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중한 자료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까망쑤나 2010. 10. 25. 01:44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이 장을 읽고 나면,

■ 인식(perception)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언어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의미는 사람 안에 있다(Meanings are in the People).”란 말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일반 의미론에서 사용되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실에서 이뤄지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실에서 이뤄지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범주를 설명할 수 있다.

■ 각 범주가 교실 의사소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예를 제시할 수 있다.

■ 교실 의사소통에서 물리적 흡입력의 효과에 대해 논할 수 있다.

■ 동작학(kinesics)을 정의할 수 있다.

■ 교실에서 동작학적인 행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준언어(paralanguage)를 정의할 수 있다.

■ 교실에서 준언어의 중요성의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와 교사 효율성의 관계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Perception


- 인식: 의사소통의 기본(basic)

- 사람마다 인식의 방법에 차이가 있음

  + 학생 20명, 교사 1명 = 21개의 관점

  + 감각(sense) → 선택, 조직, 해석(각양각색, 자기 맘대로)

- 사람의 인식은 완벽하지 않음

- 검증, 실험을 통해 인식을 명확하게 만듦


Differences on Perception

- 같은 현상을 보아도 다르게 인식

- 경험, 입장, 가치, 믿음 → 인식에 영향

-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해야 함 


The Process of Perception

- 인식의 5단계

  + 정보를 받아들임

  + 5감으로 받아들인 정보를 선택

  + 대상, 사건을 정의 - 앞으로 할 일에 대한 계획, 예측

  + 대상에 대한 자세, 행동을 결정

  + 우리의 행동 - 타인의 인식에 영향을 줌

- 인식의 3요소:

  + 한정(수식): 사람, 대상, 사건 등

  + 기대: 우리가 인식한 것에 대해 기대하는 바
  + 감동: 경험에 의존


Perception and Classroom Communication

- 학생들의 인식에 따라, 동일한 상황에서 의사소통의 양상에 차이가 생김

  + 동일한 교사에 대해 각각의 학급에 다른 정보를 줌

  + “엄하다” vs. “다정하다”

  + 교실 분위기(참여도)에 차이가 생김

- 의사소통은 양의 문제이기 보다는, 질의 문제


Improving Perception Skills

- 교실은 예측불허의 공간

- 더 정확하게 인식했을 때, 더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

- 인식 능력을 키우고자 하지 않으면, 정확한 인식을 할 수 없음



Shared language and Meaning


- 사람들은 각자 자신의 바벨탑에서 살아간다.

 

Characteristics of Language

-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이자 장애물

- 하나의 단어가 여러 의미를 가지기도 함(frog: 개구리, 목쉰소리, 꽃받침, 알통 등)

- 언어의 자의성: 필연적으로 의미와 기호가 맺어진 것이 아님

      

                        

- 언어는 부여된 것이 아닌, 인위적인 것

- 의미는 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있는 것

  + “선생님”, “의사”, “지도자”란 존재에 대해 사람들이 기대하는 고정관념이 존재

  + “~맨(man)”이란 이름의 직종에는 여성 종사자가 별로 없음(없을 것이라 생각함)

  + 긍정적인 말이 학습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만듦


General Semantics


- 모든 현상을 다 인식하는 것은 불가능

- 추상화(abstraction): 받아들인 현상을 범주화하고, 빈 공간을 추측, 예견하는 과정

- 추상화는 의사소통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음

- 일반의미론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dating

  + 같은 사물일지라도 시시때때로 다르게 인식될 수 있음

  + 하나의 사물이 여럿을 대표할 수는 없음  

  + 하나의 사물을 다른 사람이 다르게 인식할 수 있음



Nonverbal Communication


- 전체 의사소통 가운데 65%가 비언어적 요소

- 교사와 학생의 관계형성에 중요한 영향

- 얼굴표정, 행동, 접촉, 관계도 등

- 피그말리온 효과: 우수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교육할 경우, 학생들의 성취효과가

                          높아지는 효과, 자성적 예언. (Rosenthal & Jacobson, 1968)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적절한 사용은 교실 의사소통의 질을 향상시킴



Nonverbal Communication and culture


- 대다수의 비언어적 행동은 문화적 영향을 받고 있음

  + 비 명시적(invisible), 현존성(omnipresent), 학습성(learned)

- 다른 문화권의 비언어적 행동이 오해받을 수 있음: 특히, 예절의 문제

  


Function of nonverbal communication in the classroom


-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언어적 의사소통의 반복, 대용, 완성, 모순, 조정으로 사용될 수 있음

- 교실 상황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기도 함


Self-Presentation

- 어떤 대상에 대한 설명: “교사”란 직업에 대한 설명-교실 앞에서 강의하는 모습 흉내 내기

- 고개를 끄덕이거나, 메모를 하거나, 주의를 기울이는 등의 행동, 표정 짓기


Identification of Rules and Expectation

- 교사 대부분이 명시적으로 규칙을 표현함

- 비명시적으로 표현되는 규칙이 더 많음

- 기대에 대한 표현 역시 그러함: “나는 너에게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단다.”


Feedback and Reinforcement

- 표정, 행동, 몸짓을 통해 잘하고 못했음을 알 수 있음

- 강화는 학생들의 자기 인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Liking and Affect

- 애정 표현


Regulation of Conversational Flow

- 교사가 갖는 교실 내 지위: “누가, 얼마나 길게, 얼마나 자주, 언제 말할지” 결정

- 너무 자주 질문하고 대답을 요구하는 학생은 눈빛으로 제압

- 발언권을 옮기는 것 역시 눈빛으로 가능


Classroom Control

- 학생들의 행동을 조절

- 언어적 행위 보다 종종 더 효과적임

-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이 됨 


  <힘 전략의 유형>

  1. 보상(Reward)의 힘

  2. 강제(coercive)의 힘: 체벌할 수 있는 능력

  3. 합법(legitimate)의 힘: 합법적으로 지시, 명령할 수 있는 힘

  4. 지시(referent)의 힘: 목표에 대해 정의할 수 있는 힘

  5. 전문(Expect)의 힘: 특정 정보와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힘


- 떠드는 학생들을 조용히 시키기 위해 눈을 마주치고 그 쪽으로 가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음

- 학생참여 유도

  + 학생들을 반원으로 앉힘

  + 책상을 움직여 학생들의 반원 뒤에 앉음

  + 질문하고 얼마간 기다려 줌

 

Categories of nonverbal communication


Proxemics

- 사람들이 어떻게 공간을 활용하는가에 대해 연구

- 교실 공간, 학생 개인 공간 활용


Spatial Arrangements

- 전통적 배치: 각 자리에 따라, 수업 참여도에 차이가 생김(가운데-앞이 높음)

- 말발굽 배치: 상호작용에 차이가 생김(정면-앞-중간)

- 모둠 배치: 상호작용에 차이가 생김(조장자리-앞)


  * 학생 개별 참여도, 성, 나이에 따라 다르게 배치할 수도 있음


Environment Factors

- 교실 환경에 따라 학습 효과가 달라짐

  + 아름다운 교실

  + 교실 시설, 온도, 색, 분위기, 개방도, 친근도


  <교육적인 환경>

  1. 다양한 자극으로부터 보호

  2. 안전하고 안락한 느낌

  3. 활동을 하기 좋은 환경

  4. 사적이고, 개인적인 영역이 보호될 수 있도록


Chronemics

- 사람의 시간 사용에 대한 연구

  + 1교시를 몇 분으로 할 것인가

  + 질문하고 기다리는 시간

  + 교과별 차시

  + 하루 중 언제 의사소통하기 좋은가


Physical Characteristics

- 육체적 매력

- 옷, 향수, 액세서리


Kinesics


<동작학의 범주>

  1. 상징: 어께를 으쓱, 주먹을 드는 행동

  2. 설명: 지도에서 설명하는 도시를 가리키기 with 언어 설명

  3. 노골적 전시: 감정을 얼굴에 그대로 표현

  4. 조정자: 강하게 끄덕임-“이해하고 있다, 계속 이야기를 해라.”의 의미

  5. 가감장치: 펜을 돌리거나, 손톱을 물어뜯거나 하는 행동


Touch

- 감정적지지, 호감, 격려

- 유치원, 초등 저학년 학생들에게 유용

- 타 학년에게는 적절치 않을 수도


Paralanguage

- 음성의 강도, 진폭, 폭 범위, 리듬, 박자

- 웃으며, 흐느껴 울며, 속삭이며

- 우, 아하, 휴 

 


Improving Nonverbal Communication


- 유능한 교사일수록 비언어적 행동을 적절하게 사용함

- 교사가 비언어적 행동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 받아야 함


<Love-Roderick 비언어 범주 & 교사 행동 예시>

 1) 학생들의 행동을 수용: 미소, 부드러운 악수, 등 토닥, 윙크, 머리나 어깨에 손 올리기

 2) 학생의 행동 칭찬: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 모으기, 박수, 눈썹 올리고 웃기, 부드럽게 머리 끄덕이고 웃기

 3) 학생의 생각을 표현: 칠판 적기, 게시판에 걸기, 학습지 모으기, 비언어적 상황 설명

 4) 학생의 행동에 관심: 계속해서 시선 맞추기

 5) 학생 간 상호작용 촉진: 해당 학생으로 이동, 모둠에서 멀어지기

 6) 학생에게 지시:  손으로 지적, 특정한 지역 바라보기, 미리 정해놓은 표시하기(발표)

 7) 학생에게 권위를 보임: 눈살 찌푸리기, 빤히 보기, 눈썹 올리기, 발을 톡톡 치기, 책상에 책 말기, 어두운 표정으로 고개 흔들기, 문제아로부터 시선 돌리고 멀리가기, 손가락 잡기

 8) 중요한 시점에 학생 집중시키기: 지시봉 사용하기, 대상이나 학생에게 걸어가기, 뭔가를 톡톡 치기, 머리 들이대기, 팔 들이대기, 강조를 위해 구어적 설명으로 비언어적 움직임 사용하기

9) 설명과 그리기: 신체적 기능 사용하기, 자료와 미디어를 다양화하기, 비언어적 행동으로 구어적 상황 그려내기

10) 학생 행동 무시하기: 특별한 기대를 할 수 있는 상황에서 비언어적 반응 보이지 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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