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아두면..

1. 규칙적인 운동의 필요성

까망쑤나 2011. 5. 2. 01:20

1. 규칙적인 운동의 필요성

인간의 몸은 살아있는 생명체이기 때문에, 생리적으로 계속 움직이는 것이 몸에 좋다는 것 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건강을 지켜주는 것은 우리 몸의 자생력이고, 이 자생력 은 나이가 들수록 떨어질 수 밖에 없지만, 운동을 통해 자생력 저하를 최대한 늦출 수 있고 더 나아가 인간의 수명까지도 연장할 수 있다. 의학의 발달로 전염병은 많이 감소하고 있 지만 성인병은 해가 갈수록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의학적인 처방만으로는 성인병 치료가 불가능하다는 반증이라 하겠다.



2. 운동의 효과

규칙적인 운동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크게 육체적 효과, 심리적 효과, 면역 효과 등이다. 운동에 의한 육체적 효과는 운동의 종류와 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빠른 시간내에 운동에 의한 효과가 나타나게 되며, 반대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던 사람이 운동을 중단하면 또한 빠른 시간내에 운동에 의한 효과가 소실되게 된다.

달리기의 경우 하체의 근육이 발달하게 되고, 심장의 용량 및 크기가 증가하며, 근육내 모세 혈관의 밀도가 늘어나고 폐활량이 증가한다. 팔이나 다리등 신체 일부 부위를 많이 쓰면 그 부위의 근육이 발달하게 되며, 실시하는 운동의 성격 및 그에 필요한 생체적응의 내용에 따 라 달라지게 된다.

다음으로 심리적 효과가 있다. 운동은 인간의 공격 본능을 해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적절 한 양의 운동을 하면 인간에게 내재된 공격 본능이 해소되면서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운동은 매사에 자신감을 갖게 하여 대인관계 를 원만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사물을 능동적이고 긍적적으로 바라보게 되고 근육의 긴장 상태를 적절하게 이완시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마지막으로 면역효과를 들 수 있다. 지금까지 신체 면역반응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질병에 관한 것들이 대부분이었으나, 질병외에 다른 자극도 면역반응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연구결 과들이 보고됨에 따라 이에 대한 연구들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운동도 이중 하나이고 에 이즈 환자의 치료에도 운동요법이 응용되고 있다. 그러나 운동초기나 적당한 운동을 한 후 에는 면역에 관련된 세포들의 수가 증가하고 기능항진의 효과가 있지만, 고된 훈련기간 중 에는 간염, 뇌막염, 감기 등의 유행성 바이러스감염에 쉽게 걸릴 수 있다.

적당한 운동만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