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연계수업할때 활동 했었던건데~
혹시나 도움이 되었으면~
내가 했었던건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동시 활동
일 시 |
2010년 7월 9 일 (금) 시간: 11:00~11:15 |
발표자 |
실습생 이연주 | |
활동제목 |
물은 요술쟁이 |
대상연령:만3세 |
지도시 유의점 및 준비물 | |
활동목표 |
* 물의 다른 형태를 알 수 있다. * 물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 물을 소중하게 다룰 수 있다. |
| ||
도 입 |
여러분 ~ 지난주에는 선생님과 00 노래를 배워보았지요 ~ 오늘은 선생님과 동시를 배워 볼거 에요 . 선생님과 동시를 배우고 강당에 내려가서 물로 하는 재밌는 게임도 할 거에요..<-종이컵은 미리말하지 말것 T: 어때요 오늘 선생님이랑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볼까요? C: 네~~~~~ |
동시에 나오는 구름, 얼음, 비, 우박.등등 눈 그림으로 뽑아 붙여 동시를 보여 주기전 물에 대한 아이들의 궁금증을 유발한다. | ||
선생님이 여러분한테 문제를 내 볼게요 . T: 물을 냉장고에 꽁꽁 얼리면 어떻게 될까 ?-C: 얼음이되요~ T: 하늘에서 내리는 것은 뭐가 있을까? C: 비요~ 눈이요~우박이요~(다양한 대답이 나오도록 유도한다.) 그럼 하늘에서 둥둥 떠 있는 구름 속에는 뭐가 있는지 아세요? C: 물이요~ 여러분이 말 한거 다 맞아요 ~ 이렇듯 물은 요술쟁이 같아요 . 참 만들어 지는게 많죠 ? 선생님이 물에 대한 동시를 들려 줄 꺼예요~무슨 생각이 드는 지 잘 생각해 보세요~ | ||||
전 개 |
멋진 동시를 귀로 들으면 재미없겠죠? 마음으로 들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모두 눈을 감아 보세요~~ 그럼..동시가 마음으로 들릴 께예요~ 자~~눈 감았죠^^ 그럼 시작 할게요~~ --> 천천히 또박또박 읊는다.. 물은 요술쟁이 인가 봐요 시냇물도 되고 강물도 되고 바닷물도 되지요 물은 요술쟁이 인가 봐요 비도 되고 이슬도 되고 눈도 얼음도 되지요 친구들~~한번 더 들려 줄게요~~ -----천천히 반복한다.. |
시냇물, 강물, 바닷물, 비, 이슬, 눈, 얼음... 그림 준비
부지런쟁이..글림도 준비^^ | ||
여러분 눈을 떠 봐요~~ 우리 한번 생각나는 대로 읊어볼까요? 유아들과 함께 읊는다...선생님의 일방적인 진행 절대 금물... 물은 요술쟁이 인가 봐요 (요 부분은 가린다...) 시냇물도 되고 강물도 되고 바닷물도 되지요 (시냇물, 강물, 바닷물 순서대로 그림을 붙이면서 읊는다.)
물은 요술쟁이 인가 봐요 (이 부분은 가린다...) 비도 되고 이슬도 되고 눈도 얼음도 되지요 (비, 이슬비, 눈, 얼름 순서대로 그림을 붙이면서 읊는다.)
아주 멋지게 동시를 잘 읊었어요~~
| ||||
그럼 우리 요술쟁이 물을 가지고 다른 동시도 만들어볼까요? 물을 가지고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요? (소중함의 목표달성 깨우침...)---확장활동 물은 부지런쟁이 인가 봐요 밥 지을 때도 쓰이고, 꽃밭에 물줄때도 쓰이고 청소할 때도 쓰이지요~.~~~~~ (유아들의 생각을 전체 반영한다.) 물은 부지런쟁이 인가 봐요 손 씻을 때도 쓰이고 걸래빨 때도 쓰이고 우리아가 목욕시킬 때도 쓰인답니다. (최대한 많은 내용을 이끌어낸다.)<- 있는대로 몽땅. | ||||
T: 물은 누구라고요? --요술쟁이요~ 부지런쟁이요~~~ T:: 왜 왜술쟁이라구요? C: 시냇물도 되고 강물도 되고 바닷물도 되고 이슬도 되고 비도 되고 눈도 얼음도 되니까요~~(여기까지 유아들이 몽땅 말 하도록 유도하고 선생님은 그냥 대답만 한다.) | ||||
T: 물이 왜 부지런쟁이라구요? C: 밥도짓고 꽃밭에 물도주고 청도하고 손도씻고 걸래도 빨고 우리아가 목욕시킬 때도 쓰이니까요~~~(여기까지도 유아들이 몽땅 말 하도록 유도하고 선생님은 그냥 대답만 한다.) |
| |||
와~~우리 친구들 모두 시인이 된 거 같내요~~~ 이렇게 귀하게 쓰이는 물처럼 우리 친구들도 이 세상에서 아주 귀하게 쓰이는 소중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오늘 우리가 만든 [물은 요술쟁이. 물은 부지런쟁이] 동시를 엄마 아빠께 들려 드려 보세요~~ 정말 기뻐하실꺼예요~` | ||||
마 무 리 |
자~~한별반 친구들 지금은 비가 맣이 오는 장마철 이니까 비가오거나~~ 하늘을 보다가 구름이 덩실덩실 많이 떠 있을 때 엄마나 아빠께 [물은 요술쟁이]동시를 또 들려 드리세요~~ 그럼 엄마 아빠께서 우리 유준이 우리 예림이 우리 연주 똑똑하다고 칭찬해 주시고 기뻐하실거에요 .
그렇게 할 수 있겠어요? C: 네~~~~~~~~~~~~~~~~~~~~~~~~!!! 지금 동시를 배워봤고 우리 게임 하러 강당으로 내려갈까요 ???????? |
| ||
느낀점 (평가) |
유아들과 상호작용을 얼마나 했는지? 교사가 일방적인 수업진행으로 유아로 하여금 지루하게 하지 않았는지? 유아의 호기심이나 언어적인 감각과 어휘력을 충분히 이끌어 내는 데 노력했는지? 물에 대한 지적탐구심을 발휘시켰는지? 확장활동(물은 부지런쟁이)에 대한 유아들의 흥미를 충분히 유발 시켰는지? |
'※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칼빈의 신앙론 (0) | 2011.03.11 |
---|---|
신약성경 개론 (0) | 2011.03.11 |
시장놀이 (이야기 나누기) (0) | 2011.01.03 |
이혼의 개념 Bohannan 의 6가지 이혼 (0) | 2010.12.15 |
스텐버그 사랑 삼각형 이론 (0) | 2010.1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