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시장놀이 (이야기 나누기)

까망쑤나 2011. 1. 3. 02:02

시장놀이 (이야기나누기)

일    시

  2010년  7월  9 일  (금)    

발표자

실습생 이연주  

활동제목

 시장에 갔어요

대상연령:만3세

지도시 유의점 및 준비물

활동목표

* 시장놀이에 필요한 물건과 가게들에 대해 알 수 있다.

* 시장놀이를 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한다.

* 시장놀이를 통해 내가 필요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

 

 도   입

T:여러분~내일은 우리가 기다리던 날이예요~

          뭘 하는 날 인지 알아요 ?

C: ~시장놀이요 ~!

T: 맞아요

 내일은 시장놀이를 해요 .

우리가 시장놀이를 하려고 뭐를 준비했어요??  

  유아가 말할 때 받아주고..교사가 답을 말하지 않는다. 그 다음 대답을 유도한다 .예:  또 다른 것은??)

C: 장난감이랑 작아져서 못 입는 옷 등등 많이 가지고 왔어요

C: 가방도 만들었어요~

C: 지갑이랑.....0000000이랑  준비했어요~

T: 그래요~

 아두 많은 물건들을 준비했어요~

  여러분들이 가지고 온 물건들을 시장놀이에서 다 팔고

  여러분들이 필요한 물건들도 사고 그럴거에요 .

  어때요 시장놀이 재밌을 거 같아요 ??

 

T: 친구들은 백화점이나 마트, 시장에 장 보러 가본적 있나요?

  시장에는 어떤 곳이 있나요?

C:백화점이요

C: E-마트요  홈프러스요~~~~

T: 그래요 백화점이나 마트에서도 물건을 사니까요~

    그럼 백화점 말고 시장에 가면 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C:물건파는 아줌마요 !

C: 시장 보러 온 사람들

C:가게들이요 !(등등 ...)

T:그렇죠 ~ 시장에는 물건과 가게들이 많아요  

병원도 외과,소아과, 안과, 치과, 이비인후과처럼 여러 종류의 병우너이 있어요~

그럼 시장에도 여러 시장이 있는데 우리 같이 알아볼까요?

 

전    개

①시장에서 볼 수 있는 가게들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T:시장에는 어떤 가게들이 있을까요?

 

C:생선가게!

 

C:옷가게

 

C:신발가게 .- 정육점.야채.서점.휴대폰,과자식품,과일,꽃집,아이스크림점,빵집,세탁소,부동산(^^),

  - 다양한 경험의 내용이 나오도록 유도하고 다른 유아가 경험하지 못한 가게들에게는 반응을 보여준다.

T:맞아요~ 시장에 가면 참 많은 가게들이 있죠

 

T: 그러면 내일  우리가 시장놀이를 할 때 꼭 있었으면 하는 가게는 뭐가 있어요 ?

C:장난감 가게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C:물총들도 많이 팔았으면 좋겠어요 !!

 

T:시장놀이에는 많은 가게들이 있을거에요

그래요~~그럼 내일 우리는 000.  000. 0000  가게들을 차리기로 해요~(미리담임께 알아 보고 말해준다.)

그러면 시장놀이를 하는데 어떤 물건들이 필요할까요?

 

C:먹을것도 필요해요 !

C:물건파는 아줌마 아저씨들도 있어야되요

C:옷이랑 신발이랑 장난감들도 다 필요해요

C: 장 바구니가 꼭 필요해요~ <---장 바구니  대답이  나오도록  잘 유도한다...

 

T:맞아요 ..왜 비닐봉지 말고 장바구니가 필요할까요?

C:요즘은 우리 환경을 개끗이 해야하는 것 때문에 ....

  비닐봉지에 한 번 물건을 담고 버리기 보다는....

  여러번  물건을 담을 수 있는 장바구니가 필요해요~.....

                         --->  다양한 유아들의 환경에 대한 생각이 도출되도록 유도한다.

T: 맞아요

우리 친구들이  시장놀이를 준비하면서 아주 지혜롭고 멋진 생각을 했내요

좀 귀찮아도 장 보러갈 때는 꼭 장바구니를 가져가면 좋겠어요~

그리고 백화점(예: 홈프러스)에서는 물건 살 때 장바구니를 가져가면 1개당 50원씩 깍아 주고 있어요

물건을 많이 사면 한 번에 3개씩 장바구니 값을 깍아줘요~

꼭 장 바구니를 이용하도록 부모님게 가르쳐 드리세요~

(연주야~~~~요거는 TIP 이다.ㅋㅋ...)

 

  그럼 가게들을 여행해 볼까요??

T: 먼저 과일가게로 가볼까요?~~~~

  어떤 과일이 있어요? 내가 제일 좋아하는 과일은 또 뭐가 있나요?

 C:수박 !

C:딸기 !

C:오렌지 !!(등등..)

     체리,블루베리(건강에 아주 좋음^^),거봉,파인애플,버찌, 바나나,복숭아,천도복숭아,자주,도마토,귤,메론

       -->계절에 관계없이 백화점에는 몽땅 다 나옴^^

 (흔한 과일 에서부터  평소에 비싸서 사 먹지 못한 것, 건강 과일 까지 다 다룬다....)

 

T:지금은 더운 여름이라 선생님은 시원한 수박을 좋아하는데 여러분은 무슨 과일을 좋아해요 ?

C:수박,귤,메론 등등 .....

T: 그래요  무슨 과일이든지 맛있게 먹고 건강하면 최고지요~~~^^

 

T: 다음은 우리 어린이집(유치원)시장놀이로 여행을 떠나 볼까요?

시장놀이를 하는 데 필요한 물건들을 어떻게 모을 수 있을까요?

C:집에서 못입는 옷들이랑 안쓰는 장난감들을 가져와요 ! <---이미 가져온거 아닌가?>---생략 하세요

~

생선가게!:옷가게:신발가게정육점.야채.서점.휴대폰,과자식품,과일,꽃집,아이스크림점,빵집,세탁소,부동산(^^),등...다양한 가게 그림을 한 장씩 준비하여

특징적인 내용을 이야기 나누고 진행한다.

 

 

갖가지 과일 그림 준비

T: 우리가 시장놀이를 하려고 그동안  뭐뭐 준비했죠?

C:옷들이랑 장난감들을 가져왔죠 ~

C:병뚜껑에다가 그림도 그렸어요

C:00000  도 준비했어요~  (그동안 준비한거 다 말하도록 유도,,,)

 

T: 그럼 시장놀이를 하는데 어떤 사람들과 무엇무엇이 필요할 가요?  

C: 물건을 파는 사람이요~

C: 물건을 사는 사람이요~

 

T :물건을 파는 사람은 손님을 맞이 할 때 어떻게 할까요?

C:  어서오세요~ 뭐가 필요한가요? 물건의 좋은 점을 소개해 준다

     친절하게 손님을 대한다................................(다양한 대답 유도)

 

T 인사말은 뭐가 있을까요?

C:안녕하세요 ~

C:얼마에요 ?

C:안녕히계세요 ~

C:감사합니다 ~

T:맞아요 안녕하세요 ~인사하고 얼마냐고 여쭤보고 물건을 사고 감사합니다 안녕히계세요 ~라고 말해야되요 .

 

T: 시장놀이를 할 때 지켜야 할 게 뭐가 있을까 ?

C: 장 볼때 꼭 필요한 물건만을 사야되요 .

C: 사려는 물건들을 적어서 필요한 물건만 사와요

C:  사고 싶다고 엄마에게 땡깡?? 부리고 조르고 그러면 안되요 .  --> 유아들이 말하도록  교사 쉿^^

T :물건을 사는 손님은 어떻게 하면 물건을 잘 살 수 있을까요?

C: 물건상태는?, 값은?,

C:다른곳에서 본 것과 비교?

C: 나에게 꼭 필요한 물건인지?

C: 얼마큼 살지?

      ....등등   장 보기 계획한 대로 사야된다는 것에  답을 유도한다....

                    (소비의식 고취.....교사가 답을  말해주지 않는다....이거 아주 중요)

T:  맞아요~~~(유아들이 말한 것 들  하나씩 정리해주고 넘어간다....)

 

마 무 리

 

T: 그리고 장난감이나  필요해서 산 물건들은 어떻게 다룰까요?

C: 소중히 다뤄야지

C:  조금 쓰고 싫증 났다고 부시고

C:  버리면 안 되요   ... 

예쁜 말로 고치셔요~교사가 말해주기 보다는 유아들이 답을 말하도록 대화형식을 모두 고쳤어요~주의 요망^^

 

T:그러면 내일? 시장놀이에 서  꼭!!!!!!!!!!!!필요한 물건만 잘 사서 선생님한테 보여 줄 수 있겠어요 ?

C:네 !!

T: 선생님이 우리 친구들에게 아주 기대가 많이 되요~  

(여기서부터 는 마무리^^  너무 게 질질 끌지 말 것!!)

그리고...

오늘 우리가 이야기나눈대로

내일 시장놀이 때 우리 친구들 모두가 멋진 손님이 되 줄것 같아서~~~ 오늘밤 선생님은 잠이 안 올꺼 같아요~

그럼우리~~~내일(금요일) 어떤 물건을 누가 제일 잘 샀나 선생님께 자랑해 주세요~ ~ (아주 좋은 말)

내일을 기대하며 이만 이야기를 마칠게요~~

 

멋진 생각들을 가진  우리 칭구들에게 대포 박사를 쳐 줄게요~~~

우루루루루루루루루루룽   꽝꽝!!!!!!!!!!!!!!!!!!!!(손을 휘두르며 돌리다가 유아들 앞쪽에 팔을 펼쳐 박수 2번 쳐 준다... 아쉬우면  유아들과 함께 자축 박수로  마무리를 한다.)

 

 

 

  느낀점

(평가)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에....

* 적절한 언어를 사용했는가?

* 시장놀이에 대한 지식이 충분히 전달 되었는가?-  활동목표3가지 관점에서...

* 시정놀이에 대한 흥미를 충분히 유발시켰는가?

* 시청각 자료들을 함께 준비했는가? (말로 때우지 말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