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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에서 놀이의 중요성

까망쑤나 2010. 6. 10. 03:22

유아교육에서 놀이의 중요성


예전 우리가 자랄때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이들도 한 동네에 몇 명 되지도 않았고 놀이는 또래들 끼리의 자연

스러운 활동이였다

그러나 요즘은 어떤가 아장아장 걸음마가 끝나자 마자 모두 어린이집 유치원으로 간다 동네에서 놀이터에서 아

이들을 찾아보기가 힘들어졌다 예전에도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또래와 어울리며 놀이에서 사회적환경이며 양보

와 타협을 배우고 물고기를 잡으며 과학지식도 자연스레 습득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요즘은 놀이를

유아들이 동네에 나가면 언제나 펼쳐저 있는 놀이터가 아닌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놀이영역으로 교사가 계

획하고 만들어놓은 공간에서 놀이가 이루어진다. 정서적으로 볼때는 예전의 우리들이 자란 놀이문화가 더 유아

들의 정서에 도움이 될것이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놀이와 학습은 전적으로 구별되는 것으로 생각한다 반면 어떤사람들은 놀이가 유아의 모든

발달 촉진시킨다고 본다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회적기술, 언어,신체,정서,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이

다 따라서 학습은 놀이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아는 언어적인 가르침 보다 놀이를 통해서 훨씬 쉽게 새로운 지식을 어는다 유아는 놀면서 배운다는 말도 있

듯이 놀이는 유아가 인간답게 성장하고 발달하는 데 꼭 필요하며 가치있는 활동이다 공차기를 하면서 키가 크고

친구와 함께 블록으로 집을 지으면서 협동하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물감 놀이에서 과학적 개념을 배우게 된다

 

놀이는 유아의 신체활동의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놀이를 하면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이다

놀이를 하면서 얻은 다양한 겸험과 놀잇감을 통해 유아는 환경과 사물에 대한 창의적인 사고를 넓혀 나간다 유

아가 말을 할 수 있게 되고 어휘력이 늘어남에 따라 놀이도 복잡해지고 조직화 된다 유아들은 끊임 없이 모방하

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언어를 배우게 된다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하면서 회적 관계을 형성하고 자기 중심적인

경향에 빠져 이기적인 성격으로 자라기 쉬운 유아를 놀이를 통해 사회경험과 친구들과 놀잇감을 나눌 줄 알게

되괴 의견을 나누는 가운데 양보 협동을 기를수 있다

놀이는 억압된 감정을 풀어주고 공포, 갈등, 감정, 불안, 공격성, 적대감등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 시켜준다 단순

한 표현의 수준을 넘어서서 자신이 지닌 정서적 문제를 해소시키는 감정 정화의 역할까지 하는것이다.

유아는 놀이를 함으로써 신체적을 건강하고을 유지하고 지적으로 성장하며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사회적으로 다

른 사람과 잘 어울리게 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신뿐 아니라 자기 주변 세계를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이

해하게 되는 것이다. 예전의 우리의 모습을 우리의 아이들에게 다시 돌려줄수 없는것이 아쉽지만 기관에서 유

사한 프로그램으로 유아들에게 지도를 하는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형제가 없고 혼자크는 유아

들이 많은 요즘 또래와 어울리고 어린동생들과 같이 어울리는 놀이를 함으로써 유아는 가정에서의 부족한 사회

경험을 보완할 수도 있을 것이다


놀이는 유아의 전인적이 성장을 돕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놀이 중심의 학습방법은 유아 교육의 중요한 교육

원리이다.


놀이가 교육적 가치를 가지기 위해서 교사가 해야할 일


  놀이는 유아들의 학습이다. 유아들의 바람직한 놀이를 위해 놀이활동을 지도하는 교사는 실내․외 놀이를 위한

환경을 사전에 계획하여 변화 있게 조성해 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다양한 놀이활동을 생활주제, 교육목표,

발달에 의 적합성 등을 고려하여 조직해야 한다.

교사는 준비된 환경에서 유아들의 반응을 면밀하게 관찰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해야 한다 교사의 민감

성은 유아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한다 관찰을 통하여 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지금

바로 개입해야 하는지 어떤 보충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등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놀이과정에서 놀

이집단의 구성원으로 직접 참여하거나 적절한때 제언을 하거나 개입하여 유아의 놀이가 확장될 수 있도록 도와

야 한다. 또한 교사는 놀이에 열중하는 유아를 바라보면 미소를 지어주거나 말로 격려해 줌으로써 유아의 놀이

를 인정해 주는 후원자의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는 아이거나 한가지 놀이만을 계속하는 유아는 개별적으로 다양한 놀이를 보다 적극적으

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유아들이 놀이가 진행되는 동안 전체 정면을 머리 속에 염두해 두고 특정한 영역에서 개별 유아와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경우라 할지라도 유아들이 어느 영역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안전하게 놀이를 하고 있는지 다른 유

아들을 위협하거나 굥격하는 유아는 없는지 놀잇감을 혼자서 독점하는 유아는 없는지 살펴야 한다. 이런 역할

은 유아의 놀이행동을 통제 시시하는 것이 아니라 안정된 상태에서 자유롭고 편안하게 놀이가 진행 될 수 있도

록 돕는 역할이다 그리고 유아들의 반응을 관찰하여 곤찰한 결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놀이계획에 따라

 놀이를 진행하고 있는지 놀이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무엇인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놀이를 진행시킬수 있도록 하

는데 좋은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있어야 한다 유아들의 정서적 신체적 인지발달 언어발달등 모든 영역의 학습의

 역할을 하는 놀이를 계획하는 교사는 유아들의 개인적 환경 발달등도 고려해야 할것이다. 그리고 유아들을 사

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유아들을 존중하며 성실한 태도로 자신의 전문적 지식과 교구로서 유아들의 사회적 경험

이고 학습인 놀이를 계획함으로써 미래의 주인인 유아들을 교육한다는 사명감을 가져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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