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11 기독교 상담학(김용태 학지사) 2, 3장 요약
제 2 장
1. 상담을 정의 하는데 필요한 철학적 질문
1) 자연현상-인간의 가치판단 이전에 존재하는 현상(자연계 자율신경계 조직 일반체계) 목적현상-인간의 가치판단에 의해 이루어지는 현상(경제활동 정치활동 여가활동 등)
인간은 목적현상 + 자연현상의 상호작용 복합현상의 결과 (생물만 가능)
자연현상 학술활동= 기술학문, 목적현상 학술활동= 규범학문
2) 동질현상 - 같은 상태 유지 (무활동(무생물)이나 반복활동으로(세포 조직)
상담은 동질현상을 전제. 항상성-세포 조직 에어콘 대상성-심리치료 대상은 심리
이질현상 - 달라지고 변화하는 현상(다른상태)
애벌레 - 누에고치 - 나방(과정), 씨앗 - 줄기 - 잎- 열매, 심리적 발달단계.
발달단계는 이전 단계를 포함하면서 차이를 보이는 포괄차이의 현상이다(변형성)
3) 개인현상 - 개인의 문제나 미숙함에 초점을 둠
관계현상-상담은 관계활동 (사람과사람이 만나 대화하며 치료적 성장적 경험을 함)
2. 상담의 정의와 철학적 기준
상담은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 만남의 활동 과정이며 일련의 연속된 흐름이다.
초기상담 - 수용의 원리, 중기상담 - 변화의 원리, 말기상담 - 적용의 원리.
영역별 상담-부동산상담, 민원상담, 심리상담, 교육상담, 신앙상담, 직업상담(정보상담)
수준별상담-정보상담 과학상담 예술상담 철학상담(포괄적 차이, 위계적 상담활동)
※ 기독교 상담의 정의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 만남의 과정으로서 하나님께 영광돌리기 위한 활동이다.”
3. 상담의 정의
일반상담의 철학적 기준
* 이질현상 상담 - 상담은 곧 과정이다
* 관계현상 상담 - 만남
* 자연현상과 목적현상의 결합으로서의 상담
기독교 상담
* 목회상담 - 목회돌봄. 신학적이고 윤리적 틀(기독교 세계관) 영적 지도자
* 기독교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심리적 성숙과 영적 안녕을 제공하며 돕는 활동
※ 상담 - 교육 문제지향 의식상태 예방적 문제중심 정상인 대상
심리치료 - 심리학 사람지향 무의식초점 교정치료적 정신장애 환자대상
제 3 장
기독교 상담의 제 접근
기독교상담은 과학(객관적)과 종교를 모두 필요로 하는 응용학문이다.
기독교 상담학자 - 기독교 심리학자, 기독교 상담학자, 기독교 심리치료자들을 총칭함
쿤켈이 1953년에 통합(integration)이란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함
1. 통합의 여러 영역들
1) 통합의 역사
(1) 로저 허딩(1985) - 사상과 철학을 중심으로
동화의 역사 - 보이슨(CPE목회상담 창시) + 웨더 헤드(교회+심리학)
통합은 수용의 역사다(자유주의신학+심리학이 1970년까지 그후 제이 아담스 출현
반동의 역사 - 모우러 비츠 킬패트릭(주관주의 환원주의 자연주의 인본주의 심리학 을 비판하며 기독교 정통성을 주장함)
대화의 역사 - 지브스 게리 콜린스 오덴 (심리학과 기독교가 서로 존중하며 심리학 을 기독교 입장에서 재정립하며 대화를 시도함)
(2) 로저 버포드 (1997)
기독교 상담이 급속도로 다양화 되면서 발전하는 중에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과학과 심리학을 지지하고 보수주의 신학자들은 심리학에 등을 돌리게 되었다.
(3) 반드 켐프(1996)
19세기 중반 심리학이 철학과 신학에서 독립하려는 분리주의자들에 대하여 반응하 는 형식으로 통합이 발달 되었다.
2) 통합의 개념
(1) 통합의 이유
A. 학문적 통합 - 심리학+신학(카터와 내래모어, 콜린스, 마이어스, 지브스)
* 카터와 내래모어(1979)
기독교 명령-생육 번성 충만 정복
인간존재의 문제-인간 존재에 대해 도전과 보완이 필요하다
실질적 결과-구체적인 영역까지 영향을 미쳐야 한다
* 콜린스의 통합의 목적
진리의 근원 - 하나님은 모든 진리의 근원이다
관점공유 - 같은 관심 영역을 가지고 있다
대화의 통로 -서로 대화의 통로를 열음(인간을 심리적, 영적으로 이해하고 도움)
* 마이어스와 지브스 - 상호 보완 탐구의 당위성(신학과 심리학은 하나의 진리를 다른 방식으로 설명 즉 과학적으로 설명하면 심리학, 종교적으로 설명하면 신학)
B. 임상적 통합
실용적 이유, 윤리적 이유, 경험적 이유, 개인적 이유(종교적 내담자에게 효과적)
(2) 통합의 의미
* 학문적 통합 - 심리학+신학, 과학+신학 = 기독교 상담학(학문간 접근)
* 실제적 통합-상담의 임상적 측면을 중시함(기도 성경을 언제 어떻게 사용할까?)
* 개인적 통합- 심리학 믿음 사랑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인격적 통합을 이룸
* 내용적 통합- 심리학+기독교 용어로 통합(기독교적 세계관으로 성경적 상담)
(3) 통합의 방식
* 학문간 통합 - 심리학+신학, 신학+철학, 심리학+역사, 역사+신학 등
* 학문 내 통합-이론적 내용과 임상적 실제 사이의 통합
* 믿음과 실제의 통합-믿음과 삶의통합(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사람을 사랑함)
* 경험적 통합-자신 안에서의 경험의 일치나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경험의 일치)
3) 통합의 영역
기독교 상담이 일반상담과 다른 독자적이고 전문적인 영역임을 제시하는 노력
(1) 미국 상담학회 - 종교를 임상의 한 변인으로 봄
(2) 게리 콜린스 - 목표 신학 가정 실제 내용 경향 개인적 가치
(3) 에버렛 워딩턴(1994) - 상담자의 믿음을 상담자의 이론과 실제에 통합
(4) 로저 버포드 - 기독교 상담자는 세계관 소명의식 복음주의신학 하나님과의 관계 우수성을 갖추어야 한다
(5) 기독교 상담의 3가지 영역 - 학문적 영역, 실제적 영역, 개인적 영역
4) 통합의 내용
* 이론 개념적인 내용 - 신학적 입장에 따라 다르다 (보수: 아담스의 권면적 상담)
* 실천적이고 구체적인 내용 - 콜린스(기독교 상담은 종합적 안내 필요)
* 영성에 관한 내용 - 영성과 상담과의 관계 연구가 많다. 성령의 영혼 역할 연구
* 죄에 관한 내용 - 죄와 상담의 통합, 영적 의미의 상담에는 죄의 개념이 포함
된다. (개인적인 죄, 보편적인 죄)
* 기독교 전통에 관한 내용-기도 성경 사명 공동체 용서 구속 등 전통적 내용 사용
* 내용의 비교 분석- 학문, 실천적 영역, 개인적 영역을 비교 분석함
2. 통합의 모델
대표적 학자들 - 문, 프레디거, 커원, 콜린스, 판스워스, 카터와 내래모어
스펙트럼(spectrum) 용어 설명 - 분광 분석 범위 사색 고찰 성찰 등
1) 래리 크랩의 스펙트럼
① 분리되어 있지만 동등한 모델
각각의 전유물이 아니며 소통하고 존중해야 한다(성경내용의 부적절 사용은 금)
② 던져진 셀러드 모델
성경에서 말하는 자원들을 심리학적 지혜에 섞어서 사용(용서 자아실현 자신 등)
서로의 가정들이 충돌되므로 모순이 되는 심리학적 지식들을 걸러내야 한다
③ 오직 하나의 모델
심리학적 지식들을 전혀 인정하지 않고 필요 없고 방해 된다고 여김. 오직 은혜로, 오직 그리스도로, 오직 믿음으로 문제 해결 (인간을 단순기계적 인간책임으로 봄)
④ 이집트인에게서 빼앗기 모델
신학과 심리학 사이에 공통점이 많으므로 일치점은 받아들이고, 아님점은 버림
2) 카터와 내래모어
① 반대 모델 -기독교와 심리학은 서로 갈등관계에 있다(극우:아담스 극좌:합리주의자)
② 소속 모델 - 종교에서 좋은 심리학 또는 종교의 심리학을 찾으려함(공통점 인정)
초자연주의 영적 실제 성경의 역사성을 거부한다.
세속편 - 성경을 심리학의 좋은 교재로 여김(에릭 프롬, 모우러, 칼 메닝거)
신성편 - 심리학에서 기독교적 요소를 발견하려는 학자(힐트너, 샌포드 )
문제점 - 성경은 있으나 기본 내용은 믿지 않는다. 심리학의 틀을 우선시한다.
③ 평행 모델 - 과학적인 심리학과 영적인 종교는 일치점이 없는 다른 영역이다.
고립된 방식과 상관된 방식(같은 내용을 다른 이름으로 사용 예: 초자아=양심)
④ 통합 모델 - 심리학과 기독교 사이에 진정한 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
* 진리의 일치 - 하나님은 진리도 만드시고 심리학의 가능성도 창조하셨다.
* 인간존재의 본성 - 인간은 피조물로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서로 보완이 필요함.
* 정신병리의 기원 - 병리는 의식적 개인적인 죄와 보편적 사회적인 죄의 결과물.
* 성경의 균형적 사용 - 성경 계시의 총체성 인정(구원 계시 죄 기도 성령 등)
성경의 계시와 인간 삶의 변화는 실질적이다.
* 다른 학문의 독자성 존중 - 각 분야의 독자적 개념이나 방법을 존중하며 포괄함
* 기독교와 정신건강 - 하나님의 계시와 일치 된 삶은 인간의 성장 건강에 기여함
* 기독교와 심리치료 - 심리치료에는 다양한 방법 사용함.(행동주의 정신분석 인보 주의 등) 기독교 상담자는 죄 책임 성령 성장에 초점(투르니에, 흄. 크랩)
3) 게리 콜린스의 스펙트럼 - 자신의 통합 노력을 재건심리학이라 부른다.
* 부인접근 - 심리학 신학 사이에 차이점으로 갈등 모순이 생겨 한쪽만 주장함
* 철로접근법 - 심리학과 신학은 결코 합쳐질 수 없는 철로와 같이 다른 분야이다.
*분석수준접근 -심리학(인간의 구체적인 삶)과 신학(하나님과우주)은 다른 수준이다
*통합접근법 - 모든 진리는 하나님의 진리이며 통합 가능하다(카터와 내래모어)
*이집트에서 빼앗기 접근법(크랩)-심리학 내용을 뽑아서 복음주의 신학에 통합하기
※ *재건접근법 - 하나님은 모든 진리의 원천이며 성경과 자연을 통해 역사하신다.
통합은 다음의 6가지 가정 하에 이루어진다.
* 확장된 경험주의 - 성경에 나오지 않는 내용은 다른 서적을 참고할 수 있다.
* 결정론과 자유의지 - 서로 모순이 되나 성경에는 이두 가정이 모두 나온다.
* 성경적 절대주의 - 성경의 절대가치에 근거해서 도덕적 행동을 한다.
* 수정된 환원주의- 인간을 작은 분석단위로(물리학자)가 아니라 전인적 존재로 봄.
* 기독교 초자연주의 - 세상에는 질서가 있고 초자연적 존재가 영향을 미친다.
* 성경적 인류학-인간은 성선설이 아니며 창조 타락 구속에 의해 구원되는 존재다.
4) 에드워드 판스워스의 스펙트럼
심리학과 기독교의 통합은 개념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1) 신용모델 - 신학적 사실들에 의해서 걸러진 심리학적 사실들을 받아드리는 통합
비판점: 신학적 제국주의, 범주의 혼란.
(2) 전환모델 - 심리학적 사실을 가지고 신학적 사실을 제한 하려함
비판점: 심리학적 제국주의, 심리학적 사실에 어긋나면 신학도 성경도 신화에 불과함
(3) 적응모델 -신학적 사실들에 심리학적 사실들을 재해석 하려는 입장(기독교 세계관으로)
심리학적 세계관은 기독교 세계관에 의해서 재해석 되거나 모두 바꾸어 새로 운 심리학을 마드는데 척도가 된다. 이 방법을 재건심리학이라고 부른다.
(4) 병립모델 - 신학적 사실들과 심리학적 사실들을 모두 인정한다.
비판점: 통합이 표면적이며, 서로 유사하다고 생각하므로 비교기회를 잃게 됨.
(5) 보완모델 - 신학적 사실(가치적 우주적)과 심리학적 사실(자연과학)이 다른 수준이다.
비판점: 모두 인간에 대한 부분은 공유하나 충돌되는 부분이 많다.
※(6) 내재통합(판스워스) - 하나님의 진리 자체를 알아가는 전체 과정이며 그것이 정말 로 인간의 삶 속에서 진실이 되는 방식이다.(통합된 개념에 헌신한다.)
5) 윌리암 커원의 스펙트럼
(1) 비기독교 관점 - 인간의 이성이 진리의 원천, 이성의 산물이 심리학이다.
물질주의자 무신론자
(2) 영화 관점 - 하나님의 계시가 진리의 원천, 계시는 이성보다 우선하며 모순된다.
하나님은 인간의 삶에 직접 개입하며 순종만이 문제해결의 열쇠다.
(3) 평행 관점 - 이성과 계시 모두가 상담에 유용하다(심리학과 영적원리 서로 존중)
(4) 통합 관점 - 성경과 심리학을 합친다. 하나님은 계시와 이성의 저자시다.
인간의 문제는 의식적이고 보편적인 죄, 유전적인 죄에 기인한다.
6) 스티브 바우마 프리디거의 스펙트럼
(1) 학문간 통합 - 이론적이며 철학적이다. 심리학 + 신학 = 새로운 학문
(2) 학문내 통합 - 이론과 실제를 일치시키려는 노력
(3) 믿음과 실제의 통합 - 믿음과 실제사이의 통합(믿는 대로 행동하는가)
(4) 경험적 통합 - 한 개인 안에서 영적 치유와 치료의 경험이 회복과 성장에 관련됨
7) 게리 문의 스폑트럼
(1) 실천적 통합 - 상담의 실제에 관한 내용 통합. 밖을 보는 통합.
(2) 개인적 통합- 상담자의 개인적인 삶에 관한 내용(상담자의 인격이 기술보다 우선)
안을 보는 통합니다.
(3) 고전적 통합 - 영혼 돌봄이다. 영혼을 사용. 과거를 통해서 통합함.
(4) 현대적 통합 - 과학적 근거와 윤리적 기준 +기독교와 통합(영적이며 임상적)
2. 모델들의 비교 분석
1) 구조 통합 - 심리학과 기독교가 구조적으로 “어떻게” 관련이 있나?
(1) 기독교 상담 구조의 스펙트럼
* 비기독교 구조 - 일반상담 (심리학만 진리)
* 활용 구조 - 인본주의 상담(심리학적 사실을 종교적 상황에 활용함)
* 평행 구조 - 평행 상담 (동시에 인정함: 동일 입장, 수준 입장)
* 통합 구조 - 통합 상담 (공통점 인정: 동등 입장, 권위 입장)
* 반대 구조 - 영화 상담 (심리학은 타락한 세상의 지식. 계시만이 진리)
2) 기독교 상담의 범주
* 일반 상담 - 커원의 비기독교 관점, 판스워스의 전환모델(엘리스 프로이트)
* 인본주의 상담 - 크랩의 샐러드... 카&내래의 통합모델(프롬 메닝거 모우러 힐트너)
* 평행 상담 - 카&내래 평행모델, 판스워스의 병립과 보완모델, 크랩의 분리되었 지만 동등한 모델, 콜린스의 철로접근법 (손 올포트 클레멘트)
* 통합 모델 - 크랩의 이집트... 카&내래의통합모델. 콜린스의 철로접근법
동등관점(카&내래:지퍼접근) 권위관점(콜린스의 재건, 판스의 신용)
* 영화 상담 - 크랩의 오직 하나의 모델, 카&내래의 반대모델, 콜린스의 반대모델
커원의 영화 모델 (대표: 권면적 상담의 아담스)
2) 내용 통합 - “무엇을” 통합할 것인가?
* 학문 통합 - 해석의 분야끼리 통합
* 기술 통합 - 기독교 상담의 기술들이 이론적 개념들과 일치되도록 하는 통합
* 믿음 통합 - 믿음을 상담에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믿음과 전문성
* 개념 통합 - 기존의 이론과 새로운 기독교적 이론을 만들어 통합
* 삶의 통합 - 상담의 개념들을 상담자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통합
※ 프리디거 - 심리학 + 신학 : 학문 통합의 범주
프리디거의 학문내 통합과 문의 실천적 통합 = 기술통합의 범주
프리디거의 믿음과 실제의 통합과 문의 고전적 통합 - 개념통합의 범주
프리디거의 경험적 통합과 문의 개인적 통합 - 삶의 통합(온전한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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