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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교육 심리학

까망쑤나 2010. 6. 15. 12:55

6장 교육 심리학

○ 지능발달(교재 571 쪽)

⑴ Spearman : 2요인설(일반지능과 특수지능)

⑵ Thurston : 다요인설(인간의 기본정신 능력)

⑶ Guilford : 지능 구조(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⑷ Gardner : 다중 지능

① 다양성 인정 : 음악적 지능, 공간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연탐구 지능 등

② 실존지능(존재, 삶과 죽음) : 살아가면서 나타나는 반쪽 지능


⑸ Sternberge : 삼위일체(삼원)이론

① 그림 (교재 581쪽)


② 지능 각 요소 종합

구분

주요 기능

예(언어)

구성적 지능

전통적 지능검사

로미오와 줄리엣은 왜 비극인가?

경험적 지능

창의력

로미오와 줄리엣을 희극으로 만들기 위해 다른 종결은?

상황적 지능

적응력

로미오와 줄리엣의 학교 상연을 위한 TV광고문을 써라



③ 성공지능

㉠ 분석적 지능 : 아이디어의 질 판단

㉡ 창조적 지능 : 문제점과 아이디어 파악

㉢ 실천적 지능 : 활용하는 방안



⑹ Cattle :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 Piaget 인지 발달(교재 608 쪽)

1. 이론의 주요 개념


2. 인지 기능

① 조절 : 기존의 스키마 변화

② 동화 : 새로운 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

③ 평형 :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는 것



3. 인지 발달 단계

        조작 이전의 차원 : ① 감각(운동)기

     ↗ 이해 × → ② 전조작기 : 과정 이해 불가(비가역적 사고)

조작 → 이해 ○ → ③ 구체적 조작기 : 눈에 보여야 알게됨

                ↘ ④ 형식적 조작기 : 언어적 설명으로 가능



○ Case의 신피아제 이론(교재 615 쪽)

1) 아동 : 문제해결가

2) 문제해결의 메카니즘

⑴ 실행제어 구조 : 문제 해결 과정

⑵ 작동기억 : 문제 해결 도구

① 조작공간

② 저장공간 →(大) 자동화

              (小) 통제화



Vygotsky 인지 발달(교재 619 쪽)

1. 근접 발달 대(ZPD)(교재 620 쪽)

  


2. 근접발달과 교육

① 개념의 중요성 : 사회적 상호작용

② 비계법 : 아동이 필요로 하는 범위내에서 힌트나 다른 도움 제공

3. 언어발달과 사고 발달(교재 622 쪽)


○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onditioning)(교재 674 쪽)

⑴ 조건화 단계

① 고기(무조적 자극) → 침(무조건 반응)

② 종(중성 자극) + 고기 → 침(무조건 반응)  ⇐ 반복

③ 종(조건 자극) → 침(조건 반응)




⑵ 조건형성의 주요 원리

① 종 → 침○ (조건화)

② 북 → 침○ (자극의 일반화)

③ 북 → 침× (자극의 변별/식별)

④ 북 → 침△ (자극의 제지)

⑤ (조건화 일정 기간 후) 종 → 침× (조건화의 소거)

                            ⇓ (소거 일정 기간 후)

                         종 → 침△ (자발적 회복)

⑥ 조건화의 소거 방지를 위해 가끔 먹이 줌(간헐적 강화)

⑦ 종 →침(조건화)

   북 + 종 → 침

   북 → 침(고차적 조건화)





⑶ 고전적 조건화 원리

① 일관성의 원리 : 조건자극은 일관적

② 계속성의 원리 : 반복(연습의 법칙)

③ 강도의 원리 :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보다 강해야

④ 시간의 원리 :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보다 앞서가나 동시에


○ 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Conditioning)(교재 679 쪽)

⑴ 작동적 조건 실험

⑵ 학습의 의미


⑶ 강화와 벌(교재 682 쪽)

 

구 분

자극의 성질

유쾌 자극

불쾌 자극

자극

제시

방식

반응 후

자극 제시

정적 강화

(목적:반응 확률 증가)

������ 공부를 열심히 할 때 칭찬한다.

적극적 벌

(목적:반응 확률 감소)

������ 지각했을 때 꾸중한다.

반응 후

자극 제거

소극적 벌

(목적:반응 확률 감소)

������ 지각할 때 자유시간을 박탈한다.

부적 강화

(목적:반응 확률 증가)

������ 공부를 열심히 할 때 잔소리를 하지 않는다.



⑶ 실용적 의미(행동 수정 기법)(교재 686 쪽)

① 행동계약 : 2시간씩 운동하면 천원

② 프리맥 원리 : 2시간 공부하면 컴퓨터 오락 승낙

③ 토큰 강화 : 2시간 공부하면 도토리 2개

④ 심적 포화 : 실증 날 때까지 계속

⑤ 부적 연습 : 없애고 싶은 것을 의식하면서

⑥ 타임 아웃 : 잠시 열외 시키는 것

⑦ 상반 행동 강화 : 반대되는 행동 강화

⑧ 혐오 치료 : 혐오스러운 자극과 함께 제시

⑨ 차별 강화 : 여러 행동 중 하나 만 골라 강화

⑩ 용암법 : 특정행동에 강한 도움 주고, 차츰 줄여서 스스로 하게끔


○ 정보처리 이론(교재 697 쪽)

1. 정보처리 이론(Information Process Theory) 모델


2. 자극의 부호화(교재 701 쪽)

⑴ 의미 : 자극을 변형시켜 나중에 쉽게 회상될 수 있도록 형태를 바꾸는 것

⑵ 조직화 : 위계화 시키는 것

⑶ 정교화 :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아는 것과 관련시키는 것(정보망과 거미줄의 관계)



3. 이중 부호화(교재 702 쪽)

⑴ 의미 : 두 개(예: 언어와 영상)의 정보로 처리된 것이 하나로 처리된 정보보다 더 잘 회상된다는 것

⑵ 예 : 멀티미디어가 더 효과적



4. 인지 부조화(교재 704 쪽)

⑴ 의미 : 하나의 인지가 다른 인지와 상충될 때

⑵ 예 : 우리나라 옛날 신혼 첫날 밤

⑶ 해결책 :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기 위해 자신의 태도를 바꾼다.



5. 자극 지각 이론(교재 705 쪽)

⑴ 의미 : 자신의 행동을 통해 자신의 태도를 바꾼다.

⑵ 예 : 과일 바구니에서 오렌지를 고른 사람



6. 부호화 특수성(교재 706 쪽)

⑴ 의미 : 자신이 학습한 상황과 유사한 상황하에서 수행을 더 잘한다.

⑵ 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