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족에 대한 이해
1)가족의 정의
가족이란 혼인과 혈연관계에 의한 부부와 그 자녀 등 근친으로 구성된 기본적인 소사회집단이며, 가족집단은 특히 혈연 집단이기 때문에 가족집단 내의 인간관계는 강한 애정으로 얽혀있다. 가족은 동일한 장소에서 주거를 같이하는 공동생활체이며, 가족만의 독특한 생활양식과 가족구성원의 행동방식이 있는 문화집단이기도 하다. 가족은 과거에 소급함으로써 조상에 통하고 자손을 예상함으로써 미래와 통하는 영속적인 집단이다. 그러나 가족은 나라와 지역에 따라 그 형태와 기능이 다르고 개인이 경험하는 가족이 다르기 때문에 가족을 이해함에 있어서도 사람에 따라 다르다.
콩트는 가족은 자발적 복종과 헌신적 보호 그리고 지속적 협동을 행할 수 있는 소집단으로 부부의 사랑과 친자의 신뢰, 형제간의 우애가 있고, 과거에 소급함으로써 조상에 통하고, 자손을 예상함으로써 미래에 통하는 영구적 집단이라고 하였다. 쿨리(Cooley, C. H)는 가족이 없이는 동정(同情), 희생과 같은 인간생활의 즐거움이 있을 수 없고, 그것 없이 사회는 존속할 수 없다고 하였다. 더욱 충성과 봉사, 애정, 준법 등 사회적 이상은 오직 가족에서 발효된다고 하였다. 베버는 가족은 가족감정이란 특별한 정서에 의해 결합하고 가족성원의 인간관계는 전인적이며, 그만큼 유대가 강하며 가족은 최초의 사회이며 누구나 경험하는 사회로서 사회생활의 기본단위라고 하였다.
구체적으로 가족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머독(Murdock, G. P.)은 가족이란 공동의 거주, 경제적 협동(economic cooperation), 생식(reproduction)으로 특징 지워진 사회집단으로서 사회적으로 승인된 성관계를 갖는 성인 남녀와 그들이 출산한 자녀 또는 양자로 구성한다(Murdock, 1965, p1)고 하였다. 그는 가족의 고유형태는 부부와 그 자녀로 구성되는 핵가족이라 하였고 가족의 기능은 공동거주, 경제적 협동, 그리고 생식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동서와 고금의 가족 형태를 보면 핵가족이 유일한 것이 아니다.
버제스(Burges, E. W.)등은 가족이란 결혼과 혈연과 양자의 유대로 결합한 인간집단으로서 단일의 가계를 형성하고, 가족성원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에 따라 서로 관계를 맺으며 공통문화를 창조․유지하는 집단(Burges and Locke 1953, p2)이라고 하였다.
레비스트라우스(Levistrauss, 1971)는 가족을 “결혼에 의해 형성되고, 부부와 그들의 결혼에 의해 출생된 자녀로 구성되지만, 다른 근친자가 포함될 수 있으며 가족 구성원은 법적 유대, 경제적․종교적 그리고 그 외 다른 권리와 의무, 성적 권리와 금기, 애정, 존경 등 다양한 심리적 감정으로 결합"된 것으로 정의하였다. 버제스와 레비스트라우스의 가족의 정의는 머독보다 가족의 범위를 확대한 것이며 가족을 결혼과 혈연으로 조성된 더 넓은 친족집단 구조로 정의하고 있다.
2)가족의 특징
가족을 사회집단으로 보고, 다른 사회집단과 구분되는 특성을 살펴보자.
(1)가족은 일차적 집단(Primary group)이다
쿨리는 인간간의 접촉방식에 따라 1차적 집단과, 2차적 집단으로 구분하고 인간이 출생과 동시에 참여하는 집단이 1차적 집단으로 가족이 그 예라고 하였다. 1차적 집단에서는 성원 상호간의 관계가 직접적이고 친밀하며 그 관계가 항구적으로 지속된다. 또한 구성원들은 하나의 공통된 전체 속에 융합되어 우리 의식으로 강한 일체감을 유지한다.
(2)가족은 공동사회(gemeinschaft) 집단이다.
공동사회는 Tonnis가 사용한 개념으로 희생사회라고도 불리 우며, 성원 상호간의 애정과 이해로 결합되어 외부적인 장애에 의해 결코 분열되지 않는 본질적 결합관계를 지닌다. 이러한 관계는 가족관계로, 가족원간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정의적(情誼的) 감정적 기초로 성립되는 관계이다.
(3)가족은 폐쇄집단(closed group)이다.
폐쇄집단이란 구성원이 되기 위한 자격의 획득이나 포기가 용이하지 않은 집단을 의미한다. 개인은 누구나 원한다고 해서 특정 가족의 구성원이 될 수도 없는 것이고, 또한 혈연으로 특정가족에 태어난 이상 그 가족관계를 자유롭게 포기할 수도 없는 것이다.
(4)가족은 형식적 집단(formal group)이나 가족관계는 비형식적(informal)이다.
형식적 집단이란 객관적 조직과 특정한 관습적 절차 체계를 지니며 이것에 의하여 행동이 통제되는 집단을 뜻한다.
가족은 결혼이라는 법적 절차에 의하여 부부관계를 성립하므로 이러한 면에서는 형식적이고 제도적인 집단이다.
또한 가족은 도덕, 법규 등 외부적 규범, 문화의 규제를 엄격히 받는 집단이다. 그러나 가족원 상호간의 관계는 자유스럽고 솔직하며, 형식에 얽매이지 않으며, 인간적 감정으로 연결되어 있는 비 형식적 관계로 비교적 자유로운 관계이다.
3) 가족의 기능
가족의 기능이란 가족이 수행하는 역할, 행위를 뜻하는 것으로 사회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시대의 흐름과 문화의 발전에 따라 가족의 가정 내 역할(대내적 기능)이나 사회적 역할 (대외적 기능)이 달라지고 있다. 종합적인 가족의 기능을 살펴보자.
(1)성적 통제기능
서적 무질서를 방지하고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방법으로 성적 욕구를 충족토록 하는 제도가 결혼이며 결혼이란 사회제도가 전체사회에 대하여 어느 정도 성관계의 통제 기능을 담당함을 의미한다. 즉, 어느 사회나 결혼을 제도화한 이유는 성적 관계를 규제하기 위함이며, 이에 따른 규범은 시내나 사회배경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어도 소멸되지는 않을 것이다.
(2)생식의 기능
이는 사회의 구성원을 충원하기 위해 재생산하는 기능이다. 모든 사회는 그 사회의 존속을 위해 사망한 사람을 보충해 나가야 하며 가족은 이러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가족 이외의 다른 집단이 대신할 수도 없는 기능이다.
(3)애정의 기능
가족은 애정을 바탕으로 한 남녀가 가정을 이루며 그들의 자녀를 사랑으로 양육하는 집단이다. 현대의 가족은 제도적 가족에서 우애적 가족으로 변화함에 따라 가족에의 인간관계도 애정의 기능을 중요시하게 되었다.
복잡한 산업사회에서 많은 긴장감과 갈등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현대 가족에게는 정서적 안정감과 사랑을 가족으로부터 제공받아야 하기 때문에 중요한 기능이다.
(4)자녀 양육과 사회화의 기능
아이들은 출생하면서부터 가족으로부터 보호를 받으며, 가족 생활을 통해 교육을 받게 된다. 가정에서는 그들이 사회에서 잘 적응하고 기능하고,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데, 가족은 일차집단으로 자녀의 인격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나아가서는 건강한 사회인을 길러내는 기능이기도 하다.
(5)지위 부여의 기능
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가족 내 여러 지위가 부여되며, 자신이 태어난 가족에 의해 사회경제적 지위가 부여된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같은 가족배경은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기초를 제공하며, 개인의 직업성취에도 주요한 요인이 된다.
(6)경제적 기능
가족의 경제적 기능은 생산기능과 소비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과거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은 생산과 소비의 기능을 함께 수행했지만 현대사회는 고도의 산업화, 상품의 대량생산으로 생산단위로서의 가족 기능은 축소되었으며, 가족원은 산업사회에 노동력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임금을 받으며 이것으로 필요한 물자를 구입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현대 산업사회의 가족은 상품선택과 구매에 대한 현명한 소비자로서의 능력이 요구되며, 한정된 수입으로 온 가족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평하고 합리적인 재정관리가 요구된다.
(7)종교의 기능
가족의 종교적 기능은 종교적 의례나 형식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의 생활에 감사하고 삶의 진리를 깨달으며, 인간 능력의 한계를 겸허하게 인정하고 기도하는 자세로 살아가는 생활태도를 말한다. 우리나라는 조상에 대한 숭배, 가신숭배, 무속신앙, 유교 등이 예로 있으며 그 밖의 여러 종교기관 등이 그 기능을 맡기도 한다.
(8)휴식 및 오락의 기능
가정은 복잡한 사회생활로 인한 스트레스와 긴장, 갈등을 해소하고 몸과 마음을 쉴 수 있는 안식처로서의 기능을 가지며 각 가족원의 에너지를 재충전시켜 줌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가족의 휴식과 오락의 기능은 각 가족원간의 열린 대화를 유도하고, 생기를 불어넣어 건전한 가정에서 건전한 가치관을 갖게 하며 나아가 바람직한 사회 풍토를 이루는데 기초적인 기능이 된다.
2. 가족의 형태와 변화
1)가족의 형태
가족집단의 형태와 유형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준에 의해서 분류해 볼 수 있다.
(1)가족의 권위와 가통에 따라 부계, 모계, 동권의 가족유형
(2)결혼상태에 따라 일부일처, 일부다처, 일처다부의 가족유형
(3)자녀를 중심으로 보는 입장에서 나고 자란 양육가족, 자기가 결혼하여 자녀를 낳아 기르는 재생산 가족
(4)세대별 즉 가족의 크기나 범위와는 관계없이 가족성원이 몇 세대에 걸쳐있는가에 따라 1세대별 가족, 다세대별 가족
(5)가계의 계승에 중점을 둔 분류
①직계가족 : 복수의 핵가족이 종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가족으로서 가장의 직계가족중심 장남, 장자 등의 가계의 계승자와 이들의 배우자 및 미혼의 자녀로 형성된 가족
②부부가족 : 일정시기가 지나면 직계가족의 형태를 취하게 되는 가족이다.
③방계가족 : 장남의 유배우 방계친(동생이나 조카)이나 또는 가족을 계승하지 않는 유배우 직계비속을 포함하는 가족
G. P. Murdock은 문화인류학적 연구를 통하여 가족의 기본형태를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1)핵가족 : 단일부부와 미혼 자녀로 구성된 2세대 가족
(2)복혼가족 : 일부다처, 일처다부, 집단혼 등으로 이루어진 둘 이상의 핵가족으로 구성된 가족
(3)확대가족 : 수세대가 동거하는 대가족
2)가족의 변화
가족의 형태는 사회의 역사적 변천에 따라서 변천해 왔다. 가족형태의 크기에 있어서는 대가족제도에서 소가족제도로 변해 왔으며, 가장권을 중심으로 해서 보면 모가장제도에서 부가장제도의 가족집단으로 변했다. 그리고 오늘에 있어서는 사회가 근대화됨에 따라서 전통적인 대가족 제도가 무너지고 소가족 제도 내지 핵가족제도가 나타나, 핵가족은 현재의 사회경제적 구조에 알맞은 형태로서 현대사회에서 점점 일반화 되어가고 있다.
가족집단의 변화양상을 살펴보면
(1)대가족에서 소가족으로
(2)권위가족에서 친애가족으로(수직적 인간관계에서 수평적 인간관계로)
(3)통합적 기능에서 분화적 기능으로
(4)정태적 가족에서 동적 가족으로
3. 현대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1)현대가족의 특징
현대가족의 특징을 살펴보면
(1)규모 면에서는 소규모가족 즉 핵가족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2)개인주의
(3)애정과 이해 중시
(4)부부 중심의 평등 관계 : 부부간에 평등주의가 보편화되고 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을 개발할 평등한 기회를 가질 권리를 갖는다는 윤리적 당위성은 남녀의 교육차이를 감소시켰고 여성취업을 증가 시켰다.
(5)가족 구성원들간에 친밀한 관계 유지
(6)민주적이고 평등한 가족 관계 유지 : 부모와 자녀사이에 더 이상 수직적이고 명령적인 관계가 아닌 대화를 통한 민주적인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7)개성과 창의성 존중
(8)여성의 지위 향상 : 여성의 교육수준은 현저히 향상되고 취업여성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직업과 수입은 개인의 위신을 결정하는 주요 변수가 되기 때문에 결국 가족 내에서나 가정 밖의 사회에서 여성의 위신이 높아지고 있다.
2)현대가족의 문제점
현대 가족이 일반적으로 안고있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1)가족기능의 약화 : 사회의 여러 기관이 발달하여 감에 따라 가족의 많은 기능이 약화된다.
(2)문화적 간격 : 동일한 가족 안에서 성장하고 생활하는 사이라고 하더라도 부모와 자녀들 사이에 연령과 활동배경에 따라서 문화적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동일가족문화 속에 살면서도 각자는 자기 자신의 문화성을 지니게 된다.
(3)가족와해 : 현대병의 하나이다. 애정적 부적응에 기인되는 것도 있지만 도덕적 공백에서 오는 것이 많다. 결혼관이 와해되고, 인간적 책임성이 무시되고, 물질적 감각주의가 인간의 정신을 점령하고 있기 때문이다.
(4)부부간 문제 : 부부간의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갈등과 이혼 문제
(5)부모와 자녀간의 문제 :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 자녀의 양육과 교육 문제
(6)노후문제 : 고부간의 갈등, 노인이 부양, 노부모와 자녀간의 갈등문제
(7)주부의 취업문제 : 자녀의 양육과 교육, 노부모와의 관계, 부부간의 문제
(8)가족문화의 계승의 문제 : 가족문화의 단절, 가족가치관의 혼란 등의 문제
3)극복방안
가족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가정교육의 부재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부모 자녀간의 유대관계를 강조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가정에서 묶어지는 끈 자체가 약하기 때문에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끊어져 자녀들이 가출, 약물 복용, 자살 등 각종 비행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따라서 부모자녀간에 솔직한 대화를 통해 세대 차의 벽을 허물어 무엇이 그들 간의 문제인가를 서로 인식해야 한다. 또한 한 사회가 민주화되기 위해서는 가정의 민주화가 밑거름이 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기 때문에 우선 부부가 평등하고 민주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자녀를 그러한 방향으로 사회화 시켜야 한다.
부모 자녀 관계에서 특히 노부모 성인 자녀 관계는 하층 더 애정적 유대관계가 약화되어 노인들이 가족관계에서 소외되고 있다. 관계의 회복을 위해 노인에게는 사회변화와 젊은 세대의 가치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젊은 세대들에게는 노인의 신체적․정서적․경제적 변화를 이해시키는 각종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한편으로는 약화되어 가는 관계를 사실로 받아들여서 선 가정보호, 후 사회복지라 는 정책들에서 벗어나 정부나 국가의 차원에서 노인가족을 도와 줄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여성들의 취업에 반발하여 무조건 주부로만 머물게 하기보다는 보육원이나 유아원 등을 확충해서 여성들의 취업을 적극 권장해야 할 것이다.
현대가족은 많은 문제들을 안고 있지만 가족 간의 따뜻한 감정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가족 구성원들이 모두 행복해지도록 구성원 모두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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