 지식이나 사전 경험이 없다면 음식점 놀이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 교사는 어린이가 놀이 내용이나 역할에 관해 잘 이해하도록 돕고 관련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하기 위해 견학, 자원 인사 활용, 인형극이나 동화책 읽기 등과 같이 다양한 사전 활동을 계획.
- 사전 경험의 사례(p.131 표6-2)
7-3. 교사의 역할 II : 놀이 개입
- 교사는 어린이의 놀이에 적절히 개입하여 놀이를 촉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은 유아의 놀이수준을 질적으로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사례1)
4세 유아가 두 손으로 둥근 접시를 꽉 쥐고 커다란 할로우 블록에 앉아있다. 몇 분간 이 아이는 핸들을 왼쪽 오른쪽으로 돌리는 흉내를 내고 엔진 소리를 내면서 트럭 운전사처럼 행동한다.
교사가 다가가 묻는다. “저 좀 태워 주실래요?”
“네, 타세요” 아이가 대답한다. “여기 앉으세요!” 아이는 블록을 가져다 자신의 자리 옆에 승객의 자리를 만들고 선생님을 앉힌다. 그리고 계속 운전을 한다.
“어머! 앞바퀴에 문제가 생긴 거 아니에요?" 교사가 소리친다. “그 쪽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려요!”
“주유소로 갑시다! 바람이 빠져요!”하고 아이가 걱정스러운 목소리로 말한다. 아이는 잠시 운전을 하다가 주유소에 도착했다는 표시로 끼기긱 소리를 낸다.
이 아이는 블록에서 내려와서 혼자 놀고 있는 다른 아이에게 다가가 “네가 정비사라고 하고 우리 좀 도와줄래? 우리 차가 바람이 빠지지는 않겠지?”하고 말한다.
처음에는 놀이 요청을 받은 아이가 마지못해 하는 것 같다.
“우리 차 고치는 것 좀 도와줄래?” 하고 교사가 물어 본다.
“좋아요. 여기 연장이 있어요.” 그 아이는 긴 블록 2개를 집는다.
아이들은 함께 연장을 가지고 고치는 시늉을 한다. 교사는 이 영역에서 조용히 빠져 나온다.
(사례2)
4세아 3명이 카드 게임에 열중하고 있다.
“내가 이겼다.” 한 아이가 말한다.
교사가 다가가서 “네가 카드를 제일 많이 따서 이겼다는 것을 어떻게 알았는데?”
“네 어떻게 아냐 하면요” 이 아이는 한 손에 카드뭉치를 쥐고 자기와 함께 게임을 했던 친구의 카드더미 옆에 자기 카드를 놓는다. 그리고 나서 “내가 더 많잖아요!”하고 말한다.
“잠깐만 기다려 봐!” 다른 아이가 막는다. “잠깐 보자.” 그 아이는 카드의 끝을 맞추어 나열한다. 카드 줄은 수학영역부터 놀이실 중앙까지 갈 만큼 길다. 자기 친구의 카드도 옆에 놓는다.
교사는 이것을 보고 아이들에게 묻는다. “자, 어떻게 생각하니?” “보자!”
“내 줄이 더 길어요. 내가 이겼어요.”
“너희들도 그렇게 생각하니?” 교사는 다른 아이들에게도 물어본다. “누가 이겼는지 다른 방법으로 알아 볼 사람 있니?”
교사의 격려 속에 유아들은 간식 시간까지 문제해결을 계속한다.
(사례3)
다른 영역에서 아이들은 물 속에 ‘뜨고 가라앉은’ 여러 가지 종류의 물건을 넣어 보고 있다. 그릇 바닥과 물 위에는 여아가 실험을 위해 넣어 본 물건들이 있다.
교사가 이 영역으로 다가오며 “선생님한테는 이 물건이 뜰지 가라앉을지 알아보는 재미있는 방법이 있어.”라고 말한다. “너한테 보여줄게.” 교사와 아이는 함께 그릇 속에서 물건들을 모두 건져낸다. “네가 이 물건을 떨어뜨리기 전에 이 물건이 끌지 가라앉을지 생각해보렴, 이 물건이 뜰까? 가라앉을까?”
아이는 조그만 코르크를 집어들어 조심스럽게 보고, “이건 가라앉을 거야”라고 말한다. 아이는 자신이 말한 것을 실험해 보고는 “어! 뜨잖아”라며 웃으면서 확인한다.
아이는 교사가 이 영역을 떠난 후에도 계속 이 실험을 한다.
(사례4)
몇 명의 아이들이 실외에서 잡기 놀이를 하고 있다 5세 유아가 혼자 서서 이 놀이를 바라보고 있다. 아이는 친구들이 노는 것을 즐기며 웃고 있었다. 교사가 다가가서 “우리도 늑대 잡기 놀이하자. 늑대가 도망가고 있어. 자, 빨리!”라고 말한다. 교사는 아이의 손을 잡고 다른 아이들이 있는 곳으로 달려간다.
“우리도 늑대 잡기 놀이 할거야.”라고 교사가 재미있는 목소리로 소리를 지른다.
“우리도 할거에요”라고 아이는 대답하며 다fms 아이들과 함께 뛴다.
결국 교사는 이 게임에서 빠져 나오고 혼자 서 있던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함께 노는 것을 지켜본다.
* 교사는 언제 유아들의 놀이에 개입해야 하는가?
① 아동이 전혀 놀이를 하지 않을 때
아동은 가끔 혼자 놀이를 한다. 혼자 놀이는 아동의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어떤 아동은 친구와 전혀 놀이를 하려하지 않고 놀이감을 가지고 놀려 하지도 않는다. 교사의 개입은 이런 “소외된” 아동들의 사회적 참여를 촉진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러한 소외된 아동에게 놀이에 참여하도록 부드럽게 개입함으로써 사회적 접촉, 친구 사귀는 기술,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다.
② 아동의 놀이에서 지원이 필요할 때
모든 놀이는 가치있다. 교사는 아동의 독특한 놀이 형태를 존중해 주어야 하며 지나치게 놀이에 간섭하지는 말아야 한다. 그러나 어떤 아동은 지원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다른 아동들과 협동할 줄 모르는 아동의 경우이다. 놀이개입을 통해서 교사는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할 수 있다. 어떤 아동은 놀이활동을 지속하기 어렵다. 이런 아동은 아주 빠르게 관심이 바뀌고 쉽게 주의가 산만해진다. 여러 연구에서는 성인의 놀이 참여가 놀이의 지속시간을 연장시키고 놀이경험이 더 정교해지도록 한다고 보고하였다. 놀이지속 시간의 증가는 취학 후 학교 관련 과제에 좀더 오래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능력을 생기게 한다.
③ “학습을 위한 결정적 순간”이 발생할 때
많은 아동들은 높은 수준의 놀이를 하게 되고 성인의 개입 없이 이러한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얻는다. 그러나 때때로 아동들이 새로운 방법으로 새로운 개념을 배우거나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게 될 때가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순간은 교사가 주의깊게 질문하고, 제안하고, 격려하기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 없이 지나간다. 바로 그러한 때에 교사는 ‘학습을 위한 결정적 순간’의 장점을 얻을 수 있도록 개입해야 한다. 교사는 탐색하기 위한 새로운 정보를 첨가해야 하고, 문제해결을 도와 줄 수 있는 힌트를 주고, 사고를 안내할 수 있도록 질문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전달되는 정보는 형식적이거나 대집단으로 활동하는 경험을 통해 전달되는 것보다 더 오래 남을 수 있다.
④ 아동이 교사를 놀이에 초대할 때
때때로 아동은 놀이 상황에 교사를 초대한다. 왜냐하면 교사는 즐겁고 재미있는 놀이 친구이기 때문이다.
8-1. 교사의 역할 III : 놀이 관찰
- 놀이 지도의 출발점은 관찰에서 시작
(1) 놀이 관찰의 의의
① 놀이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어린이의 발달 수준을 파악할 수 있고 한 집단에 속한 어린이간의 개인차를 알 수 있다.
- 신체적, 언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수준을 평가
② 놀이 관찰을 통해 어린이의 놀이 행동을 바르게 이해하게 되고 놀이가 갖는 발달적 의미를 파악하게 된다.
- 놀이 관찰을 통해 선호하는 놀이 종류, 놀잇감, 놀이 친구 등 어린이의 개별적인 놀이 특징을 알 수 있다.
- 또한 어린이의 욕구가 놀이에 표현되는 방법과 놀잇감을 탐색하고 활용하는 행동을 관찰하면서 어린이의 학습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③ 놀이 관찰을 통해 놀이 활동 및 환경 구성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④ 놀이를 관찰함으로써 효율적인 놀이 개입이나 지도를 할 수 있다.
- 언제,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 각 어린이의 개별적인 특성과 놀이 상황을 토대로 개입 시기와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2) 놀이 관찰시 유의 사항
- 체계적이지 못한 관찰은 유아에 대한 단편적인 편견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위험하다.
->그러므로, 다양한 관찰 방법을 이해하고 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
-> 또한 필요한 관찰 시기와 방법, 그리고 도구에 대해 생각하고 미리 준비하여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필요.
- 놀이참여기록표 예(p. 138, 표6-6)
- 일화기록 관찰지 예(p. 139, 표 6-7)
8-2. 교사의 역할 IV : 놀이감독 및 관리
① 정서적 후원
- 어린이의 능력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친절하고 우호적인 반응
- 어린이가 놀이하는 동안 미소를 짓거나 고개를 끄덕이거나 격려와 칭찬을 해주어 어린이가 놀이에 몰두 할 수 있게 도움.
② 갈등 상황의 중재
- 교사는 어린이가 상황에 알맞게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수용하며 공공 규칙을 이해하고 지키도록 지속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 또한 교사가 직접 개입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어린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중재 역할을 해야 한다.
③ 정리 정돈 지도
- 사전 예고제
- 놀이처럼 재미있게
- 정리 정돈을 통해서 협동을 배우게
- 끝나는 시간 뿐 아니라 놀이 진행되는 중에도 정리가 이루어지게
④ 놀잇감 및 놀이 시설물 관리
- 놀잇감을 분류하고 비품 대장을 작성하여 체계적으로 보관
- 물품명, 사용 대상 어린이의 연령, 특성, 수량, 가격, 구입처 등을 기재
- 학기별로 현황 파악
- 청결 유지
8-3. 놀이 계획 및 평가
1) 놀이 계획
자유 놀이 시간에 어린이들은 즉흥적인 흥미에 따라 자유분방하게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놀이할 활동을 선택하여 계획하고 그 결과를 평가해 봄으로써 놀이 시간을 효과적으로 보낼 수 있다.
(1) 놀이 계획의 의의
- 놀이 계획이란 어린이가 자유놀이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어떤 놀이를 할 것인지 스스로 결정하야 계획하는 것을 뜻한다.
- 어린이가 놀이 시간의 활용을 사전 계획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
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배우고 다양한 놀이 경험을 능동적으로 하게 된다.
② 어린이의 선택 능력과 의사 결정 능력이 증진된다.
③ 자신의 생각을 행동이나 언어로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④ 어린이 스스로 선택, 결정하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과 독립심을 기르고 계획한 활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된다.
⑤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는 자기 조절 능력이 발달한다.
⑥ 놀이에 집중하여 점차 발전된 놀이를 할 수 있다.
(2) 놀이 계획 절차
- 일반적으로 놀이 계획은 놀이 소개, 계획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 놀이 소개
- 교사는 각 흥미 영역에 제공된 놀이 활동이나 놀잇감을 어린이들에게 소개해 줌으로써 어린이가 놀이 활동을 선택하여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전체 집단, 소집단, 개별 실시
- 어린이의 연령이 어리거나 학기초, 학급의 원아 수가 적은 경우에는 어린이가 등원하는 대로 각 영역으로 데리고 다니면서 개별적으로 소개해 줄 수 있다.
- 전체 집단이나 소집단 어린이를 대상으로 소개할 때는 교사가 하루 일과표를 보여주면서 어떤 놀이 활동이 준비되어 있는지를 말로 설명하거나 놀잇감을 직접 보여주어 어린이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도 있다. 예) 오늘 조작 놀이 영역에서는 주사위 게임을 할 수 있어요. 자, 이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숫자만큼 종이 꽃을 가져가는 게임이에요. 종이 꽃을 제일 많이 가진 사람이 이기는 거에요, 또 역할놀이 영역에서는 예쁜 꽃을 파는 가게놀이를 할 수 있어요.
- 소개시간이 너무 길어 지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늘 동일한 방법으로 소개하지 않고 소개하는 방법을 바꾸어 보도록 노력해야 한다.
? 놀이 계획
- 놀이 활동이 소개된 후에는 어린이가 어떤 놀이를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도록 지도
- 어린이의 발달 수준, 학급 시기, 학급당 원아 수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① 말로 표현하기
- 대집단이나 소집단으로 모여 참여하고 싶은 놀이를 생각하여 구두로 발표하는 방법
- 하루에 4~6명 씩 순서를 정해 놓고 계획한 내용을 말로 표현하게 한다. 예) 나는 오늘 역할놀이 영역에서 가게놀이를 할 거에요. 그리고 쌓기 놀이 영역에서 블록으로 공룡을 만들 거에요.
- 이 방법은 놀이 계획을 해본 경험이 거의 없는 나이 적은 어린이나 학기 초에 활용하면 효과적이지만 어린이가 계획한 내용대로 놀이에 참여하는지를 확인하는데는 어려움이 있다.
② 게임형식으로 계획하기
-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하며 자연스럽게 게임 형식으로 놀이 계획을 하는 방법
- 예) 교사와 어린이들이 한줄로 기차를 만들어 ‘칙칙 폭폭’ 하면서 흥미 영역을 돌아다니다가 각자가 원하는 영역으로 들어가는 게임처럼 놀이를 계획
- 그 밖에 예) 어린이에게 비닐 봉지나 종이 상자를 주고 놀고 싶은 놀잇감을 수집해서 담아오게 한 후 수집품을 꺼내 보여주면서 놀이 계획을 하는 방법도
③ 흥미 영역별로 표시하기
- 각 흥미 영역에 이동식 칠판이나 작은 메모판을 준비하여 그 영역에서 놀이를 하려고 계획한 어린이가 자신의 이름을 적거나 이름표를 걸어 놓고 참여하다가 다른 영역으로 이동할 때는 이름표를 떼어서 갖다 붙이는 방법
- 어린이 자신의 계획을 시각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어서 효과적
- 흥미 영역별로 적정 인원수의 어린이가 참여하도록 이름표를 걸어 놓는 고리나 붙이는 찍찍이(보들이)의 개수를 제한할 수 있다. 이 때는 어린이의 흥미, 참여도, 공간 등을 고려하여 그 수를 조절하도록 한다.
④ 자유놀이 계획판 이용하기
- 학급 전체 어린이의 놀이 계획을 계획판에 표시함으로써 전체 어린이의 놀이 계획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
- 놀이 계획판은 각 흥미 영역에 어린이의 이름표를 붙이도록 제작하거나 어린이의 이름 카드에 흥미 영역 그림을 붙이게 제작할 수 있다.
- 놀이 계획판을 이용함으로써 어린이가 자신의 놀이 계획과 친구의 놀이 계획을 비교해 볼 수 있다.
⑤ 놀이 계획 용지 이용하기
- 어린이가 놀이 계획에 익숙해지면 개별적으로 계획 용지를 사용해서 놀이 계획을 할 수 있다.
- 놀이 계획 용지는 1일용, 1주일용으로 다양하게 만들 수 있으며, 어린이의 이해를 돕기 위해 흥미 영역 표시는 그림과 글자로 한다.
- 평가란을 추가해서 놀이 계획과 평가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다.
-놀이 계획 및 평가표의 예 (p.145 표6-8, p.146 표6-9)
(3) 놀이 계획 지도시 유의 사항
- 어린이들이 편안하게 놀이 계획을 할 수 있도록 허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해 주고 어린이와 긴밀한 상호 작용을 한다.
- 교사는 어린이의 흥미와 사고를 자극하는 적절한 질문을 하고, 어린이의 말을 주의 깊게 들으며 의도를 민감하게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반응함으로써 어린이의 놀이 계획을 도와준다.
- 어린이의 발달 수준과 놀이 계획 경험에 따라 단계적으로 지도한다.
① 학기초
대부분의 어린이가 놀이 계획을 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개원 후 얼마 동안은 놀이 계획 시간을 갖지 않고 어린이가 등원하면 교사는 어린이들을 각 놀이 영역으로 데리고 가서 준비된 활동을 소개한다. 각 영역의 명칭과 놀잇감의 이름을 반복해서 지적함으로써 어린이가 정확한 명칭을 학습하도록 유도한다. 놀이 활동 소개 후에는 개별적으로 하고 싶은 놀이를 지적하게 한다. 어린이가 점차 친구 이름, 놀잇감과 놀이 영역의 명칭을 알게 되고 놀이 계획의 의미를 이해하게 되면 학급의 전체 어린이를 대상으로 놀이 계획 시간을 갖는다. 하루에 7~8명 씩 순서를 정해 놓고 계획한 내용을 말로 발표하게 한다.
② 학기 중간
집단으로 놀이 활동을 소개하고 어린이가 참여하고 싶은 놀이를 생각하게 한다. 놀이 활동이 계획되면 어린이가 미술 시간에 만든 자신의 이름표를 참여하고자 하는 영역에 붙이게 한다. 다른 영역으로 이동할 때는 이름표를 떼어서 갖다 붙이게 한다.
③ 학기 말
놀이 계획 평가표를 사용하여 자유놀이가 시작되기 전에 계획한 내용을 체크하고 놀이 시간이 끝난 후에 평가란에 표시하도록 한다. 계획 평가표는 서류 상자나 바구니 등에 담아서 놀이실에 비치하면 사용하기 편리하다.
- 각가의 놀이 계획 방법에 필요한 물리적 환경을 철저하게 준비한다. 놀이 계획판의 형태나 크기는 어린이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맞도록, 계획판 옆에 이름 카드, 필기구 등을 함께 제공. 놀이 계획 용지도 쉽게 표시할 수 있도록 만들며 서류 상자 증에 담아서 비치.
- 교사가 놀이 계획을 지도하면서 당면하게 되는 몇 가지 문제 상황의 지도법
① 놀이 계획을 망설이거나 거부하는 어린이
- 어린이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해 본 경험이 전혀 없거나 놀잇감과 흥미 영역의 명칭을 몰라서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빨리 계획하도록 강요하기보다는 어린이가 표현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시작하도록 유도한다. 예) “윤복아, 오늘 네가 하고 싶은 놀이를 손으로 가리켜 보렴.”
②동일한 내용의 놀이를 반복적으로 계획하는 어린이
어린이의 놀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매일 놀이 내용이 달라진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만, 매일 동일한 농리를 반복한다면 다른 놀이를 계획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③ 비현실적인 놀이 계획을 하는 어린이
어린이가 흥미 영역에 제공되지 않은 놀이 활동을 계획하거나 너무 많은 활동을 계획하는 등 실천하기 어려운 계획을 세우는 경우도 생긴다. 이 때 교사는 어린이의 계획이 비현실적이라고 무시하거나 바꾸도록 강요하기보다는 놀이 평가를 통해 실천 불가능한 이유를 함께 찾아보고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유도한다.
2) 놀이 평가
- 자유 놀이 시간이 끝나면 놀이가 계획대로 잘 진행되었는지, 만일 계획대로 되지 않았다면 이유는 무엇인지, 놀이를 할 때 친구와의 관계는 어떠하였는지, 놀이를 하면서 기분 좋았던 일과 기분 나빴던 일은 무엇인지 등에 관하여 평가하는 시간을 갖는다.
(1) 놀이 평가의 의의
- 어린이가 계획한 대로 놀이를 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계획한 실행의 일치도를 높인다.
- 어린이 자신이 선택한 놀이 활동에 몰두하고 마무리를 잘 하는 능력을 기른다.
- 어린이의 생각과 행동을 계획에 따라 조절하고 통제하는 경험을 통해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른다.
- 어린이의 의사 소통 능력과 발표력이 증진된다.
(2) 놀이 평가 방법
① 집단 평가
- 학급의 어린이가 함께 모이거나 소집단으로 모여서 놀이를 평가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 한 번에 모든 어린이가 다 발표할 수 없으므로 발표 순서를 정하거나 각 흥미 영역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 발표하는 방법은 말로 표현하기, 놀이 시간에 가지고 논 놀잇감이나 작품을 가지고 와서 보여주며 발표하기, 무언극으로 평가 내용을 표현하기 등이 있다.
- 이 같이 지단 평가를 하면서 다른 친구들의 놀이 경험이나 평가 내용을 듣게 됨으로써 어린이가 놀이 활동을 계획하거나 평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② 개별 평가
- 어린이가 놀이 평가표를 사용해서 개별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 놀이 평가표는 계획과 평가를 함께 하도록 만들거나 평가 내용을 얼굴 표정 그림으로 표시하게 할 수 있다.
- 교사는 놀이 평가표를 수집하여 분석함으로써 각 어린이의 놀이 참여 경향 및 평가 능력을 파악하여 지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3) 놀이 평가 지도시 유의 사항
- 교사는 어린이들이 평온한 분위기에서 부담감 없이 놀이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후원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 어린이가 놀이 평가에 계속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도록 어린이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적합한 여러 가지 평가 방법과 자료를 활용한다.
- 교사는 어린이가 놀이 계획과 연관지어 평가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질문을 하거나 대화를 하며 개별적으로 도와준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린이들의 놀이 선택 및 내용, 평가에 발전적인 변화가 있는지 지켜보면서 지도한다. 즉, 놀이 선택의 폭이 다양해졌는지, 놀이 내용이나 놀이 친구와의 관계가 발전이 있는지, 놀이 평가를 계획-실행-결과와 연관지어 표현할 수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면서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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