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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

까망쑤나 2011. 1. 24. 14:54

    < 시설환경평가사 자격시험 정보 안내 >

가. 시설환경평가사란?

     시설환경평가사는 건축물(빌딩,공장,아파트,주택등)에 설치 고착된 시설 및 설비의 위생설비, 공조냉동, 냉난방, 방역, 소독, 정화조, 소방설비, 방재, 가스,위험시설물, 전기 및 보일러 설비, 보건 환경위생등 시설물을 최적의 환경으로 유지 될 수 있도록 평가 관리하는 전문 직종임.

     시설환경평가사는 이미 일본, 독일, 유럽등 선진국에서는 공적자격증으로 분류되어 시설물의 평가 관리 및 안전 환경관리 분야를 동시에 관장하는 선진국형 자격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자격 취득자들은 대형빌딩, 오피스텔, 공장, 공공기관건물, 병원등에서 시설 및 설비의 전반적 유지 관리를 위한 시설 평가 업무를 담당하고 있음.
 
     시설환경평가사 자격증은 시설물의 쾌적한 환경조성이 중시되는 21C 시대적 요청과 건축물의 초고층화, 대형화되는 현 시점에서 반드시 필요한 첨단 전문 자격으로서 우수민간자격의 창설, 관리 및 시행근거를 마련한 자격기본법(법률 제5314호)에 따라 자격증이 발급되며 한국민간자격협회에서 인증 평가를 받은 전문 자격증 임.

나. 응시자격 : 만 20세이상 

다. 합격기준 
   - 1차 필기 : 각과목별 40점이상 총평균 60점이상 합격
   - 2차 실기 : 평균 60점이상이면 합격

라. 검정과목 및 출제문항수
   - 1차 필기 : 위험관리론 / 시설환경 / 위생설비 / 일반보건학 각과목별20~25문항 4지선택형 객관식
   - 2차 실기 : 공통 15~20문항 주관식 단답형   

방제안전관리사란? 국가적으로 발생하는 재해재난에 대하여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방재안전관리사 자격교육~

 

건강관리사란?
건강관리사란 건강과 관련된 바디스타일 리스트로서 영양, 운동, 스트레스관리, 체형관리 등의 교육을 통해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만들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즉 신체적으로는 지방을 줄이고 근육량을 늘리고, 정신적으로는 적절한 스트레스관리를 통한 신바람 나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적절한 식습관 관리를 통하여 생활습관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고객의 체형과 체질을 분석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 등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지도해주는 코치 역할을 하며 건강관리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함께 해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건강관리사 자격제도 도입배경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식생활습관이 변화하고 바쁜 사회생활로 운동이 부족함으로써 나타난 생활습관병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현대질병으로 우리들의 생명까지 위협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인 비만은 전세계적으로 무려 17억 명에 달할 것이고 연간 체중관련 사망자도 250만 명에 이를 것으로 분석, 전 세계는 비만과의 전쟁을 선포하였다는 신문기사는 비만이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것은 자명합니다.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대단하지만 정확한 정보를 접하기란 쉽지 않으며, 건강관리 전문가는 그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건강 및 다이어트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사람들의 필요성은 절실하다고 하겠습니다. 체계적인 검증절차를 통해서 선발된 전문가들이 건강과 다이어트 분야에 보다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건강과 다이어트 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합니다.

정확한 건강관리는 한 개인에게 최고의 선물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왜곡된 정보에 의한 건강관리는 한 개인을 불행의 길로 인도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건강관리를 이제는 비전문가들이 하는 시기는 지났습니다. 진정한 건강 전문가로서의 성품과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회원님들이 자리매김하여 영향력이 높아질 때 사회의 건강과 개인의 건강이 지켜질 수 있을 것입니다.

 

과학 기술과 산업화 사회가 발달하면서 과거의 단순한 직업과 직장 업무가 갈수록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다. 또한 인간 두뇌 영역의 업무를 컴퓨터가 대신하게 되면서, 인간은 업무의 기획과 통계 이상의 마케팅 통합적 기능 수행에 필요한 통합적 사고를 요구받게 되었다. 즉, 과거의 지능적 기능을 요구하던 시대에서 업무능력, 커뮤니케이션능력, 인간관계능력 등을 포함한 다중지능적 기능을 요구하는 사회로 변화한 것이다. 이로 인해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인간들은 새로운 형태의 스트레스와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스트레스는 다중지능적 사고의 방해요인이 되어 성인에게는 업무 수행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고, 학생들에게는 집중력을 저하시켜 학습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인간들에게 ‘자기효능감’을 찾아 복잡한 사회에 적응하게 하고, 더 나아가 사회와 역사의 창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나가게 할 사회적 과제는, 인간의 심리와 관계 치료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제는 우리 사회에서 상담이라는 단어가 누구에게나 익숙한 용어가 되었다. 각 대학마다 상담에 관련된 전공이 생겨나고 상담 프로그램이 사회의 구석구석마다 작은 불꽃처럼 피어나기 시작하였다. 상담과 관련된 세미나에는 많은 사람들이 몰리며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말의 부연 설명이라도 하듯이 태아상담부터 시작하여 자녀교육상담, 입시상담, 취업상담, 결혼상담에 이르기까지 상담이라는 간판을 멋지게 내걸고 있는 실정이 되었다. 교회나 사찰 등의 종교단체에서도 가정사역, 치유사역 등의 상담과 관련된 프로그램이나 행사들이 점점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21세기에 들어 자녀들의 인성 치료에서 인간내면의 심리적인 문제나 관계적 위기문제를 도와주는 전문상담을 위한 연구소가 급속도로 생겨나고 있다. 이는 빠른 시기내에 심리상담사가 대중화될 예언적 현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심리상담사는 21세기 유망 직종으로 빠르게 급부상하고 있는 직종이다.

여성의 사회화에 맞춰 만3세 이전부터 유아 시설을 이용하는 아동들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통해 일찍부터 선행학습을 하게 되고, 초등학교에 진학해서는 대부분 아는 내용을 다루는 교과 과정에는 관심이 없고, 친구들과 노는데 더 관심을 갖게 된다. 다른 아동들과 비교하는데 익숙한 부모들은 자기 자녀가 뒤질세라 또 학원 등 사교육에 자녀의 교육을 맡기게 되고, 또다시 선행 학습을 통해 이미 지적 능력이 높고, 학교에서의 구타 등에 대한 규제 때문에 학교와 선생님은 아동들을 야단치지 못하게 된다. 결국 아동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교에 대한 재미 상실과 학습 의욕의 상실을 느끼게 되고, 부모들은 투자 대비 학습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되는 것이다.

인성 치료와 적성 개발을 통해서 우리 자녀들에게 의욕을 불어넣어주는 것이다. 먼저, 자녀들의 학습 효과와 질적 성장에 방해가 되는 잘못 형성된 인성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부모와의 관계나 또래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한 아동은 아무리 돈을 들여 사교육을 시켜도, 학습 효과를 효율적으로 거두기가 힘들다. 자녀 입장에서 자녀 문제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갖고, 문제를 해결해주어야만 올바른 인성 치료가 가능하며 인성치료를 통해서 학습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자녀들이 자기 정체감을 갖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공부 방법에 대한 접근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자녀의 흥미와 적성 발견이다. 자녀들이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게 되면, 학습 효과가 배가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성적 향상이 이루어지게 되며, 이를 통한 자녀들의 성공 경험은 스스로 자신감과 성취도를 높혀, 또래간의 대인 관계, 부모 관계에서의 긍정적 영향력을 높혀 내고 학업에서의 동기도 높혀 나가게 된다. 자녀와 부모의 심리 상담 과정은 이렇듯, 자녀들의 지능 지수만을 알려주는 상담이 되어서는 안 되며, 자녀 문제(학습 및 성적 문제 포함)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학습 동기, 정서 문제, 부모-자녀 간 성격적 환경 문제, 또래 관계등 대인 관계의 부적응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객관화된 검사 도구를 통해 파악해 낼 수 있으며, 내담자 중심의 사려 깊은 상담을 통해 해소해나갈 수 있다. 이렇듯 (주)IDK에서 진행하는 심리상담사는 향후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자리 매김을 할 것입니다.

채권법무관리사란?

 

채권은 정부나 일반 주식회사, 공공단체 등에서 일반인으로부터 비교적 거액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차용증서를 말하며 그에 따른 채권을 표창하는 유가증권을 말하는 것이다.채권법무관리사는 금융거래 및 기업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실채권을 사전에 예방함과 동시에 부실채권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고 효율적인 채권추심업무를 통해서 해당 기업 및 단체의 재무구조의 안전성을 확보하기위한 고도의 채권관리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말한다.채권법무관리사는 국가의 인력개발 정책인 ‘지식기반 사회에 필요한 인력양성 체제 구축’에 따라서 고도의 채권관리를 통해서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일반 기업체와 여러 단체들의 시장경쟁력 강화 및 신용정보 사회를 정착시키는데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다.

 

자격도입의 배경

 

현재 21C는 전문 자격인 시대로 모든 사회의 분야에서 전문능력을 가지고 있는 전문 인력을 요구 하고 있는 실정이다. 채권관리 업무에 있어서도 IMF시대 이후 기업의 부실 채권을 정리하기 위해 고도의 전문성을 지닌 인력을 요구하게 되었다. 채권관리에 관한 업무는 이미 금융선진국이라고 하는 유럽과 미국, 홍콩 등지에서는 정착되어 있으나 우리나라는 위에서 언급한 IMF이후 더욱 채권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채권관리 업무에 대한 그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는 것은 부실 채권의 발생은 현금유동성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부채가 증가하게 되고 이는 재무구조의 안전성을 해치고 경쟁력의 하락으로 인하여 기업이 부도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이 도산하게 되면 고용과 소득의 저하를 가져오기 때문에 그 피해가 일반 국민에게 까지 미칠 수 있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거래에 있어서 부실채권이 발생하게 되면 사회 구성원사이에 있어 사회적 불신을 낳게 되기에 건전한 신용사회의 형성에 악영향을 미쳐서 국가 경제 발전에 장애요인이 될 수 있다.2005년말 국내의 신용불량자 수는 약 390만여 명이 되는 데 이런 시점에서 발생하는 불법적이고 탈법적인 채권추심으로 인해 발생한 여러 문제들은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런 사회적, 경제적 여건은 고도의 전문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채권관리 전문 인력의 양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채권법무관리사는 채권자와 채무자의 조정역할을 통해서 선진 신용정보화 사회의 정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장례지도사][장례지도사자격증]장례지도사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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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지도사과를 교육하는 대학은 4년제 을지대학을 비롯한 명지대학 대전보건, 창원전문... 등

전국에 대학과 전문대학 그리고 평생교육원 등 10여 곳에서 정기적으로 우수한 장례지도사를 양성 배출하여 전원 취업 시키고있으며 업계로부터 인정과 호응을 받고있다 뿐만 아니라

장례식장의 규모가 크거나, 전문장례식장의 경우, KS제도를 도입하고 자격증 소지자만 채용 연봉제를 실시하며 근무시간도 3부제를 시도하는 등 장례업계들도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모 하고 있으며 4년제 대학 학사출신 장례지도사의 출현이 임박한 지금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어느 조직이라도 서열이 있기 마련이다

서열은 꼭 나이순이 아니라 학력과 실력의 순이 될 수도 있다

 

옛 부터 호상제도라하여 막중한 일륜지대사인 장례업무를 지역이나 문중에서 학식과 덕망이 높은 분이라야만 할 수 있었던 상·장례의 전반에 걸친 고유한 업무들을

시대적 승계를 위하여 장례학과가 개설된 학교 등에서 몇 년씩 공부하고 자기소양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지금의 장례지도사의 직무를 다소라도 이해하려고 생각을 한다면

최소한 156시간(1년) 이상의 교육과정이라도 정식으로 공부해야 함이 마땅하다고 하겠다

 

책 몇 권사고, 2~3주 학원 다니고, 돈 몇 푼주면 주는 속전속결의 장사 속으로 이루어진 자격증들을 소지한 사람들과 그나마도 없는 무자격자들이 자신들의 생계를 위해서라면 아무리 열악한 환경에서라도 꼭 일을 해야만 하는 형편이고 보면

 

한사람이라도 더 장례업계로 진출해오는 것을 막아야 하기에 자격증이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며, 급료는 지금이나 내년이나 큰 차이가 없고, 취업이 잘 안 되고, 일은 갈수록 힘들다고 이야기 하며, 자격증 소지의 필요 유, 무를 묻고 답하는 일은 참으로 우스운 일이다

 

주간 근무만 하고도 연봉이 5~6천이 훨씬 넘는 노력하며 일하는 장례지도사가 있는가 하면

한 달 내 일을 해도100 여만 원이 고작이며 매일 매일을 퇴직 압박만 느끼는 염사수준의 장례지도사들 도 많이 있다는 현실에 “알아야 면장을 하지”라는 우리네 옛 말이 생각 난다

 

장례업계의 전망은 매우 밝다

실력 있고 패기 있는 젊은이들이라면 무한도전을 해 볼만 한 멋진 직업이며,

특히 젊은 여성들은 앞으로의 전망도 매우 기대 된다

 

이것도 아니요 저것도 아닌 패배주의자들이 잠시 기웃 거리다가 가는 도피처는 절데 아니다

자신이 노력한 만큼 거두어들인다는 진리를 생각 하면서 도전을 하여 보라 장례지도사의 꿈을..........

 

 

 

장례지도사란 ?
장례의식, 즉 葬儀(장의)는 죽은자를 보다 아름답고, 깨끗하며 편안하게 저 세상으로 보내드리기 위한 의식으로 이를 총괄적으로 운영하는 사람을 장례지도사라 한다.

장례지도사의 직무
1. 장례 상담

- 사망접수 및 확인
- 장례일정 확정
- 장례절차 및 방법 안내
- 물품상담 및 안내


2. 시신관리

- 위생처리 및 관리
- 수시
- 염습 및 입관
- 발인 및 운구
- 개장 및 이장


3. 의례지도

- 빈소(영좌)설치
- 호상 및 조문예절 지도
- 성복하기
- 종교별 장례지도


4. 장례 행정관리

- 행절 절차 안내
- 장례 후 의례안내
- 집단사망자 관리

장례지도사 시험 안내
시험과목은 학과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분 실시하되 수험자격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만20세 이상인 자로서 다음의 응시기준에 해당하는자.


1. 응시 자격

① 장례지도사 1급

1. 장례관련 전문대학 학위과정 3학기 이상 이수한 자

2. 사단법인 한국장례업협회에서 발급 인정한 장례지도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서 장례관련 실무경험이 3년 이상 인자

3. 5년 이상 장례관련 실무경험이 있는 자로서 장례업 사업자등록증 소지자 및 종사자

4. 장례관련 학위과정을 개설한 전문대학 2년 이상의 학교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개설?운영하는 장례관련 강좌를 156시간(실무 또는 실습교육 포함) 이상 이수하고 당해 학교의 장으로부터 수료인증을 받은 자

5. 평생교육법에 의한 평생교육기관과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한국장례업협회에서 지정?인정한 교육관련 기관, 종교단체 등에서 사회봉사 또는 공공복리를 위한 연수목적으로 개설한 장례관련 강좌를 156시간 이상(실무 또는 실습교육 포함) 이수하고 당해 기관의 장으로부터 수료인증을 받은 자

6. 외국에서 공인된 장례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자

② 장례지도사 2급

1. 2년 이상 장례관련 실무경험이 있는 자로서 장례업 사업자 등록증 소지자 및 종사자

2. 사단법인 한국장례업협회에서 지정,인정한 교육훈련기관에서 장례관련 강좌를 96시간 이상(실무 또는 실습교육 포함) 이수하고 당해 기관의 장으로부터 수료인증을 받은 자



2. 시험과목

- 필기 시험 상장례, 장사법, 공중 보건

- 실기 시험 수시, 영좌 설치 및 초혼, 염습, 입관

3. 결격사유

-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장례지도사가 될 수 없다.

① 미성년자,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②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자
③ 금고이상의 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지 아니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부터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④ 정신질환자, 마약/대마, 향정신성 의약품중독자

앞으로의 전망
1. 한국사회가 점차 고령화 사회로 변모하고 있고 핵가족화에 따른 공동체의식의 결여에 따라 향후에는 장례지도사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증가하리라 예측되기 때문이다.

2. 전문 인력의 부족으로 전문인 양성차원으로 동국대, 명지대, 서울보건 전문대, 대전보건대, 창원전문대등에서 장례 지도학과에서 전문 인력을 계속 사회에 배출시키고 있고 지원율도 상당히 치열하며 이 직종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아 전망이 밝을 것으로 본다.

3. 장례지도사의 취업은 주로 병원장례식장과 전문장례식장에 취업을 하며 개인 자유직업인으로서의 창업도 하여 고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 상담사란?

 

다문화 가족지원법의 목적과 정의에 규정된 각국에서 온 결혼 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새터민 가족 및 그 자녀들의 언어, 교육, 경제, 문화적인 문제 등의 어려움으로 심리적 갈등을 겪고 있는 다문화 가족에게 가정 및 사회생활과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여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상담을 통해 도움을 주고 정부나 학교 및 민간지원센터의 인력수요에 맞춰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문 상담을 해주는 사람으로 자격기본법에 의한 소정의 시험에 합격하고 직무교육을 이수한 사람을 말한다.

 

 

다문화 가정상담사의 자격제도 탄생배경

 

국제 결혼의 증가, 외국인 노동자 또는 새터민 등의 증가로 우리 사회는 현 다문화 시대가 되었다. 북한 이탈주민들이 한국에 정착하기 까지 어려움이 많았고,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부당한 대우나 국제결혼 이민자들이 겪는 언어, 가족관계, 경제, 문화 등 문제가 야기됨에 따라 사회 통합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이들을 위한 교육 기관도 많아 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지만 아이들과 외국 근로자등이 적응하는지원 기관은 청소년 지원센터나 복지기관 수준이며, 민간 사회단체나 지역 아동센터 한국어 교육기관등이 활성화됨으로써 그들의 이질적인 문화도 우리땅에서 함께 공존 할 수 있는 방법은 모색할 계기가 되었다.

 

진로와 전망 및 취업처

 

다문화 인구가 120만명에 이르면서 사회의 적응 못하는 다문화 가정의 급격한 증가, 그로 인한 사회적 문제가 야기 됨에 따라 현 선진국의 경우처럼 전문적인 문화적 상담사가 역활을 할 것으로 보인다. 상담과 교육을 필요로 하는 수요인력이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 가정 상담사는 갈등과 부적응을 겪고 있는 다문화 가정들의 문제를 해결 하는 전문가로 어느 직종보다 밝다고 할 수 있으며, 상담사의 역할은 향후 더욱더 커질 것이며 확고해질 전망이다.

 

취업처

 

건강 가정 지원센터, 이주 여성 인권센터, 결혼 이민자 가족지원센터, 아동상담센터, 다문화 가정과 관련되 시설과 방과후 교실, 다문화 가정 교육을 하는 지자체 등 교회 등 종교기관, 기타 다문화 가정 관련 단체 운영 및 프리랜서, 자원봉사자등

 

바리스타란 ? 이태리어로 바 안에 커피를 만드는 사람을 의미하며

국내에서는 바리스타라는 직업은 '커피를 추출하는 하는 사람'을

통틀어서 말합니다...

바리스타르는 직업은 그자체가 하나의 완벽한 서비스와 소양이 갖추

어진 사람을 의미 한다고 하네요..

 

*적성 및 갖추어야 할 능력

완벽한 에스프레스를 추출과 좋은 원두의 선택, 커피머신의 완벽한 활용,

고객의 입맛에 최대한 만족을 주기 위해 끓임없이 탐구하는 자세가 요구되며,

무엇보다도 먼저 어떤 커피를 선택할 것인가 하는 결정부터 어떠한 커리머신을

운용 할것 인지,

어떻게 커피머신의 성능을 유지시킬 것인지를 알아야 하며,

완벽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기 위해 방법을 알고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 하며

 

*준비방법

-정규과정-학력이나 전공에 제한이 없음.

-직업훈련과정-여러 기관에서 실시 , 사설기관, 고용지원센터 지원을통해서도 가능

 

*관련자격증

-아직까지 국가 공인  자격증은 없으며,, 사설 기관이나 협회에서 자격시험에 응시 후

자격증 취득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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