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교육 심리학
○ 지능발달(교재 571 쪽)
⑴ Spearman : 2요인설(일반지능과 특수지능)
⑵ Thurston : 다요인설(인간의 기본정신 능력)
⑶ Guilford : 지능 구조(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⑷ Gardner : 다중 지능
① 다양성 인정 : 음악적 지능, 공간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연탐구 지능 등
② 실존지능(존재, 삶과 죽음) : 살아가면서 나타나는 반쪽 지능
⑸ Sternberge : 삼위일체(삼원)이론
① 그림 (교재 581쪽)
② 지능 각 요소 종합
구분 |
주요 기능 |
예(언어) |
구성적 지능 |
전통적 지능검사 |
로미오와 줄리엣은 왜 비극인가? |
경험적 지능 |
창의력 |
로미오와 줄리엣을 희극으로 만들기 위해 다른 종결은? |
상황적 지능 |
적응력 |
로미오와 줄리엣의 학교 상연을 위한 TV광고문을 써라 |
③ 성공지능
㉠ 분석적 지능 : 아이디어의 질 판단
㉡ 창조적 지능 : 문제점과 아이디어 파악
㉢ 실천적 지능 : 활용하는 방안
⑹ Cattle :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 Piaget 인지 발달(교재 608 쪽)
1. 이론의 주요 개념
2. 인지 기능
① 조절 : 기존의 스키마 변화
② 동화 : 새로운 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
③ 평형 :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는 것
3. 인지 발달 단계
조작 이전의 차원 : ① 감각(운동)기
↗ 이해 × → ② 전조작기 : 과정 이해 불가(비가역적 사고)
조작 → 이해 ○ → ③ 구체적 조작기 : 눈에 보여야 알게됨
↘ ④ 형식적 조작기 : 언어적 설명으로 가능
○ Case의 신피아제 이론(교재 615 쪽)
1) 아동 : 문제해결가
2) 문제해결의 메카니즘
⑴ 실행제어 구조 : 문제 해결 과정
⑵ 작동기억 : 문제 해결 도구
① 조작공간
② 저장공간 →(大) 자동화
(小) 통제화
○ Vygotsky 인지 발달(교재 619 쪽)
1. 근접 발달 대(ZPD)(교재 620 쪽)
2. 근접발달과 교육
① 개념의 중요성 : 사회적 상호작용
② 비계법 : 아동이 필요로 하는 범위내에서 힌트나 다른 도움 제공
3. 언어발달과 사고 발달(교재 622 쪽)
○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onditioning)(교재 674 쪽)
⑴ 조건화 단계
① 고기(무조적 자극) → 침(무조건 반응)
② 종(중성 자극) + 고기 → 침(무조건 반응) ⇐ 반복
③ 종(조건 자극) → 침(조건 반응)
⑵ 조건형성의 주요 원리
① 종 → 침○ (조건화)
② 북 → 침○ (자극의 일반화)
③ 북 → 침× (자극의 변별/식별)
④ 북 → 침△ (자극의 제지)
⑤ (조건화 일정 기간 후) 종 → 침× (조건화의 소거)
⇓ (소거 일정 기간 후)
종 → 침△ (자발적 회복)
⑥ 조건화의 소거 방지를 위해 가끔 먹이 줌(간헐적 강화)
⑦ 종 →침(조건화)
북 + 종 → 침
북 → 침(고차적 조건화)
⑶ 고전적 조건화 원리
① 일관성의 원리 : 조건자극은 일관적
② 계속성의 원리 : 반복(연습의 법칙)
③ 강도의 원리 :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보다 강해야
④ 시간의 원리 :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보다 앞서가나 동시에
○ 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Conditioning)(교재 679 쪽)
⑴ 작동적 조건 실험
⑵ 학습의 의미
⑶ 강화와 벌(교재 682 쪽)
구 분 |
자극의 성질 | ||
유쾌 자극 |
불쾌 자극 | ||
자극 제시 방식 |
반응 후 자극 제시 |
정적 강화 (목적:반응 확률 증가) ������ 공부를 열심히 할 때 칭찬한다. |
적극적 벌 (목적:반응 확률 감소) ������ 지각했을 때 꾸중한다. |
반응 후 자극 제거 |
소극적 벌 (목적:반응 확률 감소) ������ 지각할 때 자유시간을 박탈한다. |
부적 강화 (목적:반응 확률 증가) ������ 공부를 열심히 할 때 잔소리를 하지 않는다. |
⑶ 실용적 의미(행동 수정 기법)(교재 686 쪽)
① 행동계약 : 2시간씩 운동하면 천원
② 프리맥 원리 : 2시간 공부하면 컴퓨터 오락 승낙
③ 토큰 강화 : 2시간 공부하면 도토리 2개
④ 심적 포화 : 실증 날 때까지 계속
⑤ 부적 연습 : 없애고 싶은 것을 의식하면서
⑥ 타임 아웃 : 잠시 열외 시키는 것
⑦ 상반 행동 강화 : 반대되는 행동 강화
⑧ 혐오 치료 : 혐오스러운 자극과 함께 제시
⑨ 차별 강화 : 여러 행동 중 하나 만 골라 강화
⑩ 용암법 : 특정행동에 강한 도움 주고, 차츰 줄여서 스스로 하게끔
○ 정보처리 이론(교재 697 쪽)
1. 정보처리 이론(Information Process Theory) 모델
2. 자극의 부호화(교재 701 쪽)
⑴ 의미 : 자극을 변형시켜 나중에 쉽게 회상될 수 있도록 형태를 바꾸는 것
⑵ 조직화 : 위계화 시키는 것
⑶ 정교화 :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아는 것과 관련시키는 것(정보망과 거미줄의 관계)
3. 이중 부호화(교재 702 쪽)
⑴ 의미 : 두 개(예: 언어와 영상)의 정보로 처리된 것이 하나로 처리된 정보보다 더 잘 회상된다는 것
⑵ 예 : 멀티미디어가 더 효과적
4. 인지 부조화(교재 704 쪽)
⑴ 의미 : 하나의 인지가 다른 인지와 상충될 때
⑵ 예 : 우리나라 옛날 신혼 첫날 밤
⑶ 해결책 :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기 위해 자신의 태도를 바꾼다.
5. 자극 지각 이론(교재 705 쪽)
⑴ 의미 : 자신의 행동을 통해 자신의 태도를 바꾼다.
⑵ 예 : 과일 바구니에서 오렌지를 고른 사람
6. 부호화 특수성(교재 706 쪽)
⑴ 의미 : 자신이 학습한 상황과 유사한 상황하에서 수행을 더 잘한다.
⑵ 예 :
'※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민국의 위기, 저출산 문제의 원인분석과 대책방안 (0) | 2010.10.04 |
---|---|
영등포에서 광주로 가는 첫기차는?ㅎ (0) | 2010.09.11 |
다양한 가족의 유형 (0) | 2010.06.14 |
가족 형대 (0) | 2010.06.14 |
약물남용의 증가요인 (0) | 2010.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