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안면 신경 마비

까망쑤나 2012. 4. 26. 00:13

 

[안면신경 마비]

안면신경 마비는 구안 괘사, 와사풍, 면탄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한쪽으로 입과 눈이 삐뚤어지고, 자기도 모르게 눈물이나 침이 흐르게 되어 사회생활을 겪게 된다.
이러한 질환은 뇌의 손상으로부터 서서히 시작되는 중추성(中樞性)인 경우와 심신이 허한 상태에서 풍한(風寒)이 신체에 침입하여 경근(經筋)에 자양이 부족 되어 갑자기 나타나는 말초성(末梢性)인 경우로 대별된다.

 



어떤 경우이든지 일단 안면의 표정을 지배하는 안면신경에 마비가 나타나면 안면신경의 손상 정도와 그 부위에 따라 미각(味覺) 장애, 타액(唾液) 분비 장애, 청각 장애, 누선 분비 장애가 병발된다.
또 안면신경이 경유돌공을 나온 후 손상된 측의 표정근의 운동은 수축력을 잃어 정지되나 손상되지 않는 표정근은 기본적인 수축력을 갖게 되어 입이 손상되지 않는 쪽으로 당겨져 안면이 삐뚤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국소 치료를 할 때 삐뚤지 않는 쪽을 환측(患側)으로 진단하여 치료를 행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 혼동이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동양 의학적인 관점에서 보는 안면신경마비는 외감(外感)의 풍한(風寒)이 안면의 양명경(陽明經 : 대장경, 위경)과 소양경(少陽經 : 삼초경, 담경 )을 침습하여 기의 순환장애를 나타내고 기혈의 조화가 깨어져 경근이 자양을 잃게 된 병으로 보기 때문에 경맥을 이용한 치료법을 중시한다.

*안면신경(顔面神經) : 말초신경(末梢神經)에 속한다.
즉 뇌간(腦幹)에서 나오는 뇌신경 12대 신경에 속하며 그중 제 7번에 해당된다.
안면신경은 표정근(表情筋)을 지배하는 운동 섬유로 되어 있으나 그 일부는 미각(味覺)에 관여하는 지각섬유(知覺纖維)도 섞여 있어서 혼합신경(混合神經)이다.
교뇌(橋腦)의 하면(下面)에서 나와 측두골(側頭骨)의 내이도(內耳道)로 들어가 안면신경관(顔面神經管)을 거쳐서 경유돌공(莖乳突孔)을 빠져나와 안면의 측면에서 방사선상(放射線狀)으로 분지 된다.


1. 안면 신경마비의 구분
① 중추성(中樞性) 마비 : 대뇌 피질에서 뇌간에 있는 신경 섬유가 뇌혈관 질환, 뇌종양 등에 의하여 일어나는 마비로서 안면 부위와 신체의 편마비(偏痲痺)가 병발되기도 한다(이러한 현상은 중추성 이외에도 일과성 뇌 허혈인 경우도 있다).
중추성의 특징은 마비가 서서히 진행되나 그 범위가 넓고, 뇌의 운동영역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나며, 신체의 편마비가 동반된다.

② 말초성(末梢性) 마비 : 경유돌공 내부의 안면신경에 급성 비화농성 염증으로 인한 경우나, 안면부에 풍한(風寒)의 사기(邪氣)가 국소(局所)에 침습하였거나, 비루스 감염, 만성 중이염, 유양돌기염, 치통의 열 등이 속발(續發)되는 원인이 된다.
특징으로는 마비가 급작스럽게 진행되나 그 범위가 협소하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점차 회복되는 경우가 많다.
( 자침요법은 대부분 말초성 마비를 치료할 수 있다)


2. 전통침법과 광명의학 치료법
안면 신경마비의 전통적인 치료법은 환측 안면 부위에 투자법과 경맥의 흐름을 이용한 요혈(要穴)에 자침하고, 뜨거운 찜질로 기혈 소통을 원활히 하거나 부항(附缸) 사혈요법 등을 시술한다.

① 투자법은 안면부위의 요혈 중에 <양백→어료>, <지창→협차>, <사백→지창> 등 주로 환측에 적용하나, 진전이 없을 때 환측과 건측을 번갈아 투자하여 치료되는 경우가 많았다.

② 자침법의 요혈은 <합곡>과 <예풍>에 심자(深刺)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합곡은 광명 수지침에서는 전신 조절점이며 침술 마취 등을 행할 때 전신마취에 필수 혈이고, 수양명 대장경의 원혈(原穴)이다.
그러므로 환측 합곡을 강하게 자침하여 양명경(陽明經)의 소통을 원활하게 한다.
이때 같은 양명경 중에 족양명 위경의 양측 무릎하단의 <족삼리> 혈을 함께 자침함이 효과적이다.
간혹 건측(健側) <합곡>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안면 신경마비가 거의 풀리고 입이 조금 삐뚜른 것이 계속 남아 있을 경우에 행한다.
다시설명하면 대장경이 입 주위에서 교차되어 반대측 영향에서 끝나는 것과 관련된다.
또 합곡 자침에 효과를 배가시키는 법으로는 <중완 합곡 태극침법>을 실시하여 전신적 조화를 달성한다.
(*중완 합곡 태극침법 : 인체의 좌우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전신 조절점인 합곡의 환측 1혈과 오장육부의 대표혈인 중완을 깊이 자침하여 환측 방향으로 호흡에 맞춰 염전시키는 광명의학의 고유침법)

귀 바로 아래 함몰된 <예풍>혈은 중이(中耳) 하단을 통과하는 안면신경을 자극할 수 있다. 전하방으로 가느다란 호침(굵기 3호, 0.25 )으로 1치6푼(50mm)으로 심자하여 15분 정도 유침(留針) 해준다.

③ 발에서 찾아 치료하는 안면 상응점

 

 


엄지발가락과 엄지발가락에 이어지는 간경(肝經)과 비경(脾經)의 줄기를 따라 잘 지압해 준 뒤, 우측에서는 간경의 정혈인 <대돈>과 좌측 발에서는 비경의 정혈인 <은백>을 자상하여 비교적 많은 량의 혈액이 방혈되도록 한다.
또 발의 중족골 사이 함몰된 골(발에 있는 오장육부 반응점이 이곳에 산재해 있다)을 따라 잘 지압해 주고, 압통점에는 압봉 등을 붙여 주어 오장육부의 조화를 꾀한다.

④ 손에서 찾아 치료하는 안면 상응점

 

 


광명침법에서는 무의식 상태에서 나타나는 두통이나 뇌졸중 등에는 엄지손가락을 머리로 보는 치료를 해준다.
그러므로 엄지손가락 손톱 뿌리 부분에 위치한 [연수점]을 자상해 주고, 또 안면에 상응되는 엄지손가락 지문 부위에서 압통점을 찾아 치료한다.
또 머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방광경의 정혈인 소지 손가락 외측단의 <방광정금혈>과 <대장 정금혈>에서 사혈을 실시한다.

⑤ 광명 바른자세 요법을 적용하여 전신의 골격 계통의 정위를 확인 교정하고, 뇌 척수액의 흐름을 정상화하여 뇌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킴으로써 두뇌의 환경을 좋아지게 한다.
특히 경추를 잘 신전시키고 변위된 경추를 교정해 주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환자에게 호흡을 깊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방법을 일러준다.

⑥ 기타 민간요법
환측에 부항 사혈법이나 부항 맛사지를 실시한다.
또 안면 부위에 쑥찜 맛사지를 해준다. 식이요법으로는 당귀미, 오가피, 진피 각 300g을 술(40도 이상)에 담궈 아침저녁으로 1잔씩 복용한다.
피마자를 곱게 찧어 환측 손바닥 중초구에 붙여 뜨거운 찜질을 해준다.
제비풀을 짓이겨 건측 팔의 삼각거근 정시 부위(어깨 견봉에서 측면으로 15Cm되는 지점)에 붙여 두어 입이 바로 되기를 기다려 바로 되면 지체없이 떼어 낸다.

 

*본 자료는 광명자연건강학회(www.kmhealth.co.kr)의 학술자료입니다.스크랩시 출처를 밝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