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에서의 선교와 교회 성장 - 요약
임영효 저, 쿰란 출판사, 2001, 서울
제 1장 서론
연구를 위한 준비
제 2장 참고 문헌에 대한 개관
역사적, 신학적, 선교학적 관점에서 본 문헌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의 목적
① 선교의 성경적 개념들과 사도적 선교 전략의 기본 요소들을 이해함에 있어서 현대 교회에 도움을 주기 위함
② 교회 성장의 주요 요소들을 발견하고 선교적 교회 모델을 개발하기 위함
③ 사도행전에서 선교와 교회 성장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함
제 3장 사도행전에서의 선교
1. 선교의 개념
서론
사도행전을 주의 깊게 연구해 보면, 오늘날의 교회와 선교사들은 앞으로의 시대에 선교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1) 선교의 개념으로서의 증거
사도행전에서 누가는 선교 사역을 증거의 사역으로 묘사하고 있다. 누가에게 있어서 교회의 주된 사명은 예수에 대한 증거를 하는 것이며 사도들의 증거는 전적으로 그리스도 중심적인 것이었다. 바울에 의하면 증거는 유대인과 헬라인들에게 회개함으로 하나님께 돌아가야 하고 주 예수께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선포하는 것이었다. 사도들과 초대 그리스도인들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담대히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위대한 구원행위에 대해서 증거하였다. 사도적 증거의 특징은 담대함과 성경에 그들의 증거를 기초시켰다는 것이고, 누가에 있어서 증거라는 단어는 선교를 의미한다.
(2) 선교의 개념으로서의 구원
사도행전에서의 기독교 공동체의 선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이 그러했듯이 영원한 구원에 관한 증거였다. 사도행전은 회개와 믿음이 하나님의 구원으로 들어가는 하나님의 정하신 길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사도행전에서의 구원은 단순히 물질적인 차원이라기보다는 영적인 온전함을 의미하고 있다.
(3) 선교의 개념으로서의 파송
파송은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예수님의 증인이 되라고 하신 명령에 근본적인 요소였다는 것은 명백하다. 영감을 받아 기록된 사도행전의 역사는 아직 복음을 듣지 못한 자들에게 선교사를 파송하는 일의 중요성을 나타내 주고 있다. 여기서 성령은 파송하는 자로 보여 진다. 누가는 성령 안에서 보냄을 받고 사역하는 자들은 하나님에 의해 주어진 권위를 가지고 말하는 특별한 권능을 가진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사도행전을 볼 때 하나님에 의해 파송 받지 않았다면, 선교란 존재할 수 없다.
(4) 선교의 개념으로서의 공동체 형성
오순절의 선교는 함께 기도하고 함께 떡을 나누는 기독교 공동체를 형성하게 했다. 사도행전에서 선교의 실제적 목적은 기독교 공동체가 아직 설립되지 않은 지역에서의 가견적 교회의 설립이었다. 주후 1세기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선교의 목적은 한 지역 교회의 단순한 수적 성장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교회의 주변 지역을 통하여 또 다른 기독교 공동체의 증가에 있었다. 바울은 교회에 매우 높은 가치를 두었으며, 기독교 공동체의 설립을 한 지역 교회의 주변 지역을 복음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보았다. 사도행전은 기독교 공동체의 삶의 질도 또한 교회의 선교의 일부로 인식되었음을 시사하고 있다.
(5) 선교의 개념으로서의 성령의 거룩한 사역
사도행전은 선교의 실제적 지도자와 동기 부여자는 성령이심을 명확히 하고 있다. 누가는 선교를 무엇보다도 성령의 사역으로 묘사한다. 사도들의 증거에 담대함을 준 것은 성령이셨다. 성령의 증거는 종종 그의 사역의 증거들이었던 많은 표적과 기사들을 동반했다. 성령께서는 다양한 종류의 일들 가운데서 활동하셨다. 선교 사역에 있어서 성령께서 쓰시는 도구는 하나님의 말씀이었고, 성령의 대리자는 그리스도의 교회와 특별히 선교 사역을 위해 부름 받은 개인 신자들이었지만, 복음 전파의 창시자와 완성자는 바로 성령 자신이셨다. 동일하게 오늘날의 선교 사역도 성령께서 그의 백성을 인도하시는 방편들인 기도와 하나님의 말씀에 뿌리를 내려야만 한다.
(6) 선교의 개념으로서의 제자 삼기
제자를 삼는 것은 사도행전에서의 교회와 선교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결정적이다. 초대 교회에 대한 누가의 기록에서, 제자들은 모든 신자들 곧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에 대해 사용되고 있다. 그는 그리스도의 제자들로서의 초대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이 가는 곳마다 말씀을 전파했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사도행전으로부터 제자를 삼는 사역은 초대 그리스도인들의 주된 사역이었으며, 선교의 궁극적 목표였음이 분명하다.
결론
사도행전에서의 선교는 교회의 목적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6가지 측면들을 포함하고 있다. 파송은 선교의 도구를 나타내 보여 주며, 증거는 선교의 주된 활동을, 구원은 선교의 내용을, 공동체 형성은 선교의 결과를, 제자 삼기는 선교의 궁극적 목표를, 성령의 거룩한 사역은 선교의 주된 동인임을 가르쳐 주고 있다.
2. 사도행전의 선교 전략
서론
사도행전은 그리스도의 최종적이고 전세계적 범위의 선교 명령의 수행과 교회의 설립과 성장에 대한 생생한 기록들을 담고 있다.
(1) 선교 전략의 전제와 목적
사도행전은 선교전략의 핵심에는 모든 곳의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회심하여 지속적이고 능동적인 제자도에 등록될 필요가 있다는 전제가 놓여 있음을 보여준다. 사도행전은 선교 전략의 최종 목적으로서 세계 복음화를 제시하는데 이 목적은 첫째로, 복음의 선포가 있어야 하며, 둘째로 기독교 공동체의 설립이 있어야 하고, 셋째로 교회의 증가가 있어야 하는 삼중적 과정을 통해 성취된다.
(2) 선교 전략의 종류
1) 선교를 위한 준비의 중요성
교회 지도자들의 선교를 위한 준비는 교회의 기반을 둔 선교 전략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바울은 그가 부여받은 재능과 영적 은사와 함께 사도로서의 부르심을 위해 준비의 과정을 거쳐야만 했다. 교회 사역의 궁극적인 목표가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을 수행해 나가는 데 있음을 기억하면서 선교 인재 육성에 관심을 가지고 구체적인 선교 훈련과 준비에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며, 준비된 사역자들을 선교지에 파송해야 한다.
2) 선교팀의 방법
사도행전은 바울이 보통 그의 선교 여행 동안 두 명 혹은 세 명의 동역자들을 동반했음을 보여준다. 바울이 선교 계획은 아직 복음이 선포되지 않은 곳으로 가는 것이었기에, 움직이고 있는 교회으 생생한 모습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함을 느꼈다. 바울 사도로부터 복음을 받은 사람들은 삶 속에 나타나고 있는 기독교의 생생한 모습을 보는 것이 필요했을 것이다. 그래서, 그의 동역자들에 대한 바울의 애정은 새로운 삶의 기본 원리와 그리스도 안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의미와 관계를 가지는가를 보여 주었다. 바울의 선교 팀은 또한 그 선교 사역에 동참한 자들을 위한 하나의 선교 훈련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동역자들과 함께 사역하면서, 바울은 선교 사역에 대한 팀 사역적인 접근법의 가치를 증명했을 뿐 아니라, 서로 돌보고 함께 증거 하는 공동체로서의 교회의 참된 모습을 보여 주었다.
3) 기도의 방법
사도행전은 기도에 관한 위대한 교과서이다. 기도는 당시 교회의 삶에 깊이 침투했었고, 당시 교회의 계획과 활동들에 스며들었다. 누가는 그의 독자들이 초대 교회의 성장과 확장에서의 기도의 중요성과 우선 순위를 놓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사도행전의 많은 기도의 사건들을 기록하였음이 분명하다. 칼빈은 예수님의 승천에 뒤이어 제자들의 기도는 참된 기도를 위해 필수적인 두 가지의 특징들, 곧 인내와 연합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사도행전에서의 기도는 다양한 결과들을 수반한다. 기도는 선교 사역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바울에게 있어서 기도는 참으로 중요한 사도적 사역 원리였다. 그의 사역에서, 기도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주의 일들을 성취시켰다. 기도의 능력 때문에 복음은 제한을 받지 않고 전파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4) 회당을 이용하는 방법
사도행전은 대부분의 도시들에서 바울은 먼저 회당으로 들어가 거기서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전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회당의 참석자들 중에서 상당수가 그리스도인들이 되었다. 이 회당 공동체는 기독교 선교사들이 복음을 전파할 수 있는 준비된 회중이었다. 회당을 이용하는 방법은 선교적 교두보, 즉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복음 전도를 위한 자연적인, 종교적 교량을 확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준다. 또한 이 방법은 복음을 듣는 자들이 가징 수용적인 곳으로 찾아가는 것이 필요함을 암시해 주고 있다.
5) 가족 전도의 방법
사도행전에서 바울은 선교의 목표 지역으로 침투해 가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방편으로서 헬라인의 가정을 충분히 활용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바울은 가정들이 위치해 있었던 지역들에 효과적인 선교를 위하여 가정 단위를 선교 매체로 사용하였다는 것은 분명하다. 누가의 기록을 통해서 가족 전도를 무시하는 것은 하님께서 허락하신 복음화를 위한 가장 가능성이 많고, 수확이 풍성한 방편을 저버리는 것임을 암시해 준다.
6)도시 선교의 집중적 방법
바울의 선교 사역의 두드러진 특징들 중의 하나는 영향력 있는 도시들에 대한 그의 강조 내지 집중이었다. 바울은 복음 선포가 주위 지역에도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그런 중요한 도시들을 중심으로 여행했던 것이다.
7) 교회 개척의 방법
바울의 선교 전략 중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의 하나가 신자들의 공동체를 세우는 것이었다. 바울에게 있어서 선교의 사명은 지속적으로 선교의 열매를 생산하는 가견적이고 조직된 교회가 설립될 때까지는 완성된 것이 아니었다. 바울의 선교 사역에서 교회는 그 지역 공동체에게까지 복음을 전하기 우한 전초기지가 되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선교 사역의 최종 결과는 결코 단순한 개인의 회심으로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복음이 보다 널리 전파될 수 있는 선교 지향적 교회의 설립에까지 나아가야만 한다.
8) 지교회의 지도자들을 계발시키는 방법
사도행전은 바울이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리더쉽에 잠재력을 가진 주요 인물들을 발굴해 내는 놀라운 능력을 소유하고 있었음을 보여 준다. 바울과 바나바는 그들의 제 1차 선교 여행지들을 차례로 되밟아 오면서, 모든 교회들에 장로들을 임명하였다. 만약 바울 자신이 장로들을 임명하는 일을 다 끝낼 수 있을 만큼 오래 머물지 못하는 상황이었을 때에는, 그의 동역자들 중의 한 사람에게 그 임무를 위임했다.
9) 자치, 자립, 자전의 방법
사도행전은 바울의 사역이 새롭게 세워진 교회가 건실한 성장과 확장을 위해 필요한 모든 요소를 찾아내어, 자립적으로 내버려 두어도 될 만한 그런 기초를 세우는 것이었음을 명확히 보여준다. 최근에 세워진 교회들을 자립적으로 성장케 하기 위해 떠남으로써 바울은 그 지교회의 지도자들에게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적절한 기회를 제공했다. 바울은, 한 지역에서의 지속적인 복음의 영향은 그 곳에서 먼저 신자들이 된 사람들에 의해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이해했다. 바울의 선교 사역을 미루어 볼 때, 선교사는 항구적인 것이 아니라, 한시적인 참여자임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선교사는 교회 사역을 자립적으로 성취할 수 있으며, 재정이 자립되며, 스스로 복음을 전파할 수 있는 지역 교회가 설립될 때까지만 사역해야 한다.
10) 위탁의 방법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이 취한 기본적인 행동은 지역 교회들과 그들의 사역자들을 그들이 신뢰하는 주님께 위탁시키는 것이었다. 복음 전파와 신자들의 양육과 지교회의 설립을 포함하는 선교 사역은 인간의 노력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의 구원사역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11) 순회 방문의 방법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이 사용한 여러 방법들 중의 하나는 지속적이고 주기적인 순회 방문이었다.
12) 모든 여건들을 활용하는 방법
현재 자신의 형편에 자족하고 감사하면서 주를 위하여 최선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참된 그리스도인의 표지라고 말할 수 있다. 사도행전은 복음이 모든 상황 가운데서 전파되었으며, 사도들과 복음 전도자들과 선교사들은 그런 여건들을 충분히 활용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13) 융통성의 방법
사도행전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 융통성의 원리를 보여 주고 있다. 바울의 선교 계획은 변화에 개방되어 있었다. 어떠한 상황에서든지, 바울은 복음을 듣는 자들이 그것을 이해할 수 있고 수용할 수 있는 바로 그런 방식으로 복음을 전파했다. 현대의 선교에서 요청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사역 방법과 복음 전파 수단에 있어서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해 나가면서 그때 그때마다 적절한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14) 성령의 전략
사도행전을 통해 볼 때, 선교 공동체로서의 신약 교회는 오순절의 성령의 부어주심으로 인해 비로소 시작되었다는 사실은 명백하다. 오순절에 성령께서 복음의 내용과 복음 전파의 목적을 나타내 보여 주셨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주님의 선교 전략은 점차적으로 성령 충만한 사람들에 의해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별히, 사도행전은 초대 교회가 성령의 인도하심에 항상 열려 있었음을 보여 준다. 그리고 기도와 성령에 대한 신뢰를 선택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태도에 엄중한 경고를 보여 준다.
결론
사도행전은 복음을 증거한 초대 교회의 기본적인 선교 전략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사도행전은 모든 시대를 초월하여 오늘날의 상황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하나님의 사역자들에게 유익한, 사도들의 선교 전략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보여 준다. 무엇보다도 선교를 하기에 앞서 사역자를 준비시키는 일의 중요성을 보여 준다. 선교들의 팀사역의 접근법이 교회의 설립과 증가를 위해 효과적임도 보여 준다. 사도바울은 개척 설립된 지역 교회가 자치, 자립, 자전의 원리를 실천함으로써 주변 지역을 향한 복음의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그런 교회 설립을 매우 중요한 것으로 간주했다. 세계의 모든 종족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이끌기 우한 효과적인 선교 전략을 발견하기 위해, 현대 교회들은 바로 이런 사도들의 선교 형태와 기준들을 고찰해야만 할 것이다.
제 4장 사도행전에서의 교회 성장
서론
사도행전은 우리에게 초대 교회가 어떻게, 그리고 왜 그토록 주목할 만한 성장을 거둘 수 있었는지에 대한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1. 교회의 양적 그리고 질적 성장에 관한 묘사
(1) 수적 성장
사도행전에서 누가는 교회 성장에 있어서 양적인 놀랄 만한 성장을 기술하고 있다. 예루살렘 교회가 핍박을 받았을 때 헬라어를 사용하는 망명자들의 증거를 통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믿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안디옥에서는 이방인 교회가 세워졌다. 바울과 바나바의 선교 사역으로부터 수많은 이방인들이 비시디아 안디옥 전지역을 통하여 교회에 들어왔다. 에베소에서의 근 3년간의 바울의 목회가 놀랄 만한 교회 성장을 가져왔음을 말하고 있다. 마침내 바울이 ‘세 기둥’이라고 언급한 야고보, 게바, 요한 중 야고보는 예루살렘에서 사도 바울에게 “유대인 중에 믿는 자가 수만 명이 있으니”라고 말하였다. 이것은 사도행전 끝부분에 나타난 수적 성장에 대한 주목할 만한 증거이다.
(2) 영적 성장
초대 교회 공동체에는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의 명백한 성숙이 있었다. 그래서 누가는 또한 교회 성장의 영적인 측면에도 관심을 두었다. 그는 양적 성장은 질적 성장을 동반해야 함을 보여 준다. 초대 교회의 영적 성장에 관한 최초의 언급은 사도행전 1장 14절에서 나타난다. 초대 교회의 영적 성장의 분명한 표시는 신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갈망하고 있었다는 기록에서 발견된다. 영적 성장에 대한 다른 언급은 초대 교인들이 예배에서 칭송할 만한 성도 가의 교제와 물질을 서로 통용하는 형제애를 보여 주었다는 점이다. 탁월한 도덕성 또한 초대 교인들 간의 영적 성숙을 반영한다. 또 다른 영적 성장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 속에서 볼 수 있다. 성령 임재야 말로 확실한 성숙을 보증했다. 초대 교회의 영적 성장은 개개인의 강한 믿음가운데서도 볼 수 있다. 영적 성장은 바로 크리스천이라는 명칭에도 반영 된다 이 명칭은 제자들이 자신들을 그리스도께 위탁했음을 암시한다. 초대 교인의 영적 성숙은 복음 때문에 당하는 고난을 여적 성숙의 표지들 가운데 하나로 보았다는 데서 찾아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초대 교회는 수적으로 증가했을 뿐 아니라 믿음에 있어서도 강건하여 갔다.
2. 교회 성장의 주요 요인들
(1) 성경적이고 능력 있는 설교
초대 그리스도인들이 어디를 가든지 말씀을 동반했음을 사도행전은 진술하고 있다. 복음전파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는지를 가리킬 때마다 누가는 ‘말씀이 자라고 널리 퍼졌다’고 말했다. 복음의 전달은 하나님의 말씀에 기도하여야 하고, 복음을 듣는 사람들의 구체적인 상황에 적합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사도행전에서 여러 가지 상황들과 대상들에 따라 복음 제시 방법은 다양할지 몰라도 복음의 내용은 항상 동일함이 분명하다.
(2) 기도
기도는 사도행전에서 신자들을 위한 활력이었다. 예루살렘 교회는 오순절날 기도 모임 속에서 탄생했다. 연합한 기도, 혹은 한마음으로, 한 목적을 가지고 기도하는 것은 사도행전의 신자들이 사용할 수 있었던 역동적인 힘이었다. 초대 교인들은 그들이 위협이나 육체적 핍박에 직면했을 때 기도했다. 기도는 초대 교회의 경이적인 성장의 바로 그 중심에 있었다.
(3) 전도와 선교
전도와 전도의 결과로서의 교회 성장은 초대 교회의 공통적인 현상이었다. 성령님은 말로 선포하는 증거와 모범적 삶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달하도록 그의 백성들을 부르시며, 사람들을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원에 이르도록 하신다. 처음 몇 세기 동안, 복음은 평신도 전도자들, 남자, 여자, 심지어 아이들에 의해 주로 전파되었다. 사도행전에서 교회의 효과적 복음 증거는 참으로 평신도의 참여에 의존하였다. 사도행전은 초대 교인들이 매일의 삶을 통해 비공식적인 전도를 하였음을 말해 준다. 이는 초대 교인들의 행실이 교회의 복음 증거에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보여준다. 사도행전에서 전도와 선교의 목적은 제자를 만드는 것이었는데, 이로 말미암아 보다 큰 전도와 선교가 일어났던 것을 보여 준다.
(4) 영적 예배와 거룩한 교제
사도행전 2장 42~47절에서 누가는 초대 기독교 공동체의 두 가지 특징을 기술한다. 즉, 영적 예배와 거룩한 성도의 교제이다. 이 두 가지 서로 연관된 요소들은 지속적인 성장으로 특징 지워졌던 초대 교회의 모습을 나타내 보여 준다. 초대 교회의 예배는 신자들을 고무시켜 복음을 선포하게 했고 그 결과 교회가 성장했다. 안디옥 교회에서부터 시작된 선교 사역은 예배중에 탄생했다. 성령 충만한 교회는 예배하는 교회일 뿐 아니라 사랑하고 돌보고 나누는 교회임을 사도행전은 보여 준다. 누가는 “사랑의 교제로서의 교회의 koinonia는 diakonia와 kerygma와 martyria(순교)의 원천이기도 하다”라고 명백히 증거하고 있다.
(5) 사도들의 효과적 리더쉽과 교회 행정
예루살렘 교회가 성장하면서 행정상의 문제가 발생하여 회중의 연합과 사도의 주된 사역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을 때 교회는 중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함께 모였다(6장). 교회의 결정은 중대한 책무들을 자격 있는 사람들에게 위임하는 것이었다. 하나님의 뜻을 찾고자 했던 사람들의 리더십 하에서 점진적으로 그 당면한 문제는 해결을 보게 되었다. 예루살렘 공의회는 안디옥에 편지를 써 보낼 것을 결정했을 뿐만 아니라, 그 교회에 사절들을 선택하여 보낼 것을 결정했다고 누가는 기록한다.
(6) 성령의 주도
오순절 날에 예수님께서 그의 제자들에게 복음 증거를 위한 권능을 부여하시기 위하여 성령을 주리라 하신 약속이 이루어졌다. 성령의 사역은 많았는데 성령은 제자들에게 증거와 말씀 선포를 위하여 그들이 이전에 알지 못했던 권능을 부여하셨다. 안디옥 교회에서 최초의 선교사들을 부르시고 파송하신 분도 성령이셨다. 성령은 사도들과 초대 신자들을 통해 표적과 이적을 행하셨다. 사도행전 전체를 통하여, 전도와 선교의 주도는 언제나 성령이 하신 것임을 알 수 있다. 교회의 성장을 고무시키시거나 아니면 저해하는 그 어떤 문화적 요소들이 있을 수 있지만 기독교의 확산의 제1의 원인은 인간의 삶과 일속에서 역사하시는 성령이시다.
(7)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침과 제자 삼는 일
사도행전에 나타난 교회는 지속적인 성장을 가져올 수 있는 전도 방법을 따랐는데, 그것은 제자와 교회의 증가 운동이었다. 오순절 성령 강림으로 생긴 삼천 명의 새 신자들이 지속적으로 자신들을 영적 훈련에 헌신했음을 누가는 기록한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즉각 ‘제자들’로 부름을 받았다. 제자삼는 일은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을 완수하는데 근본적인 것이었다.
결론
사도행전에 기록된 가장 위대한 사건은 오순절날, 복음 증거 하는 교회의 탄생이다. 사도적 설교의 특성은 성경적이고 능력 있는 설교였을 뿐만 아니라 회중의 구체적 상황에 적절히 적용된 효과적인 설교였다. 전도와 선교는 교회의 성장과 증가를 가능케 하는 중요한 요소들이었다. 오순절 성령 강림은 폭발적 복음 증거를 야기시켰고 수많은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끌었다. 제자들을 만들고 가르치는 일은 사도들의 사역의 핵심에 놓여 있었다.
제 5장 선교적 교회의 모델 : 안디옥 교회
서론
안디옥에서의 새로운 기독 공동체의 형성과 성장은 복음이 그 당시 전 문명세계에 퍼지게 되었던, 범세계적 선교 운동의 시작을 가져 왔다.
1. 안디옥 교회의 특징들
(1) 무명의 평신도들에 의해 세워짐
사도행전 11장 19~20절은 복음이 스데반과 관련하여 일어났던 핍박에 의하여 사방으로 흩어졌던 사람들에 의해서 안디옥 지역에 전파되었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성령은 헬라인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도록 하셨는데 이러한 헬라파 선교사들이 복음을 새로운 종족 그룹인 이교도들에게 전파하였다. 이러한 평신도 선교사들이 이방 세계의 복음화에 중요한 첫 발을 내디디게 되었는데 그들은 무명의 그리스도인들로서, 예루살렘 교회가 극복하기를 주저했던 유대주의의 장벽을 뛰어 넘었다.
(2) 범세계적이고 포괄적인 교회
안디옥은 동방과 서방세계가 함께 만나는 장소로서 참으로 범세계적인 중심지였다. 사도행전 11장 20~26절과 13장 1절은 유대인과 이방인들의 첫 번째 대규모 공동체가, 안디옥 지역에서 일어났던 것을 보여 준다. 이 도시의 배경을 살펴볼 때, 그 도시의 범세계적인 환경이, 이같은 연합을 이루는 데 극히 중요한 요소가 되었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13장 1절은 안디옥 교회의 범세계적이고 포괄적인 특성이 그 교회의 지도력에도 반영되어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 준다. 이 지도자들은 다양한 지역 출신의 다문화적 지도자들이었다. 이 다양성으로 인해 안디옥 교회는 종족적, 문화적 심지어 언어적 장벽들을 포함해서 모든 장벽들을 뛰어 넘을 수 있었다.
(3) 성장하며 증거 하는 교회
11장 21~26절은 안디옥 교회가 많은 사람들의 회심에 의해 수적으로 성장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 준다. 이러한 수적 성장은 역동적이었고 계속적이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것은 예수가 그들의 주님 되심에 관하여 침묵할 수 없었던 기독신자들로부터 하나의 자발적인 선교 운동이 일어났다는 것을 보여 준다.
(4) 그들이 속한 사회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친 교회
누가는 제자들이 안디옥에서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 이름은 교회의 증인들이 그 도시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쳤고,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주께로 더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암시해 주고 있다. 그리고 이 별명은 기독교가 이제는 더 이상 유대적이 아니라고 하는 독자성을 나타낸다. 또 이 이름은 바나바와 사울의 가르치는 사역과 양육 사역의 결과로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의 주로서 그리스도에 대한 완전한 헌신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안디옥 사람들이 인식했음을 암시해 주고 있다.
(5) 영적이고 자격 있는 지도력을 지닌 교회
사도행전 11장 22절은, 바나바가 안디옥의 상황을 살피기 위하여, 예루살렘 교회로부터 파송 받았다는 것을 말한다. 바나바가 안디옥에 도착했을 때, 그는 그곳에 있는 사람들이 변화되고 있었고, 새로운 범세계적 공동체가 형성되고 있었던, 하나님의 진정한 역사를 인식하게 되었다.
(6) 균형 잡힌 교회
13장 1절은 안디옥 교회의 사역에 놀랄만한 균형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누가는 기록하기를 선지자와 교사들이 있으니 라고 언급하고 있다. 그들은 실제적으로 그 교회의 지도자들이었다. 안디옥은 기독교 신앙 전파의 고향이자 복음 선교의 본부였던 예루살렘을 능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복음 전도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것 사이의 균형은 교회의 성장과 건강에 필수적이었던 것이 분명하다. 이런 가운데 수적, 영적, 지리적 성장이 안디옥 교회에서 일어났다.
(7) 성령 충만한 교회
사도행전은 초대 교회가 복음 증거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 그 모든 것은 참으로 그들의 삶 속에 성령이 충만하였기 때문이었음을 보여 준다. 누가는 안디옥의 가장 중요한 두 지도자인 바나바와 사울을 성령이 충만한 사람들로 묘사하고 있다. 성령께서는 안디옥 성도들에게 개인적인 선지자적 활동을 통해서 뿐 아니라(아가보의 경우), 그들이 함께 모여 예배드리거나, 금식하는 동안에도 말씀하셨다. 안디옥 교회는 성령 충만한 교회로서, 그들은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삶과 사역을 주재하시는 성령의 실재를 체험하였고 깨달을 수 있었다.
(8) 관대한 교회
사도행전 11장 27~30절은 극심한 기근의 때에, 안디옥 교회가 예루살렘 교회에 구제헌금을 보낸 사실을 말해 주고 있다. 그들의 사랑이 넘치는 헌금들은 지체하지 않고, 주저함이 없이 자발적인 분위기에서 이루어졌다. 즉, 그들은 유대에 있는 궁핍한 형제들을 위한 순수한 사랑과 깊은 관심에서 이러한 반응을 보였다. 안디옥 교회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물질적 축복들을 나눈 것은 기독 공동체의 진정한 영적 성숙의 표지였다. 특별히 안디옥에서의 바울의 경험은, 선교 전략을 위한 한 방편으로 구제헌금을 조성하는 그런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영감을 제공하였다.\
(9) 연합한 교회
사도행전 11장 27~30절을 보면 교회 속에서 이방인과 유대인 성도들이 그들의 물질적인 것들을 나눔으로, 그들 사이에 연합이 이루어졌다는 증거를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것은 교회 안에서 이방인들과 유대인들이 참으로 하나라고 하는 명백한 표지가 되었다. 그 후에 13장 1~3절은 안디옥 교회의 다섯 명의 지도자들 뿐만 아니라, 전 회중간의 연합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10) 자발적으로 순종하는 교회
사도행전 11장 28~30절은 선지자들 중 한 사람이 아가보가 로마 제국의 극심한 기근을 예언했을 때, 안디옥 성도들이 자발적으로 반응했던 사실을 언급하고 있다. 역시 13장 2절은 안디옥 성도들이 주를 예배하면서 금식하고 있었을 때, 성령께서 놀라운 계획을 나타내 보이셨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이와 같이 성령의 음성에 자발적이고도 순종하는 태도록 임함으로, 그들의 가장 훌륭하고 가장 사랑을 받았던 두 사람의 사역자들이 세계 선교 사역을 위하여 회중들에 의해 하나님게 드려졌던 것이다.
(11) 희생적인 교회
물질적 나눔 뿐만 아니라 성령께서 선교 사역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떼어 놓을 것에 대하여 순종하여 파송하였다. 그 교회의 가장 유능한 교사들을 파송한다는 것은 안디옥 교회로서는 참으로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즉, 안디옥 성도들은 그들이 가졌던 바로 그 최선의 것을 밖으로 내보내었다. 안디옥 교회는 세계 선교를 위하여 최선의 것을 주기 위하여 자신을 비웠던, 최초의 희생적인 교회였다.
(12) 선교 지향적인 교회
안디옥 교회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안디옥 교회가 복음이 전세계로 퍼져나가게 되었던 첫 번째 선교 기지가 되었다는 것이다. 안디옥 교회는 외국 선교의 비전을 가졌던 최초의 교회였다. 안디옥은 타문화권 선교 사역의 열매로서 무명의 선교사들에 의해 설립되었다. 그리고 복음을 전세계로 전파함으로써 선교 작전의기지가 되었다는 점에서 선교적 교회로 간주될 수 있다.
결론
누가는 안디옥 교회를 기독교 선교를 위한 중요한 중심지로 묘사하고 있다. 비록 예루살렘이 지도력과 감독권을 행사하였다 할지라도 안디옥은 선교를 위한 비전과 포부를 가졌다.
제 6장 선교와 교회 성장의 관계
서론
사도행전은 기독교 초창기의 초대 교회와 초대 교회 선교에 관한 영감된 역사적 기록이다. 초대 교회의 출발점에서부터, 교회의 지상 명령 수행은 바로 교회의 존재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다.
1. 선교로 인한 교회 성장
(1) 교회 성장으로 이끈 선교의 실례들
1) 예루살렘 교회 - 사도행전에서 최초로 등장하는 예루살렘교회는 다락방에서 기도하러 모인 120명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누가는 사도행전 21장 20절에서 유대인 중에 믿는 자 수만 명이 있으니라고 기술함으로 선교로 인한 교회 성장을 언급하고 있다.
2) 유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 - 스데반의 순교에 뒤이은 박해의 결과로 예루살렘에서 흩어진 초기 신자들은 단순한 피난자들이 아니라 선교사들이었다. 빌립의 사마리아 선교 사역의 결과 많은 남녀가 믿고 세례를 받았다. 팔레스틴에서의 선교 사역에 관해 누가는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수가 더 많아지니라 라고 요약하고 있다.
3) 안디옥 교회 - 안디옥에 대한 선교는 아주 성공적이어서 유대인과 이방인 그리스도인들로 혼합된 기독교 공동체는 계속적인 복음 전파를 우한 중요한 기지가 되었다.
4) 바울의 제1차 선교 여행의 결과 설립된 교회들 - 바나바와 바울의 첫 선교 여행은 수많은 성장하는 교회들을 설립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바울의 전도 설교의 결과로 후에 번영하는 교회가 될 수 있었던 교회 설립의 기초가 마련되었다.
5) 바울의 제2차 선교 여행의 결과로 설립된 교회들 - 예루살렘 회의 이후 바울과 그의 선교 동역자들은 수리아와 길리기아에서 첫 번째 선교 사역 결과로 세워진 교회들을 방문하면서 제2차 선교 여행을 시작했다. 선교지 교회들에 대한 방문 결과로 교회들은 믿음이 굳건해지고 수가 날마다 더하게 되었다.
6)바울의 제3차 선교 여행의 결과로 설립된 교회들 - 사도행전 19장은 에베소에서의 바울의 3년에 걸친 선교 사역을 다루고 있다. 성격상 에베소에서의 바울의 선교 사역은 한 지방의 주요 중심 도시에서 선교를 시작하여 그곳에서부터 외부 지역으로 선교 사역을 확장해 나가는, 고린도에서 이미 확립한 선교 형태를 따랐다.
2. 교회 성장의 결과로서의 선교
누가는 선교를 교회적 사역으로 보았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사도행전의 교회들은 복음의 영역 밖에 있는 자들에 대한 선교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1) 선교로 연결된 교회 성장의 실례들
1) 비시디아 안디옥 교회 - 새로운 공동체는 더 이상 단지 유대인이나 이방인들이 아니라 기쁨과 성령이 충만하여 부활하신 주님의 선교 명령을 달성하려는 열망을 지닌 제자들이었다. 뒤이어 누가는 비시디아 안디옥 교회는 지도력을 확립함으로써 계속 성장하였다고 기술하고 있다.
2) 빌립보 교회 - 이 교회는 누가의 지도 아래 성장했고 바울이 설립한 가장 사랑받고 주목할 만한 교회들 중 하나가 되었다. 이들 신자들은 선교의 비젼을 가졌고 바울의 선교 사역에 참여했다. 이후 로마에 투옥되어 있었던 바울에게 부조를 보냄으로써 자신들의 선교적 헌신을 실천했다.
3) 에베소 교회 - 바울은 약 3년간 이 도시를 체류했다. 이것은 이 도시가 아시아 전 지역의 중심이었기 때문에 자신의 선교 사역의 중심지로 선택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타당한 것 같다. 사도행전 20장에서 누가는 에베소 교회 장로들에게 행한 바울의 고별사를 기록하면서, 에베소 교회는 분명히 장로-감독들의 팀을 지녔기 때문에 급속히 성장하고 잘 조직된 교회였다고 암시해 주고 있다. 따라서 바울의 에베소 사역은 교회 성장을 가져 왔고, 그 교회 성장이 계속적인 놀라운 선교로 이어졌던, 성과 있고 고무적인 사역 형태를 보여주었다고 말할 수 있다.
결론
사도행전 교회는 선교를 통해 창출되었다. 사도행전에 의하면, 선교와 교회 성장은 계속적이며 자발적으로 이루어졌다. 누가의 일차적 관심은 문화적, 인종적, 민족적 장벽의 극복을 통한 특수한 형태의 기독교 확장이었다. 그는 구심적 교회 성장이나 선교에 관해서가 아니라 원심적인 교회 성장과 선교에 대해 기록했다. 결론적으로 사도행전을 통해 오늘날의 교회들이 진정한 교회 성장을 향유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선교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제 7장 결론과 제언
[출처] 사도행전의 선교와 교회성장/ 임영효|작성자 kaik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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