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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복음서와 공관복음에 대하여......

까망쑤나 2011. 4. 11. 17:32

사복음서와 공관복음에 대하여......

성경 특히 신약성경에서 예수님이 직접하신 말씀을 기록한 성경을 복음서라고 하며 그 복음
서는 마태복음, 마가복음,누가복음, 요한복음 등 네복음이 있어서 4복음이라고 합니다.

1. 공관복음이란 무슨 뜻입니까?

 ① 공관 복음이란?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하여 같은 견해를 가지고
같은 내용을 기록하고 있으므로 공통적인 관점에서 기록된 복음이라 하고 공관복음이라고
하며 마태, 마가, 누가복음을 포함합니다.
 ② 예를 들면 예수님의 수례는 마 3:13-17, 막 1:9-11, 눅 3:21-22 에 기록되었으나 요한복
음에는 없으며, 광야의 시험은 마4:1-11, 막1:12-13, 눅 4:1-13에 공통성이 있고 요한복음에
는 없기 때문에 공관복음이라 합니다.
 ③ 마태복음이란?  마태는 전직 세리로 세금 모금자였으며 그는 사도의 이름 중에 즉 마
10:3, 막 3:18, 눅 6:5, 행 1:13에 기록되었으며 소명에 관한 기록이 있습니다(마9:9-13)대략
A.D. 60에 기록된 것으로 압니다. 마태복음은 총   장입니다.
 ④ 마가복음이란?  마가는 바나바의 생질이며(골 4:10), 마리아의 아들이며 제자들의 집합
장소인 집에 살았다.  베드로전서 5:13에는 베 드로의 아들이라고 한 것은 그의 전도를 받은
듯 합니다. 그리고 딤후 4:11와 같이 바을의 동역자가 되었습니다. A.D. 60-70사이 로마에서
기록되었다고 생각되며 아니다 베드로도 수행했습니다.  그분이 쓰신 마가복음은 총  장입
니다.
 ⑤ 누가복음이란?  신약에 3번 기록되고 골 4:14엔 '사랑하는 의사' 라고 기록되었으며 몬
24에는 바울의 동역자로서 사도는 아니며 사도행전을 기록한 저자 누가의 복음입니다.  누
가복음은 총  장입니다.

2. 요한복음은 무엇입니까?

① 요한복음은 그의 부친 세베대(마4:21)어머님은 살로매이며(마 27:56) 요한은 약간의 재
산도 있었으며, 대제사장과도 안면이  있으며 (요18:15-16) 요한은 최초의 직계제자 5인중의
1인이며,예수님의 우뢰의 아들이란(막3:17)별명을 주셨고, 3인의 측근제자였으며  .
 AD 97년경에 밧모섬에서 풀려나서 에베소에서 요한 계시록을 기록한 분입니다.
 ② 요한복음에는 공관복음에 없는 예수님의 선재하심(요1:1-3), 최초의 이적(2:1-11), 초기
(2:13-), 유대의 전도(4:3), 사마리아방문(4:4-42)등  여러 곳에 공관복음에 없는 부분이 있습
니다.
요한복음은 공관복음과 구별하는 총  장의 복음입니다.

 

▷마태복음
1. 주제 / 왕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마태복음은 왕으로서의 예수님에 대한 기록이다. 족보는 예수님을 다윗왕의 왕손으로 증명
하며(1:1∼17), 동방박사들은 유대인의 왕을 찾았고(2:2),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왕으로 입성
하신다(21:1∼11). 빌라도 앞에서 왕이심을 시인하셨고(27:11), 십자가 위에 왕의 명패가 붙
어 있었으며(27:37), 부활 후에 갈릴리의 명하신 산 위에서 제자들에게 왕의 명령을 내리셨
는데(28:18∼20), 그는 재림할 때 영광의 보좌에 앉으실 왕이시다(25:31).

2. 배경
1) 기록자: 레위라고도 불리우는 세리 마태가 기록했다.
2) 기록연대: 주후 58년경
3) 수신자: 유대인으로서 기독교인이 된 사람들
4) 기록목적: 첫째로 나사렛 예수가 구약에 약속된 이스라엘의 왕, 곧 메시야임을 증명하는
것이요(구약을 60회 이상 인용함), 둘째로 유대인의 왕이 어떻게 그 백성에 의해 거절되었는
가를 보여주기 위함이다.
5) 특유한 용어: 천국(35회), 나라 혹은 왕국(55회), 17개의 비유 가운데 12개가 『천국은 마
치 …와 같으니』로 시작함.

3. 특징
1) 기록이 일반적으로 간결하다.
2) 메시야적 관심이다.
3) 배타주의(Particularism)와 보편주의(Universalism)가 다 함께 강조되고 있다는 점이다.
4) 교회적 관심이다.
5) 종말론적 관심이다.

4. 마태복음에 관하여
 마태복음은 4복음서 중에서 제일 먼저 나온다. 천국이란 말(33회)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천
국복음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사자복음이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계시록 4:7에 나오는 네
생물 중에서 사자가 마태복음의 성격과 일치되기 때문이다. 사자는 동물의 왕자로서 유대인
의 왕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과 같다고 하겠다. 마태복음에는 5개의 예수님의 교훈
이 있으며 다른 복음서에 없는 기록들이 있다. 그리고 마태복음에만 기록된 비유들이 있다.
1) 예수님의 교훈
(1) 산상보훈(5∼7장)-천국 윤리.(2) 제자 파송(10장)-선교.(3) 비유(13장)-천국의 본질.(4) 겸
손, 용서에 대한 교훈(18장)-교회의 훈련.(5) 묵시적 교훈(24∼25장)-종말론
2) 다른 복음서에 없는 기록들
(1) 마리아의 임신과 요셉의 꿈(1:18-25)
(2) 동방 박사들의 경배(2:1-12)
(3) 애굽으로의 피난(2:13-15)
(4) 헤롯의 사내 아이 학살(2:16-18)
(5) 가롯 유다의 자살(27:3-10)
(6) 빌라도의 꿈(27:19)
(7) 성도의 부활(27:51-53)
(8) 예수님의 시체에 대한 거짓 소문(28:12-15)
3) 마태복음에만 기록된 비유(15개 중 10개)
(1) 가라지(13:24-30)
(2) 감추인 보화(13:44)
(3) 값진 진주(13:45-46)

(4) 그물 비유(13:47-52)
(5) 무자비한 종(18:23-35)
(6) 포도원 일꾼(20:1-16)
(7) 두 아들(21:28-32)
(8) 왕자의 결혼 잔치(22:1-14)
(9) 열 처녀(25:1-13)
(10) 달란트(25:14-30)

   5. 내용분류-28장, 1,071절
1) 예수님의 탄생과 준비(1:1∼4:11)  
2) 전도시작(4:12∼25)
3) 천국시민의 생활(5:1∼7:29)        
4) 예수님의 이적(8:1∼9:38)
5) 반대의 시작과 천국 비유(10:1∼15:39)  
6) 예수님의 수난준비(16:1∼17:27)   
7) 예수님의 교훈(18:1∼20:34)  
8) 예수님의 수난주간(21:1∼27:66)  
9) 예수님의 부활(28:1∼20)

 ▷마가복음


1. 주제 / 고난받는 종의 모습으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마가복음 전체의 3/8을 수난주간의 기사로 채움으로서 그리스도의 구속사업이 죽음과 부활
에 있음을 보여준다.

2. 마가복음의 배경 / 베드로에 의해 예수를 믿었으며(벧전5:13), 바나바와 생질이었고(골
4:10), 한 때는 바울과 바나바 사이에 논쟁의 원인이 되기도 했으나(행12:12, 25, 15:37) 후에
바울의 조력자가 되었다(딤후4:11). 그의 어머니 마리아는 야고보 사도가 헤롯에게 죽임을
당하고 베드로가 복음증거 죄목으로 감옥에 갇혀서 어려운 때에 자기 집을 기도모임 장소로
드린 믿음의 여인이었다(행12:12).
1)기록자:요한 마가. 그는 열 두 제자들 중에 하나가 아니었다.
2) 기록연대: 주후 68년경으로 베드로가 순교한 직후와 예루살렘 성전함락 직전.
3) 수신자: 유대인이 아닌 이방인.
4) 기록목적: 마가 복음은 로마인을 겨냥한 책으로 설교나 대화보다 능력과 기적에 강조점
을 두었다. 마가는 예수님께서 하신 일(구원사업)을 있는 그대로 보여줌으로 로마지도자들의
실용적인 성격에 호소하려고 했다.

⊙4복음서 비교표

5) 특유한 용어: "곧"이 42회 사용됨, 이것은 예수님의 계속적인 활동을 보이려는 마음이며,
실제로 4복음서에서 기록된 36가지 이적 중에 19가지가 마가복음에 있다.

   3. 특징
본 서는 가장 솔직하고 생략적이며 이방인 독자들, 특히 로마인들을 위해서 기록하였다는
것이다.
① 문체가 간결하고 직설적이다.
② 감정적 묘사가 사실적이다.
③ 행위의 복음이다.
   설교는 간략하고 이적에 대한 이야기는 풍부하다.
④ 수난의 기사를 중심한 복음이다.
⑤ 이방인을 위한 복음이다.
⑥ 예수님의 족보, 탄생에 대한 기사를 생략하고 바로 복음을 선포하고 있다.
⑦ 본서의 자료는 베드로에 의거하고 구조는 베드로의 가이사랴 설교(행10:37∼43)와 통한
다.

   4. 내용분류-16장, 678절.
1) 예수님의 전도생활(1:1∼3:35)
2) 예수님의 비유와 이적(4:1∼6:56)
3) 갈릴리에서 (7:1∼9:50)
4) 베뢰아전도와 예루살렘 입성(10:1∼11:33)
5) 예수님의 교훈과 종말적 예언(12:1∼13:37)
6)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14:1∼16:20)

 ▷누가복음


1. 주제 / 구주로 오신 사람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이 책의 기록자는 예수님을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말과 일에 능하신 선지자"(눅24:19), "잃
어버린 양을 찾아 구원"하러 온 사람의 아들(눅19:10), 하나님이며 또한 인간(눅1:35), 그로
말미암아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고 (눅3:6), 모든 족속에게 그의 이름으로 죄사함
의 회개가 전파될(눅24:47) 사람의 아들로 기록하고 있다. '사람의 아들'로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은 철저히 사람의 아들로 태어나 사람의 죄를 짊어지시고 공의의 하나님 앞에 나간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2. 누가 복음의 배경
1) 기록자: 누가. 그는 사도행전의 기록자이기도 하며 헬라 부모 사이에서 난 신약성서의 유
일한 이방인 기록자이다.
예수님 및 바울과 비슷한 때에 태어났고 고등교육을 받은 의사로서(골4:14) 역사와 문학에
조예가 깊다. 안디옥에서 바울에 의해 개종된 것으로 추측되며 그는 바울이 로마에서 갇힐
때까지 선교여행에 동참했던 전도자요, 목회자였다. 그는 84세에 그리이스에서 순교한 것으
로 전해오고 있다.
2) 기록연대: 주후 60년경
3) 수신자: 헬라의 귀족으로 그리스도인이 된 데오빌로 및 헬라인들
4) 기록목적: 데오빌로가 알고 있는 복음에 확신을 주기 위해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의 삶
에 대해 정확하고 분명한 사실을 기록하고 (1:1∼4), 둘째로 완전한 하나님과 사람으로서 인
간을 구원하기 위해 역사하셨던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데 목적이 있다.
5) 특유한 용어: 인자(사람의 아들)-25회

3. 특징
① 구원사적(History of Salvation) 관점에서 예수님의 생애를  묘사하고 있다.
② 아름다운 문학적 체제를 갖추고 있다.
③ 우주적 복음(The Universal Gospel)이라는 것이다.
④ 사회적 복음(The Social Gospel), 즉 인간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 있다.
⑤ 성령과 기도의 복음이다(사도행전처럼).

4. 내용분류/ 24장, 1,151절
1) 서문(1:1∼4)
2) 인자의 탄생(1:5∼2:20)
3) 인자의 메시야직(職) 증언(2:21∼4:13)
4) 인자와 12사도 (4:14∼9:50)
5) 인자의 가르치심(9:51∼16:31)
6) 여섯가지의 비유(17:1-18:30)
7) 인자의 고난(18:31∼23:56)
8) 인자의 부활(24:1∼53)

 ▷요한복음


1. 주제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 영생
기록자는 하나님 아버지에 관해 자세히 기록한 후, 하나님께서 세상을 사랑하는 그 사랑 때
문에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셨는데 그 아들을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는다는 기독교 진리의 핵심을 말하고 있다.

2. 요한복음의 배경
1) 기록자 : 예수님의 제자 요한. 그는 예수님이 사랑하신 제자였고(21:20, 23∼24), 예수님과
사촌이었으며(마27:56, 막15:40, 요19:25), 그의 어머니 살로메와 마리아는 형제임), 야고보와
형제이고, 어부였는데 예수님이 부르실 때에 약 25세였다. 후에 베드로와 동역자가 되었고,
예루살렘 교회 지도자가 되었으며, 무식한 범인(凡人)이었지만 (행4:13) 복음서 외에 요한
1,2,3,서와 요한계시록을 썼고, 사랑의 사도로 100세까지 살았는데 세례요한이 예수님의 초림
을 준비하셨다면 그는 예수님의 재림의 길을 닦았다고 할 수 있다.
2) 기록연대
3) 수신자: 세상
4) 기록목적: 20장 31절에 기록된 바에 의하면 첫?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믿게하
는 것, 둘째는 믿고 영접함으로 생명(영생)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그 외에도 영지주의를 대
항하고 유대주의 불신앙을 폭로함에도 목적이 있었다.
5) 특유한 용어: 아버지(하나님)-121회, 사랑-57회, 세상-78회, 아들(그리스도)-42회, 믿음-98
회, 생명-52회 이용.
6) 특별한 내용: 요한복음에는 일곱가지 표적으로 예수님이 하나님이심을 보이며 공관복음
서와 다른 관점에서 기록하고 있다.

3. 특 징
1) 역사적이면서 교리적인 목적을 가진 동적인 복음서이다.
2) 공관복음에 없는 주제 중심으로 기록하고 있다. 예를 들면

①중생(3:1∼13) ②생명수(4:6∼29) ③그의 신성에 대한 변호(15:19∼47) ④생명의 떡(6:22∼
59) ⑤세상의 빛(8:12∼59) ⑥선한 목자(10:1∼30) ⑦다락방설교(13:1∼16:33) 등이다. 비록
설교는 아니지만 예수님의 기도(17:1∼26)는 본서만의 기록이다.
3) 용어 사용에 있어서 특수한 점이 많다는 것이다.
(1) "나는 … 이다"라는 7차의 표현은 예수님의 신성을 나타낸 것이다. 즉 생명의 떡(6:35),
세상의 빛(8:12), 양의 문(10:7), 선한 목자(10:11), 부활이요 생명(11:25), 길이요 진리요 생명
(14:6), 참포도나무(15:1) 등은 본서의 목적인 그의 신성과 구주성을 가리키고 있다.
(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라는 표현은 다른 복음서에는 없는 것이다. 이
표현이 25회나 나타나고 있는데 언제나 새롭고도 중대한 교리를 계시해 준다.
(3) 그 밖에 "그 때에"(약 210회), "∼하기 위하여"(약 130회), "믿는다"(약 1000회)," "아버지
"(122회), " "사랑"(57회), "영광"(33회) 등이 자주 사용되고 있다.


4. 내용분류 /21장, 878절
1)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서술(1:1∼18)
2) 하나님의 아들의 공생애(이 땅에서 행하신 그리스도의 사역)(1:19∼12:50)
3) 하나님의 아들의 가르치심(자기 자신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역)(1:19∼12:50)
4) 하나님의 아들의 수난받으심(고난과 영광)(18:1∼19:42)
5) 하나님의 아들의 부활과 나타나심(20:1∼2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