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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물치료 강사 교육

까망쑤나 2011. 5. 11. 17:35

약물치료 강사 교육

웃음치료 건강학의 핵심강의안

류종훈교수

1. 약물중독 치료에 대한 이해

1) 해독프로그램(Detoxification Programs)

일부 약물중독자들의 경우 해독서비스 (detoxification service)를 활용하며 이것으로 약물중독치료를 시작한다. 대부분의 약물중독자는 약물사용을 중단하였을 때 금단현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때 신체적, 심리적 금단현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금단현상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어 전문적 해독프로그램을 통해 금단현상을 감소 또는 제거하여야 한다. 공공기관 및 민간 치료시설에서 해독프로그램(detoxification program)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로 의사와 간호사, 간호조무사들이 환자들의 치료를 담당한다. 또 일부에서는 해독 프로그램만을 운영하여 약물의 과다 사용이나 중독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최소화 시켜 나간다.

해독프로그램에서는 금단현상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약물교육, 알콜금주모임 AA(Alcoholicd Anonymous)와 같은 자조집단, 상담 등의 서비스를 환자에게 제공한다.

또 환자가 신체적으로 안정이 되면 다른 프로그램을 도입 하거나 다른 기관으로 의뢰하기도 한다. 해독프로그램은 금단현상을 최소화 하는 일시적 목적으로 하는 단기 치료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해독프로그램은 단기간이며 해독프로그램을 다양화 시킬 필요가 있다. 특히 지역사회 해독프로그램(community detoxification program)을 활성화 시켜 누구나 일반적으로 저소득층이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복지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2) 입원치료(Inpatient Treatment)

김용석/ 미국의 약물중독치료프로그램과 약물중독치료의 최근 동향

사회복지리뷰 제3집의 내용을 요약해 본다.

입원치료는 원래 알코올중독자들을 치료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요즘에는 일반 약물중독자들의 치료를 위해서도 대부분의 치료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다(McNeece et al., 1994). 입원치료는 일반적으로 28일간이며 이는 약물중독치료를 위해 보험회사가 지불하는 최대한의 기간이다. 대부분의 일반 병원과 약물중독전문치료시설이 입원치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환자가 해독서비스를 받고 난 후 입원치료시설에 의뢰되거나 또는 환자의 주변환경이나 기타 이유(법적명령, 가족의 압력 등)로 인해 스스로 단약할 수 없을 경우에 입원치료가 선택된다. 미국의 경우 입원치료를 제공하는 병원의 수가 지난 20년 동안 급격히 증가하였다. 증가의 원인으로는 첫째, 약물중독이 치료될 수 있다는 인식의 확산, 둘째, 약물치료도 보험에 적용시켜야 된다는 압력에 대한 보험회사들의 굴복, 셋째, 약물중독의 치료가 전반적인 의료비용을 감소시킨다는 인식의 확산 등을 들 수 있다(McNeece et al., 1994).

프로그램의 내용으로는 기관마다 차이가 있지만 미네소타 모델(Minnesota Model)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 모델은 1940, 50년대에 미국 미네소타에서 개발된 것으로서 단약 (abstinence)을 목표로 한다. 미네소타 모델은 약물에 대한 교육, 개별 및 집단 상담, A.A.와 같은 자조집단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회기술(social skills), 여가활동 등과 관련된 교육을 포함한다. 미네소타 모델이외에 인지적, 행동적 대처능력을 강조하는 인지행동접근법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입원치료의 핵심은 다른 약물사용자와 함께 생활함으로써 타인도 유사한 경험과 문제를 지니고 있다는 인식을 갖게되고 이러한 인식은 약물중독으로부터의 회복의 밑거름이 된다(McCaul, 1994).

입원치료를 위한 비용은 상당히 비싼 편이어서 4주에 $10,000 이상 되나 의료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고 저소득층에는 무료로 제공되기도 한다.

3) 외래치료(Outpatient Treatment)

입원치료는 환자에게 심리적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4주 동안 치료를 받게 되면 가정생활과 직장생활 등을 일시적으로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자녀를 돌보아 줄 가족이나 친척이 없는 경우와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 및 직장인들의 경우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기도 한다. 따라서 이들에겐 외래치료가 차선책이 될 수 있다. 현실적 우리 한국실정에는 사회적 낙인으로 정신병 환자로 취급 받을 수 있다는 심적 부담이 있다. 그래서 미국의 경우 88%의 약물중독환자들이 외래치료를 받았다는 결과(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USDHHS], 1993)가 있듯이 대부분의 환자들이 외래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의 내용면에서는 입원치료와 유사하여 약물교육, 개별 및 집단상담, 가족치료 등을 포괄적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환자들은 10주나 12주 동안 일주일에 4차의 집단상담으로 정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외래치료의 장점으로는 프로그램에서 배운 내용을 환자들이 그들의 실제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지만 약물 유혹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그러나 환자가 치료를 받는 동안 자신의 역할을 유지할 수 있으며, 입원치료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많은 수의 환자를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McCaul et al., 1994).

4) 중간 집(Halfway House)

입원치료를 마치고 난 후 일부 환자들은 중간 처우의 집에 의뢰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중간 처우의 집은 약물사용을 끊으려는 환자들이 집단생활 처소로 임시로 거주하는 곳이다. 중간 처우의 집이라는 명칭은 지역사회로의 복귀(재활)에 중간 단계에 있다는 의미에서 사회 복귀를 위한 사회적응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졌다. 중간 처우의 집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사회 부적응적 삶의 태도로 직장과 재산을 잃어버렸거나 가족이나 친구로부터 외면 당하고 있는 소외집단으로 마음의 상처가 심각한 사람 또는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기술이 부족한 사람들이다. 환자들은 중간 처우의 집에 자발적으로 또는 비자발적으로 입소하게 된다. 비자발적으로 입소하게 되는 경우의 예는 사회복지사(전문 약물상담가)가 환자에게 추천하거나 불법약물소지나 사용 등으로 입원치료를 포함하여 장기간의 치료를 명령받은 경우 중간 처웅의 집으로 의뢰받기도 한다.

중간 처우의 집은 프로그램이 시설의 설립 정신에 따라 다양하지만 입원치료에서처럼 개별상담 또는 집단상담을 하며, 독립생활기술, 의사소통기술, 섬김과 나눔의 실천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 여가 프로그램, AA 모임 참석 등이 있다. 가족이나 친지의 면담이이 정해진 시간 내에 허용되고 환자들은 외출도 할 수 있다. 다만 자유롭게 행동 하기보다 집단 규율이 있어 일부 행동의 제한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사회복귀의 일환으로 직장생활도 할 수 있다. 중간 처우의 집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대부분 약물중독으로부터 회복된 사람들이나 목회자에 의해서 운영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외에 약물중독치료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사회복지사나 약물치료전문상담가가 환자들의 치료와 재활을 담당한다.

미국의 경우 중간 처우의 집이 곳곳에 있기 때문에 환자는 자신의 거주지와 근접한 거리에 있는 중간 처우 집에 의뢰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런나 어떤 환자는 새로운 환경을 원하기 때문에 자신의 거주지와 멀리 떨어져 있는 중간 처우의 집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그러나 이러한 시설ㄹ이 부족한 한국 실전에서는 정신 요양원 등에 머물며 이 기간은 대개 2개월, 6개월, 또는 1년 이상으로 다양하며 시설에 따라 다르다 .미국의 경우는 중간처우의 집이 남자 환자만을, 또는 여자 환자만을 또는 자녀가 있는 여자 환자만을 대상으로 입소 시킨다. 이에 전인건강을 위한 웃음치료 프로그램을 약물 치료에 도입 시켜 보고자 한다.

2.전인치료를 위한 웃음치료

우리는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 것이 아니고

웃기 때문에 행복하다.

거울은 절대로 먼저 웃지 아니한다.

빛은 아무리 더러운 곳을 통과 하여도 오염되지 아니한다.

역시 웃음도 같은 효과를 지니고 있음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류종훈 교수는 우리나라가 IMF이후 어떻게 하면 가난과 질병을 물리치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갈까를 고민하며 사회복지학의 발전적 두 틀인 소득보장과 의료보장을 생각하면서 대안으로 웃음치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것을 연구하고자 다방면으로 고심하고 있던차에 특별한 계기를 만나게 된다. 그것이 다음의 사례의 주인공과의 사회복지학과에서의 만남이다. 서울대학교 병원 가정의학과 세미나실에서 웃음이 터져나오는데 가정의학과 수간호사인 이임선선생이 웃음치료를 위한 환자 돌봄의 시간이었다. 그녀가 웃음치료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다. 자신이 겪은 사고로 인하여 환자들이 오면 고개를 숙여 인사를 못할 지경이었고 자신이 근무하는 가정의학과에서 통증을 완화하는 주사를 15회 이상 받았지만 통증은 계속 되어 견딜 수 없이 고통스러웠다. 이것은 교통사고후 1년 6개월 정도 치료를 받았지만 효과가 별로 없었다. 우연히 알게 된 웃음치료는 효과가 있었으며 그 이후부터 통증완화를 위하여 웃음치료를 6개월 정도 받았고 본인(류종훈 교수)에게 웃음치료 레포트를 제출하기도 하였다. 이에 웃음치료의 효과성을 연구하여 사회복지학에 접목 시킬 것을 류종훈교수로 하여금 결심케 하였다. 따라서 웃음치료로 통증을 치료하게 된 웃음치료학의 실증자인 노먼 커즌스 박사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것을 계기로 국제적 웃음치료 거장인 마단 카타리나 박사 부부에게 웃음치료 연수를 받기 위하여 한국의 웃음치료 지도자들과 함께 2004년 12월에 떠나게 된다. 이곳에서 한국에서는 최초로 국제 웃음치료사 자격증을 득하게 되었다. 웃음치료가 사회복지학과의 접목이 가능할까? 몸과 마음은 하나다. 심신의학의 결정체 그렇게 되면 통증은 사라질 수 있다. 이런 기록은 있다. 삼국유사에 웃음으로 병 치료를 하였음을 입증하며, 조선시대에 웃음내시가 있었음을 입증하는 자료도 있다. 그 내용에 의하면 여승이 나타나서 웃음으로 병을 치료해준 기록이 있다. 그렇다면 경험에 의한 처방으로 내려준 웃음역시 하나님의 처방은 아니었을까?

이에 성경적 웃음치료를 체계화 하고자 한다.

우리의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어린이 교육에 웃음치료를 접목 학습에 활용시키고 있다.

류종훈교수 역시 영유아 교육에 웃음치료를 도입 연구에 박차를 기하고 있다.

그리고 약물치료 교육 훈련에도 관심을 가지고 통증치료에 활용코자 한다.

머지않아 좋은 교재가 세상에 선보일 것으로 확신해 본다. 일본 도쿄의 한 학습회사. 한 스피치 학습회가 열렸다고 한다. 각자가 발표한 이른바 유머 발표회. 장난감을 가지고 사람을 웃기는 사람이 있었으니 그는 의사였다. 이 사람은 암전문의이기도 한데, 왜 이 사람이 유명스피치 대회에 참석해서 사람을 웃기려 하고 있는 것일까? 그의 진료는 참으로 특이하게 시작된다. 이 진료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여 충격적이었다. 환자와 같이 웃는 것으로 진료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이것이 웃음치료의 임상현장이다. 유명 암 전문의가 웃음치료사가 왜 되었을까? 암세포에 관심을 가지고 암환자에게 만담을 들려주는 재미있는 실험을 했다. 그 실험 결과 19명 중 13명이 치료를 받았다. 이 연구이후 그 박사는 실제 환자에게 웃음치료를 접목했다. 폐암수술 직후 갑상선에 이상이 생겨 이것을 상당히 잘라내야 했던 한 사람도 웃음치료를 받게 되었다. 그 이후 박사는 유머스피치 행사도 열면서 계속 웃음치료를 넓혀 나갔다. 또 다른 사례로 70대의 의사는 두 번의 암치료를 받았지만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 일본의 라크표라는 유머의 뜻은 무엇을 의미 하는 가? 웃음과 면역의 상관관계가 밝혀지면서 이에 따른 실험이 이어 졌다. 유시노시니치 박사. 그의 논문에 따르면 류머티스 환자가 웃음을 지으면 그 수치가 감소된다고 한다. 알레르기 질환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웃음치료를 접목 시켜 보았다. 그는 알레르기 환자에게 코메디 영화를 보여준 후 실험을 했다. 그런데 그 결과는 놀라웠다. 영화를 본 환자들의 피부발진 크기가 현저하게 줄어든 것이다. 웃음이 효과는 알레르기환자 뿐이 아니었고 여러 가지 알레르기 환자에게도 웃음이 치료에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였다. 최근 들어 웃음은 면역계 질환뿐만 아니라 심호흡계 질환에서도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코미디 영화와 전쟁영화 , 20명의 환자들에게 보여주고 . 코미디 환자에게는 혈류량이 늘었지만 반대로 전쟁영화를 본 환자들에게는 혈류량이 줄어들었다. 아무런 약물치료 없이 인간의 면역력을 높이는 그 웃음. 그 효과는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이 웃음은 우리의 몸 어디에서 어떻게 만들어질까. 미국 한 대학의 연구소. 이차크 프리트 박사 그는 1989년 한 간질 소녀를 치료 하다가 4제곱센티 미터의 고단위 단백질과 도파민으로 형성된 웃음보를 발견케 되었다. 이것은 변연계와 전두엽 사이에 있는 뇌에서 웃음을 유발하며 좋은 호르몬 21가지가 방출되는 효과를 나타낸다. 이것들이 웃음이 치료 효과를 가져 오도록 만드는 것으로 추정된다 프리트 박사가 한 간질 환자를 치료하다가 뇌의 한 부분을 자극하다가 웃음보를 발견하게 된 쾌거이며 그냥 12초 이상 웃을지라도 이와 같은 효과가 있으니

거짓웃음도 참으로 좋은 웃음법이다.

◈유머 감각이 뛰어난 사람들은 --심리학 박사 이민규 지음

이 책을 중심으로 강의안을 요약해 본다.

1. 자석처럼 사람들을 끌어당겨 인기를 모으자.

●웃는 사람 주위에 사람이 모이는 이유는?

어느 백화점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좋아하는 상사 1위로

‘지극히 인간적이며 유머감각이 있는 사람 그를 주목했다.’

‘어떤 여자 동료가 좋으냐는 질문?’ 대개 남자 직원들은 ‘밝은 미소를 가진 사람’을

단연 1위로 손꼽았다.

한 중공업 회사 직원들에게 ‘가장 모범적이고 멋진 사원’을 설문조사에서도

역시 ‘항상 밝게 웃음 짓는 여직원’이 1위를 차지했다.

2. 잘못을 저질렀을 때도 미소로 응대하며 진심으로 사죄하면 용서받기가 쉽다.

●유머감각을 갖추면 어디서나 만사 "오케이" 다.

유머가 풍부한 사람들은 어디에서나 인기가 많다. 그들과 함께 있으면 무엇을 해도 즐겁다. 그래서 그들 주변은 항상 사람들이 모이며 그들은 어딜 가나 관심을 주목 받는다.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사람은 마치 자석처럼 사람들을 잡아당긴다. 무슨 일을 하든지 다른 사람들의 협조와 지지를 받고 쉽게 능력을 발휘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그래서 그들은 리더가 되고 귾임없이 도전하며 긍정적 사고로 성공할 가능성을 드높인다.

여자들은 낯선 남자들과 만남을 가질 때 무뚝뚝한 남자보다 웃게 해주는 남자들을 훨씬 좋아하며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고 한다.

냉장고에 잼을 넣어두고 야 잼이다 잼이다를 연발하며 재미를 만끽하는 사람이 참으로 좋다. 이처럼 유머감각이 풍부하여 재미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어떤 남자를 사랑한다는 여자도 많다. 실제로 재미있는 남자들은 그렇지 못한 남자들에 비해 휠씬 성공 확률이 높고경제적 능력 또한 월등하여 지위가 높은 경우가 많다. (예: 힐러리 클린턴- 빌 클린턴)

3. 위기 상황에서도 긍적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위기상황을 극복하는 도구로 유머만큼 효과적인 것은 아마 없을 것이다.

이스라엘 무역장관을 지낸바 있는 나탄 샤란스키씨는 구소련의 대표적인 반체제 인사이기도 한데 그는 그토록 무섭다는 소련 감옥에서 9년 동안이나 감옥생활을 하었으며 하물며 사형선고를 받고 16개월 동안은 독방에 갇혀 죽음을 기다리며 심각한 공포를 극복 하면서 온갖 방법으로 위협을 당했다. 하지만 그는 지옥 같은 감옥을 벗어나 서방세계로 나온 후 그는 지난날을 회고할 때 “내가 겪은 가장 큰 고통은 죽음에 대한 공포였으며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위협과 죽음에 대해 유머를 만들어 웃었다. 이것이 그를 살도록 만든 오직 웃음치료가 모두었다. 유머란 자유로울 때는 사치스러운 것 같지만, 감옥에서는 유일한 삶의 도구이다. 그 곳에서 웃을 수 있는 순간, 그것들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었다.” 라고 웃음을 강조했다. 위협적인 상황에서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것이 웃음이다. 하지만 아무도 웃을 수 없는 상황에서 유머와 웃음을 잃지 않는 특별한 사람은 있을 수 없고 오직 훈련으로 노력으로 가능하다 이에 약물 중독자들에게도 웃음치료를 권면해 본다.

최고의 면역 작용 웃음치료를 강조해 본다.

◈웃는 모습, 보고만 있어도 웃음은 전염된다.

남자들은 대개 웃기는 여자보다 그냥 잘 웃는 여자를 더욱 좋아한다. 이에 남자 입장에서 살펴보면 유머감각이 뛰어난 여자란 남자의 말에 잘 웃어주는 여자를 말한다.

사람들은 어찌하여 잘 웃는 사람들을 좋아하는 것 일까? 그런 사람과 함께 하면

그냥 덩달아 기분이 좋아진다. 이에 대인관계에서 좋은 감정은 전염병처럼 전염된다.

한사람의 감정상태가 어떤 사람들에게 전파되는 현상을 ‘정서적 전염(Emotional Contagion)’이라고 한다. 웃음은 전염병과 같다.

따라서 웃음은 몸과 마음에 도움이 되는 병이다.

그리고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접착제 같은 병이다. 이에 약물중독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안면피드백 이론(Facial Feedback Theory)

얼굴 근육은 그대로 뇌에 전달 기분 좋은 호르몬을 배출케 만든다.

이에 즉각적인 반응으로 기분 좋은 일이 있을 때 웃지만,웃다보면 저절로 기분이 좋아진다.

※ 대뇌에 있는 표정통제 중추와 감정통제 중추는 연결되어 있다.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그래서 일부러라도 거짖으로 웃는 표정을 지으면 진정으로 웃을 때와 유사한 정서반응이 일어나며 결과적으로 기분이 좋아진다.

이처럼 표정을 바꾸면 감정 상태가 달라진다는 심리학 이론을 ‘안면피드백이론’이라고 한다. 우리는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게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해진다.

그래서 거울이 먼저 웃지 않는다고 웃음치료 교육에서 강조한다.

◈웃음이 줄어들게 된 까닭과 우리는 왜 더 많이 웃어야 하는가?

임상실험과 웃어야 하는 이유를 .........

● 스탠포드 의과대학교 윌리엄 프라이 박사의 임상 실험 결과

6세경의 어린이들은 하루 평균 300번 정도 웃는다. 그러나 환경에 적응하면서

성인이 되면 그 20분의 1인 15번 정도로 웃음이 줄어든다.

● 왜 성인들이 웃음생활화가 되지 못하는 가?

① 어른이 되면 근심, 걱정과 문제의식으로 스트레스가 늘어나기 때문에

② 더 중요한 이유는 섲장하면서 웃음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학습받기 때문이다.

“실없이 웃지마”, “미친 사람처럼 웃지마?”“쓸데없이 웃지마?”, “속없이 웃지마!” “시시덕거리지 마!” 이런 말을 듣고 성장하는 어린이들은 함부로 웃으면 안 된다고 학습한다.

③ 어른이 되면서 가볍게 보이거나, 우습게 보일까 봐, 헤프게 보일까봐, 웃지 않게 된다.

④ 알게 모르게 웃는 사람은 부족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으로 치부 당하기 때문이다.

●더 많이 웃어야 하는 이유는 미소는 자신감을 불러 온다.

- 미소의 세 가지 메시지-

‘웃는 낯에 침 못 뱉는다’는 속담이 있다. 따라서 웃는 표정으로 무엇을 요청하면 확실히 거절하기가 어렵다. 웃음의 성장 포인트 3가지

①당신이 좋아요

② 함께 있으면 즐거워요

③ 만나서 반가워요

그래서 우리는 나를 보고 웃는 사람을 좋아하게 된다.

●미국의 한 통계지료에 의하면 고속도로에서 과속하여 단속에 걸린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훨씬 적게 딱지를 떼인 이유는?

여성운전자와 남성 운전자가 직면하는 태도가 다르다. 대개 일반적으로 단속에 걸리면 남성들은 잘 웃지 않고 못마땅한 표정을 짓는데 반하여 여성들은 남성듧보다 훨씬 싹싹한 미소로 깊이 뉘우치는 기색을 보인다고 한다. 그리고 과속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개인적인 사연을 강조하며 미소작전으로 나온다고 한다. 그리고 더욱 부드러운 태도로 말한다.

●웃음은 표정만 바꾸는 것이 아니다.

행동을 바꾸어 주고,

감정을 변화시키며,

생각까지 바꾸어 놓는다.

긍정적 태도와 자신감 있는 행동으로 소신을 보여 주기도 한다.

●실패는 심각한 표정을 짓고 눈을 감아 버린다.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떠올리면서 부정적인 생각보다 긍정적인 생각과 새로운 도전적 에너지 수준 및 흼망의 감정을 느껴보라

그 다음에는 자신감으로 미소를 짓고 눈을 감아보라 생각과 에너지 수준 및 감정에서 어떤 차이가 느껴지는가?

미소의 효과는 놀라운 변화의 힘으로 투영되어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희망의소리를 들을 수도 있게 만든다.

상대방이 수화기로 미소를 짓고 말하면 상대방의 목소리가 달라진다. 그리고 말의 빠르기도 달라진다. - 눈에 보이지 않는 미소로도 다른 사람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미소는 부메랑과 같이 반응을 주고, 세상은 언제나 나의 모습을 비춰주는 거울이다.

이에 웃음원칙 3가지를 강조 하고자 한다.

첫째 그냥 크게 웃어라. 둘째 그냥 계속 웃어라 셋째 배꼽이 춤추도록 웃어라.

류종훈교수와 함께 웃을때 가난이 물러가고 질병이 떠나가며 고통이 사라지고 범죄의 마음이 없어지게 된다. 우리 멋있게 한바탕 웃어보자.

포천 중문의대 이경욱박사는 웃음치료를 임상에 적용하고 있으며 의정부 한 종합병원에서 이경우 박사는 신경계의 변화를 어려사람들이 함께 웃을 때의 뇌의 변화를 연구하였다. 현재 인간의 감정과 뇌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다. 실험은 12명의 40대 남성으로 구성. 웃음을 유발할 수 있는 비디오 화면을 보면서 웃을 때의 뇌의 변화 살펴보았다. MRI는 웃을 때 뇌의 어느 부위가 활성화 되는지를 중점으로 체크하였다. 그렇다면 웃을 때는 뇌의 특정부위만 활성화 되는 것일까? 어느 촬영소에서 개그가 끝나고 한 개그맨을 만났다. 기분이 좋아지고 스트레스가 풀린다는 웃음. 웃음은 단순한 느낌일까. 아니면 웃을 때 일어나는 우리 뇌의 어떤 자극일까? 어떤 자극을 주면 뇌로 전달되고 감각기관을 통해서 들어온 정보는 후두엽의 시상으로 전달된다. 웃는다는 것- 전두엽과. 변연계. 보조운동영역의 세 부분의 뇌 작용으로 일어나는 생명 활동이 분명하다. 안성의 한 공연장의 남사당패를 찾아가 보았다. 매주 토요일에 열리는 공연장인데, 코믹한 연기에 웃음 짓는 관객. 이 남사당패의 김기복선생으로부터 사실을 효과성을 들었다. 전염병이 돌 때에도 농악소리에 잔병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무속신앙- 웃음이라는 도구를 가지고 사람들을 편안하게 현장의 소리였다. 웃게 함으로서 병이 치료된다고 생각하고 귀신들이 모여들어서 음울한 분위기를 웃음으로 전복시키면 치료효과가 있단다. 이 웃음을 기독교의 기쁨을 강조하는 신앙차원에서의 웃음치료로 살펴보고자 한다. 성경을 연구하면서 성경적 웃음치료로 성서 안의 웃음을 알아보았는데, 이미 수천년 전부터 서양에서는 그 기록이 전해져 왔다고 한다. 웃음의 효과- 기독교의 구약성경(잠 17:22), 교회에서 어떻게 웃음의 효과가 있었을까. 그리고 그 전통은 왜 갑가지 사라졌을까. 그리스사회에서- 웃음을 치료에 활용. 당시에는 원형극장 곁에 병원을 세웠다. 원형극장에서의 공연을 보고 빨리 치유되라고 기원하였다고 한다. 윌리암 프라이 박사는 고대 웃음치료를 연구하였다. 세계 4대 문명지의 하나인 인도에서 의 웃음치료이다. 요가의 나라 인도에서 1995년 한 내과 의사가 웃음을 통해 질병치료를 강조하였다. 인도에서 부네. 아쉬나미란 대규모 공동체의 뜻이다. 이곳에서 인도 서부에 위치하고 교육 중심 도시인 이곳에서 명상과 철학법을 배우고자 세계각지에서 몰린다. 이곳의 명상법들은 많은 경우 치유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명상에는 마음의 감정을 조절하여 몸을 치료한다. 그리고 그 명상법중에는 미스텍로즈라는 것인데 감정과 연관된 명상법이다. 21일 동안 이루어진다. 처음 7일은 웃고 다음 7일은 울고. 마지막 7일은 침묵하며, 지낸다. 특히 치료효과가 있는 웃음은 따로 있다고 말한다. 이에 류종훈교수는 자신을 보살피며 영성과 인성 육체의 전인건강을 강조하며 상처치유와 칭찬치료 그리고 분노치료와 내적치유를 통하여 용서치료를 가르치고 강조하고 여기에다 울음치료와 웃음치료를 통하여 감사 치료가 이룩되기를 바란다. 이것이 진짜 치유이며 성경적 웃음치료의 핵심이 되어 새롭게 된 사람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새롭게 변화되어 새 일을 행하자(사43:19, 롬12:2) 이때 수용과 용서 그리고 변화의 삶이 치유의 핵심이 된다. 진짜치유는 무엇인가? 병을 가지고 가면서도 기쁨이 있는가? 살아 있음을 고백하고 있는가? 우리는 살아 있기에 하나님의 은혜로다. 이것이 진정한 치유이다.

진짜 아무런 감정 없이 그냥 웃는 웃음이 치료에 효과가 있을까? 함께 여럿이 웃기 시작하면 33배로 웃기가 휠씬 수월해 진다. 도미노 웃음연기법이라고 류종훈교수는 강조한다.

거울 자아 이론을 설명하면서 우리는 미소 짓는 훈련이 필요한데 안면 피드백 효과를 강조하고 안면근육 훈련을 통하여 추미근, 안륜근, 대협골근, 구륜근, 이근, 소근이 활성화 되도록 웃음운동을 하면서 행복을 디자인해 보자. 인도에는 아침마다 모여서 요가 웃음치료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매일 아침이면 여러 사람들이 모여 이색적인 요가웃음운동을 하는데 이것이 웃음클럽이다. 그런데 무작정 웃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웃음에는 순서와 법칙이 있다. 마단 카타리나가 창시하여 인도 뭄바이에서 시작되어 지금은 3500개의 웃음클럽을 가지고 있다. 하호히후헤 5형제 웃음은 우리의 신체 어디를 자극하는가?

웃음 전도자 살전 5;16-18, 약1;2 웃음은 시간 공간 즉 장소를 구애 받지 아니하고 돈과 나이 학력 도구가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다. 이것을 우리는 활용하여야 한다.

하나님이 웃음을 창조하시고 심히 좋아 하시며 어메 좋은 것을 외치셨던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 나아가자. 맨 처음 하나님이 웃으셨고 창17:17, 아브라함의 박장대소 창 18; 12, 사라가 속으로 웃고, 창18:15,사라가 두려워서 부인하니 네가 웃었느리라, 창 21:6 사라가 이르되 하나님이 나를 웃게 하시니 듣는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 하신 우리의 주님을 마나나시기를 간절히 소망해 본다. 그리고 스티븐 월슨의 웃음과 함께 마단 카타리나의 웃음치료를 배워서 한국적 웃음으로 거듭나게 만들어 가야 한다. 한국의 웃음소리가 있다.

마단 카타리나의 내과병원. 그는 모든 치료를 웃는 것으로 치료를 시작한다. 즐겁지 않으면 즐거운 척이라도 해라는 명언 아닌 명언을 만들면서 웃음을 실천하고 있다. 정말로 그냥 하하호호 웃는다면 칠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웃음치료이론이다. 어떻게 즐겁지 않으면서도 웃으면 그 효과를 볼 수 있을까. 그가 창시한 하하호호라는 웃음법은 전세계적으로 퍼저 나가고 있다. 임상 사례를 소개하면 그의 환자 중 한 명인 신디포를 찾아갔다. 그는 99년부터 치료 받고 있는데, 그는 교통사고로 전신마비가 되었고 그는 컴퓨터 프로그래머였는데 뱅소니 사고로 전신마비가 되었다. 웃음요가 후 조금씩 회복되어 가고 있다.

마단 카타리나를 만나자 그의 아버지는 그가 쓴 글씨를 보여 주면서 손을 움직일 만큼 호전되어 감을 기뻐하였다. 그리고 산디포도 자신이 일어나 앉고 일어날 수 있음을 자랑하였다. 신디포가 글씨 쓰는 모습을 보고 한국 방송 기자가 인터뷰를 요청하자. 약간 머뭇거려 시간이 걸렸지만 그는 명확한 대답을 하였다. 그의 대답은 웃음으로 건강해졌고 앞으로도 더 많이 웃고 건강해질 것이다고 말하였다. 웃음의 효과는 이처럼 명확하다. 웃음이 가져다 주는 치료법은 많다. 하지만 웃는 시늉만으로도 효과가 있을까. MRI로 촬영해 본 결과 우리의 뇌는 진짜 웃었을 때와 거짓으로 웃는 척 할 때에도 유사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가짜 웃음이 진짜 웃음과 효과가 같은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하나님은 우리에게 주안에서항상 기뻐하라고 하며(빌 4:4) 웃는 시늉을 하면 전두엽은 우리의 감정이 즐겁다고 인식토록 하여 진짜와 가짜의 분별력을 가지고 있지 않아 가짜로 웃어도. 즉 얼굴과 뇌가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일본의 한 의과대학 강연장에 많은 사람들의 인파가 모여 관심을 끄는 강사가 있었다. 이른바 웃음근육을 만들어 가는 사람인데 그녀는 6년 전 교통사고로 얼굴근육이 거의 마비되었다. 마비가 온 직후 그녀가 택한 치료법은 자주 웃는 것이였다. 현재 그녀의 모습은 거의 예전과 같은 모습과 비슷하게 회복되었다. 이 소식과 함께 체조가 인기를 끌면서 DVD까지 만들어져 홍보하게 되었다.

결론

알코올 및 약물중독자와 그 가족을 위한 치료 방안

알코올 및 약물중독자를 위한 치료기관에서 일반적 사회성 통념을 넘어 중독을 하나의 질병이라 선언한 반면, 중독자 자신이 스스로 자발적으로 치료기관이나 상담소를 찾고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실정이고 술 취한 사람이 술 취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따라서 대부분 가족구성원이나 직장 동료들의 반강제적 권유로 인하여 상담 받으로 온다. 만약 중독자 자신이 자발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러 올 경우에는 대부분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심각한 상태로 방문한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상당히 손상을 입은 경우가 많아 회복시기가 장기화 되기도 한다. 따라서 완전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일 경우가 많다. 이렇게 도움을 청하러 왔을 때 치료자나 상담자가 중독자와 그 가족을 도와주는 과정을 전문적 개입(professional intervention), 상담, 또는 치료(teatment)라고 한다.

걸레는 빨아도 걸레라는 생각으로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적 개입이 중독자나 그 가족이 완전히 회복되어 다시 일반인으로 사회활동을 하는 정상적인 기능 가족으로 돌아가도록 해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다면 이 것 또한 비합리적 사고로 간주해 보고 싶지만 현실의 벽을 뛰어 넘기는 쉽지 않다. 분명한 것은 약물치료전문가의 지도하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함께 한다면 효과적인 회복을 확실히 기대해 보면서 오늘도 수고의 씨앗을 심으면서 내적치유를 강조해 봄면서 웃음치료의 보조적 프로그램으로 미래를 내다본다.

이에 알코올 및 약물중독자와 그 가족을 위한 치료방법은 다양하지만 대개 네 가지 범주로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개인면접상담(individual counseling),둘째는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셋째는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그리고 넷째는 자조적 집단(self support group)이다. 이 때 중독자와 그 가족의 상태에 따라서 다양한 치료적 프로그램을 도입 여러가지의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고 한가지 방법을 집중적으로 선택하여 실행할 수도 있다. 따라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중독자와 그 가족이 도움을 받고 치유하겠다는 굳은 의지가 있다면 전문가적 개입은 성공할 수 있고 무제한 리필을 강조해 본다.

그리고 많은 약물 전문치료자들은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손 꼽고 있는 가장 이상적인 치료법은 없다고 하면서도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중독자를 포함한 가족 전체가 역뭉 전문치료사의 상담을 받으면서 동시에 자조집단에 속해 있을 경우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것은 중독자만 치료할 경우 가족구성원들의 무지로 인해 한잔 만 이라고 하는 안일한 대처가 다시 중독자로 만들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알코올 및 약물중독에 있어서 가족치료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자료

제1부 알코올약물중독 치료센터의 구성

제2부 알코올약물중독 치료센터의 규칙 및 자치체계

제3부 주간활동표 및 치료프로그램

제4부 여성중독환자 치료프로그램 안내

1. 여성 중독환자의 현황 및 특성

2. 여성중독자를 위한 알코올 약물중독 치료프로그램

제5부 외래 중독 치료

1. 외래중독치료 개요

2. 외래중독 치료프로그램의 내용

제6부 가족교육 및 알코올/약물중독환자의 가족을 위한 안내문

제7부 중독치료센터에서 적용 가능한 서식들

제8부 중독치료센터에서 적용 가능한 치료방법들과 치료순응

1. 동기강화치료(MET)

2. 알코올 중독의 치료와 순응

3. 단주친목 12단계 개요

제9부 단주친목(A.A.)안내

제10부 중독관련 도서 및 비디오 테잎

제11부 A.A.전국그룹안내

부록 1 - 중독환자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매뉴얼

부록 2 - 중독관련 평가도구들

부록 3 - 입.퇴원 평가양식

부록 4 - 국내외 치료기관의 프로그램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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