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중한 자료

땅속의 꽃씨

까망쑤나 2010. 4. 8. 02:41
활동명
땅속의 꽃씨
목표
손유희를 통해 꽃씨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창의성과 감수성을 익힐 수 있다.
관련영역
동시
준비물
융 판, 그림 자료(부직포로 만들었거나 종이 뒤에 찍찍이를 붙여서 만듬), 시냇물소리가 녹음된 테잎
글쓴이
김정미
효과음 개울물

활동지 땅속의 꽃씨

■활동준비

 * 융판, 그림자료, 녹음기를 준비한다.

-동시에 나오는 꽃씨(노란꽃, 빨간꽃), 나비, 개울물 조각그림을 코팅 후 찍찍이를 붙인다.

■활동방법

(도입)

-교사는 시냇물소리가 녹음된 테잎이나 CD를 들려준다.

(전개)

①음악을 들은 느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눈을 감고 음악을 감상해 보세요. 어떤 풍경이 떠오르나요?

-두 손을 귀에다 대고 “무슨 소리가 들리지 않나요? ”

②“땅속의 꽃씨”동시를 들려주겠다고 이야기 한다.

③동시를 들은 느낌에 대해 이야기 한다.

-어떤 느낌이 드나요?

-서로 사랑하는 것 같아요. 꽃이 잠자는 것 같아요

-잠이 올 것 같아요.

④교사와 다양한 방법으로  동시를 암송한다.

-교사가 먼저 한 소절을 낭송하고 유아들이 따라서 낭송을 하게 한다.

-동시에 맞는 손동작을 하면서 읊어본다.

-융 판에 조각그림들을 붙이면서 동시를 읊어본다.

(마무리)

-동시 자료를 언어영역에 두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활동자료 활용Tip

 -소리 (개울물)을 시냇물 녹음 소리로 대체 활용해서 수업을 진행한다.

■ 동시내용

제목 :  땅속의 꽃씨 / 지은이 : 오경웅
 
개울 물 졸졸졸
흐르는 첫 봄 
땅속의 꽃씨가
꿈을 꿉니다. 
곱다란 나비 맞는
예쁜 꿈을요 
빨간 꽃 꽃씨는
빨간 꿈 꾸고 
노란 꽃 꽃씨는
노란 꿈 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