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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교육의 문제점

까망쑤나 2010. 11. 29. 13:32

현대교육의 문제점

1. 집단교육은 소수의 학생을 불안하게 만든다

 

2. 학문은 그 의미 헤아려 실생활에 지행일치가 되어야하는데 시험시간에만 지행일치된다

 

3. 외국어의 경우 그 어휘와 문장을 식사하듯 매일 자주 사용해야하는데

 

실제로는 도구의 이름만 외우고 사용은 안 하는 격이다 그러니 시간지나 망각한다

 

4. 교사가 일방적으로 하는 강의는 이제 구식이다

 

인풋 아닌 아웃풋이라야한다 학생들이 직접 읽고 쓰고 생각하고 실험해야한다

 

원래 학습은 배우고 익히는것이다 그러나 배움만 있고 익힘이 없다

 

5. 원래는 독서보다 운동이 건강을 위해 더 중요하다. 그런데 현실은 반대이다

 

그러니 40 세가 넘어 질병으로 쓰러져간다


 

현대 가정교육의 문제점은 우선 핵가족 관계로 전통적 문화의 계승발전이 어렵고, 심리적 유대감 형성이 어려우며, 가부장적 권위의 상실로 자녀교육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부모와 자녀간의 가치관의 격차로 갈등이 심화되고 있고, 도시화 현상은 가정의 고립화를 초래하여 개인주의적 성향과 이기주의적 성향을 조장시키고 있습니다.

우리사회의 문제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산업화 과정에서의 사회문제



가. 생태계 문제 : 공업화를 겪은 많은 나라들은 생태계의 파괴를 가져왔고, 이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무서운 요인이 되었다.

나. 자원의 고갈 : 인구의 증가는 자원의 소비를 크게 늘려서 자원의 재생산이나

대체 자원의 개발에 필요한 시간보다 훨씬 짧은 시간에 자원을

고갈시킴으로써 인류의 문명을 파괴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2. 사회 구조적 문제



가. 노사문제 : 자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심화되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용자

는 노등자를 고용함으로써 기업을 운영하여 이윤을 창출해 낼 수 있으

며, 노동자는 사용자에게 고용됨으로써 생존을 유지할 수 밖에 없는 의

존관계가 성립하게 되었다. 이런 관계속에서 노동자들은 자신들의 노

동력만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 밖에 없는 경제적 약자라는 사실을 고려

하여 노사 간의 분쟁을 자유 시장의 원리에 맡겨 둘 것이 아니라 노동

자의 단결과 국가의 개입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인식되게 되었다.

나. 빈곤문제 : 과도한 성장위주의 개발에 치우치다 보면 분배를 고려하기 보다는 성장

위주로 국가의 경제 정책이 진행된다. 이런 과정에서 아무리 열심히 일

하고 노력을 해도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대신 일과 노력의 댓가를

몇 몇 사람이 독점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소수 자본가에 의

한 이윤 독점 현사이 제기됨에 따라 가난이 개인의 책임이나 운명이 아

니라 잘못된 사회 제도 때문에 발생한다는 인식이 사회적으로 널리 퍼

지게 되었다.



3.세대문제와 여성문제



가. 청소년 문제 : 대중사회화, 도시화 및 그 결과로서 나타난 광범위한 가족 해체가

이 문제의 배경을 이루고 있다.즉, 가족 간의 대화 부족, 가정교육

미흡, 부모의 과잉보호와 무관심, 자녀에 대한 지나친 기대가 청소년

문제의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나. 노인문제 : 노령화 추세가 현대 산업 사회에서 출현한 새로운 현상인 것과 마찬가

지로 노인 문제 역시 산업 사회의 산물이다.

다. 여성문제 : 여성에 대한 차별은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에 비해 열등하게 태어났

고, 따라서 능력에 있어 뒤떨어진다는 편견에 기초하고 있다.

4. 해결책

가. 개인적 차원의 해결

기본적으로 사회 문제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사회적 통합에 실패한 개인에게 원인이 있고, 또 그 때문에 개인이 책임져야 하는 문제로 여기는 데서 출발한다. 따라서 이런 관점에서는 개인이 좀 더 노력하고 또 자신의 미래를 좀 더 성실히 설계해야 한다.

나. 사회적 차원의 해결

사회 문제는 무조건 개인의 책임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조적 차원에서 문제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사회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개인적 노력도 필요하겠지만, 국가, 정부의 차원에서 좀더 거시적인 관점에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결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복지사회의 실현이라든가, 시장 경제에 어느 정도의 개입을 한다던가 하는 식으로 말이다.

한국 현대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한 내용입니다.
그 중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의 평가에 포커스를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 문제점 및 대안 >

제7차 교육과정에 관한 한국교총의 입장
제7차 교육과정은 개정 당시부터 상당한 논란과 시비를 불러일으켰으며, 시행 초기단계에서도 여전히 많은 문제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어 교직안정과 발전을 크게 위협하고 있습니다. 일선학교의 현장 교원들이 주장하는 문제의 초점은 제7차 교육과정이 너무 현실을 도외시하고 이상적인 이론에만 치우쳐 우리의 학교여건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현재와 같이 열악한 학교교육여건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이 제대로 운영되어 소기의 성과를 가져올 가능성은 희박하고 오히려 학교현장의 불필요한 혼란과 갈등을 초래하고 심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지배적인 여론이다.
특히, 정부가 1인당 국민소득 20,000불과 학제 개편, 교육재정 GNP 6% 확충 등을 전제로 제7차 교육과정을 시행하겠다고 마련하였으나, IMF 여파로 1인당 국민소득이 현재 1만불에도 훨씬 못 미치고 교육재정의 대폭적인 감축(현재 교육재정 GNP 4.1%)으로 교육여건이 뒷걸음치고 있는 현실에서, 제7차 교육과정을 무리하게 학교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학교교육의 파행화를 가속화시켜 교직안정을 해치게 될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게 될 것이다.
따라서 제7차 교육과정이 2004년 고등학교에까지 전면적으로 시행되기 이전에 이를 재검토하고 대폭적으로 수정․ 보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① 수준별 교육과정
· 문제점
수준별 교육과정의 학습집단 편성은 우열반 편성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초등학교는 학급내 집단편성을 원칙으로 하고 중․ 고등학교는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다고 하였지만, 결국 우별반 편성에 불과할 것으로 인식되고 있어 학생들간의 위화감과 학습 무능감을 조성하게 된다. 아울러 수준별 교육과정의 시행에는 학년별과 과목별로 적용되는 교육과정 유형(단계형, 심화보충형)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기본적으로 요구되지만 이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와 인식이 제대로 되어 있지 못하고, ‘재이수’ 개념이 매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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