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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물 남용의 해결을 위한 대책

까망쑤나 2010. 5. 11. 12:57

약물 남용의 해결을 위한 대책

 

1) 법적규제강화

  약물남용의 예방을 위해서는 약물을 남용하는 청소년을 신고하는 신고의무와 약물남용에 관한 특별법 제정의 법적 근거가 강화되어야 한다.

  ① 약물남용 청소년 신고 의무화

  우리 나라의 약물관련법규1)는 약물남용 및 제조․유통․판매를 통제하는 처벌규정만 있을 뿐 약물남용 청소년이 발견되었을 때 신고하여야 한다는 규정이 없어 신고 의무화에 대한 법령 제정이 이루어져야 하며 신고자에 대한 신분보장이 법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반면에 신고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신고하지 않는 자가 발견될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② 청소년 약물 남용에 관한 특별법 제정

  현재 마약법, 향정신성의약품 관리법, 독물 및 극물에 관한 법, 대마관리법 등에는 청소년에 대한 특별 규정이 없어 약물남용 단속의 허점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상기 법규정에 청소년을 포함하는 법개정이 필요하다.


 

 2) 가족의 역할

  많은 청소년 약물 남용자들이 부모가 음주나 약물을 사용하는 가정에서 온 경우가 많다. 따라서 반드시 처리해야 할 중요한 문제는 과거와 현재의 부모들의 약물남용 문제이다. 부모가 자녀의 음주나 약물문제에 대해서 책임감과 권위를 가지고 문제처리에 개입하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약물사용에 대한 문제인식과 이를 통해 자신들의 약물사용을 반드시 경감시키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자녀의 약물사용은 부모 자신의 잘못된 문제들을 상징적,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다.

  자녀들의 약물 남용 예방을 위해 부모들의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부모들은 아이들과 자주 대화를 나누고, 자녀의 평소 생각과 행동을 알아두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녀와 친구들이 자주 가는 곳, 많이 하는 놀이에 대해서도 알아두고 부모님의 감정, 살아온 인생에 대해 자녀와 함께 이야기하여 자녀들의 생각을 가족중심으로 바꾸어 나간다면 자녀들의 약물남용은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② 언제든 대화할 수 있는 통로를 열어놓아서 약물남용에 대한 것까지도 개방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한다.

  ③ 아이들의 능력과 성취, 긍정적인 성격에 대해 아낌없이 칭찬하여 자신감 있는 긍정적인 모습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3) 학교의 역할

  ① 긍정적인 교사-학생관계 모색, 즉 학교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존경과 동일시의 대상이 되는 등 원만한 인간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솔선수범 해야 한다. 너무 권위적이거나 사무적인 자세는 긍정적 교사-학생관계를 형성할 수 없다. 학교에서 교사가 먼저 금연운동을 하여야 한다. 학생들에게만 금연을 강요하는 교사의 말은 설득력이 없다.   

  ② 우리 나라의 학교에서는 약물남용교육이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 약물교육은 전문지식을 필요로 한다. 그렇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오히려 역작용을 낳기 때문이다. 학교에 약사를 고용하여 교육시키면 좋겠지만 어려울 경우에는 양호교사나 일반교사를 이용하여도 무방할 것이다. 하지만 그러할 경우 그들에게 먼저 약물 교육이 선행실시 되어야 할 것이다.

  약물남용 문제가 생겼을 때, 우선돼야 할 것은 처벌보다 상담과 설득, 교육이다.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약물남용 예방교육이 필요하다. 전문기관과 협력하여 실태 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해 학생들에게 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어야 할 것이다.

  ③ 예방에 관련한 공개 토론회, 백일장, 미술대회 등을 실시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예방의 중요성을 알도록 한다. 학생들의 여가 활동과 과외 활동을 위한 공간과 시설(예: 운동장, 체육관, 동아리방, 휴게실)을 갖추는데 힘써야한다

 

 

4) 치료 및 재활측면1)

  일단 약물을 남용했던 청소년들이 더 이상 약물을 남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 및 재활대책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치료, 상담, 진로지도, 등이 복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① 단기치료기관 : 1차적으로 문제를 사정하고 해독시키는 응답치료기관이 필요하다. 이런 기관에서는 정신과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놀이치료사, 임상심리학자, 교사, 사회체육지도자, 치료보조원이 있어야 한다.

  ② 위탁보호기관 : 하루 4시간 이상씩 통원하여 치료, 교육, 오락 및 집단활동의 광범위한 통합치료 기관이 필요하다.

  ③ 재활 기관 : 집에서 떨어져 있을 필요가 있는 청소년이 낮 동안은 병원, 학교, 직장에서 생활하게 하고 저녁에는 이곳에서 식사하고 잠을 자게 하는 재활 기간이 필요하다.

  ④ 사회사업적 접근 방법의 모색

  사회사업적 차원에서의 치료는 개별상담치료, 집단활동을 통한 치료 및 지역사회의 자원활용을 들 수 있다.

   ㉠ 개별상담 치료 :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문제와 갈등, 성장에 따르는 지위와 역할 변화 및 혼돈에 따르는 갈등, 학업성적 부진, 정학, 퇴학, 자퇴 등 위기적 사건으로 인한 갈등, 학교와 가정에서 받는 심리적압박, 비행 또래집단의 유혹, 비행을 유도하는 사회환경의 

유혹, 대인관계상의 부적응(가족간이나 또래집단에서 일어나는 긴장과 갈등)이 발생되므로 이러한 문제들을 사담과 교육을 통하여 그러한 긴장과 갈등을 해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치료방법이다.

   ㉡ 집단활동을 통한 치료 : 집단 치료는 1~2명의 훈련된 지도자가 문제를 토의하기 위하여 모임을 가지는 치료형태이며 1시간 정도 진행된다. 집단 치료는 삶을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상황 속에서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것과 같은 감정을 느끼게 된다. 집단의 상황은 치료적이므로 행동양식을 깨닫도록 지원하며 타인에 의해 용기를 얻게 되면 구성원은 그가 배운대로 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는다.

   ㉢ 지역사회의 자원활용 : 청소년에 대한 보호와 감독이 대부분 가정과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부모나 교사의 힘만으로 처리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야 한다. 특히 무직, 미진학청소년의 경우는 더욱 지역사회의 자원과 서비스가 요청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의 자원으로는 의사, 사회사업가, 심리학자, 약물남용의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는 친구 등을 인적자원으로 들 수 있다.

  ⑤ 약국

   ㉠ 국민보건 향상이라는 사회적 책무와 봉사적 사명감을 지닌 약의 전문가로서 위험 약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지역 주민에게 홍보한다.

   ㉡ 마약성 또는 환각성 약물을 구입하려는 청소년들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판매하지 않는다.

   ㉢ 지역사회내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약물 남용자, 사용가능 위험자, 가족이나 주변인에 대한 1차 상담자의 역할을 하고, 그들을 전문상담기관이나 치료기관으로 안내한다.

   ㉣ 지역사회내 청소년 단체나 복지관, 상담실에서 자원 봉사활동으로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 반상회나 어머니회에 적극 참여해 부모를 통한 약물남용 예방교육과 계몽을 실시함으로써 가정에서 1차적인 예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5) 복지관 프로그램의 예(부록)

  ① 마천종합사회복지관 -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② 월드비전 - 2002년 월드비전 청소년 테마캠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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