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레크레이션 지도요령
1. 노인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라.
그분들이 우리의 할아버지요 아버지이다. 그분들을 내 할아버지하듯이 내 아버지에게 하듯이 하면 된다. 게임의 진행은 조금 못해도 된다. 단지 그분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먼저 가져라. 그분들 앞에서 재롱을 피운다고 생각하면서 진행을 하라
2. 진행의 포인트를 노인들의 건강에 중점을 두라.
그분들은 많이 늙어 있다. 그리고 몸도 많이 아프다. 그리고 건강이 좋지 않아 많이 걱정을 한다. 그러므로 이 부분을 부각시켜 게임을 진행한다. 실제로 노인들에게 게임은 많은 건강에 도움이 된다.(특히 치매예방)
3. 노인들에게 자심감을 불러 일으켜 줘라.
게임의 시작에 앞서서 그분들에게 파이팅을 외치고 시작하라. 예들들어 " 자~~ 할아버지 할머니 오늘 저랑 재미있게 젊은 사람들처럼 놀아 봅시다.
알겠죠?
오늘 저만 따라 하시면 마칠때쯤 10년은 젊어 지실 것입니다. 자 우리 그런 의미에서 화이팅 크게 한번 외쳐볼까요..?"
4. 노인들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가져라.
그분들의 특성, 연령, 지식주준, 생활정도, 문화권 등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이런 부분에서 많이 실패를 하곤 한다. 그분들에 대하여 많은 정보를 가진후에 프로그램을 기획하면 좋을것 같다.
5. 게임의 진행에 앞서서 환경을 정리하라.
진행에 방해가 되는 요소는 시작전 모두 제거하라. 노인들은 많이 산만하다. 조금만한 환경적 요소에도 분위기가 흐트러진다. 게임을 열심히 진행하다가도 다른 할머니가 들어오시면 다 거기로 집중이 되며 진행의 분위기는 흐트려진다. 주의하라.
6. 노래를 많이 불러라.
노인들은 노래를 아주 좋아한다. 그래서 노래만 불러도 아주 좋아하시는 분이 많다. 노래는 민요를 중심으로 트롯트까지 조심스럽게 접근하라
예를 들어, 아리랑, 도라지, 밀양아리랑, 영감왜불러 찔레꽃 등~ 그러나 할아버지만 있을땐 적당하게 하라. 할아버지들은 잘 부르지 않는다.
7. 할아버지, 할머니의 특징을 잘 알고 진행을 하라.
할아버지는 보다 정적이고, 활동량이 적고, 건강의 관한 강의 위주를 좋아한다. 그리고 할아버지 사이에서도 서열이 있다. 이 부분도 잘이용을 하라. 할머니는 보다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라.
교육진행 SPOT기법의 전제
1) 교육진행자 입장에서
① 교육진행 경험이 있어야 한다
② 교육진행에 사명감이 있어야 한다. (할수없이 진행하는 것이 아니고 좋아서 신바람나게 진행 해야한다)
가) 교육생을 사랑하고 존경하고 싶어야 한다.
나) 교육생의 입장에서 도와주고 싶어야 한다.
다) 내가 교육생이라 생각하고 진행한다.
라) 교육생의 변화를 통해 보람과 긍지를 느껴야 한다.
마) 교육을 통해 조직활성화에 기여하는 대표의 오른팔이 되어야 한다.
③ 교육진행시 차별화된 진행기법이 있어야 한다.
※ 차별화된 기능이란?
- 설득력 있는 스피치, 성대묘사, 단전호흡, 마술, 만들기, 그리기 등 교육생보다는 월등한 실력을 소유하여 짧은시간에 장기를 보여주던가 실습시키는 방법이다
④ 교육진행을 돕는 스탭(동료, 후배 혹은 교육생중에서 선발)이 있어야 한다.
⑤ 진행소품이 있어야 한다.
⑥ 준비할 시간이 있어야 한다.
⑦ 끊임없이 자기계발
가) 지속적인 세미나, 강습회 참가
나) 지도후 장.단점을 메모하여 메뉴얼 수정
다) 새로운 기법과 기능 습득에 도전
⑧ 과정마다 계획표와 시나리오가 있어야 한다.
2) 부서장 입장에서
① 원활한 교육진행으로 교육효과가 제고되어야 한다.
② 교육진행자를 격려.지원해 주어야 한다.
가) 수시로 칭찬해 준다.
나) 교육종료 후 보고받은 후 Feed-Back해준다
다) 휴식과 재충천을 보장해 준다.
교육진행 SPOT기법의 분류
1) 교육진행시 : 교육 진행시에 해당됨
① 과정 처음 시작시
② 휴식 후 시작시
③ 식사 후 시작시
2) 강의진행시 : 강의 전개시에 해당됨
① 강의 시작시
② 교육생이 조를때 강의시
③ 강사 자신의 컨디션에 문제가 있어 강의전개가 잘 안될때
④ 강의 요점 정리시
3) 상황처리시 : 5~30분 정도의 특정한 상황이 발생하여 그 상황을 원활히 처리할 시 해당됨
① 강사가 늦을시
② 교육장에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시
③ 교육생 한두명에 문제가 발생시
④ 다음 훈련장에 준비 미비시
교육진행 SPOT기법 프로그램 소개
1) 휴식 후 시작시
① 오전 교육진행시 : 대상과 인원, 그리고 교육진행자의 역량에 따라 차별화 됨.
가) 스트레칭 : 연속교육에서 오는 피로감을 스트레칭으로 풀어준다.
나) 파트너게임 : 2인 게임을 통해 속마음을 전하며 정을 나눈다.
다) 멘트활용 : 도전과 성취 그리고 사랑과 봉사의 더불어 사는 아름다운 삶의 이야기 전달
라) 일반적인 관행
ⓐ 전시간에 문제가 없었으면 그대로 진행
ⓑ 교육진행자의 역량에 따라 차별화된 기능으로 Spot진행
② 오후 교육시작시
가) 스킨쉽 놀이 : 좌, 우향우 하여 박자(8, 4, 2, 1)박자 순으로 동작이나 두드리기
나) 신나는 체조 : 상체 근육을 풀어주며 큰소리로 함성을 지르며 발산하는 체조
다) 한마음의 합창 : 책상과 손벽을 치며 경쾌한 노래를 부르므로 느슨해 지는 마음을 전함.
라) 경연대회 : 팀 구호 (동작)을 팀별로 경연하기
마) 일반적인 관행
ⓐ 전시간 잘못된 점을 전달하고 주위를 환기시킨 후 시작한다.
ⓑ 교육진행자의 역량에 따라 차별화된 기능으로 Spot진행
2) 식사 후 시작하기
① 중식 후 시작시
가) 리듬박수 : 경쾌한 노래에 기본박수 + 새로운 동작을 추가하며 소화시키기
나) 분위기 조성 게임 : 식사시간을 통해 흐트러진 생각과 시선을 진행자 중심으로 집중과 조성하기
다) 파트너 게임 : 옆에 자기 짝과 교육의 동반자 입장에서 경쟁과 협력을 체험하는 게임하기
라) 일반적인 관행
ⓐ 시간맞추어 협조사항 전달 후 시작한다.
ⓑ 교육진행자의 역량에 따라 차별화된 기능으로 Spot진행
② 석식 후 시작시
가) 한마음의 합창 : 계절에 맞는 서정적인 노래 부르기
나) 멘트 : 가정과 인생의 목표를 사례를 들어 말하기
다) 인터뷰 : 교육생 한두명을 선정하여 그날 실시한 교육에 좋은점을 물어보기
라) 일반적인 관행
ⓐ 하루를 평가하고 일과 후 지침전달 후 시작한다.
ⓑ 교육진행자의 역량에 따라 차별화된 기능으로 Spot진행
각종유익한자료모음
전국축제일정표/킨텍스.코엑스전시회일정안내
'※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요 빈민법 (0) | 2010.10.17 |
---|---|
청소년 비행의 이론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 (0) | 2010.10.12 |
가정 문제의 원인 · 형태 · 대안 (0) | 2010.10.09 |
한국 사회에서 저출산 문제, 고령화 사회 문제의 해결 방안| (0) | 2010.10.06 |
저출산 문제 심각, “현행 대책 한계점 있다” (0) | 2010.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